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잼 프로젝트"

E,AHRSS

JAM Project

last modified: 2015-04-15 21:48:45 Contributors

이 항목은 잼 프로젝트로도 들어올 수 있다.
jam_project_2013.jpg
[JPG image (Unknown)]


애니메이션 주제가 계 최강의 슈퍼 라인업, JAM Project.

Contents

1. 기본 정보
2. 활동
3. 멤버
3.1. 현재의 멤버
3.2. 준 멤버
3.3. 활동중단 멤버
4. 내한공연 기록
4.1. 일부 멤버 참가공연
4.2. 정식 라이브
4.2.1. 1회 공연
4.2.2. 2회 공연
4.2.3. 3회 공연
4.2.4. 4회 공연
4.2.5. 5회차 공연
4.2.6. ANISONG World Tour Lantis Festival in Seoul
5. 역대 라이브 공연 일람
5.1. 백밴드 세션
6. 음반
6.1. 싱글 목록


1. 기본 정보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주제가에 기성 가수들의 노래를 사용하는 '타이업'이 많아지는 현상에 반발하여, '21세기에도 애니송의 혼을 남기고 싶다'는 미즈키 이치로의 제안으로 결성되었다. 그룹의 정식 명칭은 'Japan Animation song Makers Project'. 결성 시기는 2000년 7월 17일[1]로 같은 달 26일에 막 창립한지 8개월 된 란티스 레이블로 첫 싱글이 출시되었다.

'타이업'이란 가수의 곡을 홍보하기 위해 매체 주제가로 쓰는 것인데,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타이업이 많아지다보니 작품의 세계관과는 전혀 상관 없고 분위기와도 안 어울리는 곡이 주제가로 채용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심지어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의 출자를 음반사에서 하는 등 일종의 갑을 관계가 형성되어 애니메이션 팬들의 불만이 많았다.

잼프의 경우는 해당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의 제작진과 사전 미팅을 통해 원하는 곡 스타일이나 컨셉 등에 대해 최대한의 주문을 받아 맞춤제작하는 방식으로 삽입곡을 만든다고 한다.

주로 열혈물(게임이든 애니든) 삽입곡을 불렀으나, 언젠가 애니메이션 《러키☆스타》의 삽입곡 "JAM이 가져갔다! 세라복"을 불러서 팬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준 적이 있었다. 그러나 곡 자체는 들어보면 꽤 듣기 좋다. 역시 애니송 전문은 뭔가 다르다.

유명한 곡은 주로 슈퍼로봇대전 삽입곡들. 몇 개 꼽자면 "GONG" "VICTORY" "SKILL" "Crest of Z's 등. 이 외에도 야겜"미래로의 포효" "레스큐 파이어" "DRAGON" "STORM" 등이 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 만들어지는 조곡에는 최소한 하나씩 들어간다.

2. 활동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신 오프닝을 담당하면서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고 《GARO》의 주제가인 아랑~SAVIOR IN THE DARK~를 담당하면서 특촬물에도 참가, 결국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파이어》의 주제가를 맡기도 했다.

콘서트는 2008년 이후 전 세계로의 진출을 선언. 이미 2005년을 기점으로 멤버인 카게야마 히로노부엔도 마사아키가 먼저 진출했지만 그룹 자체가 진출을 선언한 것은 2008년. 잘 모르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이들의 첫 라이브는 2001년에 있었으나 DVD로 알려진 것은 제 3번째 라이브 부터였다.

콘서트의 특성을 보면 갈수록 조금씩 장소 및 범위가 커진다. 2005년까지는 연 1~2회 공연만 했지만[2] 2007년 전국투어를 시작하였고 2008년 도쿄 공연[3]은 연말마다 NHK 홍백가합전이 열리는 NHK 홀에서 공연을 했다. 2009년에는 드디어 무도관에 입성하고 이후 매 투어마다 무도관 공연을 하고있다. 전세계 투어는 이미 2008년에 감행해 브라질의 상파울루, 타이완 타이베이, 미국 메릴랜드 주의 볼티모어, 한국 서울, 중국 베이징상하이, 홍콩, 멕시코 멕시코시티, 프랑스 파리, 에스파냐 바르셀로나 등을 누볐으며 2009년에는 월드 투어 후속 공연 도중 타이페이와 서울에 나타나기도 했다.

2010년에 그룹 탄생 10주년을 맞아 대규모 이벤트를 하기도 했으며 일본 전역+대만 및 한국을 아우르는 10주년 기념 공연도 가질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 일본 전역의 날짜는 잡힌 상태이며 오사카 및 도쿄 무도관 공연을 2일간 갖는다고 한다. 충격적인 것은 무도관 첫날 공연의 게스트는 바로 준 멤버와 활동 중단 멤버들이라고 한다. 그 결과 미즈키 이치로사카모토 에이조, 히카르두 크루스가 등장했고 공연은 당연히 대호황이었다.

동시에 Animelo Summer Live를 만들고 현재까지 키워온 가수 또는 그룹 중 하나로 2005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참가하고 있다.[4][5] 다만 차세대 아티스트들의 발전을 위한다라는 명분하에 2012년도 공연에는 참가하지 않고 대신 Anisama in Shanghai 2012에만 참가한다고.

지금까지 활동했던 멤버 전원을 통틀었을 때 68년생이 가장 많다. 모두 3명. 마츠모토, 키타다니, 오쿠이의 3명, 초대 리더인 미즈키 이치로와 20살 차이 난다.

2010년 연말 중에 나온다고 알려진 컴플리트 앨범 박스에 대해서는 JAM Project/Complete Box 참조

멤버 대부분이 잼 프로젝트 합류 전에 솔로 또는 밴드로 활동한 경력이 있으며 앨범 판매량보다는 공연 티켓 판매량이 더 흥하는 특이 케이스. 판매량은 오리콘 차트에서 바닥을 기는데 정작 콘서트는 잘 나간다. 게다가 멤버가 부른 곡 싱글이 그룹 싱글보다 더 잘나가는 일도 발생한다고.

2011년 2월에 심포닉 콘서트를 가졌는데 애니송 가수 중 심포닉 콘서트를 한 것은 같은해 1월에 한 미즈키 나나에 이은 2번째. 2011년 한국에 Best Collection 8집과 오리지널 앨범인 MAXIMIZER~Decade of Evolution~이 발매되었다.

2011-2012 투어는 일본 국내 10개지역 투어[6]서울, 홍콩, 타이베이, 상하이[7] 4개도시 해외투어를 포함하였고 특히 해외공연에선 2011년 일어난 토호쿠 대지진에 대해 해외에서 보내준 응원에 감사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있다.

앨범 발매원인 란티스의 설명에 의하면 회사와 함께 성장해온 유닛이라고 한다. 사실 회사 창립에서 유닛 결성까지 걸린 시간을 생각하면 맞는 말이다.

