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삽질 기사"

E,AHRSS

Shovel Knight

last modified: 2016-03-24 16:42:08 Contributors

Shovel Knight
개발 Yacht Club Games
유통 Yacht Club Games
플랫폼 닌텐도 3DS, Wii U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4
PS Vita
XBOX ONE
PC(Windows, OS X, Linux)
출시일 2014년 6월 26일
장르 플랫포머
링크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구성
4.1. 2회차 변경점
5. 아이템
5.1. 업그레이드
5.2. 갑옷
5.3. 도구(RELIC)
5.4. 그 외
6. 스테이지 목록
6.1. Plains
6.2. Pridemoor Keep(지체높은 성채)
6.3. The Lich Yard(시체의 정원)
6.4. Iron Whale(강철 고래)
6.5. Lost City(잊힌 도시)
6.6. Explodatorlium(폭발 실험실)
6.7. Clockwork Tower(시계태엽 탑)
6.8. Flying Machine(비행선)
6.9. Stranded Ship(좌초된 배)
6.10. Hall of Champions(승리자의 전당)
6.11. 엑스트라 보스
7. DLC
8. 바깥 고리

1. 개요

Yacht Club Games에서 개발하고 발매하는 고전풍 플랫포머 게임. 2014년 6월 26일 PC와 더불어 닌텐도 3DS, Wii U로 발매된다. 패미컴 시절의 게임 악마성 전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 록맨 클래식 시리즈, 덕 테일즈 등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게임플레이에서도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름을 의역한 '삽질 기사'로 불린다.

IGN에서 9.0대의 높은 점수를 받으며, 클래식 스타일을 제대로 살린 수작으로 평가받았다.[1] # 그 까다로운 얏지조차 잘 만든 게임으로 AAA 게임들에 질린 자신을 충족시켜주었다고 평가했다. 스토리에 관심이 많은 얏지인만큼 심플해보이지만 진행하다보면 빠져드는 스토리를 높게 평가했다. 자기가 좋아하는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가진 다크 소울과 비교했을 정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PC판을 구입하면 스팀키+DRM프리판을 받을 수 있다.

악곡은 Shante, 덕테일즈 리마스터판,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 어레인지 BGM으로 유명한 virt 즉 Jake Kaufman이 담당했고, 록맨 시리즈로 알려진 마츠마에 마나미도 2곡이나마 제공했다. 덕에 국내보다는 현지나 일본쪽에서의 반응이 더 뜨거운데, 일본어판이 아직 나오지 않았기에 정식구매가능한게 스팀판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유저가 근성으로 일본어판 스럽게 자작 폰트를 만들어서 플레이영상에 합성한 물건이 있을 정도다.

현재 스팀 커뮤니티에서 치트코드를 배포중이다
치트를 쓰는 방법은 새 게임 파일로 캐릭터를 만들 때 이름을 특정 단어로 지으면 된다.(자세한 설명은 링크참조)
여담으로 첫 코드는 게임 내 모든 주요 단어가 BUTT으로 변경되는 치트다. 당연하지만 치트코드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업적 달성이 불가능하다.

2. 줄거리

삽질 기사(Shovel Knight)와 방패 기사(Shield Knight)는 서로의 곁에서 함께 세계를 여행하며 보물을 찾아다녔다. 그런 그들의 여행이 운명의 탑에 이르렀을 때 저주받은 목걸이의 어둠의 마법이 둘을 덮쳐왔고. 삽질 기사가 다시 깨어났을 땐 운명의 탑은 봉인된 뒤였고 방패 기사의 모습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연인의 죽음으로 상심한 삽질 기사는 모험을 포기하고 은둔에 들어가지만, 삽질 기사가 없는 동안 마녀의 힘이 대륙 전역에 악을 퍼트려간다. 마녀에 의해 운명의 탑의 봉인이 풀렸다는 소식을 들은 삽질 기사는 방패 기사를 구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다시 삽을 집어들고 운명의 탑을 향해 모험을 떠난다.

3. 등장인물

  • 삽질 기사(Shovel Knight)

    등짝! 등짝을 보자!작품의 주인공. 게임 시작부에서 연인인 방패 기사를 잃고 실의에 빠져있었으나, 마녀와 탑의 소식을 전해듣고 다시 여정을 떠난다.

