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Goblin Guide

last modified: 2015-01-10 20:24:18 Contributors

TCG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 Goblin Guide
한글판 명칭 고블린 길잡이[1]
마나비용 {R}
유형 생물 ─ 고블린 정찰병
신속
고블린 길잡이가 공격할 때마다, 수비플레이어는 자신의 서고 맨 위의 카드를 공개한다. 공개한 카드가 대지 카드라면, 그 플레이어는 그 카드를 손으로 가져간다.

"난 이 세상에서 안 가본 데가 없어. 그 중 일부는 기억나기도 한다고."
공격력/방어력 2/2

전통적으로 적색에는 생물들도 구형번개비아시노 모래보행자같이 공격적인 카드가 많다. 물론 이 생물도 적색의 공격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카드.

보통 1마나로 나오는 위니는 공격력이 1인 게 대부분이고, 가끔 가다 초원의 사자같이 공격력이 2이지만 특수능력이 없거나, 아니면 공격력이 2인데 페널티가 있는(턴마다 생명점을 잃어야 한다던가 혼자 공격 못한다거나 하는) 카드가 있다. 과거에 슬라이덱에서 썼던 새끼 재칼도 1마나 공격력 2에 페널티가 있는 생물 중 하나.

이 카드도 공격력 2에 페널티가 있는 1마나 생물인데, 첫턴에 꺼내는 공격력 2+신속이라는 게 적색 사용자 입장에서 정말 크다. 게다가 자기 생명점을 깎지 않는다. 대신 상대의 서고를 보여줘서 상대의 마나가 말리는 상황일 때 상대를 도와줄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로 보면 상대방의 다음 드로우를 볼 수도 있는데다가 원래 모노레드라는 건 빨리 패고 빨리 태우는 덱이다. 그 성향에 딱 맞는 카드라서 번덱의 필수품이 되었다. 타입을 가리지 않고. T2에 있을 때도 많이 쓰였고, 역대 최강의 번덱 1마나 생물이라는 소리도 듣고 있다.

하지만 이런 칭송을 받았던 카드도 사원 쾌속창병이 등장하자 하위타입에서 살짝 밀려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 블럭 희귀도
Zendikar Zendikar 레어
포맷 사용가능 여부
블럭컨스 Zendikar 블럭 사용가능
모던 사용가능
레가시 사용가능
빈티지 사용가능
----
  • [1] 실제 카드에서는 M14의 Goblin Shortcutter라는 카드가 '고블린 길잡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