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9nine

last modified: 2015-04-06 15:20:29 Contributors


왼쪽부터 사타케 우키(웃키), 무라타 히로나(히로로), 카와시마 우미카(우미니), 요시이 카나에(칸쨩), 니시와키 사야카(챠아퐁)
팀명이 아홉수
8eight와는 아무 관련 없다. 쿠닌도 아니다.
레프로 엔터테인먼트[1] 소속의 95인조 여성 댄스 그룹. 나인이라고 읽는다. 일본 아이돌 중에서는 노래 잘하고 춤도 잘 추며 비주얼도 괜찮은 편. 기본적으로는 폭넓게 어필할 수 있는 정통파 아이돌스러운 곡 위주로 활동하지만 코믹, 발랄, 섹시 등 다양한 컨셉과 아이돌 팝, 일렉트로니카, 록,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올라운드형 스펙을 갖췄다. 음반 레이블은 빅터 엔터테인먼트(리뉴얼 전) → SME Records[2](리뉴얼 후).

오른손을 정수리에 대고 왼손을 다리 쪽으로 뻗어 몸으로 '9' 모양을 만드는 포즈를 '9nine 포즈'라고 한다. 나인을 대표하는 동작 중 하나.
나인의 팬과 스태프 등을 모두 합쳐 '9nine 패밀리'라고 칭한다. 공식 팬클럽 명칭인 'ふぁんきゅー(fan9)'보다 '9nine 패밀리'가 더 먼저 등장한 말이기 때문에 '9nine 패밀리' 쪽이 더 자주 쓰이는 편.
팀명 9nine은 원래 9인조였기 때문에 붙은 명칭이었지만 5인조가 된 뒤에는 '완벽하지 않은 9들이 모여 완벽한 10을 향해 노력한다' 또는 '5명이서 9명 수준의 파워를 보여준다'는 의미로 바뀌었다. 팀의 대표 날짜는 9월 9일[3] 이 날은 리뉴얼 나인이 결성된 날이기도 하다.

Contents

1. 멤버
2. 소개
3. 활동
3.1. 인디즈
3.2. 빅터 엔터테인먼트에 계약
3.3. 5인 체제로
3.4. 재시작
3.5. 조정기
3.6. 다시 찾아온(?) 위기
3.7. 드디어 흐름을 타다
3.8. 2015년
4. 실력
5. 컨텐츠
6. 문제점
7. 음반
7.1. 싱글
7.2. 디지털 싱글
7.3. 앨범
8. 외부 링크