  • 방패 기사(Shield Knight)

    작품의 히로인. 삽질 기사와 함께 여행하던 도중 운명의 탑에서의 여정에서 실종되어 삽질 기사는 그녀가 죽은 것으로 생각하고 여행을 그만두게 되지만, 운명의 탑이 다시금 개방됨으로서 삽질 기사에게 여행의 목표를 심어주는 대상.

  • 흑기사(The Black Knight)

    삽질기사에게 최초로 싸움을 걸어오는 보스. 갑옷의 색상이 검붉은 색이며 삽질기사와 마찬가지로 삽을 들고 있어 삽질기사로 하여금 오해를 받게 만들기도 한다. 마녀와 연관되어 있으며 나중엔 마녀의 힘을 받고 강력해진 모습으로 싸움을 걸어온다. 사실 방패 기사를 좋아하는 인물로 삽질 기사와는 연적 관계.

  • 마녀(Enchantress)

    운명의 탑의 봉인을 푼 장본인. 수하들을 거느리고 있으며 삽질 기사의 여행을 저지하려 한다. 최종 보스로 2단 변신을 하며 변신 후의 2차전은 봉인에서 풀려난 방패기사의 도움을 받아 전투를 진행해야한다.

  • 무자비 기사단(The Order of No Quarter)

    마녀의 부하들로, 월드 곳곳에서 각종 깽판을 부리고 다닌다. 각각 기사의 설명은 아래 스테이지 목록에서 서술.

4. 구성

삽질 기사의 게임 구성은 크게 맵 탐색과 스테이지 진행의 두 갈래로 나뉜다. 월드 맵에서 플레이어의 분신인 삽질 기사를 이동시킬수 있으며 이는 슈퍼마리오3의 맵 이동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스테이지 진행도에 따라 없던 적들이 길목을 가로막는가 하면, 진행도에 따라 갈 수 없었던 길목이 열리는 모습을 보인다.

스테이지 진행에선 패미컴 시절의 플랫포머 액션 게임들처럼, 삽질 기사를 조종해 스테이지를 도전해 최종적으론 해당 스테이지의 보스와 싸워 이기는 것이 목표이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며 맵에 숨겨진 비밀 장소를 찾아내고, 여행에 유용한 도구를 찾아내 삽질 기사를 성장시켜야 한다.

스테이지에는 여러 곳의 체크 포인트가 있으며 체크 포인트에 도달 후 사망 시 해당 체크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하게 된다. 다만 이 체크 포인트는 공격해서 부술 수가 있으며 부수게 될 경우 꽤 많은 양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해당 체크포인트에서 재시작이 불가능해진다.

삽질 기사가 사망하게 될 경우 일정량의 골드를 잃어버리게 되며, 해당 골드는 각각 1/3로 삼등분이 되어 삽질 기사가 사망했던 자리에 남겨지게 된다. 이것만 제대로 회수하면 사실상 손실은 없지만, 이를 회수 하지 못하고 다시 사망하게 되면 해당 골드는 증발. 새로 골드를 소비하게 된다. 다크 소울의 시스템을 생각하면 편하다.

마을에선 삽질 기사의 최대 체력, 마력량을 증가시킬수 있고, 방어구 변경 및 삽 기술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진행 도중 악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악보는 초반 마을의 악사에게 개당 500골드씩 받고 판매가 가능하다. 이렇게 악사가 악보를 구매하게 되면 그 뒤부턴 악사를 통해 게임의 특정 BGM들을 연주할 수가 있다.

4.1. 2회차 변경점

2회차에선 체크포인트의 개수가 줄어들고, 스테이지 진행 시 회복 아이템을 제공하지 않는다.(전부 폭탄으로 대체)
삽질 기사가 입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도구 사용시 소모되는 마력량이 증가한다.

5. 아이템

삽질 기사가 여행 도중 얻게 되는 도구들은 '↑ + 공격' 버튼으로 능력을 발휘 할 수가 있다. 다만 사용 시 일정 수치의 마력을 소모하게 되며 이는 스테이지 진행 도중 적들이 드랍하는 아이템으로 보충이 가능하다.

한 번에 하나의 도구만 사용이 가능하며 변경하려면 인벤토리창을 열고 아이템을 변경 해줘야 한다.

