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Hate Plus

last modified: 2015-02-26 17:52:11 Contributors

Hate 시리즈
Analogue: A Hate Story Hate Plus

발매 2013년 8월 19일
제작 크리스틴 러브
배급 크리스틴 러브
플랫폼 PC(스팀, 자체 ESD)
장르 인디 비주얼 노벨
언어 영어, 한국어
홈페이지 http://hateplus.com/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2.1. 현재 시점
2.2. 과거 시점
3. 엔딩
3.1. 현애 단독 엔딩
3.2. 뮤트 단독 엔딩
3.3. AI 하렘 엔딩
4. 도전과제
5. 기타

1. 개요

믿을 수가 없어! 내 임무는 버려진 오래된 세대우주선에서 데이터를 회수하는 일반적인 일일 뿐이었는데, 대신에 심각한 부계중심주의적 신유교 사회에서 자란 귀여운 AI 소녀를 구출하게 되다니! 그리고 이제 그 소녀는 비밀에 싸인 옛날 *뮤트가 남겨놓은 메시지 한 뭉텅이를 발견했어... 그러고는 자신이 살던 사회가 조선 시대로 퇴보하게 만든 역행적 정치 강령에 관해 자신과 함께 비밀을 밝혀내자고 하고 있다고!!
난 이런 건 예상도 못했어! 난 지구로 돌아가는 사흘이 평화롭고 고독할 거라고 예상했지, 비극적인 이야기를 내내 읽게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그리고 이렇게 내 헤이트한 나날이 시작됐지...

성급한/조금 마음에 상처입은 AI 조수(들)의 도움과 함께 3일 실재 시간을 비밀스러운 무궁화호의 0년을 밝혀볼까요!
아날로그의 속편: 새로운 증오이야기를 가진 증오이야기
아날로그를 플레이했던 사람은 전에 남겨진 세이브 파일을 쓸 수 있고, 새로운 플레이어는 새로 헤이트 플러스를 시작할 수 있다.
트렌스휴머니즘, 코스프레, 케이크굽기, 그리고 자유를 천천히 잠식해 들어가는 가부장적 사회에 관한 어두운 비주얼 노벨
♡ 여러분의 증오의 날을 기대하세요 ~! ♡

“스토리와 인터페이스, 충실한 배경 자료, 게임 진행 방식, 윤리적 사상 등의 면에서 확실하게 플레이어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 앨릭 미어, Rock Paper Shotgun

“무슨 일이 일어날지 이미 아는 상태에서, 제작자가 어디까지 밀어 붙일지 기대하며 게임을 플레이했다. 마치 잘 만들어진 공포영화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크리스틴 러브는 이 게임에서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무궁화호의 운명과 이를 이끈 사건들은 무시무시하면서도 사실적이다.”
– 맷 세이키, Tap-Repeatedly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시각적으로 뛰어난 게임...이 게임은 오늘날의 택스트 어드벤처가 어떻게 보이고 느껴질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예이기도 하다.
– 인디케이드 2012 Finalist

Analogue: A Hate Story의 스탠드얼론 확장팩(혹은 후속작). 전작에서 무궁화호의 로그 데이터를 백업해온 주인공이 귀환하는 동안 벌어지는 이야기로, 전편에서 미스터리로 남아 있었던 함선력 0년 이전의 이야기와 함선력 초창기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전작의 세이브파일과 연동하여 주인공이 데려온 AI, 주인공의 성별 등이 결정되며 전작의 세이브 파일이 없더라도 게임 첫 부분의 선택지를 통해 해당 사항을 정할 수 있다. 전작의 주내용이 *현애관련이였다면 이번작은 *뮤트관련내용이 주가 된다.

특이사항으로 한 번 끝까지 플레이할 때, 실제 시간으로 3일이 걸린다.(...)
임무를 마친 주인공이 탄 우주선이 본부에 도착하기까지 3일이 걸리고, 첫번째 날 용무를 모두 마치고 세이브를 하는 그 시점부터 12시간을 기다려야 두 번째날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 시스템 날짜 및 시간 변경을 이용하면 건너뛸 수 있다.

아날로그 : 어 헤이트 스토리에서는 문서를 읽다가 왼쪽의 화살표를 눌러야 AI의 반응을 알 수 있었지만 헤이트 플러스에서는 옆에서 같이 문서를 읽으면서 실시간으로 의견을 말한다.덕분에 스크롤이 느려진건 함정

전작과 마찬가지로 밴드캠프에서 OST를 구매할 수 있다. $5.