1. 멤버

평소 서는 위치는 왼쪽부터 웃키-히로로-칸쨩-우미니-챠아퐁 순이었으나, 2013년 중반부터 우미니가 센터로 복귀하면서 웃키-칸쨩-우미니-히로로-챠아퐁 순으로 바뀌었다.
  • 사타케 우키(佐武宇綺)
    블로그, 트위터
    공식 문답 1 2
    1992년 3월 8일생, 애칭은 웃키(うっきー). 챠아퐁과 함께 결성 초기부터 있던 오리지널 멤버. 리뉴얼 전까지는 보컬에서 챠아퐁의 바로 아래 자리를 맡았지만 칸쨩과 히로로가 들어오고 나서 파트 지분이 줄어들었다. 그라비아 아이돌로 미스매거진 2009 독자특별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 7월 3일부터 매주 화요일에 심야 라디오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땀을 많이 흘리며,[4] 천연오타쿠 캐릭터 담당. 流星のくちづけ부터는 가끔씩 안경 캐릭터를 내세우기도 한다. 2013년 2월 23일에는 베리즈코보츠구나가 모모코, 아이돌링!!!의 키쿠치 아미와 함께 NHK의 버라이어티에 참여하여 예능감을 보여주면서 '아이돌 왕'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하지만 예능 출연은 제로 2013년에 정식으로 성우 오디션을 치러 2014년 1분기에 방송되는 본즈스페이스 댄디에서 QT역을 맡게 되면서 성우 활동도 시작했고 DJ에도 도전하고 있다.
  • 니시와키 사야카(西脇彩華)
    블로그, 트위터
    공식 문답 1 2
    1992년 9월 30일생, 애칭은 챠아퐁(ちゃあぽん). 사타케 우키와 함께 연장자이자 팀의 리더격 존재로, 퍼퓸의 멤버 아~쨩의 여동생. 언니와 마찬가지로 본명보다는 주로 애칭인 챠아퐁으로 불린다. 자매가 동글동글해서 상당히 닮았고, 외모뿐 아니라 팀내 역할도 언니를 많이 닮았다. 퍼퓸 및 사야시 리호 등과 마찬가지로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 출신. 언니가 뜨고 나서 일렉트로니카 컨셉으로 유닛활동을 한적도 있고,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 출신인 만큼 이쪽도 데뷔 초부터 계속 메인 보컬을 맡을 정도로 제법 안정적인 가창력 및 댄스 실력을 보여준다. 강한 성량을 바탕으로 보컬의 파워를 책임지는 리드보컬 타입으로 리뉴얼 후에도 칸쨩과 함께 보컬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다. 언니처럼 말재주가 있어 MC도 많이 맡는다. 니코생에서 매월 1회 방송되는 레귤러 프로그램의 MC를 맡고 있으며, 2012년 4월에 진행된 아이돌 골목제의 MC도 담당하였고, 이들의 라이브에서도 메인 MC를 담당한다. 또한 2011년 4월부터 심야 라디오 프로그램 STROBE NIGHT를 레귤러로 진행하고 있다.[5] 친한파로도 유명하다.[6] 라디오에서는 같은 친한파인 언니 아~쨩과 함께 한국남자와 결혼하고싶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을 정도. 아~쨩 동생으로 퍼덕들에게는 인지도가 있는 편이지만 대중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고, 아이돌 비주얼이 아니기 때문에 팬덤 내 인기도 떨어지는 편이다.
  • 요시이 카나에(吉井香奈恵)
    블로그, 트위터
    공식 문답 1 2
    1993년 4월 8일생, 애칭은 칸쨩(かんちゃん). NMB48야마모토 사야카와 같은 예능 스쿨 「리틀캣」출신으로, 칸사이 지방에서 개최되는, 2009년 ORC200 보컬 퀸 콘테스트[7]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전적이 있다. 뛰어난 가창력과 미성으로 팀의 메인 보컬을 담당하며, 가창력을 바탕으로 2012년 10월 3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마크로스 시리즈 30주년 기념 뮤지컬에서 히로인인 사쿠라 크로포드 역을 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나 인지도는 별로 늘지 않은 듯. 이쪽도 자주 갱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인 멤버 중 블로그 활동이 그나마 가장 활발하다. 주로 센터에 서지만 인기는 챠아퐁과 함께 최하위를 달리고 있다. 리뉴얼 후 실력파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그 전까지 센터였던 우미카를 밀어내고 실력이 뛰어난 칸쨩을 센터에 넣어줬으나 인기는 늘지 않았기 때문에 인기 없는 센터라는 특이한 포지션이 되었다. 결국 2013년에는 우미카에게 다시 센터 자리를 빼앗겼다. 다만 센터만 빼앗겼을 뿐 노래 지분은 빼앗기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곡에서는 칸쨩의 목소리를 많이 들을 수 있다.
  • 카와시마 우미카(川島海荷)
    블로그, 트위터
    공식 문답 1 2
    1994년 3월 3일생, 애칭은 우미니(うみにー). 9nine의 수지[8] 팀의 비주얼 에이스로, 영화/드라마/라디오/CM/성우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여 팀내 최강의 인기와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보컬도 활동하면서 상당히 늘어서 요시이와 니시와키 바로 다음 수준까지 치고 올라왔다. 9nine 활동을 하지 않으면않아도 충분히 잘 나가지만 자신이 활동하고 싶어서 계속 활동하고 있으며, 집에 멤버들을 불러 같이 식사 및 쇼핑을 할 정도로 다른 멤버들과 사적으로도 상당히 친한 사이이다. 9nine을 지하 아이돌로 분류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도 이 카와시마 우미카가 있기 때문. 문제는 인기 여배우이기 때문에 일본 아이돌 오타쿠에게는 어필되기 어렵다는 것. 일단 나인에서 우미카의 인기는 최상위에 속하지만, 이것을 일본 아이돌로서의 인기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제로 2010년 7월, 리뉴얼 직전에 자신이 등장하는 영화에 타이업된 곡을 싱글로 발매했을 때, 위클리 46위[9]로 인기나 인지도에 비해 매우 낮은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 무라타 히로나(村田寛奈)
    블로그, 트위터
    공식 문답 1 2
    1996년 12월 29일생, 애칭은 히로로(ヒロロ). 팀내 최연소이자 최단신 멤버로, 로리츳코미, 춤 담당. 작은 체구에 걸맞지 않게 파워풀한 댄스가 특징. ORC200 보컬 퀸 콘테스트 특별상을 수상했으므로 가창력도 나름대로 있다. 2006년 에이벡스 오디션에 합격하였으나 퇴사한 뒤 칸사이의 라이브 하우스에서 지하 아이돌로 활동하다가 2010년 ORC200 보컬 퀸 콘테스트의 특별상을 수상한 뒤 합류하였다. 고교를 졸업한 다른 멤버들과 달리 아직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개인 활동은 5명 중 가장 적지만 로리인지라 팬덤 내 인기는 좋은 편이다.
공식 이미지 컬러는 우키-보라, 챠아퐁-주황, 칸쨩-분홍, 우미니-하늘색, 히로로-노랑이지만, 공연에서만 사용하고 싱글 활동에서는 거의 맞추지 않는다.
  • 전 멤버
    • 마츠자와 아즈사 - 2007년 1월 탈퇴.
    • 와가츠마 미와코 - 2007년 1월 탈퇴. 스타더스트로 이적하여 배우로 활동 중.
    • 카토 루비 - Hey! Say! JUMP타카키 유야와의 스티커 사진 스캔들로 인해 2007년 12월에 탈퇴.
    • 아시다 마리에 - 전 리더. 2009년 3월 27일 졸업.
    • 요시다 마이 - 2009년 3월 27일 졸업.
    • 야마오카 미도리 - 2009년 3월 27일 졸업. 프로덕션 에이스로 이적하여 츠키미야 미도리라는 예명으로 성우 활동 중.
    • 시모가키 마도카 - 2010년 8월 31일 계약 해지. 레프로 엔터테인먼트에서 연극 배우로 활동 중.
    • 미우라 모에 - 2010년 8월 31일 계약 해지. 레프로 엔터테인먼트를 떠나 배우로 활동 중.

06.02 07.01 08.01 09.03 10.07
Sweet Snow first 9 second 9 Smile Again 리뉴얼
마쓰자와 - - - -
와가쓰마 - - - -
카토 카토 - - -
아시다 아시다 아시다 - -
요시다 요시다 요시다 - -
야마오카 야마오카 야마오카 - -
사타케 사타케 사타케 사타케 사타케
니시와키 니시와키 니시와키 니시와키 니시와키
미우라 미우라 미우라 미우라 -
- 시모가키 시모가키 시모가키 -
- 카와시마 카와시마 카와시마 카와시마
- - - - 요시이
- - - - 무라타

2. 소개

그룹 완성도와 멤버 개개인의 능력치는 상당히 뛰어나지만 컨텐츠와 홍보가 너무 부족하여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는 팀.

