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블랙 페더"

E,AHRSS

BF(유희왕)

last modified: 2015-04-13 16:03:16 Contributors

유희왕의 카드군.
한국판 명칭 BF(블렉 페더)
일본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
영어판 명칭 Blackwing
속성 종족
어둠 비행야수족

Contents

1. 설명
1.1. 애니메이션
2. 몬스터 카드
2.1. 메인 덱 하급 비튜너
2.1.1. BF-창천의 제트
2.1.2. BF-쇠사슬의 푄
2.1.3. BF-역풍의 거스트
2.1.4. BF-열풍의 기브리
2.1.5. BF-두 칼의 에테지아
2.1.6. BF-달그림자의 카르트
2.1.7. BF-아지랑이의 컴
2.1.8. BF-정예의 제피로스
2.1.9. BF-흑창의 블래스트
2.1.10. BF-푸른 화염의 슈라
2.1.11. BF-백야의 글래디우스
2.1.12. BF-극야의 다마스카스
2.1.13. BF-잔야의 크리스
2.2. 메인 덱 상급 비튜너
2.2.1. BF-순풍의 아리제
2.2.2. BF-첨예의 보라
2.2.3. BF-새벽의 시로코
2.2.4. BF-칠흑의 엘펜
2.3. 메인 덱 최상급 비튜너
2.3.1. BF-격진의 아브로오로스
2.3.2. BF-극광의 오로라
2.4. 메인 덱 하급 튜너
2.4.1. BF-공풍의 진
2.4.2. BF-대패의 바유
2.4.3. BF-돌풍의 오로시
2.4.4. BF-회오리 허리케인
2.4.5. BF-은의 방패 미스트랄
2.4.6. BF-극북의 블리자드
2.4.7. BF-미풍의 브리즈
2.4.8. BF-질풍의 게일
2.4.9. BF-은신의 스팀
2.4.10. BF-상현의 피나카
2.4.11. BF-여명의 코치
2.5. 메인 덱 상급 튜너
2.5.1. BF-탱구바람 히렌
2.5.2. BF-방랑자 코가라시
2.6. 싱크로 몬스터
2.6.1. BF-황성의 그램
2.6.2. BF-암즈 윙
2.6.3. BF-아머드 윙
2.6.4. BF-고고한 실버 윈드
2.6.5. BF-별그림자의 노퉁
2.6.6. BF T-칠흑의 호크 죠
3. 마법 카드
3.1. 일반 마법
3.1.1. 페더 윈드 어택
3.1.2. 어게인스트 윈드
3.1.3. 블랙 페더 슛
3.1.4. 검은 날개의 패
3.2. 지속 마법
3.2.1. 검은 선풍
4. 함정 카드
4.1. 일반 함정
4.1.1. BF-백 플래시
4.1.2. BF-마인
4.1.3. 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
4.1.4. 페이크 페더
4.1.5. 블랙 썬더
4.1.6. 블랙 백
4.1.7. 검은 날개의 인도
4.1.8. 블랙 리턴
4.1.9. 블랙 부스트
4.1.10. BF-앵커
4.1.11. 블랙 소닉
4.1.12. 블랙 리벤지
5. 관련 카드
5.1. 블랙 페더 드래곤
5.2. 현익룡 블랙 페더
6. OCG화 되지 않은 코믹스 카드


1. 설명

당연하겠지만 이 항목은 'BF(유희왕)'이 아닌 '블랙 페더'라고 검색을 해도 들어올수 있다.

문자로는 BF라고 쓰고 블랙 페더라고 읽는 카드군. 이게 의외로 중요한데, 이름이 BF(블랙 페더)가 아닌 그냥 '블랙 페더'일 경우에는 BF(블랙 페더)로 쳐주질 않는다. 대표적으로 그 크로우의 에이스 몬스터인 블랙 페더 드래곤이 있다.

코나미의 빽을 확실하게 받은 시리즈이다. 크로우와 함께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관련 카드가 꾸준히 등장하였으며, 거기다가 크로우가 시그너로 승격되고 주역 캐릭터가 된 이후 5D's가 끝날 때까지 지원이 끊긴 적이 없다. 심홍의 위기 부스터 팩부터 발매되어 익스트림 빅토리까지 대부분의 부스터에서 지원 카드가 등장한다. 듀얼리스트 팩 크로우 편도 따로 있는 등, 여러 모로 대우가 좋다. 덕분에 엘리멘틀 히어로 정도는 아니라도 카드군 중에서는 카드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 축에 속하며, 소위 대세로 쓰였던 물량 전개 덱이 아니라도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 볼 수 있다. 효과 몬스터는 물론이요 싱크로 몬스터마저도 툭툭 뽑아낼 수 있는 막강한 필드 전개력과 일부 몬스터의 범용성 뛰어난 효과가 자랑거리.

더군다나 BF에서 주력으로 쓰는 몬스터들은 대부분이 레벨 4이고 BF-흑창의 블래스트가 특소가 쉬워 엑시즈 소환도 무리 없이 소화해낸다.

또한 '검은 깃털'을 의미하는 시리즈의 이름과 사용자의 크로우(까마귀)라는 이름에 걸맞게 현재 몬스터들 9할 이상이 어둠 속성의 비행야수족이라는 점. 비행 야수족이니 당연히 갓버드 어택과의 궁합은 발군. 이외에 다크 시무르그, 다크 네프티스, 해피, 블러드 스톰와의 조합도 생각해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희왕에서 가장 서포트가 많은 속성인 어둠 속성이니 그 외에도 시너지는 여기저기 많다. 그 강력함은 2009년 세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할 정도.

덕분에 다크 암드 드래곤은 물론이고 범용 빛 속성 몬스터를 투입하여 카오스 솔저 -개벽-까지도 다룰 수 있는 기염을 토한다. 실제로 많은 BF 플레이어들이 그렇게 사용하기도 했다.

전성기 때 라이벌이라고 해도 좋을 카드군인 라이트로드보다 키카드의 금제가 한 박자씩 늦는 것도 있어서 여러모로 악명을 떨쳤으나, 2011년 3월 금제에서 달그림자의 카르트 제한 / 갓버드 어택이 준제한이라는 악재와 여섯 무사라는 강력한 라이벌의 등장으로 주춤하더니, 온갖 싱크로를 다 소환할 수 있는 퀵댄디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면서 몰락해버렸다. 또한 기본적으로 슈라의 타점이 1800에 멈추는지라 히어로 비트의 우월한 고타점과 어니스트로 입지가 크게 흔들렸다. 그리고 2011년 9월에는 TG 대행천사, 토끼 공룡, 어둠의 벌레 자식의 난동에 완전히 묻혀버렸다.

사실 2011년 9월 이전까진 선풍 BF는 망하고 묘지 BF가 나름 맹위를 떨치고 있었으나, 9월 이후로는 왕궁의 탄압이 금지를 먹어서인지 역으로 묘지 BF가 몰락하고 선풍 BF가 떠오르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2013년 초에는 마도정룡이 그야말로 미쳐 날뛰고 있는데다가 이들 사이에서 그나마 버티고 있는 녀석이 하필이면 이 덱과 최악의 상성을 자랑하는 벨즈인지라 자리를 잃었으나, 2013년 9월 금제 이후로 검은 선풍이 준제, 욕망과 겸허의 항아리가 무제로 풀린 덕분에 BF에도 이제 좀 숨통이 트였다. 다만 정룡과 해황머메일이 터무니없이 강한건 매한가지고, 벨즈도 여전히 상위권에서 버티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 격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탑클래스로 올라가는건 턱없이 무리인 듯 하다.

그러다 뜬금없이 스페셜 팩 트라이브 포스에서 다수의 BF 카드가 재록되었다트라이BFㅗ스. 하지만 BF가 아직까지 환경에서 힘을 떨치지 못하는 것도 있고 네클로스, 령수, 요선수 등을 원하는 많은 구매자들에게는 지뢰 취급. 그러나 이후 역시나 BF신카드가 등장하면서, 이 재록은 신카드 발매를 위한 포석이었음이 밝혀졌다.

