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CL

last modified: 2015-04-14 11:53:50 Contributors

Contents

1. 2NE1 멤버
1.1. 프로필
1.2. 설명
1.3. 데뷔전
1.4. 특징
1.4.1. 외모
1.4.2. 성격
1.4.3. 특징
1.4.4. 활동
1.4.4.1. 피쳐링 및 개인 활동
1.4.5. 실력
1.4.5.1. 래퍼
1.4.5.2. 보컬리스트
1.4.6. 논란
1.4.7. 기타
2. 동음이의어


1. 2NE1 멤버

1358789002874.jpg
[JPG image (Unknown)]


CL A.K.A The Baddest Female[1][2]
The Leader of unpredictable, undeniable

1.1. 프로필

본명이채린[3]
생년월일1991.2.26
출생지서울특별시
포지션리더, 랩퍼, 리드 보컬

1.2. 설명

천재노창이 이 항목을 좋아합니다
2NE1의 멤버이며 팀의 리더. 포지션은 래퍼와 보컬. 본명은 이채린. 영어 이름은 Cass Light Champions League Chlorine Chae Lee/Faith Lee. 생년월일은 1991년 2월 26일.
투애니원에서 유일하게 예명을 사용하는 멤버로, 예명은 이름의 이니셜을 따온 것도 있고 시엘[4]에서 따온 의미도 있다고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밝힌 바 있다.

팀 내에서 나이로는 셋째지만 리더를 맡고 있다. 2011년 기준 국내에서 활동하는 걸그룹의 리더 중 최연소. 맏언니들(박봄, 박산다라 모두 1984년생)과 막내(1994년생) 사이에 10년이라는 갭이 있어 그 중간인 CL을 리더로 했다고도 하고, 멤버 중 가장 통솔력이 있고 리더쉽이 있어서라고도 한다. 궂은일 하는 리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는 강철 멘탈의 보유자이기도 하다. 대인배 인증 (블로그 스킨이 스킨이므로 클릭 시 후방 주의!)

아버지가 서강대 자연과학부 물리학과의 이기진 교수다. 어린시절 연구원이나 문무교관으로 출국한 아버지를 따라 일본프랑스에서 거주한 적이 있어 일본어와 프랑스어에 능하기 때문에 한국어와 영어를 포함하면 4개 국어가 가능하다고 한다. 특히 일본에서 오래 거주했기 때문인지 일본 콘서트를 할 때 CL의 일본어가 무척 발음이 좋아 일본 팬들이 무척 놀랐다고 한다. 일본 진출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점이 될 듯.[5] 4개 언어 중 가장 쓰기 편한 언어는 그래도 역시 한국어라고 한다. 모르고 들으면 전혀 문제 없는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지만, 가끔 이런 식으로 티가 난다. 한국어가_제일_편했어요

2015년 미국에서 솔로 데뷔할 예정이다. # 싸이에 이은 YG의 2번째 미국진출이라는데 세븐은?
스쿠터 브라운이 CL을 영입했다. 기사

1.3. 데뷔전

2NE1TV에서 데뷔 비화가 나오는데, 양현석이 YG 본사를 나오는데 웬 여자아이 한 명이 "저기요"라고 부르면서 양현석에게 CD를 건네줬다고 한다. 그때 양현석은 "왠지 YG에 들어와야 할 것 같은 아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우리 회사는 얼굴을 안 보거든 CD를 들어본 다음 바로 연락했다고. 여기까지는 양현석의 회상. CL의 회상에 따르면 YG로 우편 오디션을 몇 번이나 보냈는데 답이 없었다고 한다. 답답한 마음에 양현석을 기다려 CD를 전달한 뒤 집에 와서 숙제를 꺼내는데 바로 전화가 왔다고(...) 아니 YG는 우편 오디션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 거야