소속사도, 음반사도 나쁘지 않고 골든시간대 인기 토크쇼에도 나오고,[10] 영화/드라마/CM 등에서 활약하는 카와시마 우미카가 있어 인지도도 어느 정도는 있는 편이라 '지하 아이돌'이라고 부르기에는 약간 애매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싱글 판매량은 인지도에 비해 적은 편이다. 멤버 각자가 배우, 모델, 라디오, MC, 뮤지컬, 그라비아 등 다방면에서 개인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도 이 그룹의 특징. 그렇다고 해서 멤버들이 그룹 활동에 소홀한 것은 결코 아니다. 할 마음이 없었다면 애초에 배우로 인기가 많은 우미니가 배우 활동을 희생하면서까지 굳이 활동을 계속할 이유가 없고, 우키와 챠아퐁이 몇 번 하고 관둘 밴드 퍼포먼스를 위해 연주했던 적도 없는 악기 연습을 했을 리도 없었을 것이다.
그룹으로서 판매량은 안습이지만 개개인은 나름 인지도가 있는지라 인맥도 나름 있는 편. 일단 챠아퐁의 언니가 속한 퍼퓸을 시작으로 라이브 이벤트 등에 같이 자주 참여했던 도쿄죠시류퍼덕 및 지하 아이돌 팬으로 유명한 오키테 포르쉐, 개그 콤비 「포테이토 소년단」의 키쿠치 토모요시 등은 9nine과도 친한 편이다. 특히 아~쨩의 경우는 자기 여동생이 있다고 나인을 알게 모르게 지원해주고 있고 나인의 공연도 가끔씩 보러 와줄 정도. 그리고 사실상 아~쨩이 나인을 가장 많이 홍보해주고 있다. 물론 개개인으로 따지면 인맥이 더 넓어진다. 나카노 선플라자 공연 때에는 영화판 「괴물군」에 우미니와 같이 출연했던 오노 사토시가 화환을 보내기도 했고, 시트콤에 같이 출연했던 히라노 아야도 꾸준히 화환을 보내고 있으며, 챠아퐁은 언니를 통해 카라와 친분이 있다. 심지어는 AKB사단과의 인맥도 있다. 우키와 미야자와 사에오래 전부터 친했으며, 칸쨩과 야마모토 사야카는 같은 예능 스쿨 출신이다.
2012년 들면서 공식 유튜브 채널도 개설하였고 결성 이후 첫 오리콘 TOP10에 들어가고, 첫 홀 라이브 및 야외 라이브, 라이브 투어를 실시하였다. 소속사의 푸시 및 멤버들의 실력을 바탕으로 천천히 자리를 잡아가는 추세로, 음악적 방향성은 전혀 다르지만 멤버인 챠아퐁의 언니가 있는 퍼퓸과 비슷하게 대기만성형 아이돌의 노선을 따라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
그룹 활동은 라이브 이벤트나 단독 공연 등 가수로서의 활동에 충실하며, 대외 이벤트에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2012년까지는 아이돌 위주의 이벤트에 주로 참여하였으나 2013년 여름부터는 록 페스티벌에도 참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이돌' 노선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발매 이벤트에서 하이터치회도 하고 있고 상술도 약간은 부리고 있지만 다른 아이돌들의 상술에 비해서는 약간 미지근한 편.[11] 그래서 안 팔리고 있다. 다만 2013년 「Re:」에서 상술을 쓴 것이 나름 효과가 좋아서 이 이후로는 BOX세트 상술을 쓰기 시작했고 발매 이벤트를 실시하는 기간도 꽤 늘렸다.

3. 활동

상당한 곡절을 겪은 그룹이다. 데뷔 초기의 잦은 멤버 교체 후에 현 멤버 체계가 굳어진 것도 있고 멤버가 바뀌면서 음악색 자체가 달라지면서 이전 시절과 단절되어버린 안타까운 역사도 있다. 하지만 레이블 문제 때문에 9년차가 되는 2014년에야 과거의 역사를 약간 꺼내기 시작한 정도로, 역사는 길지만 그 역사로 스토리를 만드는 데에는 소극적인 상태이다.

3.1. 인디즈

2005년 9월에 레비프로덕션(레프로 엔터테인먼트의 전신)의 주니어 클래스에서 마츠자와 아즈사, 와가츠마 미와코, 카토 루비, 아시다 마리에(리더), 요시다 마이, 야마오카 미도리, 사타케 우키, 니시와키 사야카, 미우라 모에의 이름처럼 9인조로 결성되어 2006년 2월 14일 게이트 레코드에서 첫 싱글 「Sweet Snow」를 발표했다. 싱글을 발매한 뒤에는 실력 향상을 위해 도내 각지에서 거리 라이브 등을 실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빅터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기 전인 2006년 7월 26일과 8월 30일에 디지털 싱글을 두 장 냈으나 팬층 사이에서의 인지도는 낮다.

3.2. 빅터 엔터테인먼트에 계약

2007년에 마츠자와 아즈사, 와가츠마 미와코가 탈퇴하고 오하걸 출신의 시모가키 마도카와 당시 인기를 쌓아가고 있던 젊은 여배우 카와시마 우미카가 새로 합류하여 2007년 3월 21일 빅터 엔터테인먼트의 Babestar 레이블로 첫 앨범을 발표한 뒤 거리 라이브 등으로 활동하며 실력을 쌓았다. 12월에는 Hey! Say! JUMP타카키 유야와의 스티커 사진으로 인해 카토 루비가 팀을 탈퇴하여 8인조로 재구성되었다. 9nine이 8eight가 되었다

2008년 6월 4일에 타워 레코드 한정 두 번째 싱글 「Show TIME」을 발표하였고, 다음달인 7월 9일에 마노 츠키코의 영향을 받아 록 위주로 구성된 두 번째 앨범을 발표하였다. 이 앨범의 오리콘 위클리 최고 순위는 186위. 9월 9일에는 거리가 아닌 공연장에서 첫 단독 라이브를 실시하였다.

3.3. 5인 체제로

2009년 3월 27일, 두 번째 단독 라이브를 1,2부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1부가 끝나고 아시다 마리에, 요시다 마이, 야마오카 미도리가 졸업하여 시모가키 마도카, 사타케 우키, 니시와키 사야카, 미우라 모에, 카와시마 우미카의 5인조로 라이브 2부를 진행하였다. 이 라이브의 DVD는 1,2부로 나누어 발매되었지만 당시 나인의 인기가 없었던지라 많이 팔리지는 않았다.
아시다 마리에, 요시다 마이, 야마오카 미도리가 졸업하는 이유를 명확히 밝히지 않고[12] 사실상 정리해고 식으로 내쫓은 운영진에 불만을 가진 얼마 없는 일부 팬들이 이 과정에서 9nine 팬질을 그만두기도 하였다.
2009년 4월부터 첫 라디오 레귤러를 맡아 Smile Again 발매 직전까지 약 반 년 동안 진행하였다.

