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EXO

last modified: 2017-12-19 13:01:20 Contributors

이 항목은 엑소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2X5.jpg
[JPG image (Unknown)]

2015년 3월 발표된 EXO의 정규 2집 'EXODUS'의 타이틀곡 'Call Me Baby'의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을 로케로 촬영한 단체 사진. 왼쪽부터 순서대로 수호, 찬열, D.O., 세훈, 카이, 백현, 시우민, 타오, , 레이

공식 홈페이지. EXO-KEXO-M으로도 나뉘어져 있다.

Contents

1. 개요
2. 세계관
3. 멤버
3.1. EXO-K
3.2. EXO-M
3.3. EXO-L
4. 데뷔
5. 활동
5.1. 2011년
5.2. 2012년
5.3. 2013년
5.4. 2014년
5.5. 2015년
6. 음반 활동
6.1. 정규 앨범
6.2. 스페셜 앨범
6.3. 콘서트 실황 앨범
6.4. 뮤직 비디오
6.5. 참여
7. 콘서트
7.1. 단독 콘서트
7.2. 기타 콘서트
8. 음반 외 활동
8.1. 예능
8.2. 광고 모델
8.2.1. 한국
8.2.2. 중국
8.3. 기타 활동
9. 수상 경력
9.1. 시상식
9.2. 가요프로그램 수상경력
10. 팬덤
11. 사건사고
11.1. 유출
11.2. 크리스 전속계약 무효 소송
11.3. 루한 전속계약 무효 소송
11.4. 티저 표절 의혹
12. 로고
13. 관련항목


1. 개요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다국적 남성 음악 그룹. EXO는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EXOPLANET'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름으로,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캐치 프레이즈는 "We are One! 안녕하세요! 엑소입니다!" 리더인 수호가 "We are"라고 선창을 하면 나머지 멤버들이 다같이 "One!" 라고 외친다.

2. 세계관

특유의 판타지적 컨셉이 존재하며, 세계관 또한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EXO/세계관 항목 참조. 이 세계관으로 2차 창작굿즈 판매/제작의 새 장을 열었다. 데뷔했을 때는 꽤 놀림거리였지만 멤버들 본인은 이제 그러려니 하는 듯. '늑대와 미녀'로 컴백하면서부터는 이 컨셉을 대놓고 밀지는 않지만 뮤직비디오, 가사 등 몇몇 부분에서 조금씩 드러내며 아직도 이 컨셉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늑대와 미녀 + 으르렁'의 드라마타이즈 뮤직비디오, 그리고 '12월의 기적'의 뮤직비디오와 가사 '이 초라한 초능력 이제 없었으면 좋겠어'

하지만 크리스와 루한의 전속 계약 무효 소송으로 인해 세계관은 여지없이 흐지부지될 우려가 있었지만 애초 크리스의 첫번째 잠적 때 11명이서 뮤비까지 찍은 전례가 있었던 데다 2014년 연말에 공개된 커밍순 티저 영상의 내용을 들어 (자세한 내용은 2014년 활동 목록 참조) 그들이 빠진 채로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하지만 2015년 두번째 단독 콘서트 오프닝 영상 프롤로그를 통해 새로운 세계관이 공개됨으로서 사실상 앞서 서술한 세계관은 끝내 완결되지 못한 구 세계관으로 리부트되었다. 지구에서 발견된 수수께끼의 물질 10개와 'EXOPLANET'이 결합하면 EXO'luXion이라는 결정체가 만들어진다는 내용인데 이전의 세계관이 EXO 멤버들을 미지의 행성에서 온 12명의 외계인으로 설정하였다면 이번에 짜여진 새로운 세계관에서는 10개의 물질로 설정되었다는 것이 특징.

3. 멤버

EXO 멤버 (생일순)
시우민
김민석
(金珉錫)
수호
김준면
(金俊勉)
레이
张艺兴
(장이씽)
백현
변백현
(邊伯賢)

김종대
(金鍾大)
찬열
박찬열
(朴찬열)
D.O.
도경수
(都暻秀)
카이
김종인
(金鍾仁)
세훈
오세훈
(吳世勳)
전 멤버
루한 크리스 타오

미니앨범 '중독 (Overdose)' 활동의 중반부까지는 EXO-K와 EXO-M이 각각 여섯 명씩 활동했으나, 루한과 크리스 두 중국인 멤버가 탈퇴한 현재로써는 한국인 8명, 중국인 2명 총 10명의 멤버중 6명이 EXO-K, 4명이 EXO-M으로 활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12월 23일 멤버 카이를 시작으로 2012년 2월 23일 찬열까지 두 달에 걸쳐서 공개되었다. 중국인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많은데, EXO-M의 시우민특히 엄연한 한국인이다.

