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FT아일랜드

last modified: 2019-05-17 11:59:10 Contributors

F.T. Island

Contents

1. 개요
2. 팬덤
3. 유닛
4. 멤버
4.1. 이홍기
4.2. 최민환
4.3. 이재진
4.4. 송승현
5. 前 멤버
5.1. 오원빈
5.2. 최종훈
6. 음반 목록
7. 논란
7.1. 표절 논란
7.2. 타 가수 커버 논란
8. 여담


1. 개요


FNC엔터테인먼트 소속의 한국아이돌 밴드.
밴드명은 Five Treasure Island의 약칭으로, 다섯개의 보물섬을 뜻한다. 2007년 6월 7일 FT 아일랜드 1집 《Cheerful Sensibility》타이틀곡 사랑앓이로 데뷔 하였다. 이 때 평균 나이 17.4세.

2. 팬덤

팬클럽의 이름은 Primadonna. 누님팬&소녀팬들이 많다. 누님팬의 경우에는 얘네들이 현역 고등학생이다 보니 자연스레 '누님' 이 된, 따지고 보면 비슷비슷한 나이인 팬들. 누님도 누님이지만 초딩&중딩의 팬층이 확실히 두꺼우며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물론 어느 아이돌 그룹이나 또 다른 아이돌 그룹의 팬들처럼 그 지지가 좀 도를 넘는 탓에 도리어 욕을 얻어먹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데뷔 초창기엔 가뜩이나 팬클럽의 평균 연령도 낮아 이런저런 불화가 잦았으나, 2014년에 들어선 자연스럽게 팬클럽의 연령대가 상승하며 보다 얌전해졌다.

3. 유닛

2009년 이홍기의 미남이시네요 출연과 송승현의 개인 활동으로 인해 FT 트리플 이라는 이름으로 유닛 활동을 했었다. 이름만 보면 FT 짭 신인 그룹 FT 트리플로 따로 앨범을 낸 것은 아니고 3집 리팩키지 'Double Date' 에 FT아일랜드 앨범과 FT트리플 앨범이 같이 수록된 형태로 발매되었다.

타이틀곡은 '러브레터'

4. 멤버

4.1. 이홍기

메인보컬. 대내외 지명도가 가장 높으며 이홍기항목을 참고.

4.2. 최민환

드럼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별히 까이고 있는 구석이 없다. 간단하게 병풍 No.1 하지만 나이가 어려서 은근히 인기가 많다. 가끔 애교를 부리는지라 팬들에게 "민둥이"라 불리운다.초기에는 귀여운 이미지였는데 나이를 먹으니 그런점은 점점없어졌다.모 라이브 음악방송에서 연주대기 중 뒤쪽 무대에서 퇴장하는 카라를 구경하다 MR이 먼저 깔려 드럼에는 손, 아니 스틱도 대지 않은 채로 드럼이 연주되는 염력 블루투스 드럼을 선보였다(…) 잠깐 한눈판듯. 그래도 2010년 일본에 건너간 지금에는 (위의 동영상에서 보듯이) 꽤 실력이 늘었다.드럼엔 마이킹이 안 돼있다는게 함정

4.3. 이재진

베이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뭔가 FT아일랜드에서 중간쯤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듯 하나 까이고 있는 구석이 없다…. 아니 모범적이어서 아예 안 까인다. 병풍 No.2. 2009년 어느 날 동명의 가수가 군 복무 중 휴가 미복귀로 난리가 난 덕분에 어부지리(?)식으로 인지도를 약간 올릴 수 있었지만 이후 또 다시 병풍 신세... 2009년 들어서 부쩍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팬들에게 호감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2009년 12월 05일 방영된 아이돌 막내 반란시대에서 샤이니의 키와의 통화에서 "찌질찌질거리고 있지요~" 라는 대사로 일약 더더욱 호감의 반열로 들어섰다. 귀엽다는 반응이 대부분. 최근 노래파트가 아주 많이 늘었다.

4.4. 송승현

2009년 1월 추가로 영입된 멤버이며 기타와 보컬, 랩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보컬은 베이시스트 이재진이 다하고 있는 실정. 아직 과거사가 파헤쳐지지 않은 듯하며 잘생겼기에 영입된 멤버치고는 상당한 인기를 얻는 중. 이승기 닮은 외모라고도 입소문이 나있다. 그런데 이 주제에 대해 본인이 라디오에서 '이승기 씨가 절 닮은 거죠' 라는 병크를 터뜨려 당시 라디오 DJ인 김신영이 직접 한 소리를 했었다(팬들 중에서도 이건 좀 건방지다…. 란 평이 있을 정도). 신인 신분으로 입조심을 못한 사례. 금방 사과하긴 했다. 모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따라한 하리수 성대모사가 엄청 웃기다. 웃음이 마른 그 개그맨 박명수가 쓰러져 웃을 정도로.

