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S2 기관

last modified: 2019-09-22 22:41:53 Contributors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s2機関
Super SaiyanSuper Solenoid Engine의 약어로, N2 지뢰처럼 정확하게는 S²기관이지만, 읽을 때는 S2 기관으로 읽는다. 국내 더빙판에는 'S2 근육' 으로 번역. 무한의 나선 에너지를 통해서 영구기관을 실현한다는 설정으로[1] 카츠라기 미사토의 아버지인 카츠라기 박사의 이론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사도가 지니고 있는 기관이다.[2] 엄빌리컬 케이블을 이용하 전력을 외부에서 공급받아 충전하여 움직이는 에바와는 다르게, 사도는 S2 기관이 있어야지만 시간 제한 없이 활동할 수 있다. 게다가 작중에서 사도들이 보여주는 엄청난 화력을 생각하면 출력 또한 엄청난 듯. 미국에서 건조되던 에반게리온 4호기에 이 기관을 탑재할 예정이었으나 실험 단계의 기관이라 제대로 가동하기도 전에 폭발, 실험장으로부터 반경 89km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말 그대로 소멸시켜 버렸다. 음모론이 상당 기반을 차지하고 있는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상, 제레의 소행으로 의심하는 네르프 스탭들 및 독자들이 있지만 실상은 알 수 없다. 아님면 제레의 짓이 아니라 겐도우의 짓 일 수도 있다. 겐도우의 입장에선 서드 임팩트의 매개가 초호기가 되어야 제레가 막판에 네르프 일본지부를 버리는 일 없이 안전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 아무튼 이 사건 이후 제레는 에바에 S2 기관을 탑재하는 걸 막으려 하지만, 14사도 제르엘과의 전투에서 에반게리온 초호기가 제르엘을 먹고 S2기관을 스스로 흡수해 버리면서 사도와 동등한 존재가 되면서 그 계획도 틀어져 버렸다.

얼핏 보면 그저 유용하기만 한 기관 이름 같지만, 그 실체는 사도가 지닌 생명의 열매로, 엔드 오브 에바에서 그 진정한 쓰임새가 드러난다. 이 기관은 아담이 품은 생명의 열매(정확히는 기계인 아담을 구성하는 기계부품)이며, 이 기관과 지혜의 열매, 그리고 신을 제어하는 열쇠인 롱기누스의 창이 결합함으로써 에바 초호기는 세피로트의 나무가 되어 신과 동등한 위치에 올라서게 되는 것이다.

양산형 에반게리온은 전 기체가 S2 기관을 장비하고 있어서 케이블이 필요없다.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에서는 4호기에 탑재하려던 차세대 동력기관은 언급되나 그것이 S2기관인지에 대해선 언급이 없다. 신극장판에 오면서 설정이 사라진 듯 하며, S2 기관과 비슷한 기계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여담이지만, 사실 S2는 잘 보면 모양이다. 곧 심장을 의미하는 것...일지도.[3]그냥 두개 겹치면 ∞ 이잖아.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에바 초호기가 이걸 먹으면 전함에서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도 EN이 줄어들지 않고 덤으로 매 턴 시작 시에 EN이 100% 회복된다. 단 입수하려면 초호기를 폭주시켜야 하는데 이러면 대량의 수리비가 필요하기에 F 완결편이나 알파에선 입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MX에선 이벤트상 수리비 없이 자동 입수. 3차 알파에선 초호기 뿐만 아니라 이호기랑 영호기에도 추가된다. 즉 3기의 에바 모두 케이블이 필요없어진다. 대신 3차 알파에선 EN 회복량이 '매턴 시작시 최대 EN의 50% 회복'으로 하향.

또한 S2 기관은 성경에 등장하는 생명의 열매와 등치된다. 제 18사도 릴린지혜의 열매(작중에 구체적으로 실체화해 등장하지는 않고, 설정상으로만 존재.)를 먹어 불완전한 육체를 얻는 대신에 독립된 개체로서의 지각을 얻었듯이 아담과 그를 따른 사도들은 생명의 열매, S2 기관을 만듬으로써 영생 즉, 무한한 동력을 얻게된 것이다.

즉, 애당초 초호기는 릴리스의 복제품이기 때문에 지혜의 열매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 사도의 S2 기관을 섭취함으로써 생명의 열매와 지혜의 열매 두개를 지닌 신의 육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 카발리즘에서는 지혜의 열매를 가진 인간이 생명의 열매까지 얻음으로써 신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
  • [1] 여기서 모 작품이 떠오르면 지는거다.
  • [2] 다만, 사도의 복제품이자 동료인 에반게리온에는 S2 기관이 없다. 양산형에는 장비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제작 기술이 없었거나 제레의 외압에 의해 장착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 [3] 혹은 오메가 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