  • 보컬라인
* 서프라이즈:수호(보컬라인센터), 카이(랩&보컬라인센터)
* (1):(보컬라인센터), D.O.(보컬라인센터)
* (2):D.O.(보컬라인센터), 찬열(랩&보컬라인센터), 시우민(랩&보컬라인센터)
* (3):레이(보컬라인센터), D.O.(보컬라인센터)
* (4):D.O.(보컬라인센터), 백현(보컬라인센터)
  • 랩라인&보컬라인(듀엣)
* D.O.(보컬라인센터), 세훈(랩라인센터)
<으르렁>으로 완전체 컴백 당시 여초 커뮤니티들에서 뮤직비디오속3분 1초 청년이 도대체 누구냐는 질문과 함께 'EXO에는 비주얼 구멍이 없다.'라는 이야기가 회자되기도 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각각 유닛으로 활동하다가 완전체로 합쳐졌다가를 반복하는 그룹의 특성상 멤버 1인당의 파트가 적은 편이다. 게다가 버전마다 다른 안무 동선과 파트 분배와 같은 무대 구성때문에 각자 자기 몫을 알아서 해내지 않으면 안 되는 구조. 아이돌의 파트별 분업화를 완전히 정착시킨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SMP의 후계자답게 공연할 때는 댄서라인이 가장 부각되며, 좋은 보컬리스트들을 여러 명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타아이돌의 라이브 무대와 비교해서는 종종 비난을 받는다. SM은 랩을 못한다는 편견과는 달리 래퍼 찬열, 타오의 실력도 준수한 편.

엑소 멤버 이름을 외우고 싶으면 링크를 따라가서 이름맞추기 게임을 할 것을 권한다.

3.1. EXO-K

EXO-K 멤버 (생일순)
수호(리더) 백현 찬열 D.O. 카이 세훈

3.2. EXO-M

EXO-M 멤버 (생일순)[3]
시우민 레이

3.3. EXO-L

해당 항목 참조.

4. 데뷔

2009년 '소년천지' 라는 이름 하에 SM의 신인 남자 그룹 떡밥이 있었다. 슈퍼주니어(05), 소녀시대(07), 샤이니(08), f(x)(09)가 대략 1년에 한 팀 별로 남자 그룹과 여자 그룹이 번갈아가면서 데뷔했으며, f(x) 다음에는 당연히 남자 그룹이라는 맥락. 그러나 신인 그룹 데뷔는 떡밥에 그쳤으며 한동안 SM에서는 신인을 내보내지 않았다. 한편 2009년 ~ 2010년 무렵 'SM이 연습생을 정리한다'는 이야기가 퍼지기 시작했고, 또 실제로 연습생이 대거 줄어드는 일이 있었다.

현재의 EXO가 된, 중화권 공략에 중점을 둔 신인 남자 그룹이 본격적으로 구성되기 시작한 것은 2011년 초, 이수만이 직접 언급하면서 알려졌다. EXO의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신인 그룹 (가칭 'M1','M2') 은 한국인 7명과 중국인 5명 구성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년천지 멤버 구성'이라는 루머에 포함되었던 멤버는 현재 EXO 멤버들 중 카이, 수호, 찬열, 레이 뿐이다.

SM에서 남자아이돌 그룹을 EXO라는 브랜드명으로 론칭하는건 꽤 오래전부터 기획되고 있었다. 2008년 샤이니의 태민의 연습실 영상에 이미 배경으로 다른 소속 아이돌 그룹의 이름과 로고와 함께 EXO란 이름도 같이 있었던 것은 유명한 사실.

2011년 말부터 티저가 공개되기 시작했다. 2011년 12월 23일 홈페이지가 공개됨과 동시에 첫 티저가 공개되었으며 2012년 3월 3일까지 총 스물 세 번 째 티저 영상까지 공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EXO/티저 문서 참조.

하라는 데뷔는 안하고 티저만 석 달 가까이 띄웠던 데에 여러 말이 있는데, 애초에 SM 측에서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노리기 때문에 그런다는 설도 있고, 원래 진작에 끝났어야 할 앨범 작업에 차질이 생겨 계획이 미뤄지고 있단 설도 있다. 티져는 주로 페이스북카카오톡, 유튜브 등을 통하여 공개되었다. 데뷔 후에 밝혀진 바로는 100일 글로벌 프로모션이었다고 한다. 쑥과 마늘이 연상되는 이유는... 이는 한국과 중국의 동시공략은 물론이고 해외까지 인지도가 퍼질 기간이 대략 100일 걸릴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전략을 세웠기 때문이다.

2007년 소녀시대, 2008년 샤이니2009년f(x)를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이후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신인을 전혀 데뷔시키지 않은데다가 2011년부터 불기 시작한 신한류열풍으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한 SM이라 새로 데뷔시키는 그룹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크다. 결국 EXO-K2012년 4월 8일 SBS 인기가요 667회를 통해, EXO-M은 같은 날 중국 내 권위있는 음악 시상식인 악풍운방 무대를 통해 데뷔했다.

5. 활동

EXO-K,EXO-M의 활동 내역은 각자 항목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5.1. 2011년

12월 29일 SBS 가요대전에 같은 회사 선배들과 함께 일부 멤버[4]들이 출연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5.2. 2012년

1월 19일1월 20일 멤버 카이, 루한세훈이 같은 회사 선배들과함께 'S.M. 패셔니스타'라는 이름 하에 <W Korea> 화보를 촬영하였다.

