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Sabin Sound Star

last modified: 2015-04-09 17:28:46 Contributors

Sabin Sound Star 시리즈
- Sabin Sound Star
(2010년 4월)
Sabin Sound Star
Renascence Burst
(2012년 5월)

Sabin Sound Star 관련 정보
수록곡 퀘스트 목록

sss.png
[PNG image (Unknown)]

Demonstration 루프 중 보여지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로고.

3S ENTERTAINMENT에서 개발 및 발매하는 리듬게임. 한글 표기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
출시일은 2010년 4월 7일.

Contents

1. 명칭
2. 진행
2.1. 발매 이전
2.2. 필드 테스트
2.3. 정식 발매
2.4. 발매 후
3. 기체
3.1. 하드웨어
3.2. 퍼쿠션
4. 히든 커맨드
4.1. ALL SONG
4.2. OPAQUE SKIN PANEL
5. 플레이 모드
5.1. 기본적인 조작계
5.2. Percussion Mode
5.3. Arcade Mode
5.4. Enhanced Arcade Mode
5.5. Professional Mode
5.6. Quest Mode
6. 발매 이후 패치 일람
6.1. 2010년 4월 29일 (1차)
6.2. 2010년 5월 20일 (2차)
6.3. 2010년 7월 2일 (3차)
6.4. 2010년 7월 20일 (4차)
6.5. 2010년 7월 29일 (4.5차)
6.6. 2010년 9월 1일 (5차)
7.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8. EZ2DJ와의 관계
9. 뒷 이야기

1. 명칭

'이빈'은 흡음력. 즉, 소리를 얼마나 잘 흡수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곡을 연주해서 음악을 울려 퍼지게 만드는 것이 리듬게임인데도 불구하고 흡음력의 단위를 리듬게임의 제목에 쓴 센스가 돋보인다.

약칭은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앞글자 Sabin Sound Star중 S만을 따와서 3S.

2. 진행

2.1. 발매 이전

EZ2DJ 7th VIOLET 이후. 2010년 1월을 기점으로 EZ2DJ의 신작에 대한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 행간에 들리는 소문으로는 기존의 EZ2DJ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기체로 무장한 신작이 개발되고 있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이 설에 대해서는 1월 출시 예정이라는 카더라가 많았다. 하지만 2월 중순까지도 정확한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다.

width=300
[PNG image (Unknown)]


그러던 중 2010년 2월 28일, Theme of EZ2DJ의 게시판에 RYUminus가 돌연 필드 테스트 안내 공지를 올림으로써 세이빈 사운드 스타는 유저들에게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2.2. 필드 테스트

2010년 3월 1일부터 7일까지 약 일주일 동안, 연신내 게임짱파크에서 필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필드 테스트 이후 유저들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는데, 테스트 시작부터 등장한 여러 버그와 새로이 변경된 건반부의 이질감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대다수였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새로운 출발이니 적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필드 테스트 또한 버그와 오류를 잡기 위해서는 꼭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감안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다만 양측 모두 초기의 퍼쿠션에 대해서는 불만을 제기했다.

2.3. 정식 발매

2013년 4월 7일, 정식 제품판이 출하되어 가동되기 시작하였다. 출하된 기계는 약 40대 가량으로, 후에 2차 분의 물량이 더 나갔고 생산된 물량은 모두 판매완료 되었다고 한다.

s1.jpg
[JPG image (Unknown)]


유저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식 발매시에도 필드 테스트 때의 퍼쿠션과 동일한 간격의 인식 센서를 가진 퍼쿠션으로 발매되었다.

toez2dj_12752243581.jpg
[JPG image (Unknown)]


전용 ID 카드는 일주일이 지난 4월 13일에 발매되었다.
1차로 발매된 카드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로고가 들어 있는 두 종류의 디자인으로 발매되었으며 4월 말, 2차분 기기의 물량이 풀림과 동시에 기존 디자인과는 다른 MxMxMstar, Doll's Garden의 일러스트가 들어간 카드도 추가로 발매되었다.