이후 14/07 OCG 리미트 레귤레이션에서 검은 선풍이 4년만에 드디어 무제한으로 되돌아오고, 그 게일도 준제로 풀리는 기염을 토한 데다, 무려 정말로 한참이 지난 후 프리미엄 팩에서 코믹스 오리지널 BF카드가 강력한 효과를 들고 대량으로 발매되어 재기를 노려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환경 인플레 또한 무지막지해서 이래도 티어권에 올라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

반면 TCG쪽에선 OCG보다 강력한 파워를 자랑한다. 유희왕/TCG 금지제한 항목을 보면 알듯이 검은 선풍이 무제로 풀린데다 워낙에 광범위한 덱들의 키 카드들과 함정에 제제를 가했고, 태풍죽은 자의 소생 등이 금지가 된 TCG쪽에선 BF가 전개가 끊길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졌다.

주인인 크로우 호건의 ARC-V 출연이 확정되면서, 그의 주력인 BF도 추가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싱크로 관련 몬스터 혹은 펜듈럼 몬스터, 마함 카드를 기대해보자.

1.1.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선 유희왕 5D's크로우 호건이 사용.

5D'S 94화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이 카드들과 블랙 페더 드래곤, D휠 블랙 버드는 원래는 크로우의 친구인 피어슨의 물건이었다가, 그가 누군가에게 살해되고 죽기 전에 크로우에게 물려준 것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5D's 코믹스 에서도 사용.

설정오류가 있는데, 피어슨을 만나기 전 팀 새티스팩션 시절에 크로우가 게일, 블래스트, 시로코를 사용했다.

2. 몬스터 카드

몬스터들 중 대부분이 바람과 관련된 이름이다. 단 코믹스 출신 몬스터들은 전설의 무기와 관련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2.1. 메인 덱 하급 비튜너

2.1.1. BF-창천의 제트

card73712439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창천의 제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蒼天のジェット
영어판 명칭 Blackwing - Jetstream the Blue Sky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비행야수족 100 800
전투 데미지 계산시,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한다.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는 그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현 유일의 레벨 1 비튜너 BF. 달그림자의 카르트가 비슷한 상황에서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레벨대가 다르니 투입해볼수도 있다.

이름인 제트는 제트 기류를 뜻한다. 영어판에서는 아예 Jetstream.

2.1.2. BF-쇠사슬의 푄

card1003429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쇠사슬의 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鉄鎖のフェー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Fane the Steel Chai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어둠 비행야수족 500 8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직접 공격에 의해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주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공격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수비 표시로 한다.

BF 중 유일하게 직접 공격이 가능한 BF이며 공격 성공시 상대 몬스터 한장을 수비표시로 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 새벽의 시로코의 효과를 받아 대 대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 그러나 지나치게 낮은 스테이터스가 발목을 잡는다. 아무래도 에너미 컨트롤러에 비해 범용성이 떨어진다. 효과 발동 후에는 갓버드 어택이나 긴급 동조 등으로 소모하는 편이 좋다. 같은 2레벨 비튜너 BF중에서는 특수 소환 효과를 가진 거스트에게 밀리는 편.

원작에서는 표시 형식을 바꾼 몬스터는 다음턴 엔드페이즈까지 표시형식 불가라는 옵션이 붙어있어서 크로우가 보머의 지박신 챠크 챠루아의 공격을 막는데 사용했다. 결과적으로는 고고의 실버윈드의 싱크로 소재가 되었다.

몬스터 이름의 '푄'은 높새바람을 일컫는 '푄 현상'의 푄이 유래인 듯.

데브리로 살려서 드래그니티 나이트-가쟐그의 소환이 가능하다....

2.1.3. BF-역풍의 거스트

card73708295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역풍의 거스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逆風のガスト
영어판 명칭 Blackwing - Gust the Backblast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어둠 비행야수족 900 1400
자신 필드 위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 몬스터가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그 공격 몬스터는 데미지 스텝 동안 공격력을 300 포인트 내린다.

공격력 하강 효과는 거의 쓰이지 않고, 주로 패에서 특수 소환 이후에 릴리스, 또는 싱크로 소재로 사용하는 용도로 쓰인다. 다만 필드 위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검은 선풍 등의 카드와는 상성이 나쁘다. 정 안되면 일반 소환 -> 게일 특수 소환으로 5레벨 싱크로도 할 수 있긴 하다.

이름인 거스트는 세찬 바람, 돌풍을 뜻한다.

2.1.4. BF-열풍의 기브리

card73708294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열풍의 기브리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熱風のギブリ
영어판 명칭 Blackwing - Ghibli the Searing Wind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0 1600
상대가 직접 공격을 선언했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1턴에 1번, 이 카드의 원래 공격력 / 수비력을 엔드 페이즈시까지 맞바꿀 수 있다.

제 2의 배틀 페이더가 될 것 같았지만, 특수 소환 이후의 어떤 효과도 없는 카드. 배틀 페이즈를 종료하는 것도 아니고, 수비력이 특출나게 높은 것도 아니라서 사용하기 까다롭다. 공수를 바꾸는 효과도 그냥 평범한 기동 효과라 자신의 턴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 난점. 그래도 BF이면서 직공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니 쓰일 여지가 있다.

원작에서는 85화에서 처음 등장했다. 분명 특수 소환 됐을 때는 레벨 4인데, 싱크로 소환할 때는 어째선가 레벨이 3으로 내려가 있어 사람들을 어이없게 했다. 설상가상으로 크로우팩에서도 레벨 4로 에러 카드로 출시. 그 후 한동안 출현이 없다가 133화에서 그란엘의 직공에 대응해 특수 소환되었다. 15500의 공격력을 버티지 못하고 파괴되자 '블랙 리벤지'를 발동했다.

기브리는 사하라 사막에서 시작해 아프리카 대륙을 지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 남부까지 부는 건조한 열풍을 뜻한다. 기브리는 아랍어로, 이탈리아어로는 시로코라고 한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어원이기도 하다.

여담이지만 드래그니티덱에서 데브리 드래곤으로 되살려 드래그니티 나이트-트라이든트를 뽑을 수 있다.
wdc10에서 드래그니티가 태그 듀얼에서 강한 이유

2.1.5. BF-두 칼의 에테지아

card73710631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두 칼의 에테지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二の太刀のエテジア
영어판 명칭 Blackwing - Etesian of Two Swords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400 1600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의 전투를 실행한 데미지 스텝 종료시에 그 상대 몬스터가 필드 위에 존재할 경우,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에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상대 라이프에 1000 포인트 데미지를 준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한 BF.

애니메이션에서는 BF의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주는 효과였다. 하향된 셈.

이름인 에테지아(Etesian)는 여름에 지중해 동부 일대에 부는 북풍을 뜻한다.

2.1.7. BF-아지랑이의 컴

card73713528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아지랑이의 컴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陽炎のカーム
영어판 명칭 Blackwing - Calima the Haz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어둠 비행야수족 600 1800
상대의 배틀 페이즈시, 자신 필드 위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싱크로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배틀 페이즈 종료시에 게임에서 제외된다.

126화에서 새로이 등장한 BF. 자신 필드 위의 BF의 레벨의 합계가 8일 때 특수 소환 가능한 조건도 있었다. 바로 게일과 함께 아머드 윙의 싱크로 소재로 쓰였고, 127화에서 필드 위에 몬스터가 없고 직접 공격을 받게 되자 블랙 페더 드래곤을 특수 소환하는 용도로 제외되었다.

소생하는 싱크로 몬스터의 제한이 없기에 BF덱이 아니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제외당하는 디메리트는 신비의 중화냄비아공간 물질전송장치. 달의 서로 빼돌려서 해결 가능. 네크로 가드너보다는 쓰기 힘들지만, 상대 몬스터가 여러마리인 상황이라면 이쪽이 더 좋다. 다만 데미지 스탭에는 발동이 불가능하므로 주의.

슈팅 스타 드래곤,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 TG 블레이드 건맨을 이 카드의 효과로 소생시켜 그것들의 효과로 제외해서 돌아온 경우에도 제외되지 않는다. 똑같은 원리로 스타더스트 드래곤 을 소생시켜 스타더스트의 효과로 묘지로 한번 갔다오면 제외되지 않는다. 단 위의 세 마리와는 다르게, 상대 턴의 배틀 페이즈에 파괴 효과가 사용될 가능성은 극히 낮으므로 스타더스트를 빼돌리기는 상당히 힘들다.