5. 前 멤버

5.1. 오원빈

2009년 1월 탈퇴한 멤버며 기타와 랩을 맡았다. 탈퇴 후 2010년 11월 11일 솔로로 컴백했다.그리고 그뒤 연기에 전념한다는 기사가 있었고 오성현으로 개명을 했다. 참고로 알사람은 대부분 알만한 플라잉브이 사건의 주인공이다.

5.2. 최종훈

기타와 피아노를 담당하고 있었던 FT아일랜드의 리더.

2019년 3월에 탈퇴했다. 자세한 건 최종훈 참고.

6. 음반 목록

7. 논란

7.1. 표절 논란

2012년 9월 10일 FIVE TREASURE BOX이라는 이름으로 낸 앨범에는 자작곡 5곡포함 총 10곡이 실려 있는데, 소속사가 삽질한 곡 중 'STAY WITH ME'가 미국락의 전설인 '더 오프스프링'의 You're Gonna Go Far, Kid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아니 똑같다. 한때는 이 곡이 자작곡이라는 이야기가 나돌았으나, 선술하였듯 소속사에서 낸 곡이라고. 참고

7.2. 타 가수 커버 논란

2000년대 후반에는 커버만 했다하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린데이의 'Basket Case' 를 부른 적이 있었는데 발음이 엉망진창인 데다가 노래 실력도 엉망이라고 까인 적이 있다. 'Basket Case' 는 그린 데이의 노래들 중에서는 부르기 쉬운 축에 드는 노래다. Do you have a time이 더여헤벼탸윔이 되는 기적 또한 같은 밴드의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라는 노래를 커버한 적이 있었는데 노래 실력이 엉망인 건 둘째치고 부르는 자세가 개판이었다. 게다가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는 그린데이의 보컬인 빌리 조 암스트롱이 돌아가신 자기 아버지를 추억하며 부르는 노래인데, 빌리 조 암스트롱도 이 노래를 부를 땐 눈시울이 붉어진다. 그걸 헤드뱅잉 하면서 '점프! 점프!' 를 연발하니... 무슨 지거리야
솔직히 말해서 아버지 추모곡인데 진짜 나중에 자기 아버지 돌아가셨을때 곡썻는데 춤추고 헤드 뱅잉하면 참 좋겠다야, 이런짓하는애들은 얘네 밖에 없다
너바나의 'Smells Like Teen Spirit' 을 미로밴드가 불러서 까인 것과 막상막하를 달리는 수준.

2009년 3월 8일 SBS 인기가요에서 비틀즈 다음으로 2009 FT ISLAND라는 문구가 나와 또 까였다.

이승기의 디지털 싱글곡 '결혼해 줄래' 를 최근 노래 파트가 많아진 베이시스트 이재진과 노래 파트가 적어진 새로 들어온 멤버 송승현이 M.net의 '엠카운트다운' 에서 불렀는데 역시나 또 까였다. 근데 더 문제는 이승기의 소속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 의 허락도 없이 불렀다. 곡 주인인 이승기마저 무대에 선 적 없는 곡을 허락도 없이 말도 안 되는 퀄리티로 불렀다는 것.

2008년 3월 후바스탱크의 'Out Of Control' 을 부른 동영상이 퍼져서 또 까였다. 아래 동영상은 FT아일랜드가 부른 'Out of Control'.


이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

원곡


2008년 9월에는 서태지의 '울트라맨이야' 를 불렀는데 당연히 까였다. 연주는 핸드싱크.[1] 게다가 MR의 서태지의 보컬조차 지우지 않았다.

아래는 관련 영상.


이외에도 해외 유명 가수 노래를 따라부르면 따라부르는 족족 그 가수의 팬들에게 까이고 있다. 'Time is running out'을 망쳐서 뮤즈팬들한테도 대차게 까인 적이 있다. 락을 발라드마냥 부른것도 그렇거니와 발음도 엉망이고 가사도 여기저기 다 틀렸다.
본격 벨라미 기타 집어던지게 하는 커버.avi

그래도 인기는 좋아서 잘 나갔지만 이젠 같은 소속사에서 씨엔블루가 나와 돈벌이셔틀로 전락한 거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FT아일랜드 팬들이 제기한 차별대우 의혹을 JTBC 보스와의 동침 에서 FNC 대표가 직접 인증했다.

8. 여담

숙소에서 마법선생 네기마가 발견되었다.

토리코의 엔딩을 불러서인지 2013년 개봉한 토리코 극장판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되어 특별 출연했다.
----
  • [1] 핸드싱크라고 하기도 그런게 직접 연주한 사람들은 알겠지만 운지법부터 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