1월 30일 그룹 티져의 일환으로 프롤로그 싱글 'What Is Love'가 선공개되었으며, 그룹 취지에 맞게 한국어와 중국어로 발매. 테디 라일리와 유영진의 합작품...이라는데 전형적인 SM 스타일 발라드. 동방신기의 '이것만은 알고가'와 매우 비슷하다. 첫 번째 미니 앨범에 수록곡으로 수록되었다.

3월 9일 두 번째 프롤로그 싱글 'History'가 각각 한국어와 중국어 버전으로 발표되었으며 음원 발표 하루 전인 3월 8일 뮤직비디오와 두 그룹의 멤버 구성이 공개되었다. 이 곡은 f(x)샤이니로 대변되는 네오 SMP까지는 아니더라도, 최근 SM 아티스트들에게 곡을 써주고 있는 스웨덴의 신스팝 뮤지션이자 작곡가인 Thomas Troelsen(토마스 트롤슨) 사단의 힘을 빌어, 편곡과 리듬구성이 다소 현대적이고 세련된 새로운 형태의 SMP라고 볼 수 있다. 곡의 리듬 편곡은 최근 일렉트로닉 팝에서 유행하는 스네어 사운드 샘플들로 채워졌으며, 반복되는 후렴구의 단순한 보컬 라인을 보완하는 멜로디 편곡은 날카롭고 독특한 신스 화성으로 구성되었다.[5] 역시 첫 번째 미니 앨범 수록곡으로 결정되었다.

3월 31일 한국 림픽 공원의 올림픽 홀에서 EXO-K가, 4월 1일 중국 베이징의 대외경제무역대학교에서 EXO-M이 각각 쇼케이스를 열었다. 여기서 타이틀 곡인 'MAMA'가 공개되었는데 4분 30초라는 긴 시간에 짙은 오케스트레이션과 클래식 샘플링, SMP 특유의 사회 비판적 가사가 듬뿍 담긴 노래부터 춤까지 90년대 SMP의 완벽한 재현이라고 한다. 유영진이 작사 작곡을 모두 맡은 곡인데, 과거 H.O.T.의 "아이야"의 느낌이 짙게 풍겨 SMP의 적장자라는 평을 듣고 있다.

4월 8일 자정 타이틀곡 'MAMA'의 음원이 소리바다를 통해 선공개되었고, 같은 시각 EXO-KEXO-M 각각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는데 쿵푸팬더같은 인트로라든지 엑스맨 같은 컨셉에 샤우팅 랩 부분의 엑소시스트 같은 모습까지 여러모로 충공깽이다.

4월 9일 첫 번째 미니 앨범 'MAMA'가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발매되었으며, 동명의 타이틀 곡인 'MAMA'의 가사는 인터넷으로 인한 교류의 단절을 소재로 하고 있다.

5월 20일에는 SBS 인기가요에서, 5월 24일에는 엠카운트다운에서 EXO-K가 1절을, EXO-M이 2절을 부르는 형식의 완전체 'MAMA' 무대를 공개한 바 있으며 연말 SBS 가요대전에서 다시 완전체로 무대에 섰다. 근데 2절이 잘려서 파트가 아예 없는 것도 모자라 카메라에도 잘 못 비친 멤버들이 많다는 게 함정...

2012년도의 활동 내역은 EXO-K, EXO-M 항목의 각 활동 참조. 한마디로 정리하면 EXO-K는 예능 하나에 음악 방송과 행사만 돌았으며 EXO-M은 인터뷰와 중국 예능 프로를 전진했다.

5.3. 2013년

2012년 6월 중순 EXO-K의 활동 종료 후, 2013년 5월 중순까지 소식이 전혀 없었다. 연습생활이 길었던 멤버들은 연습생 시절로 돌아가 새로 데뷔하는 기분이었다고 한다.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1년에 가까운 공백기를 가지고 5월 말 정규앨범 1집인 'XOXO (KISS & HUG)'[6]의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으며, 5월 30일 엠카운트다운을 통하여 타이틀 곡인 '늑대와 미녀(Wolf)'를 공개하였다. 이전의 MAMA 활동이 두 그룹으로 분리되어 진행되었고, 또 열두 멤버가 함께 무대에 오르는 경우는 일부 스페셜 스테이지를 제외하면 드물었는데, 이번엔 함께 활동한다는 것이 특징.

앨범 발매는 6월 3일. 그리고 초동 기록 1위를 했으며, 음원이 약하면 1위가 힘든 엠카운트다운을 제외하고는 순위제가 있는 음악방송에서 한 번씩 1위를 했다. 다만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의 곡과 가사에 대해서는 팬덤 내에서조차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고 있다. 오죽하면 차라리 못 알아듣는 중국어 버전으로 듣겠다는 팬도 나올 정도였으니... 하지만 중국어 버전에도 '아 싸랑해요'는 존재한다. 가사를 배제하고 봐도 곡이 전형적인 네오 SMP 장르의 곡이라 좋은 평은 받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보면 EXO의 팬덤 규모와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한 곡이었던 것은 사실이다.