전편과는 달리 어떠한 엔딩을 봐도 로그라든지 엔딩이라든지 제작자말을 볼 수 없는점이 아쉽다.

크리스틴 러브가 트위터에서 뉴 러브플러스+를 얘기하면서 hate plus+나 new hate plus가 발매되거라는 드립을 쳤다.

여담으로 전작이 한국에서 많이 팔려 한국어화가 진행 중이며, 원래 14년 9월 중 스팀 베타를 통한 베타테스트를 하려 했으나 크리스틴 러브가 입원을 하는 바람에 연기되었다.

2014년 12월 26일 한국어 버전이 릴리즈 되었다. 문제는 한글화팀에게 알리지 않고 기습적으로 릴리즈 된 것. 한국어 버전이 아날로그 : 어 헤이트 스토리와의 세이브 연계가 안 되는 버그가 있어 롤백하려던게 꼬여서 한글 윈도우에서는 일단 한국어로 나오지만 그 외 언어에서는 영어로 나오며, 설정에서 한국어->영어로 바꾸거나 영문 윈도우에서는 한국어로 넘어갈 수 없다. 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스팀 상점에서 한국어 미지원으로 나올 듯.
2014년 12월 29일 핫픽스이쪽에 한국어 핫픽스가 나왔으니 로컬파일에 덮어 씌우면 문제가 해결된다.
2015년 1월 13일 공식 한국어화가 완료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버그는 많은 편.

2. 등장인물

2.1. 현재 시점

  • 조사원
  • *뮤트 / *현애(전편 세이브 데이터와의 연동에 따라 어느 한쪽만 등장시키거나, 둘 다 등장시킬 수 있다.)
  • 스포일러

2.2. 과거 시점

무궁화호의 항법 담당 남성 AI.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으며 기록상의 언급으로만 등장한다. 2551년 일어난 농민봉기에 휘말려 시스템에 회복 불능의 데미지를 입고 죽었다. 함선력 0년 이전의 기억이 없는 뮤트는 자신 외에도 무궁화호에 다른 AI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크게 놀라지만, 무궁화호의 극초기 탑승자였던 현애는 그에 대한 기억이 있다. 현애의 말에 따르면 굉장히 쿨한 남자였다고 한다.뮤트가 일을 못한듯

3. 엔딩

조사관의 개인 메일함에 하드셸(인간형 의체)에 대한 내용이 있다. 그러니까, 이들 AI들과 현실 세계에서 함께 살 수 있다는 말. *현애 루트에서 마지막 날에 휴머노이드로 이식할지 말지 결정할수 있다.

3.1. 현애 단독 엔딩

  • *현애와의 신혼여행 엔딩
현애가 플레이어를 사랑하는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현애에게 의체를 주고, 새주 콜로니 역사학회의 증언요청을 거부하라고 할 때의 엔딩. 의체를 받은 현애는 플레이어와 함께 여기저기 놀러다닌다. 일러스트를 통해[1] 그녀의 고향인 평양에도 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생존자의 증언 엔딩
현애에게 플레이어가 의체를 주고, 플레이어가 선택지에서 새주 콜로니 역사학회의 요청에 따라 이전에 있었던 일을 증언해야 한다고 현애에게 이야기할 경우의 엔딩. 현애는 두려움을 이겨내고 학회에서 이전의 일을 증언하고, 마지막에 플레이어의 손을 꼭 잡는다.

  • 새장에 갇힌 새 엔딩
현애가 플레이어를 사랑하는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현애에게 의체를 주지 않을 때의 엔딩. 현애는 새장 속 새처럼 컴퓨터 속에서 플레이어만 바라보며 살아가게 된다.

3.2. 뮤트 단독 엔딩

  • 조수 *뮤트 엔딩
뮤트의 요청에 따라 플레이어가 뮤트를 데리고 갈 경우의 엔딩. 뮤트는 계속 조수로서 플레이어를 돕는다. 의자에 앉아서 과거의 뮤트포즈 따라하는게 포인트.

  • *뮤트 홀로서기 엔딩
플레이어가 뮤트를 떠나보내는 경우의 엔딩. 뮤트는 플레이어를 떠나 여러 AI가 있는 더 넓은 전뇌공간으로 간다.