멤버들의 커리어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늦게 무도관에 진입했냐고 한다면....... 멤버들의 솔로 활동 내용도 참고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본의 프로레슬링 단체인 '드래곤게이트'와 관계가 깊다. 한때 '드래곤게이트'의 현장 감독이기도 했던 K-NESS('크네스'로 발음) 선수가 일부 멤버들과 친분이 있어 연계 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알려졌다. 이들의 첫 협력관계는 '드래곤게이트'의 테마 보컬송이었던 '드래곤 스톰'을 거의 새롭게 만들었다고 해도 좋을 만큼 바꾸어 '드래곤 스톰 2007(Dragon Storm 2007)'이라는 명칭으로 공개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드래곤 키드 선수의 등장곡 'J'amais Vu'를, 엔도 마사아키가 K-NESS 선수의 등장곡 'BURST OUT'(역시 '드래곤게이트'와 깊은 관계인 밴드 YO-HEI의 원곡에 가사를 붙여 불렀다)을,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가 오카무라 타카시 대표의 등장곡 '데빌맨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또한 'Get over the Border 〜JAM Project BEST COLLECTION VI〜'에 수록된 'NEW GENERATION! 〜KOBE to the WORLD〜' 역시 '드래곤게이트'의 테마곡 중 하나로, '드래곤게이트'가 고베시를 거점으로 삼고 있는 점과 1년 중 가장 큰 행사인 '드래곤게이트 KOBE 프로레스페스티벌'이 '고베 월드 기념홀'에서 열리는 점에서 착안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잼 프로젝트의 라이브 시작 전 '드래곤게이트'의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3. 멤버

3.1. 현재의 멤버

이름 일본어 표기 생년월일 출신지 합류 시기 별칭
카게야마 히로노부影山ヒロノブ[8]'61.02.18오사카부 오사카시원년 멤버카게짱, 장로
엔도 마사아키遠藤正明'67.08.28미야기 현 이시노마키시원년 멤버엣지
키타다니 히로시きただにひろし'68.08.24야마구치 현 스사초[9]2002년 6월부장, 다니
오쿠이 마사미奧井雅美'68.03.13효고 현 이타미시2003년 3월 4일맛쿤, 오쿠이짱
후쿠야마 요시키福山芳樹'63.09.14가나가와 현 가마쿠라시2003년 3월 4일복보살, 후쿠봉

현 멤버 체제는 2008년 4월, 마츠모토 리카가 활동 휴지를 선언하면서 정착되었다.

3.2. 준 멤버

  • 히카르두 크루스(Ricardo Cruz)
    브라질 출신으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케이스. 본업은 만화번역가.(일본 만화를 포르투갈어로 번역)
    그러나 브라질의 만화축제 아니메 프렌즈에서 노래를 하기도 하는 등 만화, 애니메이션과 관련해 다방면으로 활약하는 모양이다.
    현재 본업과 비자 문제 상 일본에 거주하고 있지 않고, 레코딩이나 작사 등에만 비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라이브의 경우엔 2007년 라이브 Break out과 2008년 라이브 No Border, 2009년 라이브 Gate of the Future, 2010년 라이브 MAXIMIZER REUNION(도쿄공연 1일차)에 참가.
    카게야마가 팬미팅에서 밝히길, 2009년 내한 공연에 참가하지 못한 이유는 여권을 세탁기에 돌려버려서 재발급받느라 브라질에 묶여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10]
    베스트 컬렉션 6집 Get over the Border의 마지막 트랙인 Sempre Sonhando의 가사는 크루스가 작사했다고 하며, 상당히 좋은곡. 2009년 부도칸 라이브에서도 불렀다. 제목은 "항상 노래하다"라는 뜻의 포르투갈어.

3.3. 활동중단 멤버

  • 미즈키 이치로
    활동 기간 : 2000년 7월~2002년 8월
    나이가 나이다보니 비상근(평상시에는 참가 않되 중요한 일일 시에만 참가) 선언. 라이브 후 앵콜을 소화 못하고 바로 돌아갈 정도로 건강이 좋지 않아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최근 JAM Project의 레코딩에 참가한 작품은, 강철신 지그의 오프닝 STORMBRINGER. 2010년 9월 17일 도쿄 무도관에서 열릴 잼 프로젝트의 도쿄 공연에 스페셜 게스트로 출장이 확정되었다. 벌써부터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잼프 팬들은 충격이 큰 상황이다. 그리고 공연은 대성공을 거두었다.
  • 사카모토 에이조
    활동 기간 : 2000년 7월~2003년 3월
    일본의 전설적 메탈 밴드 ANTHEM 출신의 메탈 보컬리스트. JAM과 함께 애니메탈의 리드 보컬이기도 하였으나, 애니메탈 쪽 일이 바빠진 관계로 졸업이라는 이름하에 탈퇴. 하지만 졸업 후에도 가끔씩 JAM의 라이브에 깜짝 출연하는 등 돈독한 우정을 과시하고 있었으나, 애니메탈도 7집을 끝으로 '재봉인' 이란 이름하에 활동을 중단.
    애니메탈 활동 중단 후에는, ANTHEM의 원년 멤버들과 함께 ANTHEM을 재결성하여 활동중인데 2010년 9월 17일의 잼 프로젝트 도쿄 라이브에 미즈키 이치로와 함께 스페셜 게스트로 등장. 난리 제대로 났다. 역시 공연은 말 그대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 마츠모토 리카
    활동 기간 : 2000년 7월~2008년 4월
    2008년 NO BORDER 일본내 라이브 이후 활동 휴식(중단이 아니다)선언. 그런데 9월 17일 공연에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더군다나 현재 미즈키 이치로, 사카모토 에이조, 히카르두 크루스가 참가할 예정이고 더 나올 거라는 것을 생각하면 가능성이 유력하다.
    그리고 우리의 장로 카게야마는 2010년 6월 10일 니코니코 동화에서 방송되는 생방송에 출연해 도쿄 라이브 관련으로 마츠모토 리카와 교섭중이란 떡밥을 친히 던져주셨다. 그런데..... 하필이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아아.... 누님..... 소속사 관계자를 잡아 족치자!!!

4. 내한공연 기록

4.1. 일부 멤버 참가공연

2006년 5월 28일, 서울 SETEC에서 열린 SICAF에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가 초청되어 공연을 했다. 전날에는 사인회와 인터뷰도 있었다. 일부 멤버지만 최초로 내한공연을 갖는 것이라 당시 관심도 대단했으며, 일부 팬들은 전날부터 철야를 하는 대 성황이였다. 공연장이 좁은 소극장정도 규모였기 때문에 입장할 수 있는 관람객은 300명뿐이였으나 많은 팬들이 찾았기 때문에 옆방에 프로젝터를 설치, 생중계할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됐다.[11] 다만 밴드공연이 아닌 MR공연에 이 MR도 제대로 못트는 상황이 생겨 아쉬움이 남는 공연이였다.[12] 카게야마는 CHALA-HEAD-CHALA, HEATS!를 불렀고, 엔도는 폭룡전대 아바렌쟈 오프닝, 용자왕신생을 불렀다. 마지막은 두 사람이 함께 牙狼~Savior in the Dark와 Let's Final Fusion!을 불렀다.

공연 후 이들은 같은 날 있던 Lia 콘서트에 게스트로 참여해서 Soul Taker를 불렀다.

2007년 강철형제의 2차 내한공연이 있었다.

2008년 1월엔 미즈키 이치로와 키타다니 히로시의 내한공연이 있었다. 미즈키의 한국 공연은 이번이 최초로서(한국인 대상의 상업공연으로는 최초이지만 30여년전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에 참석한 것이 최초의 한국공연이었다고 공연중 발언) 초대 리더와 막내가 같이 온다는 소식으로 인터넷이 들끓었었다.

공연에서 마징가 Z를 불렀는데 미즈키가 한국어로 부른 반면 관객들이 한국어판 마징가 Z의 주제가를 잘 모르는 경악스러운 상황이 발생한 바 있다. 사실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었던 것이 대부분의 젊은 층은 마징가 Z를 슈퍼로봇대전을 통해 안 관계로 한국어판 주제가를 모른다. 적어도 30대 이상은 돼야 TV로 접할 기회가 있었을 듯. 어렸을 때 한번쯤 들어봤을 수는 있겠으나 그것을 기억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 것.[13]

뒷이야기지만 미즈키의 가방이 없어졌는데 아직도 찾지 못하고있다. 팬 중 누가 갖고갔다라는 카더라는 도는데 만약 그게 진실이면 매장당할 우려가 있지 않을까, 그 당사자..

