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JR 도카이

last modified: 2015-04-13 18:03:46 Contributors

일본국유철도 분할 민영화 이후의 JR 7개사
JR 홋카이도JR 히가시니혼JR 도카이JR 니시니혼JR 시코쿠JR 큐슈JR 화물
JR 東海 / JR 도카이 / JR Central
東海旅客鉄道株式会社 / 동해여객철도주식회사 / Central Japan Railway Company / JR 倒壊
JR 도카이
JR 東海
설립 년도 1987년
영업 지역 일본 도카이
보유 선로 1982.0㎞
http://jr-central.co.jp

노선도 남의 집 안방하나씩 걸치고 있네? 조만간 하나 더 걸침

Contents

1. 개요
2. 신칸센 올인 작전
3. 프리 패스
3.1. 아오조라 프리 패스
3.2. 시즈오카 현 휴일 무제한 탑승 티켓
4. 그 외
5. 관련 영상
6. 노선 목록

1. 개요

일본철도회사, JR그룹의 일원이다.
정식 명칭은 "동해여객철도주식회사(東海旅客鉄道株式会社)"인데, 어쩐지 영문으로는 Central Japan railway다. 이는 도카이 지방이 일본의 주부(추부) 지방에 위치해 있어서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물론, 그 동해라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동해가 아니라 태평양이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우스개소리로 JR도카이를 JR 倒壊(무너져 쓰러짐)로 부르기도 한다. 東海와 倒壊 모두 발음이 とうかい로 동음이의어다. 단, 이 별명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설이 분분하다. 장래에 주요 수입원이 될 수 있는 철덕을 무시하는 행태로 인한 철덕들의 저주라는 설과, 재래선을 무시하니 기본 토대가 없어 무너질 것이라는 뜻에서 붙인 별명, 그리고 313계 전동차N700계와 같이 못생긴 차를 자꾸 뽑아내니 콱 망해버려라(...)라는 의미에서 나온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본사는 아이치현 나고야시 나카무라구 메이에키 1초메 1번 4호(愛知県名古屋市中村区名駅一丁目1番4号). 쉽게 말해 JR 나고야역 위층이 본사다.

2. 신칸센 올인 작전

나고야권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재래선은 나고야 근처에서는 메이테츠, 나고야 이서에서는 킨키 일본 철도와 피터지게 싸우고 있기 때문에 그냥저냥인 수준.

하지만 이 회사는 일본철도 수익률 1위인 도카이도 신칸센을 소유하고 있다. 오죽하면 회사 수익의 70%가 도카이도 신칸센 한 노선에서만 나올 정도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노선이 모조리 듣보잡취급을 받아도 먹고살고 있으며,[1] JR도카이의 주식은 일본 주식시장에서 최고의 블루칩중 하나로 꼽힌다.(그러나 철덕사이에서 도카이의 재래선이 저평가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실제로 도카이의 재래선 영업계수는 니시니혼보다 좋은 상태 )

2007년에는 급기야 일본정부가 돈없다면서 차일피일 미루던 자기부상열차 계획인 츄오 신칸센회사 자비를 때려박아서 만들겠다고 선언, 관계자들을 경악에 빠트리기도 했다. 돈일본에 이은 돈카이의 위엄 참고로 이거 짓는데 드는 돈은 2007년 발표시점 당시 예상으로도 무려 5조 1천억엔. 2014년 현재는 아마 작게 잡아도 6조엔은 나올 기세 그래서인지 현재 도쿄~나고야 구간만 계획된 상태, 오사카까지는 2045년이 되어야...(...) 물론 나고야에서 환승해서 가면 오사카까지의 소요 시간 단축도 같이 이루어는 질 것이다만... 그리고 주오 신칸센2014년 연말 대망의 착공을 했다!!!

비교적 최근 드디어 JR 도카이가 JR 히가시니혼을 누르고 영업 이익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JR 6개사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13년 JR 도카이의 영업 이익은 총 약 3,593억 엔을 기록한 반면, JR 히가시니혼은 약 3,288억 엔을 기록하여 JR 도카이가 도카이도 신칸센 노선 하나로 최대의 영업 이익을 달성하는 업적을 보여줬다.

JR패스로 여행하는 외국인에게는 노조미를 안 태워줘서 귀찮은 회사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이 구간은 JR 도카이의 최대 수익 구간이므로, 굳이 패스 들고 노조미 타고 싶으면 산요 신칸센에서 JR 웨스트 패스를 이용하면 된다.