정규 1집은 'Black Pearl', '나비소녀', '피터팬' 등 수록곡들의 제목만 봐도 소녀팬덤을 타겟으로 노린 듯한 마케팅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타이틀 '늑대와 미녀'는 네오 SMP의 주요 요소들인 잔혹동화같은 내러티브, 자동기술적 표현, 드럼 & 베이스적 반주와 랩도 노래도 아닌 보컬운용 등을 모두 충족시키지만 다른 곡들은 정말 2000년대 초반의 SM 아이돌 앨범을 듣는 듯하다. 애초에 EXO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의 SM 황금기 주자들의 문법으로의 회귀와 샤이니, f(x)로 대표되는 네오 SMP의 혼합체로 기획된 팀이니 만큼 프로듀서들이 의도한 바라고 할 수 있겠다.

동년 8월 5일 리패키지 앨범 '으르렁'의 음원이 공개되었다. 공개 당일 일간 1위를 찍었고, 다음날 소속사 선배들떡고에게 해방된 랩퍼에 밀려 실시간 1위에선 물러났지만 상위권에서 선전했다. '늑대와 미녀'로 EXO가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았고, '으르렁'이 대중들에게 거부감이 덜한 곡이기 때문에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음원을 공개하기 전 먼저 뮤비를 공개했는 원테이크 기법으로 촬영, 두 그룹 음반은 1집의 초동 기록을 11만 여 장 (물론 Kiss 버전 + Hug 버전 합산)으로 다시금 갈아치우면서 강세를 보였다.

12년만에 정규 1집으로 판매량 74만장이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10월에는 90만장'을 넘겼다.(가온차트 기준.)

'으르렁' 하나로도 SM의 기획 방식을 엿볼 수가 있는데, 제목부터가 상당히 의도적으로 어그로이자 호기심을 일으키며, '늑대와 미녀'의 연장선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곡 자체는 깔끔하고 대중적이다. 이로써 호기심으로 초반 음원 순위를 끌어올리며, 낙폭이 적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EXO가 '늑대와 미녀'로 1위를 한 것도 그룹 이름을 알리는 데에 도움이 되어서 음원 순위에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음원을 공개하기 전에 뮤직비디오와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거기서도 EXO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복고풍, 교복 컨셉트와 더불어 앨범 로고에 복고풍으로 새겨진 '으르렁' 폰트도 팬덤의 호응을 낳았다. 또한 <으르렁>은 EXO의 대표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

2013년 11월 28일 케이블 방송에서 첫 리얼리티 프로그램 'EXO's Show Time'방영을 시작했으며, 11월 초 새 앨범으로 컴백한다는 근거없는 기사가 나돌아 팬들을 충공깽으로 몰아놓고 있을 즈음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한 스페셜 앨범을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12월의 기적'이란 발라드 곡이며, 한국어버전은 EXO-K의 메인보컬인 디오,백현EXO-M의 메인보컬인 이 참여했으며, 중국어 버전은 EXO-M의 메인보컬인 첸, 루한, EXO-K의 메인보컬인 백현이 참여했다.
음원 발매 당일 그간 보여주었던 EXO의 음원순위 <으르렁> 활동 당시 타이틀곡 <으르렁>과 수록곡 모두 상위권에 랭크됐었다. 음반 또한 한국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 합해 한터차트 기준으로 발매 첫날 판매량 7만장이 넘는 기록을 세워 이전에 세웠던 EXO의 초동기록을 무시무시한 속도로 갈아치우고 있다. 가장 히트했던 '으르렁' 리패키지는 첫날 4만장을 넘겼다. 그리고 초동 판매량 19만장을 기록하면서 어지간한 타 아이돌 총판 이상급의 초동 기록을 세웠다.
참고로 정규 1집 XOXO 발매 당시 2008년 동방신기MIROTIC 발매 당시 세웠던 역대 초동 1위 기록(11만장, 한터 차트 기준)을 이미 갱신했기 때문에 정규 1집 이후로는 사실상 EXO가 신보를 낼 때마다 알아서 역대 초동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는 상황.

12월 5일 ~ 8일까지는 EXO-KEXO-M의 메인보컬인 디오, 백현, 첸 등 3인조 보컬라인이 '12월의 기적'으로 활동하였으며, 그 다음주부터는 디오, 백현, 첸에 루한과 레이가 합류해 다섯명이서 같은 곡으로 활동했다. 루한은 서브 보컬로서 참여를 했으며 레이는 피아노 반주를 담당했다. 그 다음주에는 12명의 EXO로서 수록곡인 'Christmas Day'로 일시적인 활동을 벌였다. 근데 이게 방송에서는 12명의 마지막 무대가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12월 27일 정규 1집[7]으로 국내 판매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5.4. 2014년