2.1.8. BF-정예의 제피로스

자기재생 효과를 지닌 레벨 4 BF.

2.1.9. BF-흑창의 블래스트

특수 소환 & 관통 요원.

2.1.10. BF-푸른 화염의 슈라

하급 어태커이자 전투파괴형 리크루터.

2.1.11. BF-백야의 글래디우스

card100013784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백야의 글래디우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白夜のグラディウス
영어판 명칭 Blackwing - Gladius the Midnight Su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800 15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가, "BF(블랙 페더)-백야의 글래디우스" 이외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뿐일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는 1턴에 1번만,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코믹스판 BF. 원작에 비해 약간 하향되었다. 특수 소환 조건이 "1장만"이라서 첫패에 오지 않으면 대량전개를 주축으로 하는 BF에게는 여러모로 쓰기 까다롭다. 그래도 특수소환이 가능한 비튜너 레벨 3이라서, 피나카와 연계해 노퉁을 소환하거나 코치와 연계해 호크 죠나 아머드 윙을 쉽게 소환할 수 있다. 1회 전투 내성이 있어서 위급상황시 버텨줄 벽이 될 수 있다.


2.1.12. BF-극야의 다마스카스

card10001378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극야의 다마스카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極夜のダマスカス
영어판 명칭 Blackwing - Damascus the Polar Night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1300 700
① : 이 카드를 패에서 버리고, 자신 필드 위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500 포인트 올린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카르트의 약화판 같은 느낌. 재밌게도 카르트보다 공격력이 100 낮아서 카르트를 일반소환하고 가져올 수도 있다.

2.1.13. BF-잔야의 크리스

card10002094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BF-残夜のクリス
영어판 명칭 Blackwing - Kris the Crack of Dawn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어둠 비행야수족 1900 300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의 ①의 방법에 의한 특수 소환은 1턴에 1번밖에 할 수 없다.
①: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잔야의 크리스"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이 카드는 1턴에 1번만, 마법 / 함정 카드의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다른 BF가 존재할 경우 따라나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1턴에 1번 마함 파괴 내성을 갖추고 있어 나락의 함정 속으로격류장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레벨 3 튜너 피나카와 함께 나온 레벨 4 비튜너 몬스터로, 피나카는 특소 효과가 없는데 반해 이 카드는 자체 특소가 가능하기에, 둘로 싱크로하여 마찬가지로 같이 나온 싱크로 몬스터 호크 죠로 연계할 수 있다.

이름의 "잔야"는 새벽녘이란 뜻. 국어 사전에도 있는 말.

2.2. 메인 덱 상급 비튜너

2.2.1. BF-순풍의 아리제

card73713527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순풍의 아리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追い風のアリゼ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risote the Tailwind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어둠 비행야수족 1200 18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2장 이상 파괴된 턴에,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싱크로 소환의 소재로서 묘지에 보내졌을 경우, 자신은 600 라이프 포인트를 회복한다.

텍스트에는 명시가 되어있지 않지만, 파괴된 시점에 특수 소환하는 것이 아니라 파괴된 '턴'에 패에서 특수 소환이 가능하다는 소환 조건을 명시한 것이므로 상대 턴에는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다. 주의할 것.

더불어 BF 내의 유일한 여성 몬스터다. 게일, 카르트, 브리즈의 경우에는 정확한 성별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름인 아리제는 프랑스어로 무역풍이라는 뜻이다.

2.2.2. BF-첨예의 보라

card73713570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첨예의 보라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尖鋭のボーラ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oreas the Sharp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어둠 비행야수족 1300 900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이 턴에 선택한 몬스터가 공격할 경우, 그 공격에 의해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 이 되고, 선택한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으며, 전투를 실행한 상대 몬스터를 데미지 계산 후에 파괴한다.

릴리스가 1장 필요하고 능력치도 낮아 필드에 꺼내는 의미는 거의 없다. 대신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는 강력. 전투 파괴 내성에 상대 몬스터를 파괴까지 시켜줄 수 있다. 물론 상대 턴에는 발동 불가능한 효과임은 주의. 어둠 속성이기 때문에 종말의 기사면 한번에 묘지로 보낼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팀 태양과의 결전에서 유세이가 지속 함정 카드 몬스터 배턴으로 이 녀석의 효과를 사용해, 슈팅 스타 드래곤의 공격으로 잠자는 거인 즈신을 쓰러뜨린다.

여담으로 영판명은 'Blackwing - Boreas the Sharp'. 위의 흑창의 블래스트의 영판명이 'Blackwing - Bora the Spear'이기 때문에 Bora가 아닌 Boreas가 되었다.

이름인 보라는 겨울에 아드리아 해에 불어오는 강력한 북동풍을 뜻한다. 영어판 이름인 보레아스는 그리스 신화의 겨울 북풍의 신을 뜻한다.

2.2.3. BF-새벽의 시로코

card10001973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새벽의 시로코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暁のシロッ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Sirocco the Daw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어둠 비행야수족 2000 900
①: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고, 자신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는 릴리스 없이 통상 소환할 수 있다. ②: 1턴에 1번, 자신 메인 페이즈 1에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그 몬스터 이외의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의 공격력의 합계만큼 올린다. 이 효과를 발동하는 턴에, 대상 몬스터밖에 공격할 수 없다.

반상급치고 2000이라는 수치는 불안감이 남지만 우수한 효과로 커버 가능. 사이버 드래곤과 같은 조건이면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도 가능하다. 묘지로 가도 바유의 코스트가 될 수 있으니 낭비가 없다.

공격력 집약 효과도 우수. 상대의 고공격력 몬스터를 함락시키는데 쓰인다. 최악이어도 다른 BF만 있다면 2000의 강화는 보장된다. 블래스트에게 몰아주면 벽 몬스터를 꺼내둔 상대에게 엄청난 대미지를 줄수 있다. 이 효과는 원래의 공격력이 아니라 장비 마법이나 다크 존같은 마법으로 더욱 강화할 수도 있으며, 상대의 BF 몬스터의 공격력도 합산할 수 있기 때문에 미러 매치에서는 어마어마하게 활약한다. 다만 요즘은 미러매치도 거의 없고 자칫 패사고의 주범이 될수도 있어 잘 안 쓰인다. 안습.

게일처럼 공격력이 엔드 페이즈까지 지속된다는 명시가 없지만, 게일과는 달리 재정은 엔드 페이즈까지다. 맹세효과(발동하는 턴)라 메인 페이즈 2에도 발동 불가능. 어차피 메인 페이즈 2에 발동할 이유는 없지만. 이후 트라이브 포스가 발매되면서 재록된 BF 카드에 이 카드도 포함되어, 새로운 텍스트엔 턴 종료시까지[1] 지속된다는 것과 메인 페이즈 1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확실히 명기되었다.

일본/한국 판에서는 슈퍼 레어로 출시 되었지만, 영판 CRIMSON CRISIS에서는 놀랍게도 노말로 출시됐다.

원작에서는 처음에는 특수 소환 취급. 크로우 VS 시큐리티전에서 효과로 본 카드와 게일의 공격력을 블래스트에 더해서, 5000의 공격력으로 게임을 끝냈다. 예거전에서는 페이크 페더의 코스트로 사용되었다.

시로코는 사하라 사막에서 시작해 아프리카 대륙을 지나 지중해를 통해 유럽 남부까지 부는 열풍을 뜻한다. 시로코는 이탈리아어로, 아랍어로는 기브리라고도 한다.

공격명은 다크 윙 슬래시.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Crimson Crisis CRMS-JP010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심홍의 위기 CRMS-KR010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Crimson Crisis CRMS-EN010 노멀 미국 미국 최초수록
Turbo Pack 4 TU04-EN003 슈퍼 레어 미국

2.2.4. BF-칠흑의 엘펜

card1003318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칠흑의 엘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漆黒のエルフェ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Elphin the Rave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6 어둠 비행야수족 2200 1200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의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가 있다.