카드를 사용하면 2P 페달로 올송 커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Quest Mode에 진입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퀘스트의 클리어 정도와 레벨에 따라 약 14곡의 해금곡을 즐길 수 있다.

s2.jpg
[JPG image (Unknown)]


4월 말 2차 분의 물량이 풀렸을 때에는 퍼쿠션의 인식 범위에 커다란 변동사항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퍼쿠션의 인식 센서가 좀 더 넓게 변경되어 출하되었으며, 그와 동시에 퍼쿠션 표면에 인식 범위를 늘려주는 스티커가 새로 부착되었기 때문에 퍼쿠션을 처리하기가 한층 수월해지게 되었다. 발매 초에 1차분으로 먼저 나간 물량들의 퍼쿠션에도 후에 같은 스티커가 부착되었다. 반응은 '진작 이렇게 나왔어야지!!' 정도.

2.4. 발매 후

정식 발매 후 일주일 동안은 카드가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에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카드 시스템은 어떠한 정보도 없었다.

일주일 뒤, 전국적으로 카드가 발매된 뒤에는 Quest Mode를 통한 해금곡들의 존재가 확인되게 된다. 이후 차츰차츰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오리지날 신곡들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Doll's Garden, LOKI 등 구곡들의 리뉴얼된 BGA도 함께 등장하면서 발매 초의 어둡던 시선은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는데, 거기서 TJ.HangnailMxMxMstar가 나타나면서 분위기는 완전히 역전된다. 그리고 Apollon, Finite, Rosen Vampir 등을 필두로 한 고레벨의 해금곡들도 차차 알려지기 시작하자 대부분 유저들 사이에서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기 시작한다.

비록 네트워크는 지원되지 않았으나 패치를 통한 지속적인 컨텐츠의 보강이 있을거라 기대하는 유저들이 하나 둘 늘어났고, 지금은 문제가 있더라도, 다음 패치로 수정되리라 생각하며 세이빈 사운드 스타를 즐기는 유저들도 적지 않았다.

허나, 아쉽게도 이 분위기는 오래 이어지지 못했다.

3. 기체

3.1. 하드웨어

하드웨어에는 괄목할만한 스펙업이 있었다. 32인치 와이드 LCD를 사용하였으며 동영상을 기초로한 UI가 사용되면서 그래픽 퀄리티가 월등히 좋아졌다.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사양
CPUIntel Core 2 Duo E6500
그래픽카드nVIDIA GeForce 9600 GT
메인보드출하된 시기에 따라 다름
RAM DDR2 2GB
OSWindows XP
컨트롤러 I/OUSB
[2]
세이빈 사운드 스타 기체의 판매 정가는 720만원이었다. 원래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것은 하드웨어만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함께 파는 것이라 기체 가격과 판매 가격에 차이가 큰 것이다.

네트워크는 지원하지 않았지만, IC 카드를 통한 기록 저장 기능을 지원한다.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를 제대로 즐기기 힘들다. 갖은 옵션들 부터 시작하여 올송 커맨드도 걸 수 없으며, 신곡은 구경할 수도 없다. 제대로 즐기려거든 카드를 꼭 지참하도록 하자. [3]

2인 플레이의 경우에는 카드를 사용이 불가하며, 1P, 2P 스타트 버튼을 타이틀 화면에서 동시에 눌러야 가능하다. 플레이하는 모드는 아케이드 모드로 고정된다.