이 SM The Ballad의 멤버로 합류했다. 타이틀 곡 '숨소리'의 중국어 버전을 장리인과 듀엣으로 부르며[8], 수록곡 중 총 세 곡에 참여했다.[9]

4월 21일 미니앨범 2집 <중독 (Overdose)>의 발표가 확정된 상황이었으나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컴백이 5월 7일로 연기되었다. 본 앨범은 미니앨범 특성상 EXO가 아닌 EXO-KEXO-M 두 그룹의 이름으로 각자 발매되었다. 이전의 미니 앨범과 다른 점은 EXO로 스페셜한 완전체 무대를 꾸밀때 타이틀곡을 한국어와 중국어를 섞어서 불렀으나 이번에는 아예 각자의 앨범에 EXO 전체가 노래부른 것도 수록된 것이 큰 특징.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5회의 콘서트를 가장한 첫 팬미팅을 했다.
컴백 특집으로 엠넷에서 4부작 리얼리티 프로그램 <뜨거운순간 XOXO>가 방영되었다.
5월 23일에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였던 EXO의 첫 번째 단독 콘서트 "EXO FROM. EXOPLANET #1 - THE LOST PLANET"에는 멤버 11명 만이 무대에 섰고,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EXO는 이날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베이징, 홍콩, 방콕, 자카르타, 도쿄 등 아시아 주요 도시를 도는 첫 아시아 투어를 시작했다.

8월 5일에 정식 팬클럽 EXO-L이 출범하였으며 3일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동방신기를 뛰어넘었다고 말할 순 없다. 동방신기의 팬카페는 가입조건이 까다로웠고 그 까다로운 유애루비에는 국내팬들만 가입했다고한다. 3일간 가입 서버가 다운되어있기에 4시간 이상 가입시도를 하는 팬들이 대다수로, 이정도 근성으로 지금 가입한 사람들은 정말 팬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 EXO-L-Japan이라는 유료 팬클럽을 따로 받고 있다. 한국 중국 활동 그룹이 왜 일본에서 팬클럽을 만드는거죠 2015년 2월 기준으로 팬클럽 회원수는 300만을 넘었다.

8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엠넷에서 EXO:902014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바 있다.


12월 3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컴백 티저가 나왔다. 딱 봐도 알 수 있듯 우이판루한 디스. 위의 구슬 6개는 EXO-K를, 아래 4개는 EXO-M을, 그리고 미로를 탈출하지 못한 나머지 구슬 2개는 우이판루한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본래 미니 앨범 2집에 사용된 미로의 디자인은 가운데쪽의 한 부분이 뚫려 있어서 탈출할 수 있는 미로였는데, 이 영상에서는 그 부분을 막아버렸다. 팬들은 대부분 "아 시원하다"라는 반응.

사진을 자세히 보면 EXO-K 멤버를 상징하는 듯한 위의 구슬들 가운데 하나가 위와 아래 사이의 아슬아슬한 경계선상에 놓여져 있는 데 이 점을 들어 EXO-K 멤버 가운데 한 명이 EXO-M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데 만약에 이것이 사실이라면 두 차례의 홍역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쌍둥이 유닛 구조와 현지화 전략을 유지하겠다는 의미인 셈.

2013년에 이어 또 다시 겨울 시즌송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이제 SMTOWN 겨울 앨범은 안 낼 작정인가 곡 제목은 'December 2014'이며 특이하게도 12월 19일 리듬게임 Superstar SMTOWN을 통해 선공개한다고 한다.

12월 15일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이게 티저 영상인지 슈스엠 홍보영상인지 헷갈릴 지경. 슈스엠에선 홍보해줘서(?) 고마웠는지 뮤직뱅크 컴백 당시 신곡 알람도 아니고 컴백 무대 알람을 보내줬다.

22일 정오에 음원이 공개되었는데, 앨범이 따로 발매된 것은 아니고, 같은 날 발매된 라이브 앨범의 보너스 트랙으로 공개되었다. 때문에 뮤직비디오도 없다. 이벤트성 음원이라 그런지 음원 파워가 중독때에 비해 약간 부진하긴 하나 그래도 콘서트 라이브 앨범 음원 치고는 꽤나 선전하는 편이다. 그리고 2015년 1월 뮤직뱅크에서 음원점수 + 음반점수만으로 1위를 했다!

5.5. 2015년

3월 7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두 번째 단독콘서트인 "EXO PLANET #2 - The EXO'luxion -"이 개최되었다. 이 와중에 티켓 예매날 해외 아이피를 차단하는 등 대비책을 모두 세워놨음에도 불구하고 120만명이 몰리면서 서버가 터졌다.

2015년 1월 27일 기준, EXO-L 회원수 300만명을 돌파했다.

당초 2014년 11월로 예정되어있었던 미니 앨범 컴백 계획이 누구씨의 뒷통수 저격으로 인한 여파와 앞서 잡힌 일본 투어로 인해 밀리고 밀려 정규 앨범으로 바뀌었고 단독 콘서트 개최 선언 이후 1개월이 넘도록 앨범 발표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지 않아 결국 3월에 열린 콘서트는 콘서트 겸 정규 2집 쇼케이스가 되고 말았다. 예상대로 2012년 데뷔 티저를 통해 데모 버전으로 공개된 바 있는 'El dorado'를 포함한 정규 2집 수록곡들이 콘서트에서 최초 공개된 바 있으며 타이틀곡인 'Call Me Baby'의 경우는 1분 분량의 프리뷰 버전으로 공개하였다.

