E,AHRSS

xkcd

last modified: 2015-04-14 23:40:34 Contributors


http://xkcd.com/

Contents

1. 개요
1.1. What If?
2. 기타
3. 대표적인 만화들

1. 개요


랜덜 먼로(Randall Munroe)[1]가 연재하는 웹코믹. 제목은 탗ㅇ 그냥 아무렇게나 지은 거라고 하지만, A: 1, B: 2, …, Y: 25, Z: 26으로 두고 숫자를 모두 더하면 왠지 42가 된다. (…)

겉보기엔 졸라맨스러운 막대인간들만 나오는 심플한 내용같지만, 사실은 전공 관련 개그도 많고 말장난이나 미국 문화를 모르고서는 이해할 수 없는 내용도 많은 웹툰이다. 무엇보다도 공대개그, Nerd 개그가 주된 유머 코드이기 때문에 이쪽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웃음코드가 맞지 않을지도. 하지만 미국 문화에 대해 어느정도 알며 너드개그가 웃음 코드에 맞거나 전공이 이공계 특히 컴퓨터 쪽이라면 보는 재미가 쏠쏠할 것이다.[2]

1.1. What If?

xkcd what if? 라는 일상이나 영화등에서 나오는 문제들을 물리학적인 공식으로 푸는 페이지도 있다. 예를 들자면 광속의 90% 속도로 던진 야구공은 어떻게 되는가 (번역본), 로봇 아포칼립스는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가, 혹은 요다를 통해 아낄수 있는 전력은 얼마나 되는가,[3] 등등등. 어린아이가 한 질문이나 도플러 효과로 빨간불이 초록불로 보이려면 얼마나 빨리 차를 몰아야 하는가[4] 같은 다소 황당한 질문을 받고 이를 물리학적으로 설명해주기도 하는데 글, 그림의 재치가 일품.

What if 또한 책으로 출판되었는데, 하드커버의 표지를 뒤집으면 수록된 질문 중 하나와 관련된 지도가 나오는등 소소한 재미가 많다. 여담이지만 작가의 사진 란도 막대인간이다(...) 또 이 책은 2015년 한국에서 역시 약을 빤 시공사가 번역판을 내기로 했다. 약 4월 말 즈음에 나온다고...

랜달 먼로가 TED에서 이 What If?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그러면서 구글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천공 카드에 옮기면 크기가 얼마나 되는가번역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들려주었다. 원래 데이터센터에 관련된 내용은 기밀이기 때문에 물어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의 데이터 양은 전력 소모량, 센터의 크기 등을 고려해서 근사치로 계산되었다.[5] 그런데 이 에피소드가 올라온 이후, 구글이 이 사람에게 구글 로고가 그려진 천공 카드를 보냈다! 이 천공 카드의 내용은 코드였고, 코드 안에는 또다른 코드가 들어있었다.(...) 그것을 자신의 친구들과 함께 풀어헤쳐 봤더니 자신의 만화에 대한 구글의 공식 입장이 적혀있었다. 내용은 "노 코멘트"라고.(...)

2. 기타

모든 만화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5 저작권으로 배포된다.

아무래도 캐릭터들이 다 거기서 거기다보니 레귤러 캐릭터가 없을것 같지만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있다. 물론 겉으론 구분이 안되지만(...) 그나마 검은 모자를 쓴 남자는 척 봐도 알아볼만 하며 성격도 트롤링의 대가라 확 두드러진다.

관련된 위키로는 explainxkcd가 제일 유명하다. 지나간 편을 보고 있을 때에도 주소창에 xkcd앞에다가 explain만 붙여주면 해당 설명 페이지가 나타난다. 그리고 캐릭터에다 이름을 일일이 붙여준다.[6]

이렇듯 과학 관련쪽으로 인기가 많다보니 소행성인 4942 먼로는 작가의 이름을 따서 이름 붙어졌다.

2011년 6월 약혼녀가 3단계 유방암에 걸렸다는 얘기를 했는데, 같은 해 9월 결혼했다. xkcd 에피소드중 암에 걸린 여인과 그녀의 연인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아마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얘기인듯 하다.

3. 대표적인 만화들


  • xkcd 사이트에 있는 만화 중 맨 처음으로 사이트를 위해 그린 만화. 후속작도 몇편 있으며 나중에 설명할 Click And Drag에 이 만화의 대사가 들어있다.

π = 3.141592653589793살려줘요지금난우주공장에갇혀있어요7108914...

  • UNIX 명령어로 농담치기. 왠지 흑백 반전 버전이 많이 퍼졌다.




