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FES 리콜 사건

last modified: 2014-11-26 14:55:09 Contributors

실제로 일어난 사건!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사건은 실제로 일어난 것이며, 열람 및 수정 시 주의해야 합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에 정식 발매된 페르소나3 : FES 의 디스크가 불량으로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사실상 힘들었기에 SCEK에서 대량 리콜한 사건.

8월 17일 발매 당일부터 디스크 오류로 인해 (무한 로딩 및 렌즈 브레이크[1] 사건이 심심찮게 보고되었다.) 게임 진행에 불가능[2]을 토로했으나, SCEK는 '확인해보겠다.'등 그야말로 '기업의 '공식 입장'의 표본'이 될만한 이야기나 하다가 10월 경에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이점은 PS3에서는 다운 현상이 없었기에(몇몇 사람들은 PS2에서 느낀 로딩을 PS3에서도 느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PS3을 팔아먹기 위한 SCEK의 음모다' 라고도 했다.

어쨌든, 디스크의 리콜건이 결정되면서 좋은게 좋은거지로 흘러가나 했지만..SCEK의 뻘짓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리콜 방법을 두가지로 정했는데, 하나는 직접 와서 교환. 하나는 배송시 교환이였다. 그런데, 일괄배송을 한답시고 며칠이나 걸리게 하고, 성질급한 게이머들이 직접 가서 교환을 하려고 보니 '무조건 배송' 으로 언젠가부터 방침이 바뀌어 있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택배로 받기 위해 신청을 했는데...택배사인 CJ에서 대부분의 불량 디스크를 수거해가지 않아서 몇번이고 교환신청을 하고 수정판 디스크를 받아먹은 사람도 있다. 또, 불량 디스크는 냅두고 OST 를 가져가서 불량하나, 수정품 하나 를 받은이도 있다.

참고로, 밀봉으로 영원히 간직하려고 하다가 리콜 때문에 밀봉을 뜯은 사람이 꽤 있다고 한다. 수정판에서 액플코드가 변경된 점을 보면 아마 게임 내용을 뜯어 고친듯 하다.

  • 수정판과 버그판 비교하는 법
수정판은 디스크 아래에 @@@@@-2 라고 되어 있다. (버그판은 @@@@@-1이라고 되어 있다) 또한, 버그판은 초회한정판(OST 동봉판)에만 들어있다.

----
  • [1] 이 배드 디스크의 가장 큰 문제는 기나긴 (혹은 무한) 로딩이 아니다. 바로 렌즈를 나가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플레이 하다가 PS2의 렌즈를 날려먹었다는 사람이 종종 보인다.
  • [2] 특정 부분에서의 무한 로딩 및 30분 이상의 로딩 등으로 정품 디스크로 플레이시 많은 문제가 있었으나 몇몇 디스크를 복사해서 플레이 한 유저들은 리콜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문제없이 플레이 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