2010년 1월 16일, 후쿠야마 요시키가 홍대 V-HALL에서 어쿠스틱 라이브를 가졌고 5월 15일 오쿠이 마사미가 한국에서 라이브를 했는데 둘 다 블랙실에서 했다. 그런데 오쿠이의 공연 당시 블랙실이 워낙 운영을 엉망으로 해서 말이 많았다.

우선 1월에 있었던 후쿠야마 내한은 마크로스7과 킹게이너의 시너지 효과가 있었고, 장소가 사운드홀릭에서 V홀로 바뀜에 따라 인원수용 및 세션의 스테이지 활용이 원활했다. 또한 굿즈 판매당시 목록에 없던 일부 히든 굿즈가 있었고 굿즈 구매자 전원에게 사인회를 열었다.

..여기까지 보면 뭐가 문제인지 모를 것이다. 그리고 그게 정상이다. 물론 블랙실이 미흡한것은 정상이었다. 일본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첫 주관이였으니까. 다만 사전 공지가 극심히 날치기식으로 비밀리에 변경된다던가 (무통보 장소변경이 대표적인 예), 말짱한 로커가 내부에 있는 V홀에서 귀중품 보관비를 받고 로커는 장식처리하는 것 또한 돈독의 정석이라 말할 수밖에.

그로부터 4개월 후, 5월 15일에 있었던 오쿠이 마사미 내한이 그 최악의 종착지. 최초엔 장소가 V홀로 내정되어 있었으나 내부 조율에 의해 역시 날치기로 장소가 사운드홀릭으로 변경. 공연장을 찾아오는 약도 또한.. 문제가 있었다. 홍대입구역 5번출구에 있는 스타벅스가 총 3개인데, 정확히 어디에 박힌 스타벅스인지 언급도 없었다. 지방에서 온 사람이 홍대 클럽을 얼마나 알고있겠냐.(사운드홀릭으로 가는 길이 홍대입구역 5번출구로 나가는데 거기 깔린 스타벅스가 3군데)

굿즈의 경우 4개월 전의 상황처럼 구매만 하면 사인회 OK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떡실신. 아티스트의 사정으로 인해 인원제한을 50명으로 걸었다. ..이건 넘어가주자.

공연 입장부터가 악몽. V홀은 입장 대기할 곳이라도 좀 됐지만 이 사운드홀릭은 대기는 커녕 두줄 서면 바로 길막이 돼버렸고 일본 팬 줄+굿즈 구매 줄+선예매 줄+일반예매 줄이 엉켜서 완벽한 혼란. 공연 들어가서는 좁은 스테이지의 위엄에 의해 MR로 다수 곡 (거의 전곡)을 커버해버렸다. 스탠딩 특성상 공연장이 좁으면 사고의 위험이 높은데 간격내게 해줄 생각도 안하고...

위에 언급한 보관비 방침이 이번에도 이어져서 돈 주고 맡겼다가 분실도 발생한 사례가 있었다. 공연 끝나자 마자 사인회 밀어넣고.. 난장판의 총국이라 할 수 있었다.

그 뒤 1년이 지난 지금 후쿠야마 요시키, 오쿠이 마사미의 아시아 투어 목록엔 한국이 빠졌다. (시기상 이번 잼 프로젝트가 겹쳐서 빠진거겠지만 블랙실의 극과 극도 있었으리라)

4.2. 정식 라이브

4.2.1. 1회 공연

2008년 9월 20일 처음으로 전 멤버가(카게야마 히로노부와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와 미즈키 이치로는 방한 경력 있음) 내한 공연을 했다. 장소는 어린이 대공원 내의 Dom Art Hall.

현 멤버 카게야마, 엔도, 키타다니, 오쿠이, 후쿠야마가 서울 돔아트홀에서 7시부터 2시간 가량 공연을 펼쳤다.

"NO BORDER" 라는 이름 그대로 전 세계를 돌며 라이브를 하고 있으며, 이번 서울 라이브도 그 일환. 이름에 걸맞게 국경 없는 세계, 애니송으로 하나되는 세계의 젊은이들의 세상을 바꿀 힘을 라이브에 담고 있다.

이번 라이브의 테마송인 "NO BORDER" 은 JAM Project 사상 최초의 오리지널 싱글곡. 오리지널 앨범은 "JAM First Process"라는 타이틀로 발매한 바 있다.

타이베이에서 시작해 상파울루볼티모어를 거쳐 4번째 해외순방지가 서울. 어째서 지구 반대편의 상파울루와 볼티모어를 먼저 거치고 가장 가까운 서울에 4번째로 들렀는지는 모른다.(..)

멤버들이 각자 개인곡을 부르기도 했으며 각자 이하의 곡을 불렀다.

카게야마 히로노부 : Heats!
엔도 마사아키 : 용자왕 탄생
키타다니 히로시 : We are!
오쿠이 마사미 : 윤무~Revolution
후쿠야마 요시키 : Dynamite Explosion

놀랍게도 이번 서울 라이브에서 9월 25일 발매 예정인 슈퍼로봇대전 Z 의 오프닝곡 Crest of "Z's" 의 풀 버젼을 세계 최초로 공연했다.[14]
슈퍼로봇대전 OG의 오프닝 곡 Rocks에 비해 전체적으로 박력을 강조한 곡. 또한 어쿠스틱으로 부른 곡 중의 하나는 당시 투니버스에서 방송 중이던 나루토의 주제가를 직접 불렀다. 버즈의 민경훈이 불렀던 활주.

Crest of "Z's"의 오프닝 싱글은 게임발매 하루 후인 9월 26일 발매. 여담으로 공연 전이던 2008년 8월 31일 당시 오쿠이 마사미가 대상포진을 앓아 Animelo Summer Live 2008 Challenge 2일차 공연에 불참하는 바람에 일부에서는 "JAM Project No Border 한국 공연도 못 오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던진 이들이 있었지만 무사히 참가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외에도 2008년 라이브에서는 별 일이 다 있었는데 후쿠야마는 2월 도쿄 공연 당시 무대에서 추락, 쇄골을 다쳤고, 4월에 마츠모토가 휴식을 선언하는 일이 있었다.

공연 시작 전에 러키☆스타 국내 방영판 주연 성우 4인(정유미, 배정미, 하미경, 박소라)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이때 부른 곡은 가져가 세일러복, 발렌타인 데이 키스, GOD knows[15].

4.2.2. 2회 공연

Hurricane Tour 2009 Gate of the Future 서울 라이브

2009년 5월 16일에 두 번째로 내한공연. 선행예매 200석은 예매 시작 3초만에 매진되었다. 공연 장소는 Melon AX.

어쿠스틱 코너에서 넥스트Lazenca Save Us를 한국어로 불렀다. 어쿠스틱으로 부른 또 다른 한 곡은 러키☆스타 오프닝 가져가 세라복의 잼프 버전인 잼도 가져갔다 세라복(...).

여기에 5월 27일 발매하는 레스큐 파이어도 공개되었지만 이건 4월에 처음 공개되었기 때문에 놀라움이 떨어졌다.