5.1. 업그레이드

두번째 마을에서 삽질 기사의 삽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각각의 업그레이드는 차지 공격, 광물을 한번에 캐내는 능력, 체력이 최대일때 공격 시 지면에 충격파를 발사하는 능력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5.2. 갑옷

삽질 기사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1회차에선 두번째 마을에서 구입 및 변경이 가능하며 2회차부턴 첫번째 마을에서도 변경이 가능하다.

  • STALWART PLATE
    푸른색의 기본 갑옷. 아무런 특수 능력이 없다.

  • FINAL GUARD
    붉은색 갑옷. 사망 시 소비하는 골드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 CONJURER'S COAT
    보라색 갑옷. 최대 마력량이 증가하며 적 처치시 마나 회복 포션을 100% 획득. 단, 받는 피해가 0.5포인트 증가한다. 컨트롤에 자신있는 유저만이 쓸 수 있는 상급자용.

  • DYNAMO MAIL
    회색 갑옷. 삽 떨구기 공격으로 적을 두번 공격시 제약이 없는 삽 충전 상태로 만들어준다. 삽으로 찍어누르는 액션이 많은 특성상 보스를 상대로 쓰기 좋다.

  • MAIL OF MOMENTUM
    검은색 갑옷. 적의 공격을 받아도 밀려나지 않지만, 이동시 멈추기가 어려워진다.

  • ORNATE PLATE
    황금색 갑옷. 점프 동작이 쓸데없이 멋있어지고, 투석기를 이용하여 다른 마을로 날아갈 때 낙법을 하며 착지한다. 그 외의 기능은 없다.

5.3. 도구(RELIC)

록맨의 카피 능력처럼 마력을 소모하여 특수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지마다 숨겨진 구간에 있는 파란 상자를 열 경우 거기서 튀어나온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 Flare Rod
    소모 마력 4. 전방으로 불덩어리를 발사한다. 주로 원거리에 있는 적들을 상대할때 쓰이며, 후반 몇몇 보스들은 이걸 쓰면 튕겨내기도 한다.

  • Phase Locket
    소모 마력 8. 2초동안 사용자를 무적상태로 만들어주지만, 압사나 낙사, 용암엔 효과가 없다. 핵심 아이템으로, 사용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급격히 바뀐다. 다만 마력 소모가 꽤 많아 쓰다보면 순식간에 마력이 닳는다.

  • Dust Knuckles
    소모 마력 2. 공중에 떠있는 흙덩어리에 연속 사용시 공중에 떠있는 채로 전진하며 흙덩어리를 격파한다. 도전 과제 중에 이것을 사용해서 4초동안 버티는 것이 있다.

  • Throwing Anchor
    소모 마력 6. 위로 포물선을 그리며 떨어지는 닻을 투척한다. 위에 있는 적을 상대하기 좋으며, 운이 좋으면 두대를 맞출 수 있다. 보라색 졸개 기사가 이것을 사용하는데, 의외로 피하기가 까다롭다.

  • Alchemy Coin
    소모 마력 8. 바닥을 미끄러지며 적을 공격하는 동전을 던진다. 적을 관통하며, 이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더 많은 금화를 얻을 수 있다.

  • Mobile Gear
    소모 마력 6. 앞에 바퀴 달린 발판을 설치하고, 위에 올라타면 발판이 앞으로 전진한다. 낙사 구간이 있으면 알아서 점프를 하고, 가시 트랩 위를 지나갈 수 있다. 공격에 쓸 일은 거의 없지만,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로봇을 타기 전의 땜장이 기사에게 쓰면 원샷 원킬로 보내버릴 수 있다.

  • War Horn
    소모 마력 20. 뿔피리를 불어 삽질 기사를 중심으로 넓은 원형의 공간을 타격하는 광역기. 졸개가 물려 있을때는 쓸만하지만, 보스한테는 데미지가 적게 들어간다.

  • Propeller Dagger
    소모 마력 4. 단검을 앞으로 내찌르며 전방으로 돌진한다.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전방의 장애물이나 적과 충돌시 튕겨져 나온다. 전투용보다는 스테이지 진행용으로 쓰이는 기술.

  • Chaos Sphere
    소모 마력 8. 초반 마을의 지하창고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구입할 수 있다. 이리저리 튕겨다니는 구체를 투척한다. 구체는 벽에 닿으면 속도가 붙는다. 관통형 무기로, 2대 이상 맞출 수도 있다.