같은 반상급 몬스터인 시로코에 비해서 효과가 약하다. 한번 쓰면 그것으로 끝. 필드에 다른 BF가 없으면 패사고의 원인이 된다. 다만 공격력은 사이버 드래곤 이상이고, 필드에 BF가 있는 상황에서 릴리즈 없이 소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표시형식 변경효과는 리버스도 가능, 상대의 수비력 몬스터를 샌드백으로 만들수 있다. 물론 리버스 효과를 무효화하는건 아니라서 라이트로드 헌터 라이코 등을 고려하면 안정성은 떨어진다. 그나마 대패의 바유와 연계하면 아머드 윙을 소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머드 윙은 주로 그 강력한 효과를 주축으로 굴리게 되므로, 기본적으로는 시로코가 우선되게 된다.

모티브는 엘프의 독일어인 elfen(엘펜)으로 추정. 원작에서는 보머전에서 크로우가 엔젤배턴의 효과로 자비없이 묘지로 보내 바유의 코스트로 사용했다. 렉스 고드윈 전에서는 태양용 인티를 격파하지만 인티의 효과로 폭☆살.

2.3. 메인 덱 최상급 비튜너

2.3.1. BF-격진의 아브로오로스

card73710633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격진의 아브로오로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激震のアブロオロス
영어판 명칭 Blackwing - Abrolhos the Megaquak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7 어둠 비행야수족 2600 1800
이 카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 1턴에 1번, 이 카드의 공격력을 1000 포인트 내리고, 상대의 마법 & 함정 카드 존에 존재하는 카드를 전부 주인의 패로 되돌릴 수 있다. 이 효과는 메인 페이즈 1에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 카드와 전투를 실행한 몬스터는, 그 전투로 파괴되지 않으며 데미지 계산 후에 주인의 패로 되돌아간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2장을 릴리스해서 소환해야 하지만 아머드 윙을 외에도 바유와 연계해 BF(블랙 페더)-고고의 실버 윈드를 꺼낼수 있는 것은 장점. 아니 사실 이 카드를 쓴다면 거의 이 용도로만 쓰인다. 덧붙여서 마함 견제 BF 는 이 카드가 최초다. 효과 자체는 강력하다 하지만 필드에 꺼내는 용도로는 실용성이 별로 없다. 다른 건 몰라도 박살낸 카드가 패로 돌아간다는 것은 재활용의 여지를 준다는 것이므로 아주 골치아픈 효과. 여기에 한 번 효과를 쓰면 내려간 공격력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약체화되서 전투 파괴당하기 쉽고 최상급 몬스터 치고는 공격력이 낮다는것도 단점이다.

이름인 아브로오로스는 브라질 남동부 연안에 부는 소나기를 동반한 돌풍을 뜻한다.

2.3.2. BF-극광의 오로라

card7371063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극광의 오로라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極光のアウロラ
영어판 명칭 Blackwing - Aurora the Northern Light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0 비행야수족 ? 0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튜너 1장과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했을 경우에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1턴에 1번, 자신의 엑스트라 덱에서 "BF"라는 이름이 붙은 싱크로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엔드 페이즈시까지 그 몬스터와 이름이 같은 카드로 취급하여, 같은 공격력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폭풍의 스타스트라이크에서 등장한 블랙 페더 최초이자 유일한 빛 속성 몬스터. 효과를 보면 알겠지만 일종의 모의 싱크로 몬스터 역할을 한다. 애니와 다르게 제외 레벨 제약이 사라진 대신 지속 시간이 자신 턴 만으로 감소. 또한 공격력이 0이 아닌 ?가 되어 서치, 리쿠르트, 샐비지 등이 불가능해졌다. 일단 상대턴으로 넘어가면 공격력 0의 허약한 몬스터가 되어버리므로 가능하면 불러낸 턴에 끝장을 보는 것이 이상적인 사용법. 카르트 등으로 버틸 수도 있겠지만 대개는 전투파괴 + 다이렉트 어택급 대미지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는다.

그리고 싱크로 몬스터를 흉내내는 효과를 갖고 있긴 하지만 소환 조건마저 싱크로 몬스터를 흉내내고 있는지라 사실 이 카드가 나올 수 있는 조건이 되면 그냥 싱크로 소환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환이 조금 귀찮은 실버 윈드를 카피한다거나, 상대가 대 싱크로 몬스터 전용 카드를 쓰고 있을 때 사용하는 식으로 쓰지 않으면 큰 의미를 찾기 어렵다. 사실 애니판에서도 이 녀석이 나온 이유가 기황제에 대항하기 위한 크로우의 결전병기라는 걸 생각해보면 별로 이상하지는 않다. 이런 식으로 기황제, 불협화음 등의 안티 싱크로 카드들에 대항하기 위한 카드다 보니 이런 싱크로 대체 몬스터가 없어도 싱크로가 쉽게 나오는 BF의 메인 덱에 넣기는 적합하지 않다. 사이드 덱에나 고이 모셔두도록 하자.

다들 어둠 속성인데 혼자서 빛 속성인 것은 다른 BF들과 서포트를 공유하기 힘들게 만든다. 그러나 또 잘 생각해보면 그렇게 묘지로 간 이 카드는 빛 속성이라 다른 BF와 함께 카오스의 소환 매개체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어니스트BF-달그림자의 카르트 둘 모두에게 전투보조를 받을 수 있는 진귀한 카드이기도 하다.

이름의 유래는 당연히 오로라. 다른 블랙 페더 몬스터들이 대개 새가 의인화되거나(블래스트나 거스트 등을 보면 새 얼굴 안에 사람 얼굴이 들어가 있다) 적어도 상당히 변형된 모습을 하고 있는 반면 이 녀석은 몇 안 되게 머리의 장식이 조금 화려한 걸 빼면 그냥 영락없는 보통 새.

참고로 한글판에선 싱크로 몬스터 부분이 "BF(블랙 페더)"가 아니라 그냥 "BF"로 나와 있다. 일본판에선 똑같이 루비가 달려 있던걸 보아 한글판 한정 미스인 듯.

2.4. 메인 덱 하급 튜너

2.4.1. BF-공풍의 진

card73715253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공풍의 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空風のジ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Jin the Rain Shadow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비행야수족 600 500
이 카드의 공격력 이하의 수비력을 가진,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할 경우, 데미지 계산을 실행하지 않고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일본에선 V JUMP EDITION3에 나온 몬스터. 600이하의 수비력을 가진 몬스터라면 무조건 파괴할 수가 있고, 레벨 1 튜너이며, 검은 선풍으로도 가져올수 있고, 다크 존등과 병행하면 범위를 늘리는 것도 가능. 한국에서는 대원이 듀얼리스트 팩 크로우편 스페셜 에디션으로 복각했다.

어째서인지 한글판은 다른 블랙페더들은 BF위에 블랙페더라고 적혀있으나 이 카드는 안 적혀있다. 물론 실제로는 적혀있어야 맞다. 이 오류는 위의 오로라에서도 관찰된다. 가끔씩 실수하는 듯.

이름인 진은 지니를 말하는 것이다.

2.4.2. BF-대패의 바유

튜너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비정규 싱크로 소환 요원. 단 BF-푸른 화염의 슈라구신 노덴 등 효과를 무효로 하는 카드와의 연계로 한정된 상황에서 필드에서도 싱크로 소환이 가능하다.

2.4.3. BF-돌풍의 오로시

card100018191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突風のオロシ
영어판 명칭 Blackwing - Oroshi the Squall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비행야수족 400 600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의 ①의 방법에 의한 특수 소환은 1턴에 1번밖에 할 수 없다.
①: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돌풍의 오로시"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이 카드가 싱크로 소재로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표시 형식을 변경한다.

진 이후로 나온 필드 위 싱크로가 가능한 레벨 1 튜너. 또한 표시 형식 변경 기능이 있다. 체인지 싱크론BF버전. 원작에서는 아머드 윙과 싱크로하여 블랙 페더 드래곤을 소환하면서 손 잡는 마인을 공격표시로 바꿈으로서 손 잡는 마인을 공격하여 파괴할 수 있었다.