콘서트를 전후해서 컴백 윤곽이 어느정도 잡히더니, 3월 19일 카이의 티저를 시작으로 개별 티저가 공개되기 시작했고 3월 30일 정규 2집 'EXODUS'가 공개되었다. DUS는 10을 의미하고 EXODUS는 탈출이란 뜻이다. 중독에서의 미로를 탈출한 10명이란 뜻인 듯.

3월 28일 0시 1분, EXODUS의 타이틀 'Call Me Baby'를 음원 사이트를 통해 선공개하였고, 이번에도 공개와 동시에 지붕을 뚫었으며 30일 공개된 수록곡들도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앨범을 낼 때마다 신기록을 찍고 있는 음반 판매량 역시 엄청났는데, 초동 기록은 26만장으로 중독 당시 EXO-K와 EXO-M의 초동 기록을 합산한 기록을 또 다시 갱신했다. 특히나 한국어 버전 단일 초동 기록으로 EXO-M 미니 2집의 1년 총판과 맞먹는 판매량(16만장)을 팔아치운 것은 음반 깡패(...)의 위엄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부분.

6. 음반 활동

자세한 내용은 EXO/음반 목록 참조.
EXO-KEXO-M이란 이름으로 낸 음반은 각자 항목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6.1. 정규 앨범

  • 정규 1집 "XOXO"(Kiss&Hug)" (2013)
  • 정규 1집 리패키지 (2013)
  • 정규 2집 "EXODUS" (2015)

6.2. 스페셜 앨범

  • 12월의 기적(2013)

6.3. 콘서트 실황 앨범

  • EXOLOGY CHAPTER 1: THE LOST PLANET (2014)

6.4. 뮤직 비디오

EXO-KEXO-M의 첫 미니 앨범 선공개곡과 타이틀곡인 'MAMA'와 'HISTORY', 'WHAT IS LOVE'는 각각 EXO-KEXO-M 버전으로 따로 나왔고, EXO 정규 1집 활동곡으로는 늑대와 미녀 (한국어/중국어 버전, 한국어/중국어 드라마 버전), 으르렁 (한국어/중국어 버전 - 원테이크, 한국어/중국어 버전2 - 원테이크 X) 이 공개되었다. 연이어 한국어/중국어 드라마 버전2, 그리고 스페셜 앨범인 12월의 기적 뮤비[10]가 공개된 상태이다.

'MAMA' 뮤직비디오는 2~3분 남짓한 시간 동안 EXO의 설정과 컨셉트를 나레이션과 함께 설명해준다. 늑대와 미녀 드라마 버전과 드라마 버전2도 일진물처럼 보이지만 깨알같이 멤버별 초능력같은 설정을 넣어주고 있다. 드라마 버전은 BGM으로 앨범 수록곡이 깔리며, 스토리에 대한 팬들의 해석을 유도하고 있다. 처음에는 늑대와 미녀 드라마 버전으로 일종의 바리에이션으로 나왔지만 드라마 버전2부터는 그냥 따로 나오는 것 같다.

6.5. 참여

  • Younique Unit Younique Album MAXSTEP (카이,루한)
  • S.M. The Performance 'Spectrum' (카이,레이)
  • S.M. The Ballad 2집 'Breath' ()

7. 콘서트

7.1. 단독 콘서트

  • EXO FROM. EXOPLANET #1 - THE LOST PLANET - (2014)
  • EXOPLANET #2 - THE EXO'luXion - (2015)

7.2. 기타 콘서트

8. 음반 외 활동[11]

8.1. 예능

8.2. 광고 모델

8.2.1. 한국

8.2.2. 중국

8.3. 기타 활동

  • 2013 카잔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폐막식 공연
  • 2014 서울 강남구 홍보대사(샤이니와 공동)

9. 수상 경력

EXO 완전체 활동을 통해 수상한 수상경력에 한해서만 기재. 그 외는 항목 참조.