두 번째 서울 공연은 센다이 공연 후 10일 만에 이루어진 거라고 하며 Hurricane Tour 2009 Gate of the Future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4.2.3. 3회 공연

JAM Project LIVE 2010 10th Anniversary Tour MAXIMIZER~Decade of Evolution~ in Seoul

2010년 9월 4일, 광운대학교 문화관 대강당에서 잼 프로젝트 10주년 기념 공연을 벌였다. [16]

특별히 주최사인 스퀘어피그가 작당하고 란티스와 합작으로 100장 한정 MAXIMIZER~Decade of Evolution~을 한국과 일본 동시적으로 판다고 발표했다. 벌써 스퀘어피그 카페는 충격 그 자체. 또한 이번 공연의 서포트 멤버 중 1명은 그동안 라이브에 한번도 참가하지 않은 인물이지만 잼프 멤버들과 교류가 있는 인물이 출격하게 되었다. 그런데 뒤에 알려진 바로는 이분, 한국 공연만 두번째다. 즉, 이 인물 한정 한국 공연 2회 기록.[17]

그런데 공연 2일 전에 태풍 곤파스의 영향으로 중부 지방에 비가 쏟아졌고 입국 당일날에도 비 오고 공연 날에도 비 온다는 예보가 떠서 역시 비를 부르는 남자가 있다!라는 사실을 이번에도 입증할 했으나, 안타깝게도(?) 공연 당일 날씨는 매우 쾌청했다. 그런데 이들이 일본으로 돌아가고 나서 몇 시간 후에 또 비가 왔다.

뉴타입 인터뷰에서 '한국의 역사적인 애니송을 부르겠다'라고 했었는데, 그 곡이 "드래곤볼 국내판 오프닝(비디오판)", "아기공룡 둘리", "날아라 슈퍼보드"였다(어쿠스틱 코너)!

어째 후쿠봉이 부장이랑 등 맞대고 있다가 넘어져서 굴렀다. 실수인지 퍼포먼스인지...

마지막 앵콜곡은 SKILL이 아닌 이번 MAXIMIZER 앨범에 들어있는 KI・ZU・NA였다. 한국 팬들과의 우정을 약속하며 감동적인 마무리.

어쨌든 부장님 만세. 막걸리 만세.

4.2.4. 4회 공연

JAM Project LIVE 2011-2012 GO! GO! GOING!! ~ ARIGATO TOMODACHI ~[18]

2011년 10월 29일 토요일 오후 6시, AX-KOREA[19]에서 열렸다.
http://www.squarepig.co.kr/jam2011/

전문 공연장에서 열리는 만큼 전년도와 같이 건물이 무너질 염려가 있다는 이상한 소리는 안나올 것 같다. 진작에 이런 공연장에서 좀 해주지...

이번 공연의 특징은 기타가 두명인데, 한 명은 그동안 한국에 오지 않은 기타리스트가 참전한다는 점이다. 2008년에 세션이 바뀌면서 기타에 TAKEO와 마카로니가 있었는데, 마카로니가 빠지고 그자리에 그 전까지 있던 제트핑거가 돌아왔다.

또 이 공연은 2011년 10월 22일, 23일 도쿄 국제 포럼에서 치르는 공연 바로 다음주에 있다!!!! 즉 해외 공연을 포함한 2011~2012 투어 순서로는 두번째이고 해외 공연만 따지자면 첫 공연인 셈.

공연 시작전에 애니맥스에서 짤막한 방송홍보를 했었고,욕을 오질라게 들어먹었다 공연은 살짝 늦게 시작했다. 공연 시작 시에 나온 아카펠라의 퀄리티가 엄청나게 높았다.어쩐지 이 생각나는 구도의 화면,,,

이번 공연에서는 멤버들 전원이 한명씩 싱글 곡을 불렀다.
(엔도 : 용자왕 탄생 / 오쿠이 : 윤무 레볼루션 / 카게야마 : Heats! / 키타다니 : We go! / 후쿠야마 : 붉은 맹세)
(공연 포스터에서부터 원피스 떡밥 풀린거니까 당연지사. 오쿠이는 이로써 내한 당시의 열악한 MR틀고 윤무가 아닌 세션붙은 윤무ㅜㅜ 오쿠이 지못미)

카케야마나 후쿠야마가 가끔식 도호쿠 대지진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언급하면서 일본이 많이 힘들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도와줘서 고맙다고 계속 인사했다.

그리고 올해 또한 비를 부르는 남자를 입증할 것 같은 날씨였으나, 결국 비는 오지 않았다. '애초에 실내 공연장이니까 상관없잖아'...라고 생각했으나 새벽에 비가 잠깐 왔었다. 어떤 의미로는 비를 부르는 사나이는 맞는 듯

또한 어쿠스틱 코너에서는 후쿠야마 요시키의 'I Love You'를 한국어로 불렀다.[20]그런데 시작한지 30초쯤 안돼서 후쿠야마가 삑살내는 바람에 공연회장이 빵빵 터졌고 결국 다시했다. 역시 예능담당 박자 맞춘다고 박수치는 관객들 덕에 박자를 못타니 "박수금지~☆" 걸어버리는 미스터 봄버.

어쿠스틱 코너 슈퍼로봇 메들리에서 스피커가 폭발할 것 같은 노이즈가 2초 정도 발생했다. 마징카이저 OVA - Fire Wars 연주 시 발생한 상황으로 팬이나 멤버나 멈칫했었다.[21]설마 했던 로켓 펀치 드립

멤버들이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했는지 공연 중간중간 제법 능수능란하게 한국어를 구사했다. 중간 중간 후쿠야마가 "사랑해요" 를 컨닝하면서도 말할려는 노력도 보였고 카케야마는 예전엔 많이 어색했던 한국어가 이제는 자연스럽게 들릴 정도다. "팍팍 가자고!!" 또한 키타다니는 박현빈의 샤방샤방 일본어 가사를 잠깐 부르기도 했다.샤바샤바☆ 한국에 대한 관심 또한 늘어난 것일지도?

이번 앵콜 때는 카게쨩이 앞쪽에는 젊은이[22][23], 뒷쪽에는 난젊어 멋있어 섹시해 안아줘라고 써있는 티셔츠를[24], 다니가 앞쪽에 部長(부장), 뒷쪽에 한글로 막걸리 요정이라고 써있는 티셔츠를 입고 나왔다.

마지막 앵콜곡은 'Only One'과 중간에 '레스큐 파이어'가 있는 'SKILL'. 공연이 끝나고 퇴장용 엔딩곡으로 'HERO'가 나지막하게 울려퍼지는데, 관객들이 따라 부르자 퇴장하지 않고 계속 지켜보는 멤버들, 연신 'WOW'를 외치는 카게야마 히로노부, 입모양을 맞춰주는 후쿠야마 요시키엔도 마사아키. 훈훈하게 공연을 마쳤다. 오쿠이를 울린 최초의 내한 잼프 공연.

그리고 앵콜을 외칠때는 역시 영혼의 MOTTO MOTTO.[25]

4.2.5. 5회차 공연[26]

좀 뜬금없게도 발표가 먼저 난 곳은 일본의 도통신. 교도통신의 기사에 의하면 2012년 6월 2일 여수 엑스포 일본관에서 열리는 일본의 날 행사에 참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날인 2012년 5월 8일 잼 프로젝트 측에서도 정식적으로 확정을 발표했으며 라이브 시간은 저녁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이며 잼 프로젝트의 출격은 저녁 7시라고, 즉 첫 무대를 잼 프로젝트가 서는 것이 된다. 참고 기사

팬 사이에서는 이번이 잼프의 첫 지방 방문이라고 난리가 났을 정도이다. 실제로 그동안 잼프의 라이브는 서울에서 많이 열렸기 때문이며 정황상 이게 금년의 유일한 라이브가 될 것으로 보인다.[27]

이 때문에 팬들은 시기상 그냥 올해는 이거로 때우고 내년을 기대하는 분위기이다.