Dragons of Legend에서 OCG화되면서 1턴에 1번 게일과 같이 다른 BF가 존재할 경우 바로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를 부여받았다. 레벨 4 BF들을 이용해서 나오면 게일이 레벨 7 싱크로를 부르듯 이쪽은 그램을 비롯한 레벨 5 싱크로가 바로바로 튀어나온다. 시로코에 튜닝해 상대를 수비표시로 바꾸고 나온 암즈 윙으로 관통해 주거나, 스팀으로 BF 싱크로 몬스터를 내고 특수 소환해 스팀 토큰과 같이 포뮬러 싱크론을 뽑는 방법도 있다.

자체 특수소환이 가능한 레벨 1 튜너이므로 마음껏 악용애용해주자.

이름의 오로시(颪)는 활강바람을 뜻한다.

2.4.4. BF-회오리 허리케인

card100018193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회오리 허리케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竜巻のハリケー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Hurricane the Tornado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비행야수족 0 0
①: 1턴에 1번, 필드의 싱크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대상 몬스터의 공격력과 같아진다.

대상이 필드 위다 보니 자신 필드는 물론 상대 싱크로 몬스터와 같은 공격력이 될수도 있다. 대신 자신의 엔드 페이즈까지라 다음 턴이 되면 그냥 시체가 된다는 점은 요주의. 레벨 1 튜너이므로 싸움을 하고 나면 싱크로 소환으로 치워버리자.

원작에서는 140화에서 등장. 크로우의 마법 카드 렌더링 튜닝의 효과로 특수 소환되어, 필드 위의 싱크로 몬스터의 공격력과 같은 공격력이 된다는 점을 이용, 아키의 블랙 로즈 드래곤과 같은 공격력이 되어 쉐리 루블랑의 혼박문의 파괴 효과를 피했다. 그 뒤 크로우의 마법 카드 레벨 윙의 효과로 레벨 4가 되어, 흑장의 블래스트와 함께 블랙 페더 드래곤의 싱크로 소환에 쓰였다.

참고로 정발명은 "회오리의~"도, "용권의~"도 아닌 그냥 "회오리 허리케인"으로 나왔으니 주의할 것. 블랙 페더 몬스터는 보통 "~의" 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꽤 의외이다.

이름의 유래는 당연히 허리케인. 그 마법 카드가 아니고

2.4.5. BF-은의 방패 미스트랄

card1003430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은의 방패 미스트랄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銀盾のミストラル
영어판 명칭 Blackwing - Mistral the Silver Shield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어둠 비행야수족 100 1800
필드 위에 존재하는 이 카드가 파괴되어 묘지에 보내졌을 경우, 이 턴에 자신이 받는 전투 데미지를 1번만 0으로 한다.

1800의 수비력과 효과, 이름에서 증명하듯 BF 유일한 벽. 튜너이므로 가드 후 바로 싱크로로 연결가능. 대미지 무효 효과는 날개 크리보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 가능. 파괴면 아무래도 좋기때문에 효과로 파괴되어도 전투 대미지 가드가 가능하다. 다만 강제 유발 효과라 최초의 1번밖에 막지 못한다. 같은 레벨2 튜너인 블리자드와는 달리 소환제한이 없어서 슈라로 소환이 가능하다는 것은 장점.

검은 선풍으로 거의 100% 서치 가능하다. 그러나 다른 특수 소환 효과를 가진 튜너들에 비하면 아무래도 이점이 별로 없다. BF 덱이라면 보통은 묘지를 우려먹을 수 있는 블리자드가 우선된다. 일단 어둠, 비행야수족에 벽으로도 쓸 수 있고, 대미지 무효 효과도 있기 때문에 BF이외의 덱이라도 튜너로 채용해 볼 여지는 있다.

원작에서는 크로우가 보머전에서 소환, 훌륭한 벽이 되었다. 렉스 고드윈 전에서도 튜너로 사용되었다.

미스트랄은 프랑스 중부에서 부는 북서풍을 가리킨다. 절대 아스트랄이나 No.96 블랙 미스트와는 관계 없다(...)

2.4.6. BF-극북의 블리자드

싱크로 소재를 알아서 묘지에서 조달하는 고성능 튜너.

2.4.7. BF-미풍의 브리즈

card73708296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미풍의 브리즈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そよ風のブリーズ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reeze the Zephyr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1100 300
이 카드가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에 의해서 자신의 덱에서 패에 넣었을 경우, 이 카드를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의 싱크로 소환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제한이 된 레벨3 튜너 게일의 약화판. 게일과 비슷하게 크리터나 검은 선풍으로 서치했을 때 바로 필드로 소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조건이 맞으면 여유롭게 특소할 수 있는 게일에 비하여 타이밍이 제한된 시점이라는 게 난점. 또 조건이 덱에서 패로 추가 되기 때문에 게일과는 달리 다크 버스트등의 묘지 회수는 특소 불가능. 상대턴에도 특소가 가능하긴 하지만 정작 중요한 싱크로 소환은 자기 턴에만 된다. 게일보다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블리자드의 일반소환에 선풍으로 서치 후 소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악의 경우이자 디메리트는 드로우 페이즈시 이녀석을 뽑는 것. 일반 소환해야 하기 때문에 기동성이 아주 떨어진다. 따라서 검은 선풍이 깔려있으면 우선적으로 이녀석을 뽑아주는 편이 좋다. 어둠의 유혹등의 패 코스트로 쓰거나, 그냥 속편하게 슈라로 일찌감치 소환하는 것도 방법. 단 싱크로 소재 제한은 코치와 마찬가지로 "효과 외 텍스트", 즉 효과가 아니라 무효화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

이후 게일이 다시 준제한으로 풀리면서 이 카드의 입지는 더 줄어들었다.

"~경우" 인지라, 이 카드는 패에 더한 이후, 아직 카드 효과가 처리중이어도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그 처리를 전부 다 한 다음에 새로운 처리를 하여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는 비슷한 효과를 가진 와타폰과도 동일.

빛나는 어둠의 CF에서 브리즈, 거스트, 기브리로 블랙 페더 드래곤을 불렀지만 실제로는 이름이 달라서 어림 반푼어치도 없다.

이름인 브리즈(Breeze)는 미풍, 산들바람이라는 뜻이다. 미풍의 미풍 그 이름 때문인지 외양은 게일의 대척점. 게일이 날카로운 이미지라면 이 쪽은 부드러운 이미지이다.

2.4.8. BF-질풍의 게일

튜너 중에서도 최강급 전투력을 자랑하는 카드. 그 흉악한 성능 덕분에 제한까지 먹었다가 현재는 준제한인 카드. BF덱 이외에서도 이리저리 쓰인다.

2.4.9. BF-은신의 스팀

card10001819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은신의 스팀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隠れ蓑のスチーム
영어판 명칭 Blackwing - Steam the Cloak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800 1200
"BF(블랙 페더)-은신의 스팀"의 ②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앞면 표시의 이 카드가 필드에서 벗어났을 경우에 발동한다. 자신 필드에 "스팀 토큰"(물족 / 바람 / 레벨 1 / 공 100 / 수 100)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할 경우, 자신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다른 싱크로 소재 몬스터는 전부 "BF(블랙 페더)" 몬스터이여야 한다.

컬렉터즈 팩-전설의 결투자 편에서 OCG화가 결정되었는데, OCG에서는 토큰에 달려 있던 부가 효과가 제거된 대신 제피로스와 같이 듀얼 중에 1번 묘지에서 부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다만 이쪽은 몬스터 하나를 릴리스해야 하는 데다 이렇게 나올 경우 BF들로만 싱크로 할 수 있으므로 제피로스처럼 아무 덱에서나 넣기에는 무리가 있다. 자신이 만든 토큰을 릴리스하고 나오면 사실상 공짜 튜너이지만, BF 싱크로 자체가 요즘은 대세에서 많이 빗나가서 안습하다.

패에서 자체 소환효과가 없다는 점이 흠이 된다. 그래도 어떻게든 소환해두거나 묘지로 보내두면 꽤 유용하고, BF 자체가 특수 소환이 많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일 수도.