투애니원으로 데뷔하기 전 엄정화의 7집 수록곡 'DJ', 빅뱅 미니앨범 2집 Intro[6], YMGA의 'What' 에 피쳐링을 했으며 SBS 가요대전에서 YG패밀리의 무대에 선 경력이 있다. 짧은 머리와 저음의 랩 탓에 중성적인 이미지가 짙으며, Fire 뮤직비디오에서는 DUCATI의 레플리카 바이크인 848을 타는 모습으로 등장했다. 여러 모로 첫인상이 가장 강한 멤버. 한국 최고의 여성 래퍼로 불리는 윤미래가 그녀의 무대를 보고 엄지손가락을 들어보이며 극찬했다고. #

1.4. 특징

1.4.1. 외모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인과 마찬가지로 가로로 찢어진 눈이라 방송에서는 대개 선글라스나 메이크업으로 커버하고 나오지만, 쌩얼에서는 그런 거 없기 때문에 맨얼굴 사진으로 인한 데미지가 멤버들 중 가장 컸다. "CL 쌩얼 사진" 이라며 대표적으로 퍼진 사진이 자고 있던 사람 경찰서로 끌고와 플래시 터트린 듯한 못 나온 탓도 있지만... 그로 인해 남초 사이트에서 자주 까이는 대상이 되었다. 본인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듯 하지만. 그런데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은근히 남자 팬이 많은 멤버이다. 그 특유의 카리스마나 멋 때문인것 같다. 특히 디씨 퉨갤에가면 남자 쎌덕을 매우 많이 볼 수 있다(...)[7]

몸매는 좋은 편이다.http://www.allkpop.com/article/2014/04/cl-shows-off-her-incredible-body-for-vitamin-water 그래서 I Love You활동 때는 매끈한 각선미를 자랑하기도 했다. 본인 말로는 어렸을 때는 통통했지만[8] 춤을 추면서 저절로 살이 빠졌다고 한다.

그리워해요 mv에서는 전신 누드를 선보였다. http://youtu.be/AG0jlKdB1s0 (2분 21초부터)근데 그다지 주목 받지 못했다. 가릴 데는 다 가렸으니까

1.4.2. 성격

성격은 침착하고 차분한 편. 2NE1의 리더를 맡게 된 이유에는 나이 차 때문도 있지만, 멤버들 중에서 가장 리더쉽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여성스러운 면이 강하다. 의외군 손재주도 좋고 바느질로 무언가를 만드는 걸 좋아해서, 산다라박에게 "탐탐이"라는 인형을 만들어서 선물하기도 하고,[9] 퀼트 가게에 가서 좋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양현석 딸에게 인형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2011년 현재 아무래도 리락쿠마에 빠진 듯. 싱가포르, 필리핀 공연에서는 공항은 물론 기내에서조차 리락쿠마인형을 안고 다녔다. 그래서 애꿎은 리락쿠마는 남성팬들의 한 없는 질투와 분노를 받았다(...)

1.4.3. 특징

패션에 관심이 많아 코디와 함께 직접 무대 의상을 쇼핑하기도 한다. 스포츠 브랜드 FILA 에서는 2NE1이 직접 디자인한 라인을 런칭하기도 했다. 영국의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의 패션을 특히 좋아하는데, 둘은 2NE1TV 시즌 2에서 직접 만나게 된다. [10] 2011년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에 그와 함께 심사위원의 자격으로 출연했다. CL의 대외적인 이미지가 세 보여서인지, 방송 전까지 온스타일은 "CL 독설" 이라는 자극적인 검색어를 줄기차게 유도했다. 그러나 정작 방송에서 CL은 본인 성격 그대로 독설은 커녕 시종일관 차분하고 조심스럽게 심사평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격 뒷감당은 신경 안 쓰는 온스타일

같은 댄스학원 동기인 조권, 미스에이 , 시크릿 징거 등과 친하다고 한다.

