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G.고릴라

last modified: 2015-03-29 22:29:27 Contributors

13423523.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프로필
2. 소개
3. 활동
3.1. 데뷔 전부터 이브 시절까지
3.2. 이브 탈퇴, 그리고 홀로서기
4. 기타

1. 프로필

본명 : 고현기
출생 : 1973년 2월 20일
신체 : 176cm, 67kg
소속그룹 : 스프링쿨러
소속사 : APOP 엔터테인먼트[1]
가족 : 1남 1녀 중 장남
학력 :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
공식홈페이지 : http://www.g-gorilla.co.kr/
미니홈피 : http://www.cyworld.com/hyungi666/

2. 소개

주로 서정적이거나 우울한 음악을 하는 뮤지션이며 를 좋아하는지 음악제목이나 곡 안에 가 들어간 곡이 많다. 예를들어 2집에 실린 비울음[2]이나 G.고릴라 밴드 1집에 실린 비가 내려서 좋아, 아이유와 휘성의 Rain Drop, 이선희의 여우비정도가 있다.

작사가로서의 역량은 뛰어나다는 의견도 있지만 너무 진부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이브시절에 쓴 가사 중에서 찾아보면 노래에서 노래로 이어지는 일종의 스토리라인이 구성되어있다. 상당히 참신하다고 볼 수 있지만 가사의 주제가 너무 뻔하다는 것이 단점이기도하다.

보컬역량은 타고난 음색으로 승부하는 타입이다. 이브시절에는 주로 백보컬을 맡았기때문에 딱히 두드러지는 활동을 보인것은 아니지만 이후 솔로앨범에서 그의 보컬이 잘 나타나는데 타고난 음색으로인해 보컬의 톤의 표현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가 있다. 반대로 이런류의 뮤지션들이 다 그렇다시피 라이브는 썩 좋지못하다.

3. 활동

3.1. 데뷔 전부터 이브 시절까지

고등학교 때부터 스쿨밴드를 했었으며 이후 하나더하기, A-Teen등의 그룹으로 활동하다가 015B의 객원 보컬을 거쳐 1998년 이브에 객원 멤버로 들어가게 되면서 데뷔하게 된다. [3]

이브 시절 작곡, 작사, 프로듀싱, 서브 보컬, 키보드를 담당했으며, 본인이 활동했던 4집까지 2곡을 제외한 모든 곡을 본인이 썼는데 이 중 표절에 얽힌 곡은 단 한 곡도 없다. 다른 G는... 다른 고릴라는...

그의 훌륭한 작곡능력으로 이브의 황금기를 이끌게된다. 하지만 그의 작곡능력이나 작사능력이 훌륭한것은 틀림없지만 혼자서 모든것을 다했기 때문에 노래나 가사가 비슷비슷하다는 비평도 피할 수는 없었다.

3.2. 이브 탈퇴, 그리고 홀로서기

이브 활동 중 1집 사랑이라는 이름의 혼돈을 발매한다. 이때부터 본인 음악의 진면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타이틀곡으로 영원토록, To My Mama이 있다.

그러다가 4집 이후 기획사와의 갈등으로 인하여[4] 이브를 탈퇴하게된다.[5]

이브를 탈퇴하고 난 후 솔로 2집 Deep Gray를 발매하게 된다. 2집의 경우 1집과는 다르게 분위기가 상당히 어두운데 2집 수록곡인 In My Arms의 가사를 보면 상당히 후덜덜하다. 거기다가 타이틀곡인 의 경우 장국영을 추모하기 위해 만든 곡인데 뮤직비디오에서 장국영의 동성애를 강조하는 듯한 내용을 실어 약간 문제가 되기도 했었다.

2집을 발매한 이후 본인의 이름을 딴 G.고릴라 밴드[6]를 결성하여 싱글인 Midnight BlueRotten Orange발매하게된다. [7] 이때부터 거의 방송에서는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된다.

계속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2007년 스프링쿨러를 결성, 1집 Dreamer를 발표하게되면서 간만에 방송무대를 타게된다...만 음악도 음악이고 트렌드도 트렌드인지라 결국 별다른 소득없이 끝나게된다.[8]

곧 3집을 준비한다는 소리가 있으나 나이도 나이인지라... 언제쯤 나올지 모르겠다.