9.1. 시상식

9.2. 가요프로그램 수상경력

연도 곡명 수상 비고
2013년 늑대와 미녀6월 14일 KBS 뮤직뱅크 첫 1위
6월 15일 MBC 쇼! 음악중심 -
6월 16일 SBS 인기가요 -
6월 19일 MBC Music 쇼챔피언 -
으르렁8월 16일 KBS 뮤직뱅크 -
8월 18일 SBS 인기가요 -
8월 21일 MBC Music 쇼챔피언 -
8월 22일 M.net 엠카운트다운 -
8월 23일 KBS 뮤직뱅크 -
8월 24일 MBC 쇼! 음악중심 -
8월 25일 SBS 인기가요 -
8월 28일 MBC Music 쇼챔피언 -
8월 29일 M.net 엠카운트다운[14] -
8월 31일 MBC 쇼! 음악중심 -
9월 1일 SBS 인기가요 트리플 크라운
9월 4일 MBC Music 쇼챔피언 -
9월 5일 M.net 엠카운트다운 트리플 크라운
9월 7일 MBC 쇼! 음악중심[15] -
12월의 기적12월 14일 MBC 쇼! 음악중심 -
12월 15일 SBS 인기가요 -
12월 18일 MBC Music 쇼챔피언 -
12월 19일 M.net 엠카운트다운 -
12월 20일 KBS 뮤직뱅크[16] -
12월 21일 MBC 쇼! 음악중심 -
12월 22일 SBS 인기가요 -
12월 26일 M.net 엠카운트다운 -
12월 27일 KBS 뮤직뱅크 결방
2014년 1월 2일 M.net 엠카운트다운 트리플 크라운
2015년 December, 2014[17]1월 2일 KBS 뮤직뱅크 -
Call Me Baby4월 5일 SBS 인기가요 -
4월 8일 MBC Music 쇼챔피언 -
4월 9일 M.net 엠카운트다운 -
4월 10일 KBS 뮤직뱅크 -
4월 11일 MBC 쇼! 음악중심 -
4월 12일 SBS 인기가요 -

10. 팬덤

EXO-L 항목 참조.

11. 사건사고

11.1. 유출

유출이 많은 SM에서도 유독 유출이 끊이지 않는 다사다난한 그룹이다. 데뷔전 티저로 100일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기다리지 못한 팬들이 SM 웨이보계정을 해킹하는 사건이 발생,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EXO의 전 멤버(심지어 몇 인조인지도 밝혀지지 않았다.)의 예명과 사진이 대량으로 풀렸다. 하지만 SM은 유출됨에도 흔들리지 않고 백일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후 MAMA 활동 중간에는 뮤비 안무버전이 일부분 유출되는 해프닝도 발생되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SM은 뮤비의 미공개 부분을 풀지 않았다. 티저 사진은 공개해놓고 뮤비는 왜? 사실 티저 사진은 워낙 대량으로 풀려서 아예 압축파일째로 인터넷을 돌아다닌다.

2013년 2월 말에는 정규 1집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Wolf)', 수록곡 '3.6.5'가 유출되어 많은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컴백은 5월 말. 그러나 뮤비가 공개되기 전 '늑대와 미녀' 안무 영상, 뮤비의 스틸샷이 올라왔으며 6월 3일이 전곡 음원이 나오는 날이었으나 그 이전에 전곡이 유출되었다. 또 그 뒤를 이어 8월 1일 후속곡 '으르렁' 뮤비가 공개 예정이었으나 3일전 안무 영상이 또 유출되었다!! 카메라 워킹을 위해 방송국으로 보낸 영상이 유출된 것. 이쯤되면 유출이 컨셉같지만 안무가 황상훈이 트윗으로 분노를 성토한 것을 보면 분명 타인에 의한 유출이다.

2013년 스페셜앨범 활동 당시 'Christmas Day'라는 곡의 카메라 워킹 체크용 안무 영상 이 또 다시 무대 공개 이틀전 유출되었다.

2014년 미니 앨범 2집 타이틀곡 '중독'은 쇼케이스 일주일전부터 EXO-K가 찍은 안무 영상이 유출되었다. 유출된 영상에 방송사 워터마크가 확실하게 드러나 있으며, 안무가 황상훈 또한 트위터에 이 점을 지적했다.

여태껏 선보인 여섯개의 댄스곡 중 'History'를 제외하고는 전부 안무 영상이 유출되었으며, 이 중 네곡은 방송국으로 부터 유출된, 카메라 워킹 체크 영상인지라 방송국의 허술한 보안을 말해준다. 안무가들은 계속해서 분노에 찬 트윗을
그리고 2015년 3월 17일 자로 외국팬들에 의해서 'Call Me Baby'의 음원이 유출되었다. 이 쯤에선 SM이 의도적으로 유출하는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11.2. 크리스 전속계약 무효 소송

우이판 항목 참조.

11.3. 루한 전속계약 무효 소송

루한 항목 참조.

11.4. 티저 표절 의혹

2013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공개되었던 컴백 티저가 외주제작사 VM프로덕션에서 유명 디자이너의 작품을 원작자의 허락 없이 갖다 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원작자는 공식 사이트에서 SM을 고소하겠다고 밝혔으며 티져 영상은 저작권 신고를 받고 게시 중단 되었었다.
그러나 SM과 VM프로덕션은 14일자로 이미 원작자와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1월 15일 이후로는 저작권 신고가 해지되었고 영상도 정상적으로 나오는 상황. 결국 정리하자면 영상 외주 제작사인 VM프로덕션이 저 디자이너의 작품을 무단 사용했다 논란이 되자 정당한 댓가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은 원 제작자가 이 사건에 대하여 트위터에서 말한 내용이다.