공연의 내용을 보면 2011-2012 투어 때의 오프닝 영상을 그대로 사용했으며, 중간에 영상이 정지되어 버리는 사고가 있었다.
모니터 출력을 담당하던 기기 드라이브가 열려서 멈춘 것으로.. 바로 다시 넣고 재생으로 해결.

현장 상황은 시카프처럼 전용 구획이 있었던 것도 아니며 좌 우의 위치에 따라 움직임의 제한이 있었다. 좌측은 자체정화인지 그냥 뒤에 앉아서 볼 생각인지 앞의 스탠딩을 무조건 거부시키고, 우측은 스킬에서 폭풍스탠딩.. 애초에 앞자리 좌석 앞에는 딱 한줄만 앉을수 있게 하고 한줄은 더 앉아도 될 넓은 공간인데도 불구하고 통행에 방해된다며 앉지 못하게 하여 정작 팬들은 뒤로 밀려날 수 밖에 없었고 심지어 뭔 공연인지도 모르는 40대 이상 중장년층들이 자리의 90% 이상은 다 잡아먹고 있었던지라 수많은 팬들은 앞에서 공연을 보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결국 뭘 공연하는지도 모르는 이 중장년층들은 하치오지 등이 공연을 할때도 결국 아무도 호응을 안해주었고 그렇다고 그 공연에서 자리를 떠서 자리를 만들어준 것도 아니었고 그저 쓸데없이 자리만 차지하는 바람에 진짜로 호응해줄 팬들은 앞에서 호응도 못하고 뒤에 계단 맨 위에서 소리만 쳐야했다. 한국어로 일어서라고 하는데도 아무도 안일어서고 좌석 반응은 미적지근하는 등, 초대받은 가수들에게도 팬들에게도[28] 굉장히 서운하고 실망스러운 무대였었다. 리뷰

하지만 뒤집어 보면 그만큼 팬들이 많이 오지 못한 무대라고 볼 수 있다.[29] 사실 이날 가고 싶었어도 수도권 쪽에서 여수까지 가기에는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니[30] 별 수 없이 못 간 사람들이 상당부분 보였던 것. 게다가 당일치기로 오려 했던 사람들은 열차가 대부분 일찌감치 매진크리를 먹으면서 숙박 걱정 등을 하게 되었고 결국 당시 인터넷에서는 이번 라이브를 포기한 사람이 속출했었다.

아무래도 이벤트 행사의 일환이었던지라 신곡 '강철의 레지스탕스'를 포함한 6곡을 불렀다. 앵콜없이 마무리는 짤없는 MOTTO MOTTO SKILL.

이번 라이브의 이동 경로를 보면 평소에도 이랬는지 모르지만 하네다 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용산역여수엑스포역 순으로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잼 프로젝트팀 담당자가 잼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직접 언급한 내용.[31]6월 1일자 글 참조

멤버들이 처음으로 KTX를 탄 사례로 기록된다. 잼 프로젝트 멤버들이나 스태프들은 KTX를 일본의 신칸센과 같은 등급의 열차로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리더인 카게야마는...... 식사 중에 여수의 해산물에 도전했다. 잘 먹는 모습이 눈에 보인다.## 로마에 가면 로마 법을 따르란 말을 직접 몸으로 보여줬다!! 오오! 장로! [32]

4.2.6. ANISONG World Tour Lantis Festival in Seoul

소속사인 란티스에서 벌이는 월드투어 란티스 페스티벌의 서울 공연이 2015년 4월 4일부터 5일까지, 서울특별시 악스코리아에서 개최되었다. 공연장과 인연이 매우 깊은(...) 란티스의 국제적 홍보대사 JAM Project는 양일 모두 참가하며, 기타 참가 멤버는 아래를 참조. 예매는 1월 30일 12시부터 인터파크에서 오픈되었고, 이 중 nano.RIPEμ's가 참가하는 5일 공연은 당일 매진되었다. 4일은 왜 안매진요? 왜긴 μ's가 안와서지 하지만 쿠리바야시 쇼크로 인해 4일 공연도 꽤 많은 표가 빠졌다.

4월 4일 (토) : AiRI / OLDCODEX / 키타 슈헤이 / ZAQ / JAM Project / 하타 아키 / 미사토 아키 / yozuca* / 쿠리바야시 미나미
4월 5일 (일) : AiRI / ZAQ / JAM Project / nano.RIPE / μ's[33] / yozuca*

참고로 현재 잼프로젝트의 드러머 세션 담당인 아오야마 히데키의 동생인 아오야마 유우키가 nano.RIPE 소속으로 참가한다. 란티스 페이스북에서는 두 형제가 함께 리허설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올려서 홍보할 정도.

당연히 이틀간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가운데 양일 세트리스트의 차이는 있었지만, 이틀 모두 각 멤버별 솔로곡 메들리를 하였고, 레스큐 파이어 - SKILL로 마무리하는 구성이었다. 약속된 마무리이기도 하고, Motto Motto 연발로 곡을 모르는 관객들의 호응도 유도할 수 있었다. 다니의 분위기 띄우기(막걸리참이슬!, 대~한민국~)를 비롯해 여러모로 높은 관록이 돋보이는 무대였다.
(토요일 다니의 콜은 이태임-예원 영상의 그것... '저 맘에 안들죠?')

3년 만의 내한공연이었고, 멤버들 또한 3년이 걸렸다는 것을 언급하며 다음 번에는 더 빨리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남겼다.

그리고 장로님은 3년 동안 매운 음식을 단련했다는데... 그에 대해 관객들은 불닭을 추천했고, 지난 여수 해산물에 이어 불닭에 도전하게 될 듯하다. 아이고 장로님

참고로 세트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4/4 (토)

夢光年 <- 키타 슈헤이가 가장 존경하는 선배라며 장로님을 모시고 부른 곡[34]
Break Out
牙狼〜SAVIOR IN THE DARK〜
鋼のレジスタンス

<멤버별 솔로곡>
聖闘士星矢〜ソルジャー・ドリーム〜 (Hironobu Kageyama)
Believe in Nexus (Masaaki Endo)
輪舞-Revolution- (Masami Okui)
真っ赤な誓い (Yoshiki Fukuyama)
ウィーゴー! (Hiroshi Kitadani)

レスキューファイアー
SKILL

4/5 (일)

GONG
Vanguard
鋼の救世主

<멤버별 솔로곡>
ウィーアー!(Hiroshi Kitadani)
勇者王誕生!(Masaaki Endo)
PREDESTINATION (Masami Okui)
PLANET DANCE (Yoshiki Fukuyama)
CHA-LA HEAD CHA-LA (Hironobu Kageyama)