공식적인 활동은 접은지 꽤 오래 됐으나 작곡활동이나 작사활동은 꾸준히 하고 있다. 대중들에게는 휘성아이유Rain Drop이나 아이유유승호의 듀엣곡인 사랑을 믿어요, 그리고 이선희의 여우비등이 유명하다. 소속사의 대표 연예인이자 현재 유일한 밥줄브라운 아이드 걸스 앨범에도 참여 했는데, Sound-G 리패키지 앨범에 곡을 하나 넣었다. 곡명은 잠에 취해 인데 음원 성적은 그럭저럭 선방했다. [9]

2011년 로엔으로 적을 옮긴 후 '작곡가 올스타전' 이라 불리던 아이유 2집에 참여, '사랑니' 란 곡을 지급했다. 아이유가 직접 작사한, 첫사랑에 대한 곡이다. 2012년에는 로엔의 작곡가 프로젝트 앨범인 로엔 트리에도 참여했다.

2012년 12월 2일 결혼식을 올렸다. 신부는 '기다려 늑대'를 부른 리엣의 보컬 김주일(김리은)[10]. 10년간 연애의 결실을 맺었다고 하는데 전혀 알려지지 않은 사실. 밑에 작성된 내용을 생각하면 비밀연애를 할 만 하다 사실 G.고릴라와 김주일은 '앤지'라는 프로젝트 그룹에서 함께 프로듀서와 보컬로 참여한 바 있기도 하다. 아이유를 비롯한 절친한 뮤지션들이 축가를 불러주어, 그들의 결혼식은 한 편의 미니 콘서트를 방불케 했다고 전한다.

2013년 아이유 3집에서는 'Obliviate', '입술 사이' 두 곡을 지급했다.

2015년 가인에게 '두 여자' 를 지급했다. 또한 허각에게 '사월의 눈' 을 지급했다.

4. 기타

자신이 명문대 출신이고 G.고릴라와 사귀었으며 그의 노래는 다 자신을 위한 노래라고 주장하는 사생팬스토커 에게 10년간 시달렸었다. 이 스토커 여성은 다른 아이돌 그룹의 모 멤버를 스토킹하기도 하고 결국 마지막에는 자신의 어머니를 살해#하여서 많은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정작 당사자인 고릴라는 별말하지않고 그냥 넘겨버리는 대인배적 풍모를 보여주었다.

----
  • [1] 내가 엔터테인먼트에서 로엔 엔터테인먼트로 스텝들이 넘어갔고, 다시 그 인원들이 APOP엔터테인먼트로 독립했다. 2015년 현재 미스틱89와 합병해 미스틱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다. APOP Ent 레이블은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
  • [2] 곡이 시작할때 빗소리가 들린다.
  • [3] 2집 때 정식 멤버로 가입하게 된다.
  • [4] 고릴라 탈퇴 이유에 대해선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소속사와의 갈등으로 인한 탈퇴가 정설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 [5] 고릴라 본인이 이브를 탈퇴 한 이후 이브는 여러 작곡가들의 곡을 받고 멤버들도 작곡에 참여함으로써 음악적인 폭은 상당히 넓어졌으나 고릴라가 있을때 당시만큼의 인기는 얻지못했다.
  • [6] 사실상 인디밴드라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 [7] 싱글치고 곡이 좀 많다.
  • [8] 이후 보컬 요아리는 탈퇴를 하고 솔로로 데뷔를 하지만 곡이 트렌드와 너무 맞지않아서 조용히 묻히게된다. 하지만 현재 요아리의 소속사인 내가 네트워크로엔 엔터테인먼트가 합병했고 이에 따라 요아리에게도 아직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할수없다.
  • [9]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아바의 'The Winner Takes It All' 과 매우 비슷하다. 코드 진행이랄지, 스트링 리프라든지, 멜로디 전개 방식이랄지, 리듬을 쪼개는 방법이랄지... 멜로디 자체는 다르니까 표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 [10] 본업은 연기자. 줄리엣 활동이 사실상 끝난 후 연기자로 복귀할 것이라는 말이 계속 있었지만 실제 복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