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N.W.A

last modified: 2014-12-21 16:13:59 Contributors

힙합 역사상 최고의 그룹


왼쪽부터 아이스 큐브, MC 렌, 이지 이, DJ 옐라, 닥터 드레. 라비안 프린스만 빠져있다.

Contents

1. 소개
2. 활동


1. 소개

풀네임은 니가즈 위드 애티튜드(Niggaz Wit Attitudes).[1] 간사한 랩으로 사람 열받게 만드는 이지 이, MC 렌 중저음의 간지폭풍 속사포 랩을 구사하는 MC 렌, 갱스터적인 디제잉의 DJ 옐라, 폭력적인 랩 그 자체의 아이스 큐브, 안정적인 랩과 펑키한 비트를 만드는 닥터 드레로 구성된 이 그룹은 퍼블릭 에너미와 더불어 정치적인 힙합의 선구자로 추앙받는다. 멤버들 전체가 레전설급 래퍼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MC들이다. 미국 사회에 던지는 날카로운 돌직구는 당시 차별받던 흑인들의 원통한 심정을 달래주며 음악을 공격적이고 협박성 짙은 용도로 써 힙합의 전형적인 사나운 이미지를 확립시켰다.

2. 활동

마약상 출신의 이지 이는 갱단에서 번 돈으로 루스레스 레코드를 세운 뒤, 그가 눈독을 들인 아이스 큐브, 1984년부터 활동해오던 닥터 드레, 드레의 친구인 DJ 엘라, J. J. 패드의 멤버 라비안 프린스 등이 영입되어 1987년 컴필레이션 1집 앨범 'N.W.A and the Posse'로 데뷔하였으나, 별 주목은 받지 못했다.

그 후 라비안 프린스는 정식 멤버 취급도 받지 못한 채 그룹을 나가버렸고, 1년 후 MC 렌이 영입되었다. 그리고 당시 인종차별이 확산된 미국 사회에 욕다발을 던지는 전설적인 1집 앨범 'Straight Outta Compton'을 발매, 특히 'Fuck tha Police'는 경찰과 정부의 무능함을 낱낱이 가루가 되도록 까서 전국적으로 커다란 구설수에 오르고 보수주의자들과 교사들, 학부모들에게 엄청난 항의를 받은데다가 언론들에게도 까이고, 멤버들 전체가 경찰서 정모까지 가고, FBI의 감시도 받았다. 심지어는 영국에서도 수출금지가 되기도. 당시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는 정부를 더 이상 비판하지 말라는 경고장을 보냈으나 N.W.A 본인들이 보낸 대답은 패기 쩔게도 "좆까".


----
  • [1] 해석하면 성깔있는 깜둥이들, 빡친 새끼들(nigga는 흑인들 사이에서는 새끼 정도로도 쓰인다.) 정도 되시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