첫 필드테스트 시에는 동전 투입구가 EZ2DJ와 같이 허리를 굽혀야 넣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으나, 유저들의 빠른 건의로 발매시에는 건반부 위쪽 부분의 지점으로 수정되어졌다. 이외의 특이한 점은 지폐 삽입구가 있다는 점이다. 처음 선보였을 때에는 대기 시간 및 코인러쉬의 이유 때문에 말이 있었지만, 유저들이 차차 적응해나간 뒤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3.2. 퍼쿠션

_4.JPG
[JPG image (Unknown)]


기체는 기본적으로 EZ2DJ와 비슷하면서도 많은 변경점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변경점으로는 바로 턴테이블 대신에 퍼쿠션 이라는 버튼이 새로 추가된 것. 위 그림의 주먹만한 크기의 둥근 버튼이 퍼쿠션이다. 이 퍼쿠션 버튼은 버튼식 터치패드라고 할 수 있는데, 그냥 손만 갖다 대어도 전류를 캐치하여 인식하는 방식이다. 일반 버튼처럼 마이크로스위치의 입력을 받아서 인식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류를 따라 입력신호를 받기 때문에 누르지 않고 그저 손을 스치기만 해도 눌린 것으로 인식이 된다. 그 때문에 퍼쿠션이 버튼처럼 눌리는 이유는 타격감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시각이 있다.

4. 히든 커맨드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히든 커맨드는 ALL SONG 커맨드OPAQUE SKIN PANNEL 커맨드가 있으며, 각각 SELECT A MODE 창에서 1P, 2P PEDAL로 활성화 시킬 수 있다.

4.1. ALL SONG

먼저 1P PEDAL로 활성화 시키는 ALL SONG 커맨드는 EZ2DJ의 ALL SONG 커맨드와 같이 매 스테이지마다 전곡이 모두 등장하는 방식이다.

단, EZ2DJ 처럼 매 스테이지마다 중복으로 같은 곡을 선택할 수는 없다.
만일 1 스테이지에 어떠한 곡을 플레이 했다면 2, 3 스테이지에는 해당 곡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얘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올송 커맨드는 ID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활성화시킬 수 없으며, 첫 스테이지를 폭사하여도 다음 스테이지를 보장해주는 1 스테이지 보정도 사라지게 된다.

4.2. OPAQUE SKIN PANEL

다음 커맨드로는 2P PEDAL로 활성화 시키는 OPAQUE SKIN PANEL이 있다.

OPAQUE SKIN PANEL은 스킨에서 노트가 나오는 블랙 라인의 투명도를 대폭 줄이는 옵션으로, 사용할 경우 몇몇 화려한 BGA에서 노트의 라인에 BGA가 간섭하는 현상을 크게 덜 수 있다. 해당 커맨드는 ID 카드의 사용 유무에 따른 제약은 없다.

이 옵션은 향후 EZ2AC EC에서 BLACK PANEL이라는 이름으로 이식된다.

5. 플레이 모드

5.1. 기본적인 조작계

타이틀 스크린에서 동전을 넣고 붉은색 START 버튼을 누르면, 카드 삽입을 기다리는 10초의 시간이 주어지고, 카드가 인식되면 자동으로 안내문과 함께 SELECT A MODE로 넘어간다.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40초 가량의 How to Play가 등장하며, 이는 START 버튼을 눌러서 스킵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왼쪽오른쪽 으로 각각 위 아래의 목록을 이동할 수 있으며, 가운데 퍼쿠션 버튼으로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위 사항은 모드를 고를 때나, 곡을 고를 때나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리고 세이빈 사운드 스타는 EZ2DJ와 다르게 키보드가 곡 선택 버튼이 아니라 이펙트 버튼으로 쓰이고 있다.

mode.PNG
[PNG image (Unknown)]


SELECT A MODE의 모습. 사용하는 건반 개수를 설명하는 창 위에 히든 커맨드의 사용 유무를 체크하는 창이 보인다. 올송과 스킨패널 커맨드를 이곳에서 on/off할 수 있다.
모드는 각각 초심자 모드인 Percussion모드, 중급자 모드인 Arcade모드 마지막으로 전문가 모드인 Professional모드가 있다.
각 모드마다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와 경험치의 양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퍼쿠션<아케이드<프로페셔날 모드 순으로 포인트와 경험치의 획득량이 정해져 있다.

music.PNG
[PNG image (Unknown)]


SELECT A MUSIC의 모습. 오른쪽 하단에 플레이어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정보란이 보이는데, 이는 카드를 사용한 상태에서만 활성화되는 부분이다.