@oneandonlyexo
VM Production had used copyright protected material from me and others when making the video. They made the mistake, not SM.
VM have now properly payed for using the material in the video and by that it is no longer blocked on YouTube.
I first tried to contact SM. After reporting I found out about VM and made contact with them.
No problem =) Yes, the director at VM said it was all a big mistake from their side.

그런데 얼마 후 VM프로덕션의 한 직원 페이스북에 이런 글이 올라왔다. 내용인즉 공개 이전에 이미 원작자에게서 소스를 구매했는데 갑툭튀한 공동제작자가 언플을 하면서 VM을 갖고 놀았다는 내용.

12. 로고


반에 가면 꼭 5개 이상은 그려져 있는 거

EXO를 본따서 만든 육각형 모양의 심볼. 애칭으로 따개비, 육쪽마늘이라 불리기도 한다. 엑소 멤버들이 걸치고 나오는 자켓과 스웨터의 무늬나 반지, 귀걸이, 목걸이, 넥타이, 브로치 등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된다. SM에서 앞으로 엑소를 브랜드화해서 이 로고와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로고는 새 앨범이 나올 때마다 바뀌고 있다. 자세한 변화는 여기.[18] 심지어 첫 단독 콘서트의 좌석 배치도마저도 로고의 모양을 본따고 있다.

그리고 멤버 개개인의 엠블럼도 존재한다. 각 멤버의 속성을 현상한 것인데 데뷔곡 mama 활동시엔 반지나 팔찌, 브로치로 만들어 착용하고 나왔다. 정규 1집을 내면서 잊혀진줄 알았으나 드라마버전 뮤비에서는 팔에 엠블럼이 문신으로 되어 있으며 초능력이 나온다.

13. 관련항목

----
  • [1] 완전체일 때는 이쪽이 센터.
  • [2] EXO 전체에서 막내.
  • [3] 크리스가 리더 였으나 탈퇴, 현재 리더가 없는 상태다.
  • [4] 루한,카이,타오,
  • [5] 단 토마스 트롤슨이 네오 SMP 위주의 작곡가이나, 'History'의 보컬구성 등을 뜯어보면 여러 군데에서 유영진 편곡의 마수를 피해가지는 못한 듯.. 토마스 트롤슨의 대표적인 곡들은 샤이니의 '산소 같은 너', '셜록'과 에프엑스의 'Hot Summer'등이 있다.
  • [6] 'Kiss' 버전은 한국어판이고 'Hug' 버전은 중국어판이다.
  • [7] 리패키지 포함, 한국어+중국어 버전 합산 총 네장 구성.
  • [8] 한국어 버전은 종현과 태연, 일본어 버전은 최강창민과 크리스탈이 불렀다.
  • [9] 呼吸 (Breath), 하루 (A Day Without You), 좋았던 건, 아팠던 건 (When I Was… When U Were…) 뒤의 두 곡은 한국/중국/일본 버전 앨범 모두 한국어 버전이 수록되었다.
  • [10] 중간에 네이처 리퍼블릭간접광고가 대놓고 나온다.(...) 솔직히 너무했다 헤어진 여자친구를 초능력으로 만나러 가는 애틋한 내용인데 선물이 삼천원짜리 알로에베라 젤이 말이 되냐
  • [11] EXO 전체 이름으로 나온것만 추가. 그 외엔 EXO-K, EXO-M 참조. 개인활동은 멤버별 항목참조. Wikipedia:EXO의 음반 외 활동 목록
  • [12] 첫출연에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 갱신, 재출연했을때 평균 시청률 1.276%, 최고 시청률 1.465%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2013년 연말에 방영한 주간어워드에서 놀라운 운빨로 사다리타기로 낙점되어 주간어워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14년 3월엔 유튜브의 주간아이돌 엑소편 조회수가 200만이 넘어 주간아이돌 오프닝 소재로 사용되었다.
  • [13] 중독(Overdose) 385,047장 기록
  • [14] LA K-con편. 방영이 끝나고 별도로 1위 축하를 전했다.
  • [15] 이 무대를 마지막으로 '으르렁' 활동을 마쳤다.
  • [16] 연말 결산 방송이라 수상을 하진 않았지만 1위. 연말 차트 순위는 '으르렁'으로 5위를 했다.
  • [17] 2013년도의 12월의 기적에 이어 2014년 12월에 발매된 겨울 시즌송으로, 콘서트 실황 앨범의 수록곡이다. 백현,첸,디오가 노래를 불렀으며 말 그대로 스페셜곡이기에 뮤직뱅크에서만 공개되었던 한시적 활동.
  • [18] 정규 1집의 경우 하트는 kiss, 동그라미는 hug를 상징한다. 12월의 기적은 E자를 좌우를 바꿔 눈꽃 모양을 형상화했으며, 미니 앨범 2집의 경우 미스터리한 컨셉앨범 디자인에 맞게 미로 모양으로 디자인 되었고, 미로 옆에 K와 M을 붙이는 것으로 EXO-K와 EXO-M을 구분한다. 잘 보면 미로가 EXO 심볼 모양으로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