1.4.4. 활동

1.4.4.1. 피쳐링 및 개인 활동

  • 빅뱅 미니앨범 2집 'Intro' 피쳐링
  • 엄정화 7집 D.I.S.C.O 'DJ'피쳐링
  • YMGA 미니앨범 1집 'What' 피쳐링 및 작사
  • 산다라박 디지털 싱글 'Kiss' 피쳐링
  • CL&민지 디지털 싱글 'Please Don't Go'
  • G.DRAGON 1집 HeartBreaker 'The Leaders (Feat.Teddy&CL)' 피쳐링 및 작사
  • CL 솔로 데뷔곡 '나애리 나쁜 기집애'
  • 스크릴렉스 Recess(2014) 수록곡 Dirty Vibe 피쳐링

1.4.5. 실력

1.4.5.1. 래퍼

초기 2NE1이 실력파 아이돌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웠을 때 가장 찬반논란이 뜨거웠던 멤버가 바로 CL이다. 멤버들 중에서는 성량이 가장 좋고 발성도 가장 뚜렷하다. 단, 특유의 랩을 할 때의 꼬아진 발음때문에 한국어 노래임에도 가사를 알아듣기 힘들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11] 이에 대해서는 래퍼의 플로우다라는 변호가 있는 반면 '발음 꼬면 다 플로우냐, 발음 좋고 플로우 잘 타는 MC 많다' 라는 재반론도 있다. [12] [그런데]

그래서인지 힙합 씬에서는 CL의 '랩퍼'로써의 실력은 많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2NE1노래의 랩메이킹을 하지 않고, 남이 써 준 가사로 랩을 하는 일이 더 많았기 때문. 다만 피쳐링 할 때나 솔로 곡에선 작사를 해 왔다. 최초는 2007년 가요대전에서 선보인 자작 영어랩이었다. 그 이외에 피처링 곡 중에 G-Dragon의 Heartbreaker 앨범에 수록된 The Leaders와 YMGA의 What의 피쳐링 가사를 직접 작사했다.

또한 2009년 김정은의 초콜릿에 출연했을때 보여줬던 힙합쟁이 작사 (정확히는 개사. 왜냐하면 이 곡의 원곡은 원타임 5집 수록곡인 'The Intstruction (Interlude)'이기 때문)에 직접 참여했다. 2012년에는 아디다스 cf에서 쓰이는 한글 랩을 작사하였다. 또 2012년 싱글 I Love You 의 컴백 무대에서 인트로로 자작 폭풍 영어 랩을 선보였으며 2012 가요대제전에서도 이하이의 1234비트에 자작 영어랩을 하였다. 가만 보면 영어랩을 참 많이한다. 어릴 때부터 해외 경험이 많아 영어가 유창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2014년에는 정규 2집 수록곡 '멘붕'을 작곡, 작사했다. 그외 몇몇 곡들도 CL이 작사 참여를 했다. 이쯤 되면 '작사를 못하는 랩퍼' 라는 꼬리표는 떼었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낮은 가사 수준이라던가 라임구성,때문에 골수 매니아들에게는 힙합따라쟁이라며 까인다.

사실 한국아이돌시장에는 많은 자칭 래퍼들이 많고 CL역시 그 중에 한명이기 때문에 이렇게 냉정하게 랩퍼로 평가하는건 부당한 측면이 있는지도 모른다. 랩퍼로서의 평가도 아이돌 랩퍼 중에서는 그나마 잘한다정도 평이고 사실 기성랩퍼들과 경쟁하기엔 언더에서 활동하는 래퍼들에게 한없이 밀리는 시정이니.. 애초에 비교대상이 아닐수도 있다.


1.4.5.2. 보컬리스트

# MR제거판으로 인해 보컬 실력만큼은 확실히 인정받고 있다. 공민지와 함께 해를 거듭할수록 랩 파트만큼이나 보컬이 좋아지고 있다.[14] 상당히 독특한 음색을 지니고 있는데, 박봄처럼 호불호가 종종 갈리기도 한다. 일단 성량이 우렁차기 때문에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큰 점수를 얻고 있다. 다만 음정 불안은 계속 지적받고 있다. 정확히는 음을 낼 때 밀어서[15] 내거나 비브라토의 진폭을 크게 하는 창법을 즐겨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음정이 나가는 것. 배배 꼬는 발음과 합쳐져서 괴상하게 들릴 때도 있다는 반응.