중앙 하단의 이펙트 패널 에서는 파란색 건반으로 Hard Gauge, Deadly, Colorize 등의 비주얼 옵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하얀색 건반 으로는 K-Mirror, Random등의 패턴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는 수록곡 BGA의 미리보기가 등장하며, 범용 BGA인 경우에는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로고가 뜬다.

난이도는 페달로 변경할 수 있다.

게임중의 배속 조절 같은 경우, 아케이드 모드와 프로페셔날 모드에서는 붉은색 스타트 버튼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퍼쿠션모드 같은 경우에는 페달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5.2. Percussion Mode

1.PNG
[PNG image (Unknown)]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오리지날 모드로, 오로지 6개의 퍼쿠션만을 사용하는 모드이다.
플레이 도중 배속을 조절하는 방법이 다른 모드와 다른데, EZ2DJ의 Space mix의 배속 조절 방법과 같은 방식인 페달로 배속을 조절한다.

5.3. Arcade Mode

arcade.PNG
[PNG image (Unknown)]


3개의 , 5개의 건반, 1개의 페달을 사용하며, EZ2DJ의 Street mix에 대응되는 모드이다.

퍼쿠션은 한 개의 라인으로 나오는데, 3개의 버튼 중 어떤 것을 눌러도 한 라인으로 인식된다.

이 퍼쿠션 버튼을 어떻게 조작하느냐가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게임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인데 원칙적으로는 퍼쿠션 세 개 중 아무 버튼이나 눌러도 되지만, 같이 나오는 일반 노트에 따라 퍼쿠션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턴테이블의 조작에만 익숙해져 있던 기존 EZ2DJ 유저들이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약간 잘못 알려진 것으로, EZ2DJ의 고스트 스크래치를 세이빈 사운드 스타에서도 동일하게 쓰기 위해서 새끼 손가락을 무리하게 벌려 가장 좌측의 퍼쿠션으로 노트를 동시에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거리상 으로는 두 번째 퍼쿠션이 제일 가깝다. 그러므로 고스트 스크래치를 응용하려거든 두 번째 퍼쿠션을 이용하여 플레이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5.4. Enhanced Arcade Mode

자세한 사항은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항목의 Enhanced Arcade 부분 참고.

5.5. Professional Mode

2.PNG
[PNG image (Unknown)]


3개의 , 10개의 건반, 1개의 페달을 사용하며, EZ2DJ의 Club mix에 대응되는 모드이다.

역시 아케이드 모드와 동일하게 3개의 버튼 중 어떤 것을 눌러도 한 라인으로 인식된다.

프로페셔날 모드에서는 특히 두 번째 퍼쿠션의 중요성이 크다. 고레벨로 갈 수록 퍼쿠션+2+4 같은 배치가 등장하기 때문에, 손바닥으로는 2+4를, 손가락으로는 퍼쿠션을 누르는 스킬을 연마 해야 한다.

5.6. Quest Mode

3.PNG
[PNG image (Unknown)]


퀘스트의 목록과 EXTRA QUEST의 접근 방법. 그리고 여러가지 사항들은 Sabin Sound Star/퀘스트 목록 항목을 참고하자.

6. 발매 이후 패치 일람

6.1. 2010년 4월 29일 (1차)

  • 퍼쿠션에 스티커가 부착되면서 인식률이 매우 높아졌으며, 인식 범위 또한 늘어났다.
  • 일부 기기에서 앰프 교체를 통한 사운드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 카드를 투입한 후 '플레이 중에 카드를 빼지 마십시오. 데이터 손상의 우려가 있습니다.'라는 주의 안내문과 게임이 종료된 후에는 '이제 카드를 빼셔도 됩니다.'라는 안내문이 추가되었다.
  • 오른쪽 하단의 플레이어 정보란에서 경험치의 양을 백분율%로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곡 선택 화면 좌측 하단에 모드 표시가 추가되었다.
  • 기존 레벨 9에 나오던 13번~18번의 퀘스트가 레벨 8에서 등장하며, 레벨 9에 19번~의 새로운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 EZ2DJ 곡들이 처음으로 이식되었다.
  • EZ2DJ 구곡들이 7곡 이식되었다.