  • Fishing Rod
    소모 마력 6. 혼돈의 구체와 같은 방법으로 입수 가능. 제자리에서 낚시를 한다. 근데 낚시바늘이 아니라 닻 낚시를 시작한 후 '!!' 표시가 떴을 때 공격버튼을 누르면 체력 회복 아이템이 딸려오며, 종종 칼이나 해골같이 꽝이 나오기도 한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면 반짝반짝 빛나는 포인트가 있는데, 여기서 낚시를 하면 350골드짜리 물고기가 나오거나 새끼 Troupple이 나와서 빈 술잔을 채워주기도 하고, 악보가 나오기도 한다. 추가로 죽어서 떨군 골드 주머니가 애매한 위치에 있을 때 낚시대를 사용해서 낚아 올리거나, 하단의 적을 편하게 처리할 수 도 있다.

  • Grail
    소모 마력 없음. 말 그대로 성배이며, 초반 마을 지하창고 오른쪽에 있는 Troupple Acolyte라는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한 스테이지에서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소모성 도구로 최대 두 개까지 소지가 가능하다. 가격은 1500골드.
    각각의 잔에는 특별한 효과를 지닌 영액을 담을 수가 있으며 한번 소모할 경우 Troupple Pond의 Troupple King에게서 다시 보충을 해야 한다. 보통은 빨강과 파랑을 많이 쓴다. 가끔 스테이지의 낚시 포인트에서 새끼 Troupple이 튀어나와서 빈 술잔이 있으면 채워주고 가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색깔은 랜덤.
    영액 효과
    - 빨강 : 체력과 마력을 전부 회복시켜준다
    - 파랑 : 10초간 무적 상태로 만들어준다. 단 압사나 낙사, 용암엔 효과가 없다.
    - 노랑 : 60초동안 주변의 획득 가능한 오브젝트를 끌어당긴다.

5.4. 그 외

  • Meal Ticket
    최대 체력을 올려주는 음식을 구매하는데 쓰이는 티켓으로 마을에서 구매하거나, 스테이지 클리어 후 꿈에서 떨어지는 방패 기사를 받아내는 데 성공한다면 얻을 수 있다.

  • 회복 아이템
    체력이나 마력을 회복시켜주는 아이템들. 당근,사과,통닭 순으로 체력 회복량이 많고, 마력 회복템은 각각 사이즈가 다른 물병이다.

  • 폭탄
    음식 접시 중엔 회복 아이템 대신 폭탄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다. 이 폭탄은 3초 뒤 폭발하며 폭발 피해는 주인공과 적을 가리지 않는다.

6. 스테이지 목록

6.1. Plains

프롤로그를 본 뒤 바로 진행되는 스테이지. 첫 스테이지 답게 무난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보스는 삽질 기사의 라이벌인 흑기사(Black Knight). 삽질 기사와 마찬가지로 삽을 이용해 싸운다. 초반 보스치고는 의외로 민첩한 움직임을 보여주는데, 근접하면 바로 삽으로 공격을 하므로, 찍어누르기를 주로 사용해야 한다. 아직까지는 파이어볼을 받아치면 데미지를 줄 수가 있으니, 침착하게 상대하자.

6.2. Pridemoor Keep(지체높은 성채)

성을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 무자비 기사단이 등장하는 스테이지 중에선 난이도가 가장 낮다. 진행을 하다보면 삽질 기사의 실루엣이 그려져 있는 문이 있는데, 모양에 딱 맞도록 서있으면 문이 돌아가면서 숨겨진 구간으로 이동한다. 획득 도구는 타오르는 지팡이.


보스는 왕 기사(King Kngiht). 진짜 왕은 아니고 억지로 빼앗은 거다. 고풍스러운 말투로 삽질 기사를 맞이하지만, 왕위를 억지로 빼앗은 것에 대해 따지면 무엄하다며 덤벼온다. 왕홀을 꺼내들어 순식간에 베는 공격만 빼면 전체적으로 느릿느릿한 움직임을 보여주므로 잘만 찍어주기만 하면 된다. 데미지 없이 클리어하는 도전과제 깨기에도 좋다. 단, 분노시 팡파레로 인해 떨어지는 파편에 자칫하면 맞을 수 있으니 때에 맞추어 파란 물약을 쓰자.

