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EVA

last modified: 2015-04-06 23:19:15 Contributors

Contents

1. Extra-vehicular activity
2. 메탈기어 시리즈의 등장인물
3. Command & Conquer 시리즈에 등장하는 전투 인터페이스 AI또는 인물
4.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
5. AVA의 등장인물
6. Ethylene Vinyl Acetate

1. Extra-vehicular activity


우주선외활동의 약자. 흔히 우주 유영이라고 하는게 바로 이걸 칭한다. 그러나 EVA는 모든 우주선외 활동을 말하는 것이기에 의미는 조금 다르다. EVA의 경우 아폴로 계획에서 달착륙선에서 대려 달표면을 걸어다닌 것도 포함된다. 현대의 우주유영은 생명줄을 매고 하는 '유선 유영'과 자세제어기와 생명유지장치를 매고 하는 '무선 유영'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로 인류 최초의 우주 유영을 행한 사람은 구소련알렉세이 레오노프이다.


이외에 우주선외활동이 아니라 해저에서 선외활동을 벌이는 경우도 EVA라고 부른다. 사실 NASA가 진행하는 이 해저 탐사 프로그램 니모의 주요 승무원들은 우주 비행사들로 구성되는 것을 생각하면 부적절한 용어는 아니다.

헤일로3에서는 묠니르 MK-6의 바리에이션으로 EVA형 전투복이 있는데, 설정상으로도 우주선외에서의 전투를 위해 사용하는 전투복이다. 특징으로는 우주공간에서의 시야 확보를 위해서 바이저가 매우 넓어진 독특한 디자인의 헬멧. 뭔가 간지는 나지만, 저격할 때에는 안 쓰는 것이 좋다.

모 게임에서 가장 불운하기로 소문난 누군가는 이걸 하러 갔다가...

2013년 영화 그래비티도 EVA 도중 우주왕복선이 파괴되어 우주를 떠도는 우주비행사들의 사투를 다룬 영화다.

2. 메탈기어 시리즈의 등장인물


첫등장은 메탈기어 솔리드 3. 일본판 성우는 와타나베 미사. 영문판은 꽤 바리에이션이 넓은데, 메탈기어 솔리드 3, 메탈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는 Suzetta Miñet, 메탈기어 솔리드 포터블 옵스에선 Vanessa Marshall.

NSA 소속이었지만 소련으로 망명, 스네이크 이터 작전에서 네이키드 스네이크를 보좌하는 스파이로 등장해서 필요한 정보를 빼돌려 주었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사실은 중국의 스파이로 현자의 유산을 빼돌리기 위해 투입되었는데, 여러 혼혈로 국적을 알기 힘든 얼굴이었다고 한다. 이는 2차대전 당시 연합국의 공동 요원 육성계획에서 자라나 중국 측으로 배속된 것이 그녀이기 때문. 하지만 더 보스는 하필 그 프로젝트의 교관이었기에 그녀에게 정체를 간파당한다. 사실 현자의 유산을 놓고 다투는 시점에서 보스에게 제거되었어도 이상할 것이 없었겠지만, 아무래도 스네이크의 목숨 보장 및[1] 작전의 진실에 대해 스네이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맡는 대가로 살려준 것 같다.

자신은 유산의 정보가 담긴 필름을 입수하여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고 스네이크 이터 작전 종료 직후 "나는 사실 진짜 스파이 EVA가 아니며, 실은 ADAM과 EVA 모두 남자다"라는 말[2]을 남기고 달아났지만, 알고 보니 그건 오셀롯이 준비한 가짜 필름이었다(...).[3] 또한 오셀롯에게도 중국 측 스파이라는 사실을 간파당했음이 밝혀진다. 혹은 더 보스가 오셀롯에게 알려줬을 수도 있다.

더 보스에게서 작전의 진실을 빅 보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은 지 몇년 후에는 빅 보스를 따라 애국자들에 들어간다.

제로와 빅 보스가 결별한 이후에는 빅 보스파에 붙어 오셀롯과 함께 그의 동면과 부활을 도왔다. 이 정보는 메탈기어 솔리드 4에서 언급되는데 당시 빅 보스의 유해를 연구 시설에서 탈취할 때 그레이 폭스도 탈출했으며, 나오미 헌터가 증거인멸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빅 보스의 클론인 리퀴드 스네이크, 솔리드 스네이크는 사실 빅 보스의 유전자를 닥터 클라크일본인 조수의 난자에 수정시켜 EVA의 자궁에 착상시켜 탄생시켰다. 즉 스네이크의 어머니라고 봐도 좋을 듯.

후에는 메탈기어 솔리드 4에서 빅 마마라는 이름으로 레지스탕스로 활동하게 된다.

덧붙여 상당한 미식가이다[4]. 메탈기어 솔리드 3 후반에서 CURE 메뉴에서 의료기록을 보면 가슴확대수술을 한 기록이 있다. 아...미드 하우스에서 우주 비행사 후보생수술 기록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가슴확대수술을 받는 에피소드가 있다. 참고...가 되려나?

EVA를 데리고 탈출할때 기절시킨뒤 잠꼬대를 들어보면 더 보스와 그렇고 그런 망상을 하는 것을 들을수 있다.(...)

3. Command & Conquer 시리즈에 등장하는 전투 인터페이스 AI또는 인물

4.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나오는 주역 메카인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약칭.

5. AVA의 등장인물

AI미션 (감염 제외)의 유일한 여캐. 아니 감염미션 나오기 전까진 아바의 홍일점.
자매인데, 마리아는 맨날 고생만하며 덕분에 베레타로 헤드샷을, 리디아는 바렛으로 무빙하며 헤드샷을 난사하는 악마년들.

6. Ethylene Vinyl Acetate

에틸렌(Ethylene)과 비닐 아세테이트(Vinyl Acetate)의 공중합체 수지. 일반 PVC와는 달리 가볍고,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산 저질 짝퉁 크록스 같은 저가 샌들이나 슬리퍼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
  • [1] 원래 에바는 자신의 작전에 관련된 모든 자들을 죽이는 것도 임무에 포함되었다. 오셀롯은 제거할 수가 없어서 제거하지 못한 듯.
  • [2] 그래서 진짜 EVA는 누구인가라는 떡밥도 있다.
  • [3] 이 장면 직후 스네이크가 옷에서 여유롭게 더 보스가 죽기 직전 준 필름을 꺼내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에바가 스네이크에게서 필름을 훔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담으로 이 필름도 가짜인지 아니면 이것이 진짜인지는 불명. 확실한 것은 에바가 가져간 것은 분명 가짜라는 것이다.
  • [4] 3편에서 EVA의 먹거리 기록들을 보면, 야생에서 구르면서 잡것들을 먹은 스네이크가 불쌍해질 정도의 호화로운 식단들을 먹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