VICTORY (feat. ZAQ)
レスキューファイアー
SKILL

체력 킬러... 공연장의 지배자

5. 역대 라이브 공연 일람

개최일콘서트명장소멤버비고
2001.11.24JAM Fight! Live in JAPANSHIBUYA ON AIR EAST미즈키 이치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마츠모토 리카
사카모토 에이조
엔도 마사아키
첫 번째 콘서트
2002.08.10JAM second mission EVOLUTIONSHIBUYA-AX미즈키 이치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마츠모토 리카
사카모토 에이조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
1기 멤버로서는 마지막 콘서트.
2003.09.28JAM Project 3rd LIVE 진감
〜Return to the Chaos〜
시부야 공회당카게야마 히로노부
마츠모토 리카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
첫 DVD 발매가 이루어진 공연.
2004.10.08
2004.10.16
JAM Project 4th LIVE VICTORY
〜a once in a lifetime chance〜
오사카 난바 HATCH
도쿄 히비야 야외 음악당
오사카 공연 추가
2005.10.22
2005.10.30
JAM Project 결성 5주년 기념 LIVE
KING GONG
오사카성 음악당
도쿄 히비야 야외음악당
단발성 라이브로는 마지막
2007.01~2007.2JAM Project LIVE
JAPAN CIRCUIT 2007
Break Out
나고야
오사카
센다이
후쿠오카
도쿄
첫 투어 라이브.
2008.02~2008.4JAM Project LIVE
JAPAN FLIGHT 2008
No Border
사이타마 현 토다시
나고야
오사카
도쿄
전국투어[35][36]
2008.06~2008.10JAM Project
WORLD FLIGHT 2008
No Border
대만 타이베이
브라질 상파울루
미국 볼티모어
한국 서울
중국 베이징/상하이/홍콩
멕시코 멕시코시티
프랑스 파리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키타다니 히로시
오쿠이 마사미
후쿠야마 요시키
월드 투어
2009.04~2009.06JAM Project
Hurricane Tour 2009
Gate of the Future
일본, 한국, 대만전국투어 및 인근 국가 투어
도쿄 무도관 진출
2010.06~2010.09JAM Project LIVE 2010
10th Anniversary Tour
MAXIMIZER〜Decade of Evolution〜
일본, 한국, 대만전국투어 및 인근 국가 투어
무도관 공연은 다른 부제로 2일간 치름
2011.10~2012.01JAM Project LIVE 2011〜2012
GO!GO!GOING!!
〜불멸의 ZIPANG〜
도쿄
토치기 현 나스시
고치
미야기
시즈오카
후쿠오카
히로시마
나고야
효고 현 아마가사키
고베
삿포로
전국투어[37]
2011.10~2011.12JAM Project LIVE 2011〜2012
GO!GO!GOING!!
〜ARIGATO TOMODACHI〜
한국 서울
홍콩
타이완
상하이[38]
해외투어[39]

5.1. 백밴드 세션

커리어 하나만큼은 월드 클래스 답게, 화려한 백밴드 멤버를 자랑한다. 초기에는 카게야마 히로노부의 인맥빨이 좀 셌던 편인데, 요즘은 많이 누그러진 듯. 사실 그래도 카게야마 이 양반의 커리어가 좀 장난 아니어야지....

  • 키보드
    • 스도 켄이치(須藤賢一) - TRY FORCE, BROADWAY의 멤버로 Airblanca 출신. 결성 이후 2007년까지 담당
    • 코노 요고(河野陽吾) - MAKE-UP의 키보디스트이지만, 기타도 담당. 결성 이후 2003년까지 키보드를 맡았고 이후 기타를 담당했다.
    • 테라다 시호(寺田志保) - 국립음악대학을 졸업한 재원으로 미모의 여성 아티스트. 2008년 이후 현재까지 활동 중

  • 기타 - 특이하게 한 공연에 2명의 기타리스트가 올라간다.
    • 마츠오 요이치(松尾洋一) - BROADWAY의 멤버로 스도 켄이치와 동일한 Airblanca 출신. 결성 이후 2004년까지 참가했고, 2012년 해외 공연에 특별 참가
    • 후쿠다 히로야(福田洋也) - 전 ANTHEM의 멤버였으며 사진가로도 활동중, 음악계를 은퇴한 원인이 청력 감소였다고 한다. 결성 이후 2002년까지 담당
    • 코노 요고 - 위의 키보디스트 명단 참조.
    • 요코제키 아츠시(横関敦) - 제트핑거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기타리스트. 2005, 2007 라이브에 참가했고 2011년 이후 현재까지 참가 중
    • MACARONI☆ -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참가. 원래 오쿠이 마사미의 세션이었다.
    • TAKEO - 2008년 이후 참가.

  • 베이스
    • IKUO - 전 Lapis Lazuli 출신, BULL ZEICHEN 88의 현 멤버. 2001~2003, 2008~2009 라이브에 참가.
    • 무라카미 키요시(村上聖) - 의외로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며, 라이브에는 2004년~2007년 참가.
    • 야마모토 나오야(山本直哉) - 치하라 미노리의 레코딩/라이브 세션에도 참가중인 베테량 아티스트 2010년 이후 잼 프로젝트의 라이브에 참가하고 있다.

  • 드럼
    • 코도 케이이치(古道圭一) - 전 A-CHIEF의 멤버. 마츠모토 리카와는 유닛 Tricycle로 활동 중. 2001~2003 라이브에 참가
    • 소울 토울(そうる透) - 타무라 유카리, 미즈키 나나, 사이킥러버, GRANRODEO의 라이브 서포트로도 활동 중인 드러머로 2004, 2007년 라이브에 참가
    • 무라이시 마사유키(村石雅行) - 2005년 라이브 한정. 미즈키 나나의 잔광의 가이아에 참가한 전력이 있다.
    • 아오야마 히데키(青山英樹) - 명 드러머인 아오야마 쥰의 아들, 현 EVER+LAST의 드러머이자 BABYMETAL의 라이브 세션 멤버. 동생은 nano.RIPE의 멤버인 아오야마 유우키이다.

