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PC

last modified: 2015-03-30 17:08:58 Contributors

Contents

1. Personal Computer
2. Program Counter
3. Playable Character
4. Political Correctness
5. Parsec

1. Personal Computer

넓은 의미로는 개인용 컴퓨터라는 뜻.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보통 이것을 의미한다.

원래 PC라는 것은 IBM에서 개발한 업무용 컴퓨터용 아키텍쳐 중 하나였으나, 업무용으로 회사나 정부기관에 마구마구 공급하는 동시에, 다른 회사에 아키텍처를 공개함으로써 수많은 IBM PC 호환기종이 등장하게 되어 시장 표준으로 완전히 자리잡게 되어 개인용 컴퓨터(PC) = IBM PC 호환기종이라는 공식이 성립돼버렸다.

따라서 현재는 애플 사에서 나온 Mac OS를 사용하는 매킨토시 계열의 개인용 컴퓨터와 구분하기 위해, IBM PC 호환기종에서 출발한 인텔이나 AMD에서 나온 x86, x86-64 계열의 CPU를 사용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Microsoft Windows리눅스, DOS 등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를 PC로 한정하며, OS로 Mac OS 등을 사용한 개인용 컴퓨터는 PC로 칭하지 않고 따로 매킨토시라고 부른다.[1]

2. Program Counter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프로그램 내부에 있는 명령어들이 메모리에 저장되며, PC는 그 명령어들이 저장된 번지를 가리키는 일종의 레지스터이다. 분기나 점프 명령어가 아닐 경우 명령어 하나의 처리가 끝나면 PC는 보통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게 된다.

3. Playable Character

플레이어의 캐릭터라는 뜻이며 TRPG에서 온 말. 지금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게이머가 조작하는 캐릭터를 뜻하는 말로 쓴다. 그 외의 캐릭터는 NPC(Non-Playable Character)라고 부른다. 하지만 1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플레이어로 쓰는 경우가 많다.

4. Political Correctness

정치적 올바름. 말 그대로 '정치적인 올바름' 내지는 '정치적인 공정함'이라는 뜻으로, 어떠한 사안을 접했을 때 그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즉 인종, , 장애, 종교, 직업 등을 기반으로 언어와 행동에 차별을 가하지 않는 태도를 말하며 위키백과 등과 같은 곳에서 지향하고 있는 태도이기도 하다.
쉽게 말하자면 지역/종교/사상/인종 등을 근거로 타인을 매도하는 단어, 즉 현대 사회에서는 도덕적으로 지양하고 있는 단어의 사용을 자제하자는 개념이다. 다만 1990년대 이후 들어 영미권에서는 지나치게 정치적+도덕적 올바름 - 즉 인종, , 장애, 종교, 직업에서의 올바름을 지향하는 행동을 비꼴 때 사용되기도 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해당 항목을 참고.

5. Parsec

Parallax of one arcsecond의 줄임말.

직역하면 1"(일초)의 역수. 파섹이라고 읽으며 줄여서 pc라고 한다. 천문학에서 쓰이는 단위 중 하나로 연주시차가 1"인 거리이다. 1파섹은 3.26광년이나 206,265 AU와 같다.대충 30조 km에 해당하니까 굳이 킬로미터로 숫자를 원한다면 외워두고 써먹으면 된다.

모 학교의 과학선생이 닉네임을 10pc(..)이라고 했는데 동료 과학선생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진짜 의미를 몰랐다고 한다. 이해가 안 된다면 10pc을 큰 소리로 발음해보라. 바리에이션으로 20pc이라든지
----
  • [1] 사실 맥도 인텔 = IBM PC 호환기종으로 이주한 마당에 매킨토시라는 것이 마케팅용어 이상의 의미가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지금 PC라는 것은 IBM PC 호환기종의 하드웨어, 그러니까 x86(-64) 아키텍쳐를 사용하는 컴퓨터라는 의미 이외에는 없다. 애플이 PC vs. Mac 광고를 중단한 표면적 이유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