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MBC 사가

last modified: 2014-11-11 05:02:06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가사

1. 개요

문화방송사가(社歌).

수도권과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MBC 표준FMMBC FM4U 라디오 채널에서, 매시 오전 4시 57분부터 들을 수 있다. 애국가가 끝나고 무슨 이상한 노래가 나온다 싶으면, 문화방송 사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노래에는 상당한 중독력이 있다. 새마을노래 수준급으로 기억될지도 모르겠다. 항상 이시간에 버스에서 라디오를 듣게 되는 경우도 많고 , 이노래로 잠을 깨어 라디오를 듣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특히 GS25에서는 MBC FM4U를 고정적으로 맞추어 틀었기 때문에(지금은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음악을 송출한다) 야간 편돌이들도 잘 알고 있다.

이 노래가 MBC 사가로 쓰이기 시작한건 MBC와 경향신문이 통합되었던 1974년 이후로 보인다. 그때는 가사의 문화방송 부분이 '문화경향', '경향신문' 이었다. 당시 경향신문 기사

덧붙여 1990년 전후에 쓰이던 구 MBC캐릭터인 엠비즈(꿀벌같이 생긴 캐릭터)가 날아다니고 뭔 이상한 3D CG화면와 MBC 여의도 사옥같은게 배경화면으로 나오던 방송종료 알림에서는 해당 사가에서 노래를 빼고 하프음스러운 멜로디들만 남긴 앰비언트(?)버전이 BGM으로 깔렸었다.

2. 가사



거의 대부분의 계열사에서 방송을 시작할 때 애국가와 방송국을 고지한 다음에 틀어준다. 다만 서울은 2007년부터, 포항은 2013년부터 사가를 틀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60년대 MBC관현악단에서 연주한 버전을 틀고 있으나, 일부 지역국에서는 다른 버전을 들을 수 있다. 크게는 부산,대구,목포에서 틀어주는 버전과, 청주에서 틀어주는 버전(남자 보컬)이 있다.

마지막 부분의 멜로디가 묘하게 드보르작 향곡 9번을 연상시킨다.

강렬한 포스의 MBC 사가에 가려져 있으나, KBSKBS 사가를 방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