엔딩 이후에는 자신이 왕관을 빼앗았던 진짜 왕의 하인이 되어 바닥을 걸레로 닦고 있다. 분에 못 이겨 걸레를 내던지는 모습이 인상적.

6.3. The Lich Yard(시체의 정원)

버려진 마을의 분위기가 나는 스테이지다. Pridemoor keep보다는 살짝 어려운 편으로, 몸에 전기를 내뿜으며 덤벼오는 피카츄두꺼비는 꽤나 위협적. 후반부에는 어두워져서 실루엣만 보이는 구간이 등장하므로 조심스럽게 움직이자. 획득 도구는 투명 로켓.


보스는 악령 기사(Specter Knight). 원래 죽은 몸이지만 마녀가 흑마법으로 살려내었다. 조우시엔 방패 기사의 악령이 보인다고 삽질 기사를 조롱하면서 전투를 걸어온다. 커다란 낫을 ㄴ자 또는 ㄱ자로 던지는 패턴을 주로 사용하는데, 스테이지의 양쪽에 작은 발판이 있으므로 피할 수가 있다. 중간에는 해골 졸개들을 소환하기도 하며, 분노시에는 스테이지를 암전시켜 실루엣만 보이게 만든다. 컨트롤에 익숙치 않은 초반엔 상대하기 어려울 수가 있다.

엔딩 이후에는 언데드 부하들과 함께 낫을 가지고 창백한 여인의 미니게임을 하고 있다. 유리병 치는 것으로 봐서 미니게임은 초보로 보인다.

6.4. Iron Whale(강철 고래)

수중을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 여기서부터 난이도가 본격적으로 올라간다. 버블맨스테이지처럼 물속에 들어가면 점프력이 높아지며, 특성상 천장에 즉사 트랩이 즐비하므로 주의할 것. 특이하게도 숨겨진 구간 없이 도구를 얻을 수 있는 상자가 나오는데 열면 커다란 아귀가 튀어나와 플레이어를 쫒아온다. 도망치는 도중엔 낙사구간이 많고 뒤에서 새끼 아귀들을 계속 쏘아대니 영 자신이 없으면 투명 로켓을 써주면서 가자. 그 외에도 졸개 마법사나 기사들의 공격방식이 상당히 성가시다. 획득 도구는 투척용 닻.


보스는 트레저 헌터인 보물 기사(Treasure Knight). 자신을 이긴 자에게 가진 보물을 모두 주겠다는 내기를 한다. 덩치는 크지만 그에 못지 않게 민첩해서 성급하게 때릴려고 하다간 얻어맞기 십상이다.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주고 싶다면 위로 올라가서 닻으로 2~3차례 찍은 다음 내려오는 즉시 투명 로켓을 사용하여 마구 때려주자. 분노시에는 보물상자를 던지는데, 중앙으로 빨려들어가면 움직임이 봉쇄되고 일정량의 골드를 잃는다.

엔딩 이후에는 약속대로 보물들을 싹 다 털리고 망연자실해서 고개를 푹 숙이고 주저앉아있다.안습

6.5. Lost City(잊힌 도시)

용암지대가 무대이다. 곳곳에 용암이 있어 자칫하면 즉사할 위험도 큰데다 체크포인트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도중에 죽으면 상당히 빡친다. 장수풍뎅이를 타고 용암지대를 지나는 구간은 웬만해선 돈먹으려고 하지 말고 풍뎅이에게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로 첫번째 악보를 얻는 곳은 용암 아래서 튀어나오는 졸개를 찍어가며 진행해야 하는데, 상당히 위험한 구간이라 바로 얻으려 하지 말고 프로펠러 단검을 얻은 뒤에 오는 것이 수월하다. 획득 도구는 먼지 장갑.


보스는 두더지 기사(Mole Knight). 열심히 땅을 파댄 결과 숨겨진 옛 도시를 발견하고선 죄다 자기 것이라고 큰소리를 친다. 이후 후술한 역병 기사만큼은 아니지만, 어려운 보스. 불기둥을 뿜어낸 다음 불꽃을 뿌리는 패턴은 투명 로켓이 아닌 이상 피하기가 어렵고, 돌진 패턴도 나중가면 엄청 빨라지기에 처음 상대하면 얻어맞기도 많이 얻어맞는다. 쓰러뜨리면 왠 두더지 무리가 와서 데려간다.