참고로 공식 정발명은 "위장"이나 "연막"이었던 팬 번역명과 달리 "은신"의 스팀으로 나왔으니 주의할 것.

133화에서 호세와의 대결에서 극광의 오로라의 소환 코스트로 제외되어 토큰을 남겼고, 아머드 윙의 효과를 베낀 극광의 오로라와의 콤보로 기황제 그란엘 인피니티를 제외시킬 뻔 했지만…호세가 그란엘에 장착되어 있던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을 방패로 쓰는 바람에 실패. 이후 토큰은 엔드 페이즈에 파괴된다.

이름의 스팀(Steam)은 증기라는 뜻.

2.4.10. BF-상현의 피나카

card100020945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上弦のピナーカ
영어판 명칭 (영어명)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비행야수족 1200 1000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BF(블랙 페더)" 몬스터의 싱크로 소환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BF(블랙 페더)-상현의 피나카" 이외의 "BF(블랙 페더)"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코믹스판에서 크로우가 쓰던 몬스터로 프리미엄 팩 17에서 OCG화 되었다.

원작에는 없던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지면 엔드 페이즈에 다른 BF를 서치해오는 리쿠르트 효과가 붙어 매우 강화되었다.다만 그 강력함 때문에 블랙 페더의 싱크로에만 사용할 수 있다.

자체 특수 소환 효과가 없고, 또 하필이면 엔드 페이즈에 서치한다는게 단점이지만, 그래도 검은 선풍 이외에 서치 카드가 더 생겼다는 것은 희소식. 다행히 블랙 페더 몬스터엔 상대 턴에도 사용할 수 있는게 몇개 있긴 하니 카르트같은 녀석들을 서치하여 상대 턴에 대비하던가, 아니면 다른 쓸만한 몬스터를 서치하여 다음 자신의 턴을 준비하자.

이름의 "상현"은 상현달의 상현. 보면 활의 모양도 상현달 모양. 원작에 OCG화되지 않은 카드 중에는 이 카드와 대칭을 이루는 "하현의 하룬가"가 있다.

2.4.11. BF-여명의 코치

card73712438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여명의 코치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東雲のコチ
영어판 명칭 Blackwing - Kochi the Daybreak
튜너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어둠 비행야수족 700 1500
특수 소환된 이 카드는 싱크로 소재로 할 수 없다.

BF 의 레벨 4 튜너. 대부분 덱에서 레벨 4 튜너의 유용성을 생각 한다면 디메리트가 붙긴 했어도 채용의 여지는 충분.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하는 것은 의미가 없지만 게일 , 블래스트가 자체 특소 기능이 있고, 공격력이 낮아서 선풍이 있을 경우엔 바유로도 서치가 된다.

다만 특수 소환시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없게 하는 효과는 "효과 외 텍스트", 즉 효과가 아니기 때문에 슈라, 스킬 드레인 등으로도 무효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 물론 특수 소환 후 릴리스 - 갓버드 어택이라든가, 시로코의 제물로 삼는다던가 - 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면 문제없다.

이후 트라이브 포스에서 숱한 BF 카드들을 제치고 재록되었다. 신 텍스트로는 번호가 붙지 않아 효과가 아닌 "효과 외 텍스트"라는 것을 확실시했다. 다만 하도 효과가 짧고 전과 똑같이 번호가 없어 겉보기엔 변한게 없어 보인다(...)

참고로, 애니에서는 "이 카드가 일반/반전/특수 소환된 턴,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없다."라는 효과였다.

이름인 코치(東風)는 말 그대로 동쪽에서 부는 바람을 뜻한다.

2.5. 메인 덱 상급 튜너

2.5.1. BF-탱구바람 히렌

card7371557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탱구바람 히렌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天狗風のヒレ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Hiren the Sudden Gust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어둠 비행야수족 0 2300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고,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에 의해서 자신이 2000 포인트 이상의 전투 데미지를 받았을 때,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레벨 3 이하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와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BF(블랙 페더)-탱구바람 히렌"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직접 공격으로 2000이상의 대미지를 입어야 하기에 트라고에디아에 비하면 조건이 많이 엄격하다. 검은 선풍과도 상성은 별로. 그나마 슈라로 특수 소환을 할 수 있고 수비력은 그럭저럭 높다. 리미트 리버스에 대응되는 유일한 상급 튜너라는 점을 살려서 BF 외의 덱에서 채용하는 것도 가능.

원작은 직접 공격 or 2000 포인트 이상 대미지 중 한쪽만 만족하면 가능했으며, 횟수제한도 없고, 특수 소환된 몬스터의 효과가 무효화되지도 않았다. 사실상 BF 버전 명부의 사자 고즈라고 봐도 무관하다. 자기만이 아닌 레벨 3이하의 BF 한마리도 같이 끌고 나오기 때문에 싱크로 소환을 노릴 수도 있으며, 묘지에 있기만 하면 계속 효과를 우려먹을 수 있다. 어찌보면 고즈보다 더 사기일지도 모르는 녀석. 그런데 현실은….

133화 종반부에서 크로우가 남아있던 블랙 크레스트 토큰 1체를 제몰로 수비표시로 어드밴스 소환했다. 수비력이 2300이었던 덕분에 크로우는 그란엘의 효과로 관통 효과를 갖고 특소되는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의 일격을 버틸 수 있었고, 이후 그란엘의 직공을 맞은 뒤 마지막 힘을 짜내 묘지에서 이녀석과 열풍의 기브리를 소생시켜 블랙 페더 드래곤긴급 동조로 싱크로 소환한 뒤 유세이에게 이어줬다.

덧붙여서 아직 텍스트가 오락가락한지라 헷갈릴 수 있지만 저 특소 효과는 강제 효과. 따라서 묘지에서 효과 발동에 고즈나 트라고를 발동 할 수 있고, 이러면 몬스터가 단숨에 3마리가 전개(고즈의 경우 4마리)된다(!)

텐구풍(天狗風)은 일본의 요괴 텐구에서 따온 회오리바람의 속어, 히렌은 바람을 일으키는 중국의 환상종 비렴에서 따온 듯.

2.5.2. BF-방랑자 코가라시

card73715573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방랑자 코가라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流離いのコガラシ
영어판 명칭 Blackwing - Kogarashi the Wanderer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6 어둠 비행야수족 2300 1600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한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는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OCG 효과는 마치 OCG 기황제 같은 효과. 일단 파괴만 되면 되므로 자신의 카드의 효과로 파괴한 것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이 카드로 싱크로 소환을 하면 나락의 함정 속으로나, 격류장에 안전하다는 것도 매력적. 별다른 소환 조건이 없기 때문에 일반 소환이나 묘지에서의 특수소환도 가능하다. 단, 어디까지나 "성공했을" 때 이므로, 아예 소환이 성공하기 전에 간섭하여 무효화(실패)시켜버리는 신의 심판, 신의 경고와 같은 소환무효화 계통에는 무력.

또한 튜너이며 공, 수도 특수소환 몬스터 치고는 우수해 튜너 비트덱에서 주력으로 쓰일 수 있다. 종말의 기사로 묻을 수 있어 이지튜닝 코스트로 쓰기에는 그야말로 최적.

원작은 전투 파괴에도 대응되었으며, 자체 특수 소환, 이 카드를 소재로 한 싱크로 소환이 무효화돼지 않고, 상대가 이 녀석을 싱크로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였다.

139화에서 크로우가 새로이 소환한 몬스터로, 흑창의 블래스트가 쉐리 루블랑의 필드 마법 에콜 드 존에 의해 파괴되자 특수 소환했다. 또한 소환이 무효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소환/특수 소환을 무효로 해 파괴하는 에콜 드 존의 효과에도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상대의 싱크로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는 효과 덕분에 이자요이 아키블랙 로즈 드래곤의 싱크로 소재가 되어 역전의 찬스를 만들어 줬다.

이름인 코가라시(木枯らし、凩)는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걸쳐 부는 건조하고 찬 바람을 뜻한다.

2.6.1. BF-황성의 그램

최초로 OCG화 된 코믹스판의 BF 싱크로 몬스터.

