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NOAA 파견부대

last modified: 2015-12-25 16:17:27 Contributors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연방공공보건서비스부대, 해안경비대와 더불어 미국의 제복 군인이 복무하는 군사 기관 중 하나이다. NOAA 파견부대는 연방공공보건서비스부대와 더불어 장교로만 구성되는 부대로, 쉽게 말하면 기상청이 하는 일을 한다. 해안 경비대국토안보부 산하 조직이고 연방공공보건서비스부대가 보건사회복지부 조직이듯이 NOAA는 상무부 산하 기관이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 해군 해안측량조사부대(Coast and Geodetic Survey Corps)였다. 1965년부터 1970년까지는 환경과학서비스청(Environmental Science Services Administration)이었다.

여기에 소속되는 장교들은 쟁법에 따라 전장에서 측량을 하더라도 스파이처형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1970년에 연방해양대기청으로 바뀌었으며 NOAA로 바뀐 후 최초의 부대장은 해군 소장인 할리 나이그런(Harley D. Nygren)이었다.

해군의 복제와 계급체계를 따른다. 연방공공보건서비스부대처럼 민간인이 군복 입고 근무하는 형태라고 볼 수도 있지만, NOAA 파견부대는 역사 자체가 해군의 군사작전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조직에서 출발한지라, NOAA나 이와 연관된 연구기관에서 파견근무를 거치며 장기복무를 한 간부들이 제독까지도 다는 경우가 많다. 지휘관의 계급은 ★★. 규모는 2013년 379명이고 19척의 군함(ship)과 14기의 항공기(aircraft)를 갖추고 있다. NASA와 연계하여 인공위성도 많이 운용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NASA와 NOAA 파견부대를 오가는 인원들도 있다. 이들이 여러 경로를 거쳐 얻어낸 자료는 천재지변 같이 중요한 것은 당연히 학계나 외국 정부기관과 공유되지만, 아무래도 진짜 군사정보는 이쪽에서 감출지도 모른다. 그래도 "NASA의 연구에 따르면 지구 온도가 올랐대!", "어? NOAA 말로는 남북극 얼음의 면적이 오히려 더 넓어졌다는데?" 같은 식으로 언론이나 사람들의 입에는 이따금씩 오르내린다. 뭔가 NASA만큼 익숙하지는 않지만 되게 권위있는 천조국 연구기관의 이미지.


16대 사령관 마이클 S. 데버니 중장은 2014년 현재 NOAA 역사상 두번째 중장 진급 기록[1]을 쓰고 제복군인으로서 상무부 NOAA 담당 부차관보(Deputy Under Secretary for Operations, NOAA Director)[2]직을 맡고 있다.


17대이자 현직 사령관인 데이비드 A. 스코어 소장(RADM David A. Score). 해군이나 해경과 달리 복제에 NOAA 마크가 그려진 명찰을 달고 다닌다.

연방공공보건서비스부대와 마찬가지로 복제는 해군이지만 전투 임무가 본업이 아닌 특성상 여군의 비중도 꽤 된다...만 남녀를 다 합쳐도 400명에도 못 미치는 특성상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는다.


해군 예비역 대령 출신의 캐스린 D. 설리번(Kathryn D. Sullivan) 청장은 NASA 우주 비행사 출신의 해양과학자이다. 미국 여성 우주 비행사로서 최초의 EVA를 수행한 기록을 가진 인물이기도 하다.[3]

임무

주요 임무는 아무래도 양과학, 대기과학을 비롯한 지구과학, 경과학 분야 전반. 대한민국 기상청이 하는 일은 얘네가 알아서 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약자인 NOAA는 성경NOAH와 발음이 같은데, 이것 때문인지 뭔진 몰라도 실제 노아의 방주가 만들어져야 한다면 어떤 동식물들이 들어가야 하는가를 논하는 표본도 정리해놓고 있고, 위성을 동원하여 노아의 방주 탐색도 하고 있다 카더라(...)

하지만 이들의 하는 일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될 것이, 세계가 막장으로 치닫고 미 해군이 지금의 연안, 항공 작전 위주의 국지전이 아닌 전면적인 해상작전을 시행하게 될 경우 이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진다. 이미 미 해군은 (과학기술이 지금보다 못했던 시대라고는 하지만) 태풍 하나 단단히 잘못 보고 전시상황에 (일본 입장에서) 神風을 얻어맞아 니가 말한 그 神風이 그 神風은 아니겠지 함대를 말아먹은 사례가 있다(...) 특히 핵무기라도 사용되면 그에 대한 사후대책과 연구는 전세계의 핵미사일들이 일제히...가 아니고 군과의 연계가 필수. 장교단의 인원규모가 미국해군사관학교 한 해 졸업자 수보다도 적은 조직의 수장이 웬만한 사단장과 동급으로 대우받는 것은 이유가 있다.
----
  • [1] 2014년 1월부로 NOAA 군 사령관 임기를 마치고 중장으로 진급하였다.
  • [2] 용어_수정_바람
  • [3] 이 부문 최초는 소련의 스베틀라나 사비츠카야로, 사비츠카야는 발렌티나 테레시코바에 이은 역대 두번째 여성 우주비행사이자 두번의 우주 미션을 수행한 최초의 여성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