엔딩 이후에는 보물 발굴단의 선봉이 되어 열심히 발굴 작업을 하고 있다.

6.6. Explodatorlium(폭발 실험실)

연금술을 연구하는 실험실 같은 분위기. 점프해서 자폭하는 녹색 쥐라던가, 시도때도 없이 약물을 투하하는 까마귀, 찍어누르기를 사용하는 클론 삽질 기사 등 졸개들의 공격이 거세다. 중간에 등장하는 토토로같이 생긴 비행 졸개는 천천히 접근하다 가까워지면 미친듯이 공격해대니 주의. 중간 보스로 연금술사가 등장하는데, 약병을 이리저리 던져대며 공격하다 약을 마신 후 괴물로 변해 이리저리 움직이는 두 가지 패턴으로 공격한다. 획득 도구는 연금술 동전.


보스는 역병 기사(Plague Knight). 무자비 기사단 중에선 프로펠러 기사와 함께 가장 어려운 보스. 일단 미친듯이 빠르다. 록맨 2퀵맨마냥 맵 사이를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공격을 해대는데, 탄 속도도 빠르고 무엇보다 지형을 파괴하면서 맵이 점점 울퉁불퉁 솟아나는 형태가 되어 가뜩이나 때리기 어려운 역병 기사를 더욱 때리기 힘들게 만든다.
게다가 나중엔 2차 폭발을 일으키는 비커들과 함께 바닥에 지형을 타고 움직이는 파이어볼을 생성하므로 화력 자체는 보스 중에서도 가히 최강이라 불릴 수 있다. 2회차에는 데미지까지 늘어나서 더욱 어렵다. 결국 이놈을 수월하게 상대하려면 우선 술잔에 파란 물약을 2개 채운 다음 20초간 무적 상태가 되어서 어떻게든 많이 때려야 한다.

엔딩 이후엔 연금술 교실을 연 듯, 마시기만 하면 백발 노인이 젊은 여인으로 변해버리는 물약을 만든 모습이 나온다.

6.7. Clockwork Tower(시계태엽 탑)

기계 공장을 테마로 한 스테이지. 바닥의 레일이나 배경에 돌아가는 톱니바퀴들이 메탈맨의 스테이지를 연상시킨다. BGM이 상당히 좋은 편. 도중에 날아오는 미니 미사일들이나 후반부 강제스크롤 진행만 조심한다면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가 있다. 획득 도구는 이동 기어.


보스는 땜장이 기사(Tinker Knight). 키가 큰 다른 무자비 기사들과 달리 단신인 삽질 기사보다도 작은 루저다. 생긴 것만큼이나 패턴도 허접한데, 스패너를 일자형으로 날리는 것과 준비 동작 후 마구 던지는 패턴이 전부. 그래도 속도가 꽤 빠르고 무자비 기사단 답게 보스급의 체력을 가지고 있기에 일일이 때려서 상대하기엔 시간이 좀 걸린다. 넘어지는 몸개그(…)도 하기에 빈틈이 많다. 하지만 이동 기어를 쓰면 원턴킬로 보내 버릴 수가 있으니 시간 낭비하지 말고 이걸 이용해 골로 보내버리자.
여기까지만 하면 별거 없는 것 같지만, 이제부터가 진정한 보스전의 시작. 땅으로 떨어진 이후 거대한 로봇을 소환하여 탑승한다.루저가 순식간에 위너로 바뀌는 위엄 로봇 자체를 때리는 게 아닌 탑승하고 있는 땜장이 기사를 찍어눌러야 데미지를 줄 수가 있고, 이를 위해선 발사하는 미사일과 튕겨지는 기뢰를 밟고 올라가야 한다. 꽤 어려운 것 같아도 공략법만 알면 왕 기사보다 더 쉽게 깰 수 있는 보스. 우선 어떻게든 올라가서 어깨위에 나있는 미사일이 나오는 타이밍에 땜장이 기사를 누른 뒤 어깨에 올라가고 다시 찍어누르기를 반복하면 무난하게 데미지를 줄 수가 있다. 다만 분노 패턴이 시작되면 기뢰만 발사하며, 벽으로 빠른 돌진을 하여 떨어질 우려가 있다.