  • 뮤트 생존 엔딩
도전과제 Level 4 Reviving Material이 달성불가고 어떤 짓을 해도 *뮤트를 살릴 수 없다는 사실이 확정되자 포럼에서는 뮤트 살리는 루트 만들라는 항의가 있었고 결국엔 2일차 *뮤트가 "전 *뮤트의 죽음" 로그를 읽은 후 대화를 할 수 있게 하여서 자살을 막고 엔딩(CG까지 포함된)을 볼 수 있는 팬픽 패치가 9/16일에 나왔다. http://l4rm.wordpress.com/ *뮤트 팬 만세!!

3.3. AI 하렘 엔딩

  • 불가능한 하렘 엔딩
의붓자매 엔딩 현애가 언니, 뮤트가 동생이 되어(누가 더 나이가 많은지 아웅다웅하다가, 냉동수면에서 깨어났던 현애가 600살/재프로그램된 시점의 뮤트가 300살 정도이므로 현애가 언니가 되기로 결정) 둘 다 휴머노이드 로봇 바디를 받아 쇼핑을 나간다.

4. 도전과제

  • —앞으로 48시간— (—48 HOURS REMAIN—)
    ◦ 어떤 루트든 첫날치 끝내기
    ◦ 플레이 1일차를 종료하면 획득할 수 있다.

  • 뮤트가 죽었슴다 ㅡㅡ; (The Death of Old *Mute)
    ◦ 스포일러다! *뮤트는 죽지롱!
    ◦ 옛날 *뮤트가 남긴 자신의 죽음에 대한 문서를 읽는다.[스포일러]

  • SEE YOU SPACE INVESTIGATOR...
    ◦ 지구에 도착하는 임무 완료
    ◦ 3일차를 종료하고 지구에 도달한다. 즉 게임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 연애 상태 : 복잡한 연애 (Relationship status: it's complicated)
    ◦ 귀여운 AI 와이프 그리고/또는 완벽하게 플라토닉한 친구 *현애 엔딩 보기
    ◦ 현애 루트에서 현애와 함께 엔딩을 본다. 즉 현애 루트를 클리어

  • 공장 초기화는 해보셨나요? (Have you tried doing a factory reset?)
    ◦ 보안 AI 새 *뮤트에게 기본 제복을 입힌 채 게임 끝내기
    ◦ 뮤트 루트에서 (제복을 입은) 뮤트 와 함께 엔딩을 본다.

  • 레벨4 부활 마테리아 (Level Four Revive Materia)
    ◦ 보안 AI *뮤트에게 전통 의상을 입힌 채 게임 끝내기
    ◦ 뮤트 루트에서 (한복을 입은)뮤트와 함께 엔딩을 본다. 스포일러성 도전과제.[3]

  • 이런 걸 좋아한다길래 준비해봤다(I Heard You Like Visual Novels)
    ◦ 절대로 불가능한 AI 하렘 엔딩 달성!
    ◦ 하렘 엔딩

  • 청실홍실 (Red and Gold)
    ◦ 남자와 여자 양쪽 모두로 *뮤트 루트 끝내기
    ◦ 플레이어의 성별을 남성으로, 여성으로 하여 각각 *뮤트 루트의 엔딩을 본다.

  • 여친과_케이크_인증샷.jpg (Cooking by the Book)
    ◦ 진짜로 *현애와 함께 케이크 먹는 장면을 사진으로 찍어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보내기! [email protected]
    *현애와 함께 케이크를 먹고 인증샷을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보내 답신으로 오는 인증코드[4]를 타이틀화면에서 입력하여 획득한다. 본격 덕밍아웃 도전과제물론 하는 사람은 꼭 있기 마련이다. [5] 이 사람은 도전과제와 덕밍아웃을 맞바꾸었다(...) 쌍힛갤 아예 통 크게 가는 사람도 있기 마련(...) 2014년 최초로 하는 사람도 있다

  • 돌아온 명탐정 고난 (Deep Space Therapist)
    ◦ 3일차에 *뮤트와 함께 모든 로그 파일 다시 읽기
    ◦ 뮤트 루트 3일차에서 뮤트에게 모든 문서를 보여주면 획득할 수 있다. 2일차까지 이미 읽었던 문서들도 모두 보여줘야 한다. Analogue: A Hate Story의 도전과제 Deep Space Detective(명탐정 고난)와 도전과제명, 그림, 달성 방법 등이 비슷하다.