2009년 10월 21일, 시모가키 마도카, 사타케 우키, 니시와키 사야카, 미우라 모에, 카와시마 우미카의 5인조로 Babestar에서 메이저 첫 싱글 「Smile Again」을 발표하였다.
2010년 1월 20일에 발매된 메이저 둘째 싱글 「ヒカリノカゲ」는 초동 2,941장으로 오리콘 위클리 28위에 들어갔고, 이때 음악 방송에도 처음 출연하였다.

3.4. 재시작

2010년 7월 27일, 소니 뮤직에서 K-POP 및 댄스 음악의 유행에 편승하여 퍼포먼스 걸즈 유닛을 결성하기 위해 후보자 9명을 2박 3일로 합숙시켜 현재의 멤버 구성인 사타케 우키, 니시와키 사야카, 요시이 카나에, 카와시마 우미카, 무라타 히로나가 선택되었고, 8월 31일에는 시모가키 마도카와 미우라 모에가 블로그를 통해 팀을 탈퇴한다는 소식을 알렸으며, 9월 9일에 레이블을 SME Records로 이적하고 요시이 카나에, 무라타 히로나가 공식적으로 팀에 합류하여 리뉴얼 뒤 재데뷔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출된 왼쪽 사진이 카라미스터 의상을 모방했다 하여 약간 뉴스가 되었다.
이때도 역시 시모가키 마도카와 미우라 모에는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신생 9nine 오디션에도 참가하지 않고 탈퇴 처리가 되어 얼마 없는 일부 팬들이 9nine 팬질을 그만두게 된 원인을 제공하였다. 9nine 팬 자체가 많지 않긴 하지만 이 때문에 리뉴얼 전후의 팬층이 단절되어 리뉴얼 전의 9nine 팬 중에 리뉴얼 이후에도 계속 9nine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팬들은 그리 많지 않고, 리뉴얼 후에 유입된 팬층은 리뉴얼 전의 9nine에 대해 잘 모른다.
리뉴얼과 동시에 TOKYO MX에서 첫 단독 레귤러 프로그램인 「Go!Go!9nine」을 SHINING☆STAR 발매 직후까지 방송하였고, 리뉴얼 후의 유일한 레귤러 라디오 프로그램을 2012년 3월까지 방송하였다.

2010년 12월 1일에 STAR DRIVER 빛의 타쿠토의 1쿨 엔딩에 타이업된 다섯째 싱글[13] 「Cross Over」를 발표하였다. '프로펠러 댄스'라고 불리는 손을 흔드는 댄스가 포인트. 위클리 최고 순위는 25위로 리뉴얼 전의 4번째 싱글에 비해 큰 순위 차이는 없어 보였지만, 초동 4,764장에 11주 동안 차트에 들어 총 판매량이 처음으로 10,000장을 넘겼다.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2쿨 오프닝에 타이업되어 2011년 3월 9일에 발매된 여섯째 싱글 「SHINING☆STAR」는 이들의 싱글 중 처음으로 데일리 TOP10에 들어갔으며, 위클리 13위에 초동 7,669장을 달성하였다. 도호쿠 대지진의 영향으로 발매 이벤트가 1회를 제외하고 모두 중단됐고 레귤러 방송도 종영됐지만 이 싱글 역시 8주 동안 차트에 들어 14,066장을 판매하였다.

3.5. 조정기

2011년 3월 28일 레귤러 방송이 종영되고 나서부터는 푸시도 끊겼다 본격적으로 라이브 및 퍼포먼스 아이돌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시작한다. 2011년 7월 28일에는 메자마시라이브에 참여하였으며, 8월 27일에는 도쿄 아이돌 페스티벌에 참여하였다. 또한 9월 10일에는 리뉴얼 1주년 기념으로 신주쿠BLAZE에서 리뉴얼 후 첫 단독 라이브를 개최하였으며, 9월 26일에는 HEY!HEY!HEY!에도 처음으로 참여하였다.

2012년 1월 11일부터 3월 28일까지 히라노 아야와 함께 니혼 테레비의 심야 시트콤 「こんなのアイドルじゃナイン?!」을 촬영하였다.

2012년 1월 25일에 발매된 아홉째 싱글인 벨제바브 5쿨 엔딩 타이업 「소녀 트래블러(少女トラベラー)」에서는 HEY!HEY!HEY!, 뮤직재팬, MelodiX!, CDTV, 해피뮤직 등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과 샤베쿠리 등 골든 TV방송에도 넣어주는 등 광푸시를 아주 잠깐 받았다. 그 덕분인지 위클리 9위에 들어 9nine의 9nine번째 싱글이 위클리 9nine위를 하였다. 처음으로 오리콘 TOP10에 들었고, 초동 역시 10,191장으로 처음으로 10,000장을 넘었다. 하지만 이 이후로 푸시는 다시 끊기고 최소한의 방송 노출만 하는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

2012년 3월 7일 발매된 세 번째 정규 앨범은 초동 8,955장으로 위클리 8위를 기록하였고, 소녀 트래블러에 이어 총 판매량이 10,000장을 넘었다.[14] 또한 앨범 발매와 거의 동시에 외국에서는 무용지물이긴 하지만 SME Records에서 유튜브 공식 채널을 개설하였다.

2012년 5월 6일에는 일본청년관에서 첫 홀 라이브를 개최하였고, 8월 19일에는 첫 야외 라이브를 개최하였으며 11~12월에는 첫 라이브하우스 투어도 결정되었다.