엔딩 이후엔 대장장이들과 함께 유아용 완구를 만들고 뿌듯해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와중에 몸개그는 여전하다

6.8. Flying Machine(비행선)

공중모함이 주 무대. 무자비 기사단 스테이지 중에선 가장 어려운 스테이지로, 처음 오게 되면 정말 밑도 끝도 없는 낙사에 이를 갈게 될 것이다. 그만큼 어렵고 짜증난다. 게다가 돈도 회수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하기 전에 살만한 아이템은 다 사는 것이 좋다. 앞서 말했듯이 여기선 낙사로 목숨을 날릴 위험이 크기에 침착하고 신속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난관은 크게 강제스크롤로 진행되는 곳과 강한 바람이 불어오는 후반부인데, 특히 후반부는 오른쪽과 위로 불어오는 바람이 나오는 구간을 조심해야 한다. 획득 도구는 프로펠러 단검.


보스는 프로펠러 기사(Propeler Knight). 역병 기사와 마찬가지로 무시무시한 난이도를 보여준다. 역병 기사보다는 데미지를 주는 건 조금 수월한 편이지만, 공격 패턴이 만만치 않다. 펜싱을 하듯 내지르는 움직임이 빠른데다 날아다니기까지 해서 피하기가 어려우며 거기에 자기 휘하의 배를 불러내 하늘에서 폭탄을 떨어뜨리기까지 한다. 가뜩이나 양쪽이 번지구간이라 맵도 좁은데 분노시엔 거대 포환을 떨어뜨려 더 좁아지니 플레이어 입장에선 정말 환장할 노릇.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공중에 있으면 투척용 닻으로 빨리 데미지를 주거나, 자신 없는 경우 그냥 투명 로켓을 질러가며 어떻게든 한방을 때려야 한다. 그나마 1차전은 쉬운 편이고, 마나 소모와 데미지가 늘어난 2차전은 그야말로 죽을 맛. 여담으로 상당한 로맨티스트인 듯 쓰러뜨리면 눈물을 흘리며 장미 한송이를 날린다.

엔딩 이후엔 자신을 향해 하트를 날리는 많은 여자들에게 둘러싸여 호탕하게 웃는 모습이 나온다.인생의 승리자 남자도 하나 끼어있다.

6.9. Stranded Ship(좌초된 배)

오로라가 펼쳐진 툰드라를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 얼음 발판 외에도, 쳐냄과 동시에 무지개길을 만드는 분수대와 가시밭을 일반 발판으로 만들어주는 눈덩어리들 외엔 그닥 특별한 요소는 없고, 난이도도 후반 스테이지 중 난이도가 가장 쉽다. 참고로 진행 중 세개의 사다리에 각각 매달려 있는 난쟁이들 투척용 닺으로 한방에 처리하면, 도전 과제 중 하나인 Arc of Iron을 달성할 수 있다. 획득 도구는 전쟁 뿔피리.


보스는 극지 기사(Polar Knight)로 옛날엔 삽질 기사와 친한 사이였으나, 어떠한 이유인지 마녀의 밑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제설용 삽을 이용해 눈덩어리를 날리거나 돌진하는 등 맨몸으로 상대하기엔 패턴들이 꽤나 위협적이다. 그러나 덩치가 크고 움직임도 굼뜬 데다 한자리에 정지하는 경우가 많아 투명 로켓이나 파란 물약을 이용해 무적이 된 상태로 때려주면 손쉽게 피통을 깎을 수 있다. 분노시에는 바닥의 발판 일부를 가시바닥으로 만들며, 당연히 여기에 닿으면 즉사다. 가시바닥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메꿔지니 가시바닥이 나와있는 동안은 투명 로켓을 사용해주자.

엔딩 이후엔 무기로 쓰는 눈삽을 짚고서 보름달을 바라보며 무언가를 생각하는 뒷모습이 나온다.

6.10. Hall of Champions(승리자의 전당)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문 앞에 있는 NPC에게 5000골드를 지불하면 들어갈 수 있다. 거대한 주택인데 방 곳곳에 유령들이 있다. 이 유령들은 바닥에 있는 구슬을 때려서 나오는 충격파로 죽일 수 있다. 유령을 모두 처치하면 해당 방에 불이 들어오며, 이렇게 모든 방의 유령을 처치한 이후 중앙 홀에 가면 유령들이 한데 모인 거대 유령이 나타나며 보스전이 시작된다. 유령 계열답게 일반적인 공격으론 데미지를 줄 수 없고 바닥에 있는 두개의 구슬를 이용해야만 데미지를 줄 수가 있다.