2.6.2. BF-암즈 윙

공격력 증폭과 관통효과로 수비 표시 몬스터를 사냥한다.

2.6.3. BF-아머드 윙

전투의 신.

2.6.4. BF-고고한 실버 윈드

최강 능력치를 지닌 싱크로 BF.

2.6.5. BF-별그림자의 노퉁

상대 몬스터의 약화와 번 데미지를 동시에 줄수 있는 몬스터.

2.6.6. BF T-칠흑의 호크 죠

BF덱의 새로운 에이스 몬스터.

3. 마법 카드

3.1. 일반 마법

3.1.1. 페더 윈드 어택

card1003067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페더 윈드 어택
일어판 명칭 フェザー・ウィンド・アタック
영어판 명칭 Raptor Wing Strike
일반 마법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발동한다. 자신의 덱에서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일단 패 2장으로 1장을 서치하니 1장의 디스어드밴티지. 게다가 필드 위의 몬스터를 코스트로 쓴다. 일반소환권을 쓰는 것은 아깝기 때문에 특수소환한 블래스트나 게일을 코스트로 쓰는것이 안정적이다. 블리자드나 슈라의 효과를 응용하면 비교적 코스트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 일단 발동만 하면 레벨과 공격력을 가리지 않고 원하는 BF를 찾아올 수 있으므로 능동적으로 카드를 골라올 수 있다.

사족. 엘리멘틀 히어로 페더맨의 페더 윈드와는 관계없다(...) 일러스트에 나와 있는건 게일.

3.1.2. 어게인스트 윈드

card1003301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어게인스트 윈드
일어판 명칭 アゲインスト・ウィンド
영어판 명칭 Against the Wind
일반 마법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자신은 그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데미지를 받고,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어지간하면 다크 버스트로 대부분의 우수한 BF들을 샐비지 가능. 높은 공격력의 BF는 대미지를 무시하기 힘들다. 크리터소환승 서몬 프리스트도 회수가능한 다크 버스트가 여러모로 편의성이 높다. 공격력이 ?인 BF(블랙 페더)-극광의 아우로라는 아예 선택이 불가능하므로 주의. 데스 웜뱃, 레인보우 라이프, 마테리얼 드래곤, 블랙 페더 드래곤 등으로 대미지를 회피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엔 묘지 회수도 불가능해지므로 발동하는 의미가 없다.

일러스트에 나와있는 건 카르트.

3.1.3. 블랙 페더 슛

card73708344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페더 슛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フェザー・シュート
영어판 명칭 Black-Winged Strafe
일반 마법
패에서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상대 필드 위에 수비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낸다.

이 카드도 블랙 페더 드래곤처럼 BF가 아닌 그냥 블랙 페더이기 때문에 관련 서포트를 받을 수 없다.

애니에서는 파괴였는데, OCG화에서는 묘지로 보내는 효과가 되었다. 덕분에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일방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은 강점. 사실 파괴로 해버리면 죽은 자에게 흔드는 손의 하위 호환이 되어버린다는 점도 있다. 그렇다곤 해도 채용 여지는 높지 않다. 표시 형식 제한도 까다로울 뿐 아니라, 죽은 자에게 흔드는 손, 블랙 코어, 실드 크래시 등 상위 호환이라고 할 만한 카드가 너무 많다. 표시 형식 변경 효과를 가진 BF와 연계가 된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 해도 상기한 카드들에게 밀린다.

또 사족. 엘리멘틀 히어로 페더맨의 페더 슛과는 관계 없다(...) 일러스트에 나와 있는건 게일.

3.2. 지속 마법

3.2.1. 검은 선풍

항목 참고.

4. 함정 카드

4.1. 일반 함정

4.1.1. BF-백 플래시

card73708364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백 플래시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バックフラッシュ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acklash
일반 함정
자신의 묘지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5장 이상 존재할 경우,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애니 53화에 등장한 함정. 이걸로 자이언트 폭탄 에어레이드, 다크 플랫 톱을 단번에 쓸어버렸다.

묘지에 블랙 페더가 5장 이상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묘지에 카드를 쌓는 것 쯤은 별로 어려운 일도 아니고 듀얼 후반에는 블랙 페더가 충분히 쌓여 얼마든지 펑펑 터트릴 수 있다. 수비표시까지 부수는 블랙 페더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의 상위호환이 되는 것이다. 단, 직접 공격에만 대응하는데다 그 공격 반응형 함정이 전부 하락세이고, 듀얼 후반에는 5장 조건을 충분히 만족 시킬 수 있겠지만 그 동안 이 카드는 잉여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채용률은 극히 낮다.

그리고 이후 비슷한 공격반응형 함정 신카드 블랙 소닉이 나오면서 더 입지가 위험해졌다.

4.1.2. BF-마인

card73710702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마인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マイン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oobytrap
일반 함정
세트된 이 카드가 상대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었을 때,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상대 라이프에 1000 포인트 데미지를 주고, 자신은 덱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지뢰라는 이름답게 상대가 밟으면(=터트리면) 효과가 발동한다. 효과는 욕망의 단지+1000 대미지라는 강력한 효과지만, 상대쪽에서 밟아주어야만 하는데다가, BF가 먼저 나가떨어지거나 같이 터져 버리면 효과 발동이 불가능하다. 주의할 것.

예거와의 두 번째 듀얼에서 예거를 피니시하는 데 사용했다. 정황상 예거가 '제스터스 패닉'으로 자폭한 것이었지만.

사실 트라이브 포스를 놀리는 말이라 카더라 더 이상 지뢰가 아니다! 지뢰가

4.1.3. 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

card1003296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
일어판 명칭 デルタ・クロウ-アンチ・リバース
영어판 명칭 Delta Crow - Anti Reverse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세트된 마법 / 함정 카드를 전부 파괴한다. 자신 필드 위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3장뿐일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상대만의 카드를 파괴하므로 안전한 전투가 가능하다. 프리체인 카드에 발동조건도 느슨하다. 3장 BF가 있다면 패에서 발동가능해서 대량전개의 이점을 살릴수 있다. 단, 앞면표시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은 맹점. 발동에 체인을 걸어서 앞면 표시가 된 지속 함정 역시 파괴할 수 없다.

본래는 그냥 "3장" 존재할 경우라고 쓰여져 있었으나, 일본판 한정으로 이후 듀얼리스트 에디션 Vol.3(DE03-JP)에서 재록되면서 에라타가 이루어져 저 텍스트가 되어, 룰 혼동이 해소되었다. 사실 원래 그냥 3장이라고 쓰여있으면 개구리(유희왕)의 "죽음의 합창"을 보아 3장 이상 존재해도 발동 가능해야 맞을 듯.

참고로 일본판에서는 아니지만 한글판에서는 "-" 부분이 띄어서 나왔다. 영어판도 마찬가지인듯.

아티팩트가 강세를 타면서 BF의 대 아티팩트 결전병기 소리를 듣고 있다. 상대 턴에 마함을 대량 파괴하는 드문 효과인지라 아티팩트의 헛점을 노려 바보 만들어주기 딱 좋기 때문. 3마리 소환시 패 발동은 쓸 수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효과인지라.

애니메이션에서는 시큐리티를 상대로 크로우가 사용. 세트된 카드라면 마법/함정/몬스터를 모두 파괴할 수 있는 고성능 카드였다. 그러나 볼가전에서 사용할때는 OCG효과로 변화되었다.

4.1.4. 페이크 페더

card1003254_1.jpg
[JPG image (Unknown)]
FakeFeather-DP11-EN-C-1E (Unknown)
내수판 해외판

한글판 명칭 페이크 페더
일어판 명칭 フェイク・フェザー
영어판 명칭 Fake Feather
일반 함정
패에서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상대의 묘지에 존재하는 일반 함정 카드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한다. 이 카드의 효과는 선택한 일반 함정 카드의 효과와 같아진다.

단순히 1:1 제거카드를 카피하면 손해다. 검은 선풍과 병용하거나 어드밴티지를 얻는 강력한 카드(ex :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 격류장, 매직 실린더)를 카피하는 쪽이 좋다. 상대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코스트를 무시한다는 이점이 있다.(발동 조건은 무시하지 못한다) 일러스트로 보나 효과로 보나 도굴꾼의 블랙 페더 버전같다.