2011년 미니 앨범 2집에서는 랩을 안 부르고 보컬로 부르게 되었다. 덕분에 안 그래도 CL의 파트는 많은데 특히 Ugly에서 영어로 된 후렴구를 모두 다 부른다. 물론 파트가 후렴구만 있는 게 아니다. 덕분에 UGLY에서는 거의 절반은 CL파트이다. 그런데 후렴구의 'Just like her I wanna be pretty' 에서 'her' 부분의 음정이 플랫된 상태로 녹음되어 있기도 했다. 또 8월 공연한 2NE1 단독 콘서트에서 솔로 무대가 최근 팬들 사이에서 화제.
공연영상 [16]디지털 싱글 '그리워해요'나 'Lonely'에서도 호소력 짙은 강한 보컬이라는 좋은 평을 얻었다.그리고 2012년 신곡 I LOVE YOU에서 박봄을 제쳐두고 고음 파트를 맡게 되었다.박봄이랑 파트 교환? CL;언니가 랩 해요 나도 메인보컬 해보게. 박봄;그롤까~?

2012 가요대제전에서 성시경과 유재하의 '사랑하기 때문에'를 듀엣으로 불렀다. 그런데 이색조합이긴 했지만 너무 이상했다는 것이 주 반응. 한국형 발라드였던 원곡을 트립 합 풍으로 편곡한 것은 좋았으나, 성시경처럼 발음과 음정을 깔끔하게 내기로 유명한 보컬리스트와 붙여놓자 고질적인 문제였던 발음, 음정 문제가 드러난 것. 더군다나 원래 2NE1 노래처럼 비트, 사운드가 강하거나 코러스가 풍성하게 입혀진 편곡이 아닌 아주 미니멀한 편곡이었으며, 또 곡 자체가 원체 느리고 리듬을 쪼개지 않는, 즉 리듬감이 약한 곡이었기 때문에 문제점이 더 잘 드러났던 것이다.

1.4.6. 논란

13년 6월에 씨엘이 인기가요에서 나쁜 기지배 무대를 펼칠 때 입은 의상이 팬티로 보이는 듯한 패션이라서 논란이 되었다. ~2015년에 돌이켜보니 논란이 된 이유를 모르겠지만~

13년 8월에 씨엘이 물담배 피는 사진을 SNS에 게재했다. 네티즌은 10대 팬도 많은데 건강에 더 해로운 물담배 사진은 좀 아니라라는 의견과 그냥 개인 취향이라는 의견으로 갈렸다.

13년 9월에 씨엘이 SNS에 다소 민망한 하의 차림으로 디자이너인 제레미 스캇의 허벅지 위에 앉아 있는 사진을 공개해 논란이 됐다.



1.4.7. 기타


2NE1의 남성팬들이 대체로 박봄과 박산다라에게 몰려 있기 때문에 남성팬이 없는 줄 아는데, 간간이 남성팬들도 보이며 디씨의 2NE1 갤러리에서는 남성 CL빠가 가장 많다. 랩퍼/프로듀서인 노창은 CL의 팬으로 유명하다.

크리스가없어.jpg
[JPG image (Unknown)]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시티브레이크 공연 둘쨋날이었던 8월 18일 Muse의 메튜 벨라미, 도미닉 하워드와 함께 고깃집 인증샷을 올렸다. 그리고 많은 뮤빠들이 소속사빨이라며 열폭했다

타임 온라인 투표에서 2위를 달성했다. 두유노 씨엘?

2. 동음이의어



윗처자의 팬들이 일코용으로 사용하는 폰배경이라 카더라

S클래스와 같은 FR 플랫폼을 사용하는 4인승 쿠페이며, 3세대의 단종 이후에는 S클래스 쿠페로 모델명이 변경됬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쿠페 모델 중 최상급에 해당하며, 센터페시아 및 기타 내부 설비는 S클래스와 동일하다. 클래스명은 독일어 Comfort Leicht klasse(comfort light class)의 약칭이다. 1996년 벤츠 SEC의 후속 모델로 개발되었으며 3번의 모델 체인지를 거쳤다. 구동방식은 FR을 기본으로, AWD(4매틱)도 있다. 4매틱은 3세대(C216)부터 추가됬으며, 벤츠에서 삼매경에 빠져 있는 컬럼식 자동변속기도 3세대부터 달린다.
  • 라인업
    • CL500: 4.6 L V8 트윈터보엔진 429마력 최고속도 250km/h(제로백 5.1초)
    • CL600: 5.5 L V12 바이터보엔진 510마력 최고속도 250km/h(제로백 4.5초)곽한구가 선택한 첫번째 차
    • CL63 AMG: 5.8 L V8 트윈터보엔진 536마력(최대토크 91.8kg·m), 최고속도 250km/h(제로백 4.4초)
    • CL65 AMG: 6.0 L V12 트윈터보엔진 621마력(최대토크 102kg·m), 최고속도 300km/h(제로백 4.1초)

