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W.I.T.C.H"

E,AHRSS

W.I.T.C.H.

last modified: 2015-03-25 12:49:05 Contributors

이 문서는 witch로 검색해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마녀를 뜻하는 영어 단어를 찾는다면 위치를 참조하세요.



Contents

1. 개요
2. 국내 정발
3. 줄거리
4. 등장인물
4.1. 주인공
4.2. 주인공의 동료
4.3.
4.4. 기타

1. 개요

디즈니 코믹스 이탈리아에서 만든 마법소녀물로, 특이하게 이 만화를 원작 삼은 TV 애니메이션은 프랑스에서 제작되었다. 본격 유럽 연합 만화 작품의 제목인 "W.I.T.C.H."는 마녀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위치(witch)를 뜻하기도 하지만, 다섯 주인공들의 이름의 맨 앞글자를 합쳐서 만든 것이기도 하다.[1] 일종의 언어유희. RWBY?

원작 만화는 2001년부터 시작해서 2012년 이슈 139로 완결되었으며, TV 애니메이션은 2004년부터 방영되어 2006년 중간 부분까지의 내용인 시즌 2에서 멈췄다. 중간 끝맺음도 확실히 못하는 서양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의 폐해도 만만치 않다. 특히 스파이더맨 언리미티드는... TV 애니메이션은 유료방송(케이블, 위성 등)시장에서는 주로 디즈니 채널이나 관련 채널에서 방송했다. 그리고 끝물이 다 한걸 알았는지 디즈니 채널 스페인판은 주요 경쟁작이었던 Winx Club을 사서 트는 사고(?)를 쳤다. 니켈로디언 스페인이 멀쩡히 틀고 있었는데 말이다 참고로 디즈니 채널 스페인은 경쟁 회사인 메디아셋 스페인이 운영하는 채널에서 틀던 어느 조랑말 쇼를 영입(?)한 바 있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국가인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중심으로 독일, 영국, 스페인 등의 유럽 국가와 북중미남미 등 서구권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일부 아시아권 국가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다만 일본 계열의 마법소녀물이 큰 인기를 차지하는 동양권에서는 크게 히트하지 못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Winx Club과는 라이벌 관계에 있는 작품이며 여러 모로 비교가 되는데, 화끈한 전투신 등 볼거리가 다양하며, 여러가지 반전이 있는 스토리 및 개성이 뚜렷한 주인공들의 브라인 구성도 괜찮은 편. 이외에 서비스섹드립가 좀 있다.본격 서양판 세일러문VS웨딩피치

일본 계열의 마법소녀물이 주인공들에게 포커스를 맞춘 상태에서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라면 이 작품은 전체적인 스토리를 중심으로 주인공들을 요소요소에 투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유하자면 반지의 제왕의 마법소녀물 정도 된다.

추가적으로 원작과 TV 애니메이션의 설정이 꽤 많이 다르며,[2]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또한 차이가 크다.[3]

희한하게도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만화책만 정발되었고, 타이완에서는 TV 애니메이션만 방송되었다. 일본에서는 원작 만화가 수입되지 않았지만, 카도카와 쇼텐에서 일본판 망가를 발행했고 당신이 생각하는 "망가"의 정의에 부합하지는 않지만, 이후 TV 프로가 방송됐다.

2. 국내 정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본과 달리 2003년 "마법소녀 위치"라는 제목으로 아동용 만화책이 먼저 발간되었고, 2005년 같은 이름으로 SBS 에서 TV 애니메이션 시즌 1이 방영되었다. 이후 시즌 2는 애니원챔프대원미디어 계열의 방송사에서 방영해주었다.

SBS판의 더빙은 그래도 준수한 편이지만, 애니원과 챔프판은 할 말을 잃게 만들어버린다.[4] 더 큰 문제는 성우들의 연기력과 번역 등 전반적인 품직과는 상관 없이 시즌 1과 시즌 2 둘 다 중복 캐스팅은 피할 수 없었다!

결과적으로 국내 방영을 도맡은 SBS 및 대원의 홍보 부족 등으로 경쟁작인 Winx Club에 비해 국내에서는 많은 인기를 끌지 못한 작품이 되었다.

3. 줄거리

학교에 전학온 소녀인 윌은 그곳에서 4명의 친구, 코넬리아, 하이 린, 이르마, 테러니와 만나서 같이 다니게 된다. 방과후에 하이 린네 가족이 운영하는 중국집에 가서 놀던 중, 하이 린의 할머니가 와서 자신들이 칸드라카의 심장의 수호자이라는 사실을 듣게 된다.

사실 윌을 제외한 4명은 각자 이상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 에피소드에서 보면, 하이 린이 재채기를 하자 집안의 물건이 날라다니고 유리창이 깨진다던가, 코넬리아의 식물만 일주일만에 꽃을 피운다던가, 이르마가 윌을 놀라는 남자애들에게 물을 손대지 않고 뿌린다던가.(...)흠좀무[5]

그리고 메리디안 왕국의 이야기를 들으며, 위기에 처한 메레디안 왕국을 구하고 악을 물리쳐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 시작은 메레디안 왕국과 지구가 연결되는 포탈을 닫는 일. 그리고 메레디안 왕국에서 혁명을 주도하다가도망쳐나온던 칼렙과 만나게 되어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4. 등장인물

4.1. 주인공

4.2. 주인공의 동료


  • 블렁크 (Blunk)

시리즈의 등장인물로,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 더빙판 성우은 엄태국(시즌 1), 전광주(시즌 2).

4.3.

4.4. 기타

  • 오루베: 책에서 테러니가 잠깐 나갔을 때에 팀의 일원이 된 이종족 여성. 세드릭과 사랑에 빠지지만 비극으로 끝난다.
----
  • [1] 윌(Will), 이르마(Irma), 테러니(Taranee), 코넬리아(Cornelia), 하이(Hay).
  • [2] 예를 들어 주연 중 한 명인 칼렙이 애니메이션에선 인간인데 반해 원작에선 이종족이다.
  • [3] 원작의 그림체가 확실한 서구풍인 것에 비해 애니메이션의 그림체는 일본풍에 가깝다.
  • [4] 특히 애니원과 챔프 방영판은 일부 성우진이 바뀌었다. 이게 다 대원때문이다.
  • [5] 테러니는 예외. 테러니는 불을 이상하게 무서워하지만, 그것은 사실 불을 조종하는 능력 때문이여서 처음에는 나오지 않았다.
  • [6] 사실 발음은 '이마'보다는 '어ㄹ마'쪽에 더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