2012년 10월 12일부터 TV 도쿄에서 방송되는 심야 드라마 「하오하오! 강시걸~도쿄전시대전기~(好好!キョンシーガール〜東京電視台戦記〜)」에 우미카가 주연, 나머지 멤버들이 조연으로 등장하고, 이 드라마의 주제가를 싱글로 11월 14일에 발표하여 데일리 4위로 최고 데일리 기록을 갱신하였다. 그러나 위클리 TOP10에는 들지 못했다.
또한 2012년 10월 1일부터 TV 도쿄에서 방송되는 애니메이션 「옆자리 괴물군」의 엔딩 주제가 「White Wishes」를 12월 12일에 발매하였다. 여전히 위클리 TOP10에는 들지 못했고, 데일리 기록도 갱신하지 못했지만 초동 12,475장으로 2012년까지의 초동 기록을 갱신하였고, 4주차에는 SHINING☆STAR의 누적 판매량을 뛰어넘었다.

2012년 12월 14일에 실시한 크리스마스 기념 아카사카BLITZ 라이브는 티켓 발매 후 곧바로 매진을 이루었다. 이 라이브 영상은 리뉴얼 후 첫 라이브 DVD로 2013년 4월 24일에 발매되었다.

2013년 2월 16일에는 COOL(멋진) 컨셉, 17일에는 POP(발랄한) 컨셉으로 시부야 SOUND MUSEUM VISION에서 라이브를 실시하였고, 이 공연 영상의 일부가 2013년 2월 22일 레프로 공식 채널에서 공개되었다. 이 공연도 챠아퐁의 언니 아~쨩이 관람하러 왔다.
2013년 3월 10일에 나카노 선플라자 주야 라이브를 실시하였고, 이 라이브에서 7대 도시 투어가 결정되었다. 당일권까지 팔아 간신히 회장을 채운 정도이지만 그래도 2013년 초까지 했던 나인 공연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동원하였다. 이 공연에는 평소 나인과 친한 도쿄죠시류가 관람하러 왔다.[15]

3.6. 다시 찾아온(?) 위기

리뉴얼 초기에 STAR DRIVER 빛의 타쿠토의 타이업을 맡은 인연으로 2013년 2월 9일 개봉되는 「STAR DRIVER THE MOVIE」의 테마곡 「colorful」을 2013년 2월 6일 발표하였다. 사양과 홍보, 방송 출연이 줄어든 결과 초동 8,574장으로 판매량이 전작들에 비해 줄어들었다.

2013년 3월 13일에는 리뉴얼 후 두 번째 정규 앨범을 발매하였다. 이 앨범의 총판은 전작보다 떨어진 9,697장.
투어의 경우 두 번째 투어이고, 처음 실시하는 지역도 있는데다가, 평소 하던 도쿄 근교 1일 공연과 달리 관객이 분산되다 보니 파이널 공연을 제외하면 회장을 채우지는 못했지만 본 사람들의 평은 상당히 좋다. 5월 11일 오사카 공연은 이들의 소속사 사장과 챠아퐁의 언니 아~쨩이 관람하였고 5월 12일 히로시마 공연은 니시와키 자매의 어머니가 관람하였다고 한다.

2013년 4월에 방송되는 오노 에레나 주연의 TBS·MBS 목요 심야 드라마 「탱크탑 파이터」에 우미카가 우정출연하고, 이 드라마의 오프닝에 타이업된 싱글 「Evolution No.9」은 6월 12일에 발매하였다. 이 싱글을 구매한 사람 중 2000명에게 7월 20일 무료 단독 라이브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는 상술을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전작은 나인보다 덜 팔렸던 도로시 리틀 해피(8위)에게도 더블 스코어로 밀리며 Evolution 없이 위클리 11위를 차지했고, 총판도 1만장에 약간 모자란 9,958장으로 2012~2013년에 발매한 나인 싱글 중 최저 판매량을 기록했다. 결국 2013년 7월 31일에 발매한, 소속사 후배 베이비레이즈의 싱글(15위, 11,171장)에도 판매량에서는 밀리고 말았다. 9nine(´;ω;`)불쌍해요

활동은 하고 있지만 큰 진전이 없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오리멘인 우키와 챠아퐁은 트위터에서 활동에 대한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16]

3.7. 드디어 흐름을 타다

2013년 5월 17일에는 SUPER☆GiRLS를 제외하면 지하 아이돌 공연이긴 하지만 결성 8년만에 나인 사상 처음으로 홍콩에서 해외 공연을 실시하였다. 공연에 대한 평가는 역시 상당히 좋은 편.

「少女トラベラー」 이후 한동안 변변한 푸시가 없었으나 소속사에서는 2013년 여름을 승부수로 결정하고 공격적인 푸시를 시작했다. 2013년 6월 29일에 생방송으로 방송되는 TBS 「음악의 날」에 출연하는 것이 결정되었고,[17] 리뉴얼 후 2011년부터 꾸준히 참여했던 TIF(7월 28일)와 메자마시라이브(8월 23일)에 3년 연속으로, 2013년 8월 10일에는 a-nation에 2년 연속으로 참여한다. 2013년 8월 4일에는 일본 최대급 록 페스티벌 ROCK IN JAPAN FESTIVAL에 참여하는 것도 결정되었고, 2013년 8월 11일 서머소닉, 9월 21일 이나즈마 록 페스티벌, 9월 28일 걸즈어워드 등 굵직한 이벤트에 게스트로 참여하는 것이 결정되었다. 또한 2013년 8월 25일에는 로컬 아이돌 페스티벌에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한다. 2013년 9월 8일에 실시하는 9nine의 날 전야제는 유스트림을 통해 전세계에 동시 중계되었다. 시청자 수는 16,396명.

우미카가 2013년 11월 24일부터 할 연극으로 인해 바쁜 와중에도 2013년 11월 4일 도쿄 디즈니랜드의 마이하마 앰피시어터에서 단독 공연이 결정되었다. 비록 매진은 못 시켰지만 연출 등의 면에서 '모의 무도관' 등 호평을 받으며 여름 이벤트를 통한 실력 성장을 보여주었다. 2014년 7월 16일 이 공연의 DVD·블루레이 발매가 결정되었다.