2013년 부로 단종되고, 후속으로는 S클래스 쿠페로 통합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014년 10월에 선보였다. 대한민국에는 S63 AMG 쿠페만 나오고, 585마력 V8 5.5리터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과 컬럼식 7단 자동변속기, 패들 시프트, 4매틱이 달린다.

----
  • [1] 랩 작사시에 거의 항상 사용하는 문구. 도끼가 맨날 일리네어거리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 [2] 문법적으로는 맞지 않는 slang이며 실제로는 'worst'가 맞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나쁘다'라는 의미의 최상급은 'worst'이지만 '끝내준다'라는 속어적 의미의 최상급은 baddest가 맞다.
  • [3] 예명 CL은 본명의 이니셜이다.
  • [4] 1번 항목. 월희나 흑집사는 아닐 거 아냐 염소는?
  • [5] 프랑스어의 경우, 발음과 어휘가 수준급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방송에서 제대로 보여준 적이 없어 정확히 어느 수준인지는 분간하기 어렵다. 하지만 부친이 되는 이기진 교수가 프랑스의 Laboratoire de Cristallographie et sciences des Materiaux에서 근무한 기간이 채 1년이 안 되기 때문에 프랑스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하는 수준에까지 이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 [6] 이건 피쳐링이라고 하기도 애매한 게 목소리 조금 나오는 정도다
  • [7] 2NE1TV에서는 맨얼굴을 많이 보여주기도 하고.. 실제로 여기에서 보이는 쌩얼은 유포된 사진보다 훨 낫다
  • [8] 일본에서 별명이 "돼지 토끼"였다고. 본인은 그 별명이 싫지 않았다고 한다.
  • [9] 이 인형은 상당히 인기를 끌어서, 팬시 가게에서 디자인을 카피(...)하기도 했다.
  • [10] 제레미 스캇은 이 만남 이후 2NE1 양덕이 되었다. 잊을만 하면 2NE1멤버들과 함께하는 사진이 올라오거나, 트위터에 2NE1에 대한 글을 쓰고, 멤버들(특히 트위터를 자주 하는 민지)에게 멘션을 날린다. 그러나 잦은 애정 표현로 팬들의 원성 아닌 원성을 산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 없다 제레미 스캇은 게이
  • [11] 라이브 할 때 삘 받으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 [12] 이 부분은 논란이 많은 부분으로, 플로우는 발음, 목소리, 속도같은 걸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래퍼의 스타일이기 때문에 뭐라고 비난하기 미묘하다. 본인이 플로우 타고싶은 대로 탄다는데 발음 뭐야 고쳐 하는 건 좀 몰이해라고 옹호하는 시각도 있다. 문제는 노래의 핵심인 가사 전달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치명적인 결점이 부각된다는 거. 심지어는 솔로 앨범에서는 팬들조차 가사집 없으면 무슨 소리인지 못 알아듣겠다고 할 정도
  • [그런데] 사실 혀 꼬아 발음하는 건 원타임의 테디나 대니가 더 심하고 그 쪽이 원조다.이게 다 테디 때문이다
  • [14] CL과 공민지에 대해서 랩보다 보컬이 낫다, 산다라보다 잘한다는 평이 많아지면서 산다라박을 랩으로 넣는 곡이 많아졌다.
  • [15] 이것을 은어로 '쿠세'라고 한다.
  • [16] 부른 노래는 "JoJo-Marvin's Room, 니키 미나즈-Did it On'em을 가사를 바꿔 부름. 무반주는 G-Dragon 앨범에 피쳐링했던 The L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