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CCTV

last modified: 2015-03-25 13:41:13 Contributors

이 항목은 감시카메라라고 검색하여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1. Closed-circuit Television
1.1. CCTV가 소재로 등장하는 작품
2. China Central Television


1. Closed-circuit Television

꼭 필요할 때 작동하지 않는 것
거인들의 아이덴티티.
폐쇄회로 TV. 반댓말로는 Open-circuit Television 즉 개방회로 TV가 있는데 우리가 말하는 보통 TV를 말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기 위한 TV를 뜻한다. 그런고로 폐쇄회로 TV는 특정목적을 위해 특정인들에게 제공되는 TV라는 뜻이다. 그러한 목적이기 때문에 CCTV는 유무선으로 밖과 연결되지 않고 그래서 폐쇄회로 TV라고 불리는 것이다.

CCTV를 구성하는 요소는 카메라와 이 카메라가 찍는 영상을 녹화해줄 DVR[1]로 구성된다.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 그리고 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곳에서 이 CCTV를 설치해서 그 곳의 상황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CCTV로 찍은 영상을 녹화할 수도 있다.

범죄 발생 시에 증거가 되긴 하지만, 가끔 사생활 침해 논란이 있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도 강력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서 CCTV를 증설하는 방향으로 무게가 실려있다. 특히 학교의 경우는 집단괴롭힘 적발을 위해 말 그대로 사각지대까지 완벽에 가깝게 CCTV 감시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 잘 알다시피 학교는 비행청소년, 일반학생, 장애인이 같이 다니는 곳이어서 더 그렇다.

가끔 일부 퇴폐업소 등에서 몰래카메라 용도로 악용하기도 한다.

CCTV는 화질은 '판독 가능'한 수준은 되긴 하지만, 너무 화질이 좋으면 보관하는데 드는 자원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 화질을 일부러 판독만 될 수준으로 유지해왔다.

그러나 2000년대 후반 이후로 기술이 발전하여 기본적으로 HD 화질 유지는 물론 확대, 안면 인식, 동작 인식 등의 기능까지 갖춘 최첨단 CCTV까지 보급되고 있다. 또 Wi-Fi 기능을 이용해 모바일 연결이 가능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아유월드나 몇몇 미 범죄 드라마에서나 보던 것들이 현실이 돼가고 있는 것이다.

수많은 범죄를 밝혀내는 증거가 되지만, 어느 소매치기CCTV로도 범행을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손이 빠르다고 한다.


전세계 CCTV의 10%가 대한민국에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CCTV 왕국..하늘·땅·지하까지 300만개 감시의 눈 조엘 램버트의 맨헌트에서도 제주도에 설치된 수천대의 CCTV에 GG를 쳐야 했다.


간혹 가다 1번 항목과 관련된 간판이나 표지에 2번 항목의 상표가 들어간 경우도 있다(...)

1.1. CCTV가 소재로 등장하는 작품

  • 감시자들 - 경찰 감시반들이 자주 이용하는 모습을 극중 내내 볼 수 있다.
  • 슬로우 비디오 - 여장부가 일하는 곳이 종로구의 CCTV관제센터이다.
  • Five Nights at Freddy's - 밤이 되면 저절로 움직이는 인형으로부터 살아남는 1인칭 생존 호러 게임이지만 주인공이 직접 볼 수 있는 시야는 극히 제한되기 때문에 CCTV가 게임 내부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2. China Central Television

해당 항목 참조.
----
  • [1] Digital video recorder 디지털 영상 녹화장치. 사실상 CCTV를 구성하는 요소중 가장 비싼 요소중 하나로 최소 20만원대에서 천만원대 까지 가기도 하는 장치이다. 이장비의 성능에 따라 녹화 가능한 영상의 화질이나 동시녹화가 가능한 카메라 수가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