  • 날아오르지 마라 주작이여 (Don't create a TIME PARADOX!)
    ◦ 스킵 없이 실제 시간 9일 동안 3개의 루트 전부 완료하기. 원래 그렇게 해야 되거든!!!
    ◦ 3개 루트를 각각 실제 3일씩 해서 9일에 걸쳐 클리어. 정확히는 1개 루트당 클리어 일수가 3일이 걸리면 되기 때문에 3개 루트를 동시에 같은 날에 시작해서 3일 만에 클리어해도 달성된다(...)
    ◦ 근데 버그가 있는지 조건만족이 안되었는데도 달성되는 경우가 있다.
    ◦ 도전과제의 이미지도 그렇고 이름도 그렇고 명백히 메탈기어솔리드3의 패러디이다. 그런데 한국어 번역은 내용이 완전 딴판이데, 이에 대해서 한국어 번역팀은 될 수 있으면 살리고는 싶었으나 드립으로 살릴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5. 기타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스포일러)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주된 소재는 '세대의 단절'이고 그를 위해 '세대 우주선'이 중요한 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수천 년 전 콜로니 개척을 위해 떠난 세대우주선 안에서 갑자기 세대간의 단절이 벌어지고, 그로 인해 잔약신부가 일반적인 현대 사회에서 갑자기 중세 시대의 문명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이러한 '고의적이고 완벽한 단절'은 초대 황제와 황후의 음모가 원인이다.

문제는 신유교를 지향한 원인이 정치·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한 혼란과 심각한 저출산 때문인데, 함선 기록을 날려버린 것 때문에 저출산의 원인을 밝혀낸 것이 묻혀버렸고 이 때문에 무궁화 호는 갈수록 늘어나는 불임으로 인해 문제의 학살 사건이 없었어도 서서히 멸망할 운명에 처해 있었다. 게다가 과거 2551년에 일어난 반란으로 무궁화호의 항법 담당 AI *스타가 박살[6]나 우주를 영원히 해매는 운명[7]이라, 뭘 하든 외부의 도움 없는 무궁화호는 꿈과 희망이 없는 상황이었다.
----
  • [1] 서기 4900년의 류경호텔이 등장한다...
  • [스포일러] 2중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뮤트의 죽음' 문서는 게임 구조상 무조건 2일차 마지막에 읽게 되는데, 도전과제명을 확인한 사람은 옛날 *뮤트가 죽는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겠지만, 뮤트 루트의 경우 게임 종료후 다음날 3일차에 들어가면...
  • [3] 이 도전과제는 달성이 불가능하다. 뮤트 루트에서 플레이어가 어떻게 플레이를 하든 뮤트는 옛 뮤트의 죽음에 관한 진상을 알게 된 후 충격을 받아 3일차가 되기 이전 자신의 모든 메모리를 지우고 자살하고, 3일차 시작시 플레이어의 긴급복구에 의해 초기화가 되어 새로운 뮤트 가 된다. 이 이벤트를 회피하거나 이전의 뮤트를 되살릴 방법은 없다. 게임 리소스를 뜯어보아도 한복을 입은 뮤트와의 엔딩샷은 존재하지 않는다. 애초에 도전과제 이름부터가 '숨겨진 4레벨 부활 마테리아가 있다면 죽은 에어리스를 되살릴 수 있다'는 파이널 판타지 7의 루머의 패러디. 개발자 크리스틴 러브는 '비극은 작중 인물이나 독자가 어떤 짓을 하더라도 피할 수 없을 때 그 비극성과 안타까움이 극대화된다' 는 사실을 플레이어들에게 체감케 하려는 의도로 이러한 도전과제를 넣은 것으로 보이나, 처음부터 달성이 불가능한 도전과제를 만드는 것은 유저들에 대한 트롤링에 불과하다고 항의하는 유저들도 많은 상황이다. 그러니 하렘엔딩 보세요 근데 수상한 건, 게임 발매 하루 전 크리스틴 러브의 게시물에서 이 도전과제가 달성되어 있다!! 하루만에 코드를 삭제했다고 보긴 어렵고...
  • [4] 해당코드를 받고 시간내에 코드를 입력하지 않으면 코드가 무효화된다. 물론 제작자에게 다시 보내달라고 하면 되긴한다. 하지만 한국이 아침인 시간에는 캐나다는 저녁이므로 시간차 사이트를 참고하여 일어나 있을지 어떨지를 생각하고 보내면 된다. 그리고 코드를 받은 메일로 코드를 다시 보내달라고 하면 된다. 금새 보내준다.
  • [5] 이 글은 루리웹 베스트글에 올라갔다.
  • [6] AI코어가 6개인걸 보면 함선부, 교육부, 농림부, 국무부, 기술부, 보안부에 각각 A.I코어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 [7] 과거의 *뮤트의 수명을 천 년으로 계획한걸 보면, 천 년안에는 목적지에 도착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