(버전별-가나다-ABC순서대로 작성.)
# 곡명 BGA수록버전
1 The Future이식SE
2 Aquaris리뉴얼[4]4th
3 Fire Storm이식4th
4 Go!이식4th
5 Lovely Days리뉴얼[5]4th
6 Q Factor이식5th
7 Zeroize이식5th

6.2. 2010년 5월 20일 (2차)

  • OPAQUE SKIN PANEL이 추가되었다. 모드 셀렉트에서 1P 페달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
  • 올송 커맨드가 추가되었지만, IC 카드를 사용하는 상태에서만 동작한다. 모드셀렉트에서 2P 페달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6]
  • '''배속이 0.25 단위로 세분화되었다.
  • 스킨이 1픽셀 떠있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 EZ2DJ 구곡들이 5곡 이식되었다.

# 곡명 BGA 수록버전
1 Envy Mask 이식 SE
2 Minus 1 ~Space Mix~ 이식 2nd
3 Minus 2 이식 3rd
4 Eye of Beholder 이식 4th
5 JMJ이식 4th

6.3. 2010년 7월 2일 (3차)

  • EZ2DJ 구곡들이 10곡 이식되었다.

# 곡명 BGA 수록버전
1 B.O.W 이식 4th
2 Blue 이식 4th
3 Climax 이식 4th
4 Complex 이식 4th
5 Delight이식 4th
6 Futurist 이식 4th
7 Judgement 이식 4th
8 Mad Robot 이식 4th
9 Shout 이식 4th
10 Tokyo 9 P.M.이식 4th

6.4. 2010년 7월 20일 (4차)

  • EZ2DJ 구곡들이 10곡 이식되었다.

# 곡명 BGA 수록버전
1 DIEOXIN 이식 SE
2 R.D.M. 이식 SE
3 Red Hot 이식 SE
4 Departure 이식 2nd
5 Exist이식 2nd
6 Get It Up 이식 2nd
7 20000000000 이식 3rd
8 Cosmic Bird 이식 3rd
9 Sparrow 이식 3rd
10 Metagalatic G-1000이식 4th

6.5. 2010년 7월 29일 (4.5차)

  • 인컴 테스트용으로 버튼과 퍼쿠션의 간격이 조정된 세이빈 사운드 스타 2대가 구미에 임시로 입하되었다.

old.PNG
[PNG image (Unknown)]


거리를 가늠하기 어려우므로 선을 그어 설명하도록 한다.
크게 변경된 부분은 좌측의 퍼쿠션과 1P 1번 버튼의 간격이다. 왼쪽은 전국의 모든 세이빈 사운드 스타와 동일한 간격이며, 오른쪽은 구미에 입하된 테스트용 건반의 간격이다. 체감한 사람에 의하면, 좌측 퍼쿠션과 1번 버튼이 좀 더 가까워져서 노트와 함께 나오는 퍼쿠션을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퍼쿠션 모드도 플레이하기에 굉장히 수월해졌다고 한다.

인컴 테스트가 종료된 후 해당 기기는 다시 본사로 돌아갔다고 한다.

6.6. 2010년 9월 1일 (5차)

  • EXTRA QUEST가 추가되었다.
  • 비주얼 옵션과 패턴 옵션란에 오른쪽에 해당 옵션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설명이 추가되었다.
  • 아케이드 모드의 곡 목록에서 선택된 곡 주위가 파랗게 변경되었다.
  • 프로페셔날 모드의 곡 목록에서 선택된 곡 주위가 빨갛게 변경되었다.
  • 배속 조정시 조정된 배속을 표시하는 속도가 좀 더 빨라졌다.
  • EZ2DJ 구곡들이 35곡 이식되었다.