6. 음반

  • 싱글을 제외한 앨범 및 미니앨범, DVD 등은 음반 목록 참조

6.1. 싱글 목록

순서발매년월일타이틀 및 C/W카탈로그 번호비고
12000.
7. 26.
바람이 되어라(疾風になれ)
Crazy Revolution
LADA-1002마츠모토 리카, 카게야마 히로노부 피처링
22000.
11. 22.
Danger Zone[40]
It’s Emotion[41]
LACM-4002
32000.
12. 21.
STORM
RISING
LADA-1006미즈키 이치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피처링
42001.
4. 21.
SOULTAKER
KI・ZU・NA
VICL-35252[42]최초로 멤버 전원이 녹음에 참여한 싱글
52001.
4. 25.
강철의 구세주(鋼の救世主)
POWER
LACM-4010슈퍼로봇대전 α 외전 주제가
62001.
9. 29.
FIRE WARS
TORNADO
LACM-4027미즈키 이치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피처링
72001.
10. 30.
CRUSH GEAR FIGHT!!
사랑이지요!!~기어를 잇자~(愛だよねっ!!~ギアをつなごう~)
LACM-4032
82001.
10. 30.
Over the Top!
In my Heart
LACM-4034사카모토 에이조, 엔도 마사아키, 카게야마 히로노부 피처링
92001.
11. 29.
LADY FIGHTER!
운명의 실(運命の糸)
LACM-4037마츠모토 리카 피처링
102002.
4. 3.
바람의 독수리(風のEAGLE)[43]
Alright now! [44]
LACM-4050
112002.
4. 24.
GO!!
Departure
LACM-4051
122002.
7. 24.
GET UP CRUSH FIGHTER!
Alright now!(Movie Re-mix ver.)
LACM-4066
132002.
10. 23.
한탄의 로자리오(嘆きのロザリオ)
합신!갓 그라비온(合神!ゴッドグラヴィオン)[45]
LACM-4075
142003.
2. 26.
Go!Go!레스큐(Go!Go!レスキュー)
마치 오브 레스큐(マーチ オブ レスキュー)
LACM-4086
152003.
4. 23.
Little Wing
In the Chaos
LACM-4089오쿠이 마사미 피처링
162003.
4. 23.
SKILL
FOREVER&EVER
LACM-4090제2차 슈퍼로봇대전 α 주제가
172003.
8. 6.
The Gate of the Hell
전사여 잠들라…(戦士よ眠れ…)
LACM-4098후쿠야마 요시키 피처링
182003.
9. 26.
Destination
Promise~미래를 향한 맹세~ (Promise~未来への誓い~)
LACM-4105[46]마츠모토 리카 피처링
192004.
1. 21.
붉은 어금니(紅ノ牙)
염황합신! 솔그라비온!!(炎皇合神!ソルグラヴィオン!!)[47]
LACM-4119
202004.
4. 21.
VICTORY
약속의 대지(約束の地)
LACM-4127
212004.
4. 21.
DRAGON
No Serenity[48]
LACM-4128
222004.
5. 26.
VOYAGER[49]LACM-4133초회한정반 동시발매
232004.
11. 26.
한계 배틀(限界バトル)
Battle Communication!!
LACM-4165유희왕 GX 1기 ED 주제가
242005.
5. 25.
PC게임『마브러브 얼터너티브
Insertion song Collection[50]
LACM-4197
252005.
6. 22.
미궁의 프리즈너(迷宮のプリズナー)[51]
열풍! 질풍! 사이바스터(熱風!疾風!サイバスター)[52]
LACM-4195
262005.
8. 3.
GONG[53]
Brother in Faith
LACM-4210제3차 슈퍼로봇대전 α 주제가
272006.
1. 25.
가로~SAVIOR IN THE DARK~(牙狼~SAVIOR IN THE DARK~)
Fencer of Gold
LACM-4225GARO OP 주제가
282006.
11. 1.
Break Out
The everlasting
LACM-4310
292007.
2. 21.
RISING FORCE
Fight for to the end~성전~(Fight to the end~聖戦~)
LACM-4344
302007.
4. 25.
STORMBRINGER[54]
Dead or Alive
LACM-4360타이틀곡은 미즈키 이치로 비상근 선언 후 첫 참가곡
312007.
4. 25.
Divine love
In Fate
LACM-4361키타다니 히로시 피쳐링
322007.
7. 1.
Dragon Storm 2007[55]
SPACE GATE #2
LZM-2002[56]
332007.
8. 8.
Rocks
Portal
LACM-4400
342008.
1. 23.
No Border
Hero
LACM-4452최초의 오리지널 싱글
352008.
9. 26.
Crest of "Z's"
Cosmic Dance
LACM-4530한국 라이브에서 첫 공개
362008.
10. 22.
헬로 다윈! ~호기심 온 디멘드~(ハローダーウィン!~好奇心オンデマンド~)
할렐루야(晴レルヤ!!)
LACM-4536
372009.
3. 4.
Space Roller Coaster GO GO!
아스타 마니아나(アスタマニア~ナ!!)
LACM-4576'JAM Project with NICE GIRL μ[57]'로 발표
382009.
5. 27.
레스큐 파이어(レスキューファイアー)[58]
Three souls
LACM-4617특수촬영물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파이어 주제가
392009.
8. 5.
수호신-The guardian(守護神-The guardian)[59][60]
Godest!
LACM-4632
402009.
10. 7.
Battle No Limit
Bonds of Friendship
LACM-4654
412009.
10. 28.
모험왕~Across the Legendary kingdom~(冒険王~Across the Legendary kingdom~)[61]
BIG BANG EXPLOSION~Song for Ragnarok Party~
LACM-4661[62]
422009.
11. 11.
폭진완료! 레스큐 파이어(爆鎮完了!レスキューファイアー)
나와라! 가이아 레온(いでよガイアレオン)[63]
LACM-4666특수촬영물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파이어 두 번째 주제가
432010.
4. 21.
TRANSFORMERS EVO.[64]
Praise to be Decepticon
LACM-4705
442010.
10. 27.
MAXON
Longing
LACM-4750슈퍼로봇대전 OG 디 인스펙터 첫 번째 오프닝
452011.
02. 23.
Vanguard
Go! Stand Up!
LACM-4790카드파이트!! 뱅가드 주제가
462011.
04. 27
NOAH
소원(願い)
LACM-4803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 주제가
472011.
10.15
Believe in my existence
꿈꾸는 기분 yah! yah! yah!(夢心地 yah! yah! yah!)
LACM-4860카드파이트!! 뱅가드 두번째 오프닝
482012.
01.25
이 몸의 이름은 가로(我が名は牙狼)
PREDESTINATION
PROMISE~Without you~
LACM-4896GARO~마계섬기~ 2기 주제가 및 1/2기 엔딩 주제가[65]
492012
04.25
LIMIT BREAK
Fight ! Fight ! Fighting !
LACM-4922카드파이트!! 뱅가드 아시아 서킷편 오프닝 테마곡
502012.
05.23
강철의 레지스탕스(鋼のレジスタンス)
The advent of genesis
LACM-4923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 주제가
512012.
12.05
Wings of the legend
Babylon
LACM-14040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주제가
522013.
01.30
꿈 스케치(夢スケッチ)
그댈 생각해~단 1명의 그대에게~(キミオモフ~たった一人の君へ~)
LACM-14050바쿠만 애니메이션 최종장 엔딩곡
532013.
07.10
R.I.P〜친우여 조용히 잠들라(友よ静かに眠れ)〜LACM-14100우주전함 야마토 2199 주제가
542013.
07.24
일촉즉발(一触即発) 〜Trigger of Crisis〜LACM-14120GARO ~어둠을 비추는 자~ 주제가
552014.04.30Rebellion〜반역의 전사들(反逆の戦士達)〜LACM-14209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 주제가
56BreakthroughLACM-14210노부나가 더 풀 2쿨 주제가
----
  • [1] 결성 기자회견일. 영어 위키백과에는 7월 19일에 결성했다고 나옴.
  • [2] 밑의 라이브 공연 일람 참조.
  • [3] 후쿠야마가 무대에서 떨어진 그 공연. 추가 공연은 아니다. 추가 공연은 부상당한 후쿠야마 요시키가 참전한 것이고, 여기서 말하는 도쿄 공연은 2008년 3월 2일의 공연.
  • [4] 그 중심에는 사실상 카게야마와 오쿠이가 있으며 잼 프로젝트를 제외한 나머지 둘은 쿠리바야시 미나미미즈키 나나이다. 실제로 카게야마는 애니파라 음악관의 호스트로 활동하면서 여러 아티스트들을 만나고 또 여러 라이브를 준비해왔는데 이것이 상당부분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오쿠이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그녀 역시 방송 프로그램의 호스트를 하면서 여러 아티스트들을 만난 것이 도움이 되었다.