11월 20일에는 소속사 선배 아라가키 유이가 출연하는 리갈 하이 2기 타이업을 받은 새 싱글을 발매하였다. 그 동안 나인이 받아왔던 타이업은 대부분 심야 프로그램 타이업이었기 때문에 이들에 비하면 나름 대형 타이업이라고 할 수 있다.
리갈 하이2 타이업인 「Re:」의 PV 풀버전은 비록 하루 천하긴 했지만 10월 16일 GyaO! 데일리 1위도 해 봤고 야후 재팬 톱에도 올라가는 등 나름 반응이 나왔다. 또한 아이튠즈나 레코초쿠 음원 100위권 이내에 드는 등 음원에서도 나름 선방하였고 초동 판매량도 기존 총판의 3배 정도 되는 3만장 가까이 나왔다. 하지만 음반 판매량은 이전에는 없던 19부 체키회를 넣는 등 나인의 사정상 할 수 없는[18] 악수회를 제외하면 있는 상술을 대부분 동원했기 때문에 증가한 것이고[19] 음원 역시 자력으로 올라갔다기보다는 타이업을 받은 리갈 하이의 덕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자력으로 톱에 올라갈 수 있는 위치를 만드는 것은 아직 과제로 남아 있는 상황. 그래도 마기 2기 2쿨 ED에 타이업된 「With You/With Me」의 착우타는 레코초쿠 애니송 데일리 및 위클리 1위를 달성하였고, 음반 초동은 「Re:」에 비해 떨어졌지만 위클리 4위로 위클리 최고 순위를 갱신하였다. 아직 인기도 팬덤도 부족하여 음반의 낙폭은 좀 크긴 하지만 음원 및 PV 차트에서 적당히 높은 순위를 내고, 음원이 차트에 잔류하는 기간이 약간이지만 늘어난 것은 획기적인 성과. 마기의 타이업을 바탕으로 2014년 6월 8일 마기페스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2014년 3월 20·21일에 퍼퓸과 멤버 챠아퐁의 고향인 히로시마에서 퍼퓸과 니시와키 자매 첫 공동 라이브가 실시되었다.[20] 특히 3월 21일은 퍼퓸의 인디즈 데뷔일이자 나인의 메이저 첫 앨범 발매일이기도 하니 퍼덕과 나인 팬 모두에게 기념비적 날이었다. 앵콜무대에서는 아쨩과 챠아퐁이 서로 옷을 바꿔입고 상대 그룹의 노래를 부르고[21], 마지막에는 다같이 자매는 손 잡고 울면서퍼퓸의 Puppy love를 부르면서 마무리되었다.

2014년 6월 18일에는 위에서 언급된 Perfume FES의 콜라보 영상이 특전으로 수록된 리뉴얼 3rd 앨범을 발매한다. 본격적으로 상술이 증가한 뒤에 발매하는 앨범이기도 하고 총 16곡에 신곡 13곡의 빵빵한 구성 및 퍼덕들의 도움 등으로 이전 앨범들의 판매량을 갱신할 것으로 보이고 실제로 판매량 갱신은 성공하였다. 특히 Puppy love의 콜라보는 비록 1코러스뿐이지만 퍼퓸의 싱글 Cling Cling에는 없고 여기에만 수록되어 있다고 한다. 다만 수록 DVD가 상당히 호평인 것과는 별개로 컨셉이 너무 갑자기 변경된지라 아마존 재팬 등에서 수록곡에 대한 호불호는 크게 갈리고 있다.
2014년 8월 3일에는 출연 아이돌의 수가 급감한 가운데서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ROCK IN JAPAN에 출연하게 되었다. 퍼퓸의 투어 일정이 8월 3일만 비어 있긴 하지만, 퍼퓸도 휴식을 해야 하기에 자매 합동 공연은 아쉽게도 성립되지 않았다.

공연을 당일권까지 팔아 겨우 매진시키는 등 관객 동원력이 이전에 비해 급증한 것은 아니지만 2013년 들어 공연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좋아지고 있다. 2014년 4월 26일의 나카노 선플라자 밤공연은 비록 밤공연만이지만 오랜만에 매진을 이루었고, 결성 후 9년 동안의 결실로 싱글 데뷔 3110일이 되는 2014년 8월 21일에 무도관 공연이 결정되었다. 또 무도관 공연에 원정을 오는 팬들의 편의를 위해 버스 투어도 준비하고 있다. 다만 집객에 아이돌 DD 이외에는 어떤 버프 세력도 없기 때문에[22] 무도관을 채울 수 있을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결과적으로는 못 채웠지만[23] 공연 내적인 내용에서 '이전까지의 집대성'이라는 등 호평을 받으며 순조롭게 마무리되었다. 퍼퓸과 아~쨩의 가족, 베이비레이즈, 도쿄죠시류, 하리센본 하루나, 후단쥬쿠, 전 멤버였던 시모가키 마도카 등 연예인도 많이 관람하였고, 스와베 준이치를 포함한 스페이스 댄디 관계자들도 관람하여 9nine이 많은 사람들에게 지지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9년차를 맞이하는 9월 9일에는 9주년 9nine의 날 기념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고, 12월에 도쿄·오사카·나고야 투어 및 카운트다운 라이브도 결정되었다. 투어 첫 공연인 시부야 공회당이 일찌감치 매진되는 등 순조로운 첫 스타트를 끊은 상태다.
12월 31일 니코생을 통해 생중계된 카운트다운 라이브는 싱글 최고 총판의 약 2배 가까이 되는 6만 명 정도의 시청자가 집계되었다.

3.8. 2015년

2014년 말에 레프로의 블로그 지원사가 yaplog에서 아메바로 바뀌면서 멤버 전원의 아메바 블로그가 부활했다. 다만 완전히 새로 개설되었기 때문에 yaplog로 바뀌기 전의 글들은 여전히 볼 수 없다.