조심해야 할 사실은, 도카이도 본선에서 JR 니시니혼 관할 영역은 마이바라 근처에서 시작하는 데 반해 도카이도 신칸센은 서쪽으로는 신오사카역까지, 동쪽으로는 도쿄역까지 전부 JR 도카이 관할이라는 것이다. 이거 모르고 낚이는 사람 의외로 많다. 그렇기 때문에 JR 동일본/서일본 패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탈 수가 없다. 이는 저 멀리 큐슈 일대 고쿠라역 - 하카타역 사이의 산요 신칸센가고시마 본선에서도 적용된다. 병행하는 가고시마 본선은 규슈 거고 산요 신칸센은 JR 서일본 것.

또한 JR패스로 노조미를 탈 수 없는 제도 때문에 노조미 주행구간(도쿄 ~ 신오사카 ~ 하카타)과 같은 구간을 공유하며 달리는 큐슈 신칸센의 최상위 등급인 미즈호(가고시마츄오 ~ 하카타 ~ 신오사카)도 JR패스로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하여간 도카이가 문제다.

권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국인용 패스도 없는 곳이다. 이 때문에 위의 JR패스 신칸센 노조미 탑승제한과 더불어 외국인에게 인색한 회사라고 인식되고 있다. 아래 프리패스를 이용하면 되지만 주말 한정이라...
(그러나 신칸센 탄생 50주년 기념으로 2014년 10월 1일부터 2015년 5월 30일까지 산요,도카이도 신칸센 패스를 판매한다 유효 구간은 산요,도카이도 신칸센(노조미 미즈호 포함)과 오사카 시내선 오사카 공중 정원,오카야마성,리니어 철도 박물관에 무료 입장 가능하며 오카야마 전기 트램.시즈오카 철도,케이블 이용이 가능하다.동일본 관할 도쿄 시내선은 이용 불가 5일 연속사용에 35000엔)
교통카드로는 toICa(토이카)를 판매하고 있다.

3. 프리 패스

이 권역에서 철도를 이용할 때는 아이치 현 권역은 아오조라 프리 패스, 즈오카 현 권역은 휴일 무제한 탑승 티켓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들 티켓은 모두 주말 및 공휴일에만 당일에 한하여 사용 가능하다.

3.1. 아오조라 프리 패스


나고야를 중심으로 가 현 이바라 시 방면으로는 나고야-기후-오오가키-이바라 또는 노아카사카, 요하시 시 방면으로는 나고야 또는 케토요-오부-요하시-타가와 또는 이이다, 에 현 방면으로는 메야마-()-츠자카-타키 또는 세오쿠츠, 타키에서는 토바 또는 이나가시마 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은 성인 기준 2600엔이다.

3.2. 시즈오카 현 휴일 무제한 탑승 티켓


토요하시-하마마쓰-가케가와-시즈오카--누마즈-미시마-아타미이며, 후지역 - 코후역 구간, 누마즈역 - 우즈역 구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은 성인 기준 2500엔이다.

4. 그 외


일본에 가서 신칸센을 타고 도쿄-오사카를 가본 사람이라면 이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2003년에 JR 도카이에서 홍보를 위해 당시 사장인 카사이 다카유키가 아이돌 그룹인 TOKIO에게 철도 주제곡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자, TOKIO는 28번째 싱글 AMBITIOUS JAPAN!!을 만들어 내놓았고 JR 도카이 소속 700계 전동차 선두 차량에 위와 같이 AMBITIOUS JAPAN!을 마킹하고 운행하였다. 게다가 TOKIO의 노래 AMBITIOUS JAPAN!은 오리콘 위클리 차트에서 연속으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5. 관련 영상


JR 도카이로 분할할 당시의 광고. 아래는 번역.

곧! 곧! 안녕하십니까?
4월 1일, JR 도카이 출발~!


2003년 10월 1일 시나가와역 개업 광고

2005년 이치 엑스포 당시 시속 581km/h의 초전도 고속열차가 등장하는 초전도 리니어관 오픈 광고

더불어 1988년부터 1992년까지 진행했던 크리스마스 익스프레스 광고 시리즈가 유명하다.
야마시타 타츠로의 "크리스마스 이브"를 배경음악으로 깔고 크리스마스 시즌에 방영된 광고인데, 버블 시대의 명작 광고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하도 인기가 좋다보니 2000년에 리메이크까지 이루어졌을 정도.


6. 노선 목록

----
  • [1] 일본 철도업계 매출 2위인 회사의 수익의 7할이 도카이도 신칸센 하나에서 나온다는걸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