  • 키배를 그림 한 장으로 요약.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 맞다. 반중력 모듈을 불러와서(import antigravity) 하늘에 떠 있다는 내용인데, 파이썬 제작진은 답례로 2.7 버전부터 import antigravity라고 쓰면 이 페이지가 뜨도록 만들어 놨다.

  • 괴담. 192.168.xx.xx가 사설 IP로 쓰인다는 것을 이용한 유머.[7]


여러 이야기를 듣고, 나는 세상이 슬플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정말 그랬다.
그리고 난 세상이 정말 대단할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정말 그랬다.
단지 이렇게 클 줄은 몰랐을 뿐.

그야말로 웹툰 사상 최대의 스케일을 자랑하는 특집편. 드래그로 볼 수 있는 이미지는 10,871,635,968x943,718,400픽셀 크기의 무지막지한 물건이다. 한 장으로 합쳐서 저장하면 최소 기가 단위 용량이 나올 물건.[8]

크게 보고 싶다면 여기로. 한눈에 보고 싶다면 여기로. 지도로 보고싶다면 여기로 이전 xkcd 내용이나 게임, 영화 관련 유머, 그리고 각종 숨겨진 이스터 에그로 가득하다.

아폴로 계획에 사용된 새턴 V 로켓의 구조도를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1000단어만 가지고 설명했다.

앞의 Click and Drag가 크기 면에서 대단하다면 이건 시간 면에서 대단하다. 현재는 마지막 5프레임만 한시간에 한장씩 돌고 있지만 이게 상영(?)되던 당시에는 총 3101프레임이 한 시간에 한 장씩[9] 총 2973시간(124일 21시간)동안 돌아갔다. 지금은 해당 페이지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전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넘어간다.

해당 편은 영문 위키백과에도 별도의 WikiPedia:항목이 있으며 아예 수상을 받을 정도로 작가의 명작으로 꼽힌다.

지구본 모양의 사진으로 현재 전 세계의 대략적인 시간을 알 수 있다.[10]
15분마다 이미지가 바뀐다(회전한다). 자체 링크가 있으며,(xkcd.com/now) 근무 시간(오전 9시~오후 5시), 전화하기에 불편한 시간(오후 10시~오전 8시)이 표시가 되어있다.
윈도우 바탕화면을 이 만화로 바꿔주는 파이썬 스크립트가 나왔다. 안드로이드 위젯으로도 나왔다.

로제타호의 미션 진행과정을 5분 단위로 업데이트한 만화. 말그대로 실시간 업데이트로 로제타호가 혜성에 접근하는 과정부터 필레가 착륙한 이후까지의 모든 과정을 그려냈다. 필레랑 로제타가 농담따먹기를 한다. 상황 보고도 농담따먹기다. "로제타: 우주에 있음"이 뭐야 "고래: 진정함"은 또 어떻고이 사이트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볼 수 있다.
----
  • [1]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NASA에서 일했다.
  • [2] 그래도 사실 이공계뿐 아니라 문과계열이 알법한 얘기도 자주 나온다. 일례로 에밀리 디킨슨의 시를 패러디해서 사신을 상대로 GTA를 한다거나...
  • [3] 이 모든게 연재 첫 5화 안에서 다룬 주제다.(...)
  • [4] 답은 의 속도의 약 6분의 1...
  • [5] 사실 이렇게 하는 일이 드문 것은 아니다.
  • [6] 평범한 남자 졸라맨(아무것도 걸치지 않고 머리카락도 없다. 대머리)을 "큐볼(Cueball)"로 부른다. 현재 이 캐릭터의 공식 이름은 없는 상태. 평범한 여자 졸라맨(큐볼과 비슷하지만 짧은 머리를 가지고 있다.)의 이름이 만화에 나타나기 전까지는 "큐티(Cutie)"라고 불렀으나, 그 후 Boombox 편에서 "메건(Megan)"이라는 이름이 알려졌다.
  • [7] 쉽게 말해 같은 공유기 내에 있거나 그 정도로 가까이 있다는 말.
  • [8] 통짜로 저장하면 그럴지 모르지만 완전히 검은 칸(지하)이나 완전히 흰 칸(하늘)은 그림이 따로 있지 않고 배경색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그렇게 크진 않다. 다만 가로세로 2만픽셀 백지 png파일이 1.15메가가 나오는 걸 감안하면 과장은 아니다.
  • [9] 최초 120프레임은 30분에 한 장씩
  • [10] 그러나 서머타임이 만화가 올려진 당시의 시간(2014년 2월경)으로 고정되어있고, 글자의 위치가 나라의 위치와 완전히 같지는 않아 시간이 정확헌 편은 아니다.
  • [11] 처음에는 이름이 "???"였으나 "Landing"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