전원 레귤러 라디오가 부활하여 FM아이치에서 2015년 1월 7일부터 방송 예정이다. 2014년 4월부터 NACK5에서 9nineのモテNight Party♪라는 레귤러 라디오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상 챠아퐁과 나머지 멤버 1명의 2인 라디오고 독립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전원 레귤러 라디오는 2012년 3월 종영된 9nineのオールナイトニッポンR 이후 약 3년만에 부활한 셈이 된다.

그 동안 지적돼 왔던 약점 중 하나인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노선을 지향하면서 퍼포먼스를 보여줄 기회가 적은'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2015년의 목표를 '라이브'로 잡고 2015년 봄~여름에 걸쳐 지방 위주의 전국 투어를 실시한다. 도쿄 근교인 치바,카나가와,사이타마와 뜬금없는 교토는 규모를 너무 줄여서긴 하지만 일반발매 직후 매진되었다.
무도관 이후 음반 활동에서는 긴 휴지기가 있었다. 싱글텀 1년 3개월이 되는[24] 6월 17일에 새 싱글의 발매가 결정되었고 8월에 했던 무도관 DVD도 10개월 텀으로[25] 동시 발매한다.

4. 실력

결성 초기부터 모든 이벤트를 라이브로 진행하면서 실력을 쌓아 왔기 때문에 리뉴얼 전부터 실력이 있던 팀이었다. 리뉴얼하면서 멤버 2명이 팀을 떠나긴 했지만 리뉴얼의 취지가 'K-POP 대항마'였기 때문에 K-POP과 승부할 수 있도록[26] 실력을 검증받은 멤버를 새로 영입하였다. 이 때문에 일본 아이돌 중에서는 실력이 있는 축에 속한다. 가요제 우승자 칸쨩과,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에서 체계적인 보컬 및 댄스 훈련을 받아 데뷔 초부터 메인보컬을 맡았던 챠아퐁의 가창력은 일본 아이돌 중에서 상당히 상위권에 해당한다. 그런데 둘 다 인기가 떨어진다. 우키도 데뷔 초부터 라이브로 거리 공연을 펼친 덕에 리뉴얼 전부터 괜찮은 실력을 보유했으며, 팀의 얼굴마담에 해당하는 우미카도 활동하면서 실력이 늘어 나름대로 좋은 가창력을 보여주고 있고, 2010년에 새로 들어온 히로로도 칸쨩과 마찬가지로 ORC200 보컬 퀸 콘테스트에서 수상한 전적이 있는 만큼 확실히 실력이 갖추어진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모두 가창력이 있기 때문에 파트 분배가 매우 공정하며, 보컬 밸런스도 잘 맞추어져 있어 제창에서도 일체감이 있다. 가창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인지 곡들의 키가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라는 것도 특징.
메인 보컬을 담당하는 칸쨩과 챠아퐁의 보컬 성향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도 강점. 칸쨩이 고음 및 미성의 감성적 보컬이라면 챠아퐁은 중저음과 성량을 바탕으로 한 파워풀한 보컬을 담당한다.
격렬하거나 곡예적인 안무를 구사하는 팀은 아니지만 정통파 아이돌스럽게 발랄하고, 어느 정도의 완성도와 세련미를 갖추고 있으며, 일체감이 강한 안무를 구사하는 것이 특징. 그에 따라 이들의 퍼포먼스는 멤버들의 실력을 바탕으로 한 완성도 높은 라이브와 아이돌스럽게 발랄하고 일체감이 있는 안무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곡에 넣는 안무는 대체적으로 어렵지 않아 팬들도 따라 출 수 있을 정도이지만, 2013년 공연에서부터는 곡과는 별개로 댄스 타임을 넣어 '댄스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투어가 적고 정기 공연도 없는 상황인지라 다른 아이돌들에 비해 공연 횟수가 비교적 적어 후반으로 가면 체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 일이 있다는 약점도 있다.

칸쨩은 기타, 우미카는 피아노, 히로로는 드럼을 취미로 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칸쨩은 기타, 히로로는 드럼, 우키는 베이스, 우미카와 챠아퐁은 키보드를 담당하여 일본청년관과 히비야 야외음악당에서 밴드 라이브를 보여주었다. 우키와 챠아퐁의 경우 일본청년관 라이브 전까지 악기를 다룬 적이 없지만, 연습을 통해 어느 정도의 실력 상승을 보여주었다. 밴드로서 아주 잘한 편은 아니더라도 9nine은 댄스 그룹이지 밴드가 아니고 어차피 다시 밴드로 활동을 할 리도 없으므로 보여주기 식으로는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다는 평.

그 외에도 연기자가 있는 그룹인 만큼 연극도 시도하고 있고, 프리스타일 댄스도 시도한 적이 있으며, DJ의 리믹스에 맞춘 퍼포먼스도 보여주는 등 매 라이브마다 다양한 것을 시도해 보고 있다. 호응을 이끌어낼 만한 곡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도로 호응을 만들어내는 것이 9nine 공연의 특징. 보는 사람이 많지 않긴 하지만 본 사람들의 평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5. 컨텐츠

나인의 유튜브 활용을 요약하자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는 있지만,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다. 2012년에 소속사인 레프로 엔터테인먼트와 음반사인 소니 뮤직에서 각각 유튜브 공식 채널을 개설하여 공식 채널 자체가 레프로 채널과 SME 채널로 나누어져 있다. 당연하지만 공식 채널이 나누어져 있으므로 얼마 있지도 않은 구독자가 팀킬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음반사를 이적하면서 리뉴얼 전후가 단절되어 리뉴얼 전의 컨텐츠가 거의 없다는 것도 나인 컨텐츠의 한계 중 하나. 리뉴얼 전 싱글인 「Smile Again」과 「ヒカリノカゲ」의 유튜브 공식 PV는 각각 1분 40초 버전과 45초 버전밖에 없고, 온전하게 남아있는 리뉴얼 전 영상이라고는 「Happy×2 Eyes」의 공식 PV 정도뿐이다.

