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PKM

last modified: 2015-04-04 18:03:08 Contributors

Contents

1. 러시아의 PK/PKM 기관총
1.1. 개요
1.2. 제원
1.3. 개발사
1.4. 특징
1.5. 파생형
1.6. 기타
1.7. 대중매체에서의 PKM
2. 고속정
3. 포켓몬스터의 준말


1. 러시아의 PK/PKM 기관총

1.1. 개요

현대 러시아군 보병장비
개인화기소총돌격소총AK-74, AK-74M, AKM, AK-103, AK-104, AK-105, AK-12, AN-94
AEK-971, OTs-14 Groza, AS VAL, ASh-12.7
카빈OTs-11, AKS-74U
지정사수소총SVD, VSS
저격소총SV-98, 모신나강, KSVK, SVDK, VSSK
기관단총9A-91, SR-2, SR-3 Bizon PP-19, PP-2000, PP-71 Kedr/klin
산탄총Saiga-12
권총스테츠킨 APS, 마카로프 PM, GSh-18, MP443, MP446
OTs-33 Pernach
지원화기기관총RPK, PK, PKM
유탄발사기GP-25, GP-30, GP-34
대전차 화기RPG-7, RPG-16, RPG-18, RPG-22, RPG-26, RPG-29, RPG-30
RPG-32
대공 화기이글라, 스트렐라

PKMmachinegun.jpg
[JPG image (Unknown)]

PKM
pkp.jpg
[JPG image (Unknown)]

PKP Pecheneg(페체네그 )Player Kill Machine

(Пулемёт Калашникова Модернизированный, 현대식 칼라시니코프 기관총) 러시아군기관총. 페체네그,페체넥, 페체네크 등의 별명으로도 불린다. 튀르크 족 분파 이름인데, 과거 러시아에 해당하는 아시아 북부와 동유럽을 질릴 정도로 침략한 바가 있다. 돌궐족 시절 얘긴가?

1.2. 제원

종류 분대 지원화기 경기관총
구경 7.62mm
탄약 7.62 × 54 mmR
전장 1,192 mm
중량 7.5 kg(기본 장착대 포함) + 4.5 kg(삼각대)
총구속도 825 m/s
유효사거리 1.5 km
작동방식 가스 작동식, 개방 노리쇠 방식
급탄방식 100/200/250발 들이 벨트 박스 탄창

1.3. 개발사

원 모델은 PK로, 무게를 줄이고 외관 등을 다소 근대화한 모델. AK로 유명한 미하일 칼라시니코프의 설계이다. AK-47의 개량형이 AKM으로 명명되거나, AK-74 개량형이 AK-74M으로 명명된 경우와 비슷하다.

PK/PKM으로 통칭하며 개량판인 PKM이 더 많이 보급되었다. 구분점은 총열, 개머리판 등. 가끔 분쟁지역에서는 PKM 몸통에 PK의 총열이 끼워진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러시아, 동유럽 등 동구권 국가에서 제식화 되었으며, 특이하게 핀란드는 자유 진영 국가임에도 사용한다. 핀란드에서의 이름은 7.62KKPKM. 핀란드 군은 수입된 총기의 이름을 핀란드 군의 분류법으로 고친다. 가령 MP5는 9.00KP2000라는 이름으로 부여받았다. 풀이하면 2000년형 9밀리 기관단총이 된다.

기존의 제식 기관총이였던 RPK를 밀어내고 소련군의 새로운 다목적 기관총으로 채용되어 오늘날까지 쓰인다. 이는 PK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증거이기도 하지만, 냉전 이후 예산 상태가 안습해져서 신무기를 도입할 수 없었던 사정도 한몫한다. AN-94 역시 예산 문제로 특수부대용 등 소수 채용을 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내부구조는 AK를 뒤집어 놓은 외에는 거의 같은 형상이다.

1.4. 특징

총열 교환시 조작 과정에 탄피를 사용한다. 정확히는 가스압 조절시 사용한다. SVD 저격소총도 가스압 조절시 탄피를 쓴다. 전장에 탄피는 무한정 있으므로 문제는 거의 없다. 맥심 / 고류노프 기관총을 사용했던 병사가 좀 더 쉽게 적응하도록 급탄 방향이 우에서 좌로 된 특징이 있다.