  • [5] Animelo Summer Live 2006 공연 당시 저 유명한 쿠리바야시 미나미 , 네쿠라 치히로, 이시다 요코SKILL 공연 난입도 발생했다.
  • [6] 도쿄 공연만 처음 도쿄 국제포럼 홀에서 2일, 마지막에 무도관 공연을 2번해서 총 4번을 한다. 효고 공연도 2일 연속 공연을 했는데 이쪽은 양일 전부 매진.
  • [7] 상하이 공연은 현재 일정이 연기된 상태. 그런데 공식 사이트에서 언급하기론 이번 투어의 DVD 출시시기가 7월이다. 설마 이대로 공연 캔슬 크리?
  • [8] 예명을 채용 중
  • [9] 현재의 야마구치 현 하기시
  • [10] 돌린 사람은 히카르두 크루스의 어머니라고 한다. 도쿄 공연에서도 밝힘.
  • [11] 그런데 이 전날부터 가 오면서 국내 팬들에게 카게야마가 비를 부른다라는 인상을 심어주었다. 실제로 당시 우비를 입은 사람들이 꽤 있었다.
  • [12] 문제는 이게 한번으로 끝난게 아니였다는거. 카게야마의 첫곡인 CHALA-HEAD-CHALA에서 한번 미스나고 그 다음 엔도의 아바렌쟈 오프닝에서 또 미스가 나버렸다. 아무리 처음이라지만 같은 실수를 두번했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까이고있다.
  • [13] 이게 왜 충격적인 얘기냐면 이 시점에서 20대 후반까지는 마징가가 거의 무한궤도의 그대에게, 김수철의 젊은 그대처럼 대한민국 공식 응원가 수준이었지만 어느 날 한일전에서 마징가 Z 응원을 하다 충격적인 지적과 자각, 그러고보니까 일본 애니메이션이잖아?라는 깨달음이 찾아와서 은연중에 금기시되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그러고보니 유년기의 만화영화들이 전부 아니메였다는 충격적인 자각의 시작.
  • [14] 당시 일부에서는 농담하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있었지만 실제로 공개.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 [15] 이 곡은 이즈미 코나타 역의 정유미가 혼자 불렀다. 참고로 애니맥스에서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이 방영되었을 땐 이 곡을 번안하지 않고 그대로 썼으나 공연에서 부른 곡은 번안곡.
  • [16]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콘서트가 공연을 목적으로 한 '공연장'이 아니라 '대학교의 대강당'에서 열렸다는 점이다. 음향시설은 사운드가 찢어져 멤버들의 가사가 잘 전달이 안될 정도로 열악했으며, 좌석 구성도 협소하고 위험한 인상을 주었다. 오죽하면 공연 10분 전 '건물이 무너질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과도한 점핑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안내 방송을 했을 정도이며 공연 내내 사설 경호업체는 점핑하는 관객들을 지켜보며 불안에 떨었다.. 잼프 공연 특성을 무시한 병크. 주최사의 삽질이 부른 역사상 최악의 공연이 되지 않을까 싶다.
  • [17] 베이시스트인 야마모토 나오야를 가리킴. 야마모토가 한국에 오는 것은 2008년 이후 2년만이며, 공식 라이브 세션은 이번의 MAXIMIZER 라이브가 최초이다.
  • [18] 해외 공연 한정 명칭. 일본 현지 공연은 JAM Project LIVE 2011-2012 GO! GO! GOING!! ~ 不滅の ZIPANG ~(JAM Project LIVE 2011-2012 GO! GO! GOING!! ~ 불멸의 ZIPANG ~)이다.
  • [19] 이름만 바뀌었을 뿐, 2009년 내한공연이 열렸던 Melon Ax와 같은 곳이다
  • [20] JAM Project의 오리지널 앨범인 MAXIMIZER~Decade of Evolution~ 수록곡이다. 작사, 작곡, 편곡을 모두 후쿠야마 요시키가 했다.
  • [21] 사실 이건 앰프 볼륨을 줄이지 않고 전원코드을 뽑았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히라사와 유이도 수혜자 중 한 명...
  • [22] 항목 내의 짤방과 비교해 보면 심히 골룸해진다...엔하위키 한정으로 지못미 카게쨩
  • [23] 더군다나 카게쨩은 1961년생...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린다.
  • [24] http://www.ban8.co.kr/shop/shopdetail.html?branduid=71752&search=&sort= 실제 한국의 모 인터넷쇼핑몰에서 팔기도 한다
  • [25] 1층에서는 혼란의 못토못토 였지만, 2층 좌석에는 남자와 여자가 번갈아가면서 못토못토를 외치는 현상이 있었다...
  • [26] 사실상 이벤트적인 성향이 강하다. 공식 사이트에서도 이벤트로 설명하고 있다.
  • [27] 금년 2월까지 라이브를 돌았다. 게다가 7월에 DVD가 나올 예정으로 확인되었다.
  • [28] 초대받은 가수들이 실제로는 표현은 안하고 일단은 굉장히 반응 좋았다고 해주었다. 아무리봐도 자리에 앉아있던 사람들중에 호응해주는 사람은 관객의 5%도 되지 않았었는데.
  • [29] 팬들이 계단 맨 뒤로 밀려난 이유는 그 공연하는 곳의 좌석이 공연 시작 몇시간 전부터 이미 모든 좌석을 중장년층에게 빼앗긴 후였기 때문이다. 팬이 그렇게 많이 오지 못한것도 있지만 사실상 앞으로 갈 기회조차 없었던 것도 있다.
  • [30] 기본이 왕복 교통비+입장권료+식대였고 만일 전날에 내려갔다면 숙박비 포함이었다. 게다가 입장료는 3만 3천 원.....
  • [31] 나리타에서 김포로 가는 노선이 없기에 하네다에서 탄 것으로 보인다.
  • [32] 첫 링크는 6월 4일자 추기 참조.
  • [33] 스케쥴 문제로 미모리 스즈코, 토쿠이 소라, 난죠 요시노, 건강 문제로 Pile을 제외한 5명만 출연
  • [34] 우주선 사지타리우스 엔딩 테마. 원곡 보컬은 카게야마이다. 키타 슈헤이는 제 1회 일본 애니송 그랑프리(2007)의 우승자로, 우승 당시 불렀던 곡이 바로 이 곡이고, 그때의 심사위원 중 한 사람이 카게야마였다. 애니송 그랑프리의 우승상품이 바로 애니송 가수 데뷔였기 때문에 키타 슈헤이에게는 데뷔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곡이다.
  • [35] 오사카와 도쿄 공연은 3월과 4월에 다른 장소에서 1회씩 더 했다.
  • [36] 마츠모토 리카가 마지막으로 참전한 라이브
  • [37] 시작과 끝이 모두 도쿄인데 장소만 다르다.
  • [38] 현재 미정인 상태
  • [39] 상해 공연이 미정인 상황이다.
  • [40] 사카모토 에이조, 엔도 마사아키 피처링
  • [41] 잼프 멤버가 아닌 M Rie가 부른 곡이다.
  • [42] 란티스가 아닌 빅터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나왔다.
  • [43] 카게야마 히로노부 피처링
  • [44] 마츠모토 리카 피처링
  • [45] 엔도 마사아키 피처링
  • [46] 마츠모토 리카가 쉬고 있는 관계로 란티스 홈페이지에서 찾기 어렵다.
  • [47] 후쿠야마 요시키 피처링
  • [48] 카게야마 히로노부, 엔도 마사아키, 후쿠야마 요시키 피처링
  • [49] 가사 전체가 영어로 되어있다.
  • [50] 미래로의 포효(未来への咆哮) 수록, 남자 멤버 한정.노래는 좋지만 사실은...본격 머신페티시
  • [51] 누누 베텡코르트 참가
  • [52] 남자 멤버 한정,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53] 누누 베텡코르트,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54]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55] 일본의 프로레슬링 단체 드래곤게이트Dragon Gate의 테마인 Dragon Storm 커버링곡
  • [56] 판매처가 드래곤게이트 온라인 쇼핑몰 단 한 곳 뿐이라 구입하기 어렵다.
  • [57] 초등학교 1학년~4학년생으로 구성된 헬로 프로젝트의 유닛
  • [58]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59] 진 마징가 충격! Z편의 2기 OP로 1기 OP는 잼 프로젝트가 곡을 맡은 게 아닌 LAZY의 서포트 형식으로 참가했기에 제외
  • [60]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61] 라그나로크 온라인 월드 챔피언십 2009 주제가
  • [62] 현재 잼프의 싱글 곡 중 가장 높은 차트에 올랐던 곡이다. 당시 최고기록 18위.
  • [63] 엔도 마사아키 피쳐링
  • [64]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 [65] 오프닝 곡은 히카르두 크루스 참가, 엔딩곡은 JAM Project Featuring 오쿠이 마사미로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