원작에서는 예거전에서 궁정의 매너를 복사, 듀얼의 돌파구가 되었다. 보머전에서는 블러핑카드로 사용되었다.

4.1.5. 블랙 썬더

항목 참고.

4.1.6. 블랙 백

card73710700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백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バック
영어판 명칭 Blackback
일반 함정
자신의 턴에만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공격력 2000 이하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이 카드를 발동하는 턴에, 자신은 몬스터를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일반 소환을 봉인해버리기 때문에 검은 선풍과는 상성이 최악이다. 마법 카드가 아닌 함정 카드라서 세트하고 다음 자신의 턴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단점. 단순 소생이라면 드래그니티-블랙 스피어 쪽이 우월하다.

4.1.7. 검은 날개의 인도

card73712457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검은 날개의 인도
일어판 명칭 黒羽(くろはね)の導(みちび)き
영어판 명칭 Black Feather Beacon
일반 함정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자신이 데미지를 받았을 때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레벨 4 이하의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그냥 제피로스나 어게인스트 윈드와 함께 쓰면 된다. 하지만 함정 특유의 타이밍이나 코스트를 감안하더라도 이중 소환이나 희생의 제물에게 여러 면에서 밀린다.

4.1.8. 블랙 리턴

card73712458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리턴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リターン
영어판 명칭 Black Return
일반 함정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이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상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자신의 라이프를 회복하고, 그 몬스터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특수 소환 시 회복 + 상대 바운스 효과. 강제 탈출 장치보다 나은 점은 라이프 회복인데 환경이 환경인지라 발동 조건 디메리트가 훨씬 무겁다. 차라리 강탈장을 쓰는게 나을지도..

일러스트엔 BF-흑창의 블래스트와 나츄르 팔키온이 그려져있는데,이 카드의 발동은 나츄르 팔키온에게 씹힌다(;) 발동해서 역으로 당하는 상황인 모양이다

4.1.9. 블랙 부스트

card73713557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부스트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ブースト
영어판 명칭 Blackboost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튜너 2장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한다.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한다.

애니에서는 튜너 여부 관계없이 무조건 2장만 있으면 2장 드로우한다는 막장 효과였는데, OCG되면서 조건이 많이 엄격해져서 활용은 힘들다.

4.1.10. BF-앵커

card73708365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앵커
일어판 명칭 BF(ブラックフェザー)-アンカー
영어판 명칭 Blackwing - Bombardment
일반 함정
"BF(블랙 페더)"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싱크로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엔드 페이즈시까지 이 카드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

싱크로 한정의 대미지 상승 카드. 조건도 조건이고 코스트도 코스트라 아마 쓸 일은 없다.

애니에서는 지속함정으로, '자신 필드 위의 BF를 릴리스하고 발동한다. 이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자신 필드 위의 싱크로 몬스터 1장의 공격력을 엔드 페이즈시까지, 이 카드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라는 효과였다.

4.1.11. 블랙 소닉

card100018194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소닉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ソニック
영어판 명칭 Black Sonic
일반 함정
자신 필드의 몬스터가 "BF(블랙 페더)" 몬스터 3장뿐일 경우, 이 카드의 발동은 패에서도 할 수 있다.
①: 상대 몬스터가 자신 필드의 "BF(블랙 페더)" 몬스터에 공격 선언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의 앞면 공격 표시 몬스터를 전부 제외한다.

직공에만 대응하는 BF(블랙 페더)-백 플래시의 상호 호환급 카드. 제외이므로 스타더스트 드래곤 등 파괴내성 카드들도 잡을 수 있다. 분명 126화에서 크로우가 사용하면서 효과를 말할 때는 블랙 페더 드래곤 전용 함정이었지만 텍스트엔 그냥 BF라고 적혀 있었다.

Dragons of Legend에서 OCG화되면서 BF가 공격 대상이 되었을 때로 발동 조건이 변경되었고, 델타 크로우-안티 리버스처럼 몬스터가 BF 3장뿐이면 패에서 발동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일단 대상 비지정 제외라서 당하는 입장에서는 발동자체를 막지 않는이상 막을 방법이 거의 없는지라 이제 파괴내성이 있다고 BF를 상대로 세트 카드를 경계하지 않으면 피 볼 수 있다.

4.1.12. 블랙 리벤지

card100018195_1.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블랙 리벤지
일어판 명칭 ブラック・リベンジ
영어판 명칭 Black Wing Revenge
일반 함정
①: 자신 필드의 비행야수족 몬스터가 전투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에 "BF(블랙 페더)-블랙 크레스트 토큰"(비행야수족 / 어둠 / 레벨 2 / 공 0 / 수 800) 2장을 특수 소환한다.

BF가 아닌 그냥 비행야수족이 터져도 발동할 수 있다. 아무 페널티도 없는 것도 장점. 비행야수족 한정으로 종언의 화염과 거의 비슷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심지어 OCG에서는 원작에 붙어 있던 공격력 제한도 사라져서 상향.

다만... 무려 효과 파괴도 아니고 전투 파괴를 코스트로 한다는 점에서 조건이 너무나도 무겁다. 그에 비하면 효과는 사소한 수준.

원작에서는 공격력 1000 이하의 몬스터가 전투 파괴되었을 때라는 조건이 붙어 있었다. 133화에서 크로우가 그란엘의 공격을 열풍의 기브리로 막은 뒤 발동해 블랙 부스트와의 연계로 태세를 정비하려 했지만, 토큰을 수비 표시로 소환한 덕분에 그란엘의 효과로 관통 효과를 갖고 특소된 스카레드 노바 드래곤에게 2700의 관통 대미지를 먹었다. 이후 남은 토큰 1마리로 어드밴스 소환을 한걸 보면, 릴리스 불가 효과는 없는 모양이다.

5. 관련 카드

5.1. 블랙 페더 드래곤

이름에 BF(블랙 페더)가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에 BF로 치지 않는다. 게다가 효과도 BF와는 전혀 관계 없는 효과. 그저 원작에서만 관계가 있었다뿐일 수준이다. 해당 항목 참고.

5.2. 현익룡 블랙 페더

코믹스판 듀얼 드래곤으로 위의 리메이크격으로 등장한 카드. 물론 얘도 마찬가지로 BF로 치지 않는다(...) 효과도 BF랑 전혀 관계없어 아니나다를까 여전하다. 항목 참고.

6. OCG화 되지 않은 코믹스 카드

한글판 명칭 BF(블랙 페더)-하현의 사룬가
일어판 명칭 (일어명)
영어판 명칭 (영어명)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불명 불명 500 500
상대 필드 위에 공격력 2000 이상의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한글판 명칭 블랙 싸이클론
일어판 명칭 (일어명)
영어판 명칭 (영어명)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에 'BFT'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1장 이상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속공 마법 카드로 취급하고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마법, 함정 카드 1장의 발동과 효과를 무효로 하고, 그것을 파괴한다.

한글판 명칭 블랙 페더 애로우
일어판 명칭 (일어명)
영어판 명칭 (영어명)
일반 함정
자신의 묘지에 4종류 이상의 'BF'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발동할 수 있다. 몬스터 1장의 효과를 무효로 한다.

한글판 명칭 BF 델타 유니온
일어판 명칭 (일어명)
영어판 명칭 (영어명)
일반 함정
이 턴 파괴된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를 전부 특수소환 한다. 그 후 필드 위의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 한 장을 지정하고, 지정한 몬스터 이외의 모든 'BF'라고 이름 붙은 몬스터를 지정한 몬스터의 장착 카드로 취급하고 장착한다. 이 때 지정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장착한 카드의 수×500 올라간다.

시로코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효과. 코믹스 본편에서 크로우는 호크 죠와 노퉁그를 소생시킨 뒤 호크 죠를 지정, 그람과 노퉁그를 호크 죠에게 장착시켰다.
----
  • [1] 룰 변경으로 일부 수많은 "엔드 페이즈시까지"라는 텍스트가 "턴 종료시까지"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