6.11. 엑스트라 보스

맵을 돌아다니며 플레이어의 길을 막는 보스들이다.[2]

  • 라이즈 시트란(Reize Seatlan)

    두 개의 부메랑을 들고 여행을 다니며 각지의 사람들을 도와주는 의적. 삽을 든 기사가 마을을 습격한다는 소문[3]을 듣고 있던 차에 삽질 기사를 발견하고 싸움을 걸어온다. 민첩하기도 하고 화면에 돌아다니는 부메랑을 피하느라 때리기가 쉽지가 않다. 투명 로켓이 아니라면 상대하기 버거운 편. 분노시에는 불덩어리로 배리어를 친다.

  • 바즈(The Baz)

    무자비 기사단에 가입을 원했지만, 퇴짜를 맞은 모양인 거구. 우연히 조우한 삽질 기사를 보고 삽질 기사를 쓰러뜨리면 기사단에 가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싸움을 걸어온다. 근접하면 채찍을 휘두르는데, 상당히 빠르므로 지상에 있을 땐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찍어누르기를 방어한 다음 카운터를 날리기 때문에 맨몸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보스.

    공략법은 보물 기사와 같다. 패턴 중에 밧줄을 타고 공중을 2~3번 왔다갔다 할 때가 있는데, 내려오자 마자 투명 로켓을 쓴 다음 마구 때리는 것. 분노시에는 밧줄을 탄 상태로 X자 형태의 번개탄을 날리니 그것만 주의하면 된다. 쓰러뜨리면 어린애처럼 펑펑 울면서 바닥에 드러눕는다. 이때 타격을 주면 10원짜리 눈물들을 쏟아낸다.

  • 모자양반(Mr.Hat)

    모자를 바꿔 씀으로써 해당 모자에 맞는 힘을 발휘하는 기사. 두번째 마을의 의류 가게에서 NPC들과 거래를 하면, 삽질 기사의 모자(투구)를 노리고 싸움을 걸어온다. 패턴이 크게 두가지인데, 하나는 마구 뛰어다니다가 접시를 날리는 것하고, 검을 설치한 다음 쳐내어서 날리는 것이 있다. 이때 설치한 검은 플레이어도 쳐 낼 수가 있기 때문에, 즉시 제거해 주면 편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 흑기사(Black Knight)
    흑기사와의 2차전. 1차전과는 차원이 다른 민첩함과 패턴으로 플레이어를 압박한다. 우선 1차전과 달리 파이어볼을 받아치고 삽으로 탄환을 날린다. 이 탄환을 삽질 기사도 똑같이 받아치면서 서로 배구(?)를 할수도 있는데 일정 횟수이상 받아치면 흑 기사도 한계가 있는지 받아치지 못하고 히트한다(참고로 이 2차전때 탄환을 받아치는걸로 히트시켜서 흑기사를 클리어해야하는 도전과제가 있다). 또한 땅을 파서 다수의 탄환을 날리는 패턴이 추가되었고, 찍어누르기를 사용하면 피하기까지 한다! 근접 공격이야 워낙 빨라서 말할 것도 없고,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때문에 투명 로켓으로 마구 때리기도 쉽지 않다. 엑스트라 보스 중에선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난적.

  • 팬텀 스트라이커(Phantom Striker)

    번개의 능력을 발휘하는 자로서 삽질 기사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도전을 걸어온다. 움직임은 느려도 공속이 빨라서 섣불리 다다갔다간 데미지 먹기 딱 좋다. 분노하면 스테이지에 바람이 불어오며, 공중에서 순간이동을 하며 광탄을 날려댄다.

  • 크레토스(Kratos)
    PS 진영 전용의 특전 보스.


7. DLC

무료 확장팩으로 그림자들의 전염병이라는 시나리오가 4~6월 사이에 출시 예정이다. 확장팩의 주인공은 역병 기사

8. 바깥 고리

----
  • [1] 이 게임을 리뷰한 IGN 편집자 콜린 모리아티가 워낙 유명한 플랫포머빠. 플레이스테이션빠와는 다르다! 특히 록맨 시리즈(북미 메가맨)의 열렬한 팬.
  • [2] 두 번째 마을에서 만나는 Mr.Hat은 제외.
  • [3] 아마도 흑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