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FNC엔터테인먼트


정식명칭 주식회사 에프엔씨엔터테인먼트
영문명칭 FNC ENTERTAINMENT, INC.
설립일 2006년
업종명 엔터테인먼트,음반,메니지먼트 등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
상장시장 코스닥시장 (2014년 ~ )
편입지수 코스닥
주식코드 173940
홈페이지


2006년 설립된 대한민국연예 기획사.

Contents

1. 역사
2. 특징
3. 타사와의 관계
4. 비판
5. 소속 연예인


1. 역사

2006년 7월 'FNC 뮤직'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FNC는 FTIsland NFLYING CNBLUE'Fish & Cake'의 약자로,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따왔다고 한다.

2007년 FT아일랜드를 데뷔시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으며, 온에어를 시작으로 드라마 OST 제작에 참여했다.

2008년 일본 시장에 진출했고, 2009년에는 씨엔블루를 일본에서 먼저 데뷔시켰다. 씨엔블루는 이듬해 한국에서도 성공을 거두며 FNC는 아이돌 밴드라는 독창적인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게 된다.

2012년 FNC 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변경하고, 소속사의 첫 걸그룹AOA를 데뷔시켰다. 이후 연기자들을 대거 영입하고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는 등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2013년 11월 FNC엔터테인먼트를 소재로 한 리얼리티 드라마 '청담동 111'이 tvN에서 방영되었다.

2014년 12월 2일 코스닥 상장회사가 되었다.

2. 특징

회사 대표가 가수 출신이자 현재까지도 작사/작곡가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한성호이다. 소속 가수들 역시 본인이 직접 곡을 주고 프로듀싱하는 경우가 많다.

가깝게는 버즈,[1] 멀게는 클릭비 이후로 명맥이 끊겼던 '아이돌 밴드' 시장을 휘어잡은 회사이다. FT아일랜드씨엔블루가 대표적이며, 걸그룹인 AOA도 부분적으로 밴드 컨셉을 차용해서 활동하고 있다.

온에어, 시티홀, 미남이시네요, 넌 내게 반했어, 신사의 품격,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 상속자들, 미래의 선택 등의 드라마 OST를 제작했다. 자사 가수를 OST에 참여시켜 쏠쏠한 재미를 보는 편.

2013년 드라마 제작에도 참여하기 시작했는데. 공동제작으로 참여한 첫 작품이 상술한 미래의 선택. 하지만 작품성과 시청률 양면에서 처참한 평가를 받았다. 모 대형 연예기획사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랄 뿐

직영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홍대, 강남, 대구의 총 3곳.

2013년 1월 오픈한 사옥은 사옥이 위치한 강남구의 아름다운 건축물 전시회에서 전시대상 건축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기사 FNC를 소재로 한 드라마 '청담동 111'[2]에서 등장하며 최신 시설로 주목받았으며, 드라마 자체도 연예기획사 및 소속 연예인들의 리얼한 모습을 담아내어 호평받았다.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이름을 따왔듯이 대표가 기독교인이라고 한다. 그 때문인지 김민서씨가 종교때문에 이 기획사를 선택했다고 한다[3]. 그러나 FNC측에선 기독교인에 대한 특혜는 없다고 한다. 그에 대해 김구라는 기획사 이름을 아미타불 엔터라고 지어놓고 불교인 특혜가 없다고 하는거랑 뭐가 다르냐고 디스를 했다.

3. 타사와의 관계

전반적으로 방송사들과의 큰 트러블은 없어 보이며, SBSCJ E&M과 우호적인 관계로 예상되고 있다. SBS의 경우 OST에 참여한 드라마 7개 중 SBS에서 방영된 드라마가 5개이다. 게다가 나머지 두개가 망했다 CJ E&M의 경우에는 FT아일랜드 데뷔 초기에 엠넷에서 홍보프로그램을 방영해주기도 했고, 청담동 111의 방송사가 tvN이다.

4. 비판

하지만 정작 들의 팬들은 FNC엔터테인먼트 = 소속 가수의 최대의 적이라고 생각한다.
일반 대중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팬들 사이에서는 FNC엔터테인먼트의 악명이 자자하다.




AOA는?[4]

이런 FNC엔터테인먼트의 행동들이라 보고 차별과 만행이라 읽는다은 팬들 사이에서만 유명했다가 한성호 대표가 점점 방송에 출연하면서 대표: 회사의 브랜드를 좀 더 알리려고 방송에 출연해요. 방송 욕심이겠지 점점 알려지다가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하게 되면서 최대의 병크를 터뜨리게된다. 방송 내내 좋은 반응을 못받았으며[5] 발언 하나하나가 큰 논란을 일으켜 그 동안의 지적되어왔던 회사의 문제점들이 순식간에 퍼지게 되었다.



결국 재빨리 해명기사를 냈지만 가수들 언플을 이렇게 좀 해봐라 그다지 진정성이 보이지 않아 FT아일랜드 팬들의 분노를 가라앉히지 못했다.

5. 소속 연예인

----
  • [1] 다만 버즈의 태생은 아이돌 밴드가 아니었다. 메이저 데뷔 후 많은 팬을 확보하고, 그 팬층이 아이돌 팬층이라 할 수 있는 중고생들이었기 때문에 아이돌 느낌이 나긴 하지만.
  • [2] 사옥의 주소인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11에서 따온 것이다. 도로명주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85길 46
  • [3] 일요일에 교회를 가야해서 스케쥴을 조정할때 대표가 기독교인이라 이해를 잘 해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 [4] AOA의 대표곡 짧은치마로 뜨기 전에는 대표가 멤버들 이름도 제대로 못 외웠다. 뿐만 아니라 숙소에 TV가 없어 AOA 멤버들이 주간 아이돌에 직접 나가서 TV를 받아왔고, 숙소에 9명 (AOA 멤버들 7명 + 매니저 2명)이 사는데 화장실이 하나밖에 없다. 이건 너무 하잖아
  • [5] 실상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대표가 소속 가수를 너무 깔아뭉갠다.'라고 반응할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