특이점으로 림드 탄환을 사용한다. 이는 19세기 후반부터 소련군이 제식으로 쓰던 7.62mmx54R 림드 탄환을 계속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림드 탄환(rimmed bullet)은 리볼버 등의 약식에 꽉 물리도록 밑바닥 지름부 옆면이 살짝 튀어나온 형태를 뜻한다. 탄창에 빈틈없이 장전되어야 하는 자동화기에는 일반적으로 림리스 탄환(rimless bullet)이 많이 쓰인다.

자동화기엔 부적합하다는 림드 탄환을 쓰면서도 높은 신뢰성, 가벼운 무게, 단순한 구조로 호평 받았다. 지금도 서방 PMC에서 쓸 정도이니 말 다 했다. 월간 플래툰에서 어떤 건 매니아는 최신 서방 기관총과 PKM 중 전장에 들고 갈 것을 선택하라면 이쪽을 선택한다고 할 정도다. 둘 다 신뢰성 높고 가볍고 강력한 기관총이지만 기왕이면 단순한 쪽이 좀 더 믿음이 가지 않겠냐는 논리. 최신 기관총과 비견될만한 물건을 1965년에 내놓다니, 러시아 & 칼라시니코프 퀄리티는 외계인 고문 기술자인 건가.
물론 PMC가 호평하는 이유는 성능 때문만이 아니다. 자가 구입해야하므로 저렴한 가격도 고려되어야 하며, 주활동 무대에 널린 총이라는 점도 작용한다. 유사시 부품을 구하거나, 혹은 여차하면 널린 총을 주워서 사용하기도 편하기 때문. PMC들이 중동 지역에서 AK를 사용하거나, AK 사격훈련을 자주 하는 이유와 같다. 이런 수요로 미국 총기 메이커들도 PK/PKM 관련 아이템을 쏟아내고 있으며, 최근 러시아나 NATO 가입으로 7.62X51mm NATO탄을 사용하는 폴란드 등에서는 후속작도 내놓고 있다.

장점을 자세히 짚으면 이렇다.

  • 높은 신뢰성: 림드 탄환을 사용해서 일반적인 기관총과는 구조가 상이하다. 탄띠에 물린 탄약을 뒤로 잡아당겨 탄띠에 뽑아낸 뒤 새로운 탄약을 약실로 미는 복잡한 구조임에도 평범한 기관총 이상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PK만으로 칼라시니코프는 우주인 인증을 한 것이다.
  • 가벼운 무게: 기본 무게가 7.5Kg이다. 5.56mm 탄환을 쓰는 FN 미니미가 7.1kg임을 비교하면 매우 가볍다. 7.62mm급 다목적기관총인데 분대지원화기랑 비교가 가능한 정도이다. M240은 12.5kg, M60도 10kg가 넘는 무게를 가지고 있어서 서방의 7.62mm급 기관총들보다도 우월하다.
  • 단순한 구조: 아주 단순하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같은 급탄 방식의 기관총 중에선 단순한 편에 속하며 높은 신뢰성이 이를 대변한다.

ㅈㄴ 조쿤? 사격시 팔 잘림 주의

1.5. 파생형


PKM을 기반으로 특수부대용으로 제작되어 1999년부터 보급된 PKP Pecheneg가 있다. 명중률을 높이기 위해 총열 교환 기능을 없앴고, 반동 제어를 위한 고정식 손잡이를 달았다. 그 외 확장성을 위한 광학 마운트 장착 등 세세한 개량을 가했다. 2차 체첸전 이후 정규군에도 소수 보급되기 시작했다고. 탄 발사시의 가스를 이용해 총열 주변의 공기 흐름을 바꾸어 냉각을 시킨다는 독특한 구조를 가졌다는 소문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CQB에 유리하게 불펍식으로 개조한 버전도 있다!

북한에서는 73식 대대기관총과 82식 대대기관총을 개발하여 사용한다. 왜 두 종류의 기관총을 개발했는지는 73식 대대기관총 항목 참조.

중국에서는 80식 기관총이라는 이름으로 라이센스 생산한다.

1.6. 기타

RPD, RPK와는 다른 총기이다. RPK 역시 칼라시니코프가 만든 물건이지만 PK보다 먼저 나왔으며, PK가 중기관총인 반면 RPK는 경기관총이다. 그리고 RPD는 DP-28의 제작자 데그챠레프가 만든 물건이다. 이름을 보면 대부분의 러시아제 총기는 개발자의 이름이 별명이 된다. 이에 비해 PK,PKM은 러시아를 침략했던 페체네크를 별명으로 사용한다는 점이 재미있다. 다른 지역에도 비슷한 행태가 발견되는데,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용감하고 강했던 이의 이름을 씀으로써 자신들에게도 그 힘이 생긴다고 생각하는 풍속에서 비롯되었지 싶다. 요약하자면 밀리터리판 오마주.