# 곡명 BGA 수록버전
1 Catch The Flow 이식 1st
2 Get the beat 이식 1st
3 I Do Love You 이식 1st
4 Stay 이식 1st
5 Southwest Cadillac 이식 1st
6 The Rhythm 이식 1st
7 Ztar warZ 이식 1st
8 Funky 5 이식 2nd
9 It's My Secret 이식 2nd
10 We Luv Music이식 2nd
11 With U Girl 이식 2nd
12 You Are The One For Me 이식 2nd
13 Black Market 이식 3rd
14 Y-Gate 이식 3rd
15 느낌 이식 Plt
16 Any way you want it 이식 Plt
17 Cellavue 이식 Plt
18 I've Fallen ~Re mix~ 이식 Plt
19 I've got this feeling ~Re mix~ 이식 Plt
20 Memories이식 Plt
21 Night Madness 이식 Plt
22 Panic Strike 이식 Plt
23 Riff Guy 이식 Plt
24 Spotlight 이식 Plt
25 Unknown H2 이식 Plt
26 Weird Wave 이식 Plt
27 Bacardi on the Beach 이식 6th
28 Be mine! 이식 6th
29 Be-at Feedback 이식 6th
30 Curse It! 이식 6th
31 Frantic 이식 6th
32 Move Your Body 이식 6th
33 One Two Three Four 이식 6th
34 Stay with me 이식 6th
35 You were the one 이식 6th

Sabin Sound Star 오리지날 버전의 마지막 패치이다.

이후에 출시된 버전인,
(2011년 9월)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ALPHA TEST~미공개 버전과
(2012년 5월)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정식 출시판~은 7번 항목을 참고하자.

7.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변경점이 굉장히 많으므로 르네상스 버스트는 해당 항목을 참고.

8. EZ2DJ와의 관계

직접적인 언급은 전혀 없지만 2010년 11월 9일, BonusEdition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사실상 EZ2DJ의 후속작으로 여겨지는 분위기 였다. 허나 EZ2DJ AEICEZ2AC EC 를 지나며 현재는 개발이 완전히 중단된 상황으로 보여진다.

EZ2DJ의 후계 기종이라는 설은 RYUminus를 필두로 한 EZ2DJ 7th TraX 이후의 후기 시리즈의 작곡가와 개발자들이 많이 참여하였다는 점이 이를 입증하는 것 같이 보였지만, 대부분의 인원이 외주로 참여하였기 때문에 이는 불명확하다.

게다가 개발사인 3S ENTERTAINMENT가 어뮤즈월드와 정확히 어떤 관계인지도 알려져 있지 않다.
EZ2DJ AE 이후로 설립된 Square Pixels가 3S ENTERTAINMENT의 후기 단체가 아닐까 하는 설이 있었지만, SP의 공식 트위터는 이와 같은 설에 대해서 "Square Pixels는 3S ENTERTAINMENT와는 관계가 없으며 어뮤즈월드와도 경영관계가 없음"을 밝혔다.

지금 현재도 3S ENTERTAINMENT가 처음부터 독립했었던 회사였는지, 혹은 EZ2DJ의 곡들을 수록할 권리를 따로 어뮤즈월드로 부터 따온 것인지, 아니면 어뮤즈월드가 잠시 3S ENTERTAINMENT로 상호을 바꿔 사용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9. 뒷 이야기

최신 버전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 항목을 참고.
----
  • [1] 유명 유투버 중 한명. 3S의 열렬한 팬이기도 했다.
  • [2] 발매 당시의, 국내의 모든 리듬게임을 통틀어서 제일 좋은 사양을 가지고 있었다. 2014년 기준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Arcade Future Tone에 쓰인 Nu가 가장 좋다.
  • [3] 허나 2011년 이후로 카드의 생산이 완전히 중단되어서 현재는 카드를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
  • [4] RYUminus에 의해 보정이되었다.
  • [5] BGA가 끝까지 나오도록 수정되었다.
  • [6] EZ2DJ의 올송과 달리, 3스테이지 연속으로 같은 곡을 고를 수 없다. IIDX의 스탠다드 모드와 같은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