1.7. 대중매체에서의 PKM

  • 배틀필드 시리즈
    • 배틀필드 3에서 개량형인 PKP이 등장했다. 초반에는 다른 7.62mm 기관총류 처럼 그냥 파워 쌘 기관총 수준이었다. 하지만 대규모 패치 후 7.62mm 너프 과정에서 유일하게 현상유지하면서 최강의 기관총으로 등극했다. 일명 뼈체넥(...)맞으면 뼈속까지 아파서 뼈체넥. FN의 빠른 발사속도와 M60의 느린 발사속도 딱 중간에 위치해서 7.62mm가 다시 버프를 받아 다른 기관총과 비슷해 젔을 때도 여전히 많이 쓰인다.
    • 배틀필드 4에서도 등장한다.

  • 파 크라이 시리즈
    • 파 크라이 2에서는 특수무기 슬롯으로 사용가능한데, 반동이 무시무시하다.
    • 파 크라이 3에서 해적 중장병의 주무장으로 등장한다. 탄환당 데미지는 모든 경기관충중 가장 낮으며 장전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바로 다음 티어 U100보다 압도적인 100발이라는 무지막지한 탄환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최대 탄창수 80발인 3티어 MKG보다 높은 셈. 이 깡패급 탄창 크기 덕에 실제로 써도 괜찮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에서 2011년 10월 14일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당연히 캐쉬 아이템에, 한정된 기간 내에 구매해야만 영구 보유 가능. 전체적 평가는 그야말로 'OBZ-95 Mk.II' 장탄수도 150발로 이 업계(?)의 본좌 MG3에 비해 부족하고, 연사력도 너무 후달린다. 정확도, 대미지, 반동은 MG3과 동급. 즉 3점사 성능을 얻은 대신 모든 능력을 깎인 MG3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아니 AK를 그렇게 사랑하면 데미지라도 좀 올려달란 말이야 장탄수도 깎아놓고 이게 뭥미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에서 PKP Pecheneg가 등장. 적절한 연사력, 적절한 데미지, 적절한 반동까지 모든게 적절한 기관총. 반대로 말하면 어중간하다. 다 좋은데 탄띠가 실제와 반대방향으로 모델링되었다(...).[1] 정작 3인칭으로 보면 제대로 되어있는데... 저거노트가 주로 들고 나온다.

재기드 얼라이언스 2 1.13 모드에서 PKM과 PKP Pecheneg가 둘 다 등장한다. 다만 PKP는 원본과 다르게 광학 장비 마운트가 없다. 1.13 모드에서 고증이 잘못된 몇 안 되는 부분. 1.13 AFS모드로 오면서 이 오류는 사라졌다. 가끔씩 여왕군의 기관총 사수가 PKM과 함께 값비싼 저격용 탄(7N1), 그러니까 SV-98에나 아껴서 쓸 매치탄을 박스채 들고 오는 돈지랄을 할 때가 있다.

메탈슬러그 시리즈에서 알렌 오닐의 무기로 등장한다. 아들인 알렌 주니어M60를 사용하는 모습과 대조적이다. 한 손으로 민첩하게 움직이며 사용하면서도 반동을 받지 않는다. 단 무조건 4발씩만 점사한다. 나름대로 제어 노하우인 듯…? 참고로 다른 손은 나이프를 쥐고 있으며, 탄띠를 받치며 가리는 치밀함을 보인다. 알렌 오닐이 죽으면 총 떨어트리고 이를 플레이어가 입수할 수 있는데, 알렌이 쓰던 그 모습 그대로 들려지지 않고 헤비 머신건으로 전환된다.


2. 고속정

고속정. Patrol Killer Medium 의 축약어.

3. 포켓몬스터의 준말

Pokémon
닌텐도가 이런 사건을 통해 보여준 2차창작에 대한 단호한 태도와 일반적인 검색어에 걸리지 않게 하려는 팬덤의 노력이 합쳐져 태어난 명칭.
자매품으로 BKM이 있다. 북마크와는 다르다

----
  • [1] 실제로 들었을 때 모델을 보면 원래 총탄이 오른쪽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탄피가 나와야 하는데 이게 반대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