또한 SME 공식 채널은 소니 뮤직답게 일본에서만 접근할 수 있고 당연히 SME 채널에서 공개되는 공식 PV 등의 컨텐츠도 일본에서만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일본인에 대한 대우가 좋다고도 볼 수 없는 게, 2013년 리뉴얼 2집 발매에 맞춰 멀쩡히 있던 풀버전 PV를 모두 비공개 처리하고 짧은 버전으로 바꿔 버렸다. 이 PV들은 2013년 8월 30일에 모두 풀버전 HD로 다시 올라왔으나, 여전히 일본에서만 볼 수 있고 복구하면서 조회수가 초기화되었다.
레프로 공식 채널에서는 2013년 1월 25일부터 이벤트나 공연 직캠, 오프샷 등을 매주 금요일에 정기적으로 올리면서[27] 한계를 보완하고 있다. 青・赤の9nine 이후로는 공연 DVD 대신 레프로 공식 채널에서 공연 실황의 일부를 공개하는 식으로 공연을 보여주려는 의도도 보이고 있다. 그래봐야 보는 사람만 보겠지만
青・赤の9nine
나카노 선플라자 공연 (1,2)
아이돌 난무(단독 영상, 도쿄죠시류와의 합동 영상)

2012년부터는 휴대전화스마트폰 한정으로 직찍직캠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세로 직캠이나 개인 직캠을 촬영하는 사람은 아직 없다. 휴대전화의 한계상 고화질은 포기하는 것이 좋지만 컨텐츠 부족에 시달리는 나인 팬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귀중한 컨텐츠이다.

2012년부터 시작한 니코생 레귤러 방송도 우키는 매주 수요일마다, 챠아퐁은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공연 실황을 니코생에서 중계하기도 했다. 하지만 니코니코 생방송도, 유튜브 전용 영상도, 트위터 활동도, 유스트림 영상도 모두 아는 사람만 찾기 때문에 새로운 팬층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 고로 TV 등의 미디어 노출 없이는 팬층을 모으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 외에도 블로그 활동은 거의 안 하지만 트위터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고, 2013년 리뉴얼 2집을 발매하면서 mixi유스트림도 개설하는 등 SNS 활용에 있어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

6. 문제점

일본 아이돌 중 가창력과 퍼포먼스 양면으로 우수한 실력을 갖췄고, 음악도 적당히 아이돌스러운 팀이지만, 멤버 구성 자체가 인기 여배우 우미카, 퍼퓸의 아~쨩 여동생 챠아퐁, 가창력과 퍼포먼스에서 인정받아 수상 경력이 있는 칸쨩과 히로로, 그라비아 아이돌로 상당히 잘 팔리는 우키인지라 멤버 전원이 평범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평범한 소녀들이 노력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판매 노선으로 삼는 일본 아이돌과는 완벽하게 정반대 방향을 향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가창력과 퍼포먼스의 완성도라든지 평범하지 않은 멤버 등이 오타쿠들의 감정 이입에 발목을 잡기 때문에 아이돌스러운 음악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그것만으로 일본 아이돌 오타쿠의 지지를 얻어내기에는 역부족인 상황. 다만 이 특징은 멤버 개개인의 능력치는 결코 나쁘지 않다는 뜻이므로 장점이 될 수도 있다.

카와시마 우미카 중심의 푸시 체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멤버 전원의 능력치가 괜찮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이미 인기를 얻은 우미카만 밀어주다 보니 다른 멤버들과 인기 및 인지도 격차가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우미카가 가무나 예능감이 뛰어난 멤버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우미카를 밀어주느라 가무나 예능감 등에서 더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다른 멤버를 밀어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멤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얻지도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컨셉을 소화할 수 있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일관성이 없고 애매한 컨셉이 되었다는 것도 문제점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사실 제대로 롱런, 혹은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히트곡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리 아이돌 그룹이라고 해도 음악적인 서포트를 제대로 해 줄 수 있는 프로듀서가 절실한데, 9nine은 이 부분에서 아직 이렇다 할 면모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28] 9nine에게는 AKB48을 책임지는 아키모토 야스시나, 모모이로클로버의 미친듯이 신나는 음악을 뽑아내는 햐다인, 퍼퓸(일본)에게 음악부터 인정받는 아티스트 노선을 구축하게 해 준 나카타 야스타카, 카라의 전두지휘자 스윗튠같은 든든한 지원군도 없는 상황이다. 적당히 아이돌 스럽게 발랄하고 듣기에 부담없는 음악을 들고 나오고는 있지만, 뜨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하다. 단, 인기를 얻는다면 전문 프로듀서가 없다는 점은 역으로 특정 프로듀서에게 얽매이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꾸준히 타이업을 받지만, 타이업된 프로그램의 인기에 너무 의존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도 한계 중 하나. 「Cross over」와 「SHINING☆STAR」는 각각 오리콘 차트에 11주, 8주 동안 들었지만, 이 다음에 발매된 싱글들은 6주 이상 차트에 들지 못했고, 판매량도 더 적게 나온 것을 고려해 보면 「Cross over」와 「SHINING☆STAR」가 오랫동안 팔린 이유는 노래 자체의 인기라기보다는 이들의 노래가 타이업된 「STAR DRIVER 빛의 타쿠토」의 인기의 영향이 크다. 물론, 좋은 타이업을 받으면 판매량이 급상승하고 오랫동안 팔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특징 자체를 단점으로 보기는 애매하지만, 그렇게 타이업을 받고도 발매 날짜를 잘 잡지 못한다. 타이업 곡의 경우 타이업된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동안에는 꾸준히 팔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일찍 발매하는 편이 좋지만 이들의 싱글은 곡이 타이업된 프로그램이 끝나거나 타이업 곡이 바뀔 무렵이 되어서야 발매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컨텐츠의 부족도 문제가 되는데, 어느 정도냐면 리뉴얼 나인보다도 후배인 SUPER☆GiRLS파스포 등의 아이돌보다도 컨텐츠가 부족한 상황. 단독 공연을 여러 번 했는데도 발매한 DVD는 단 3종류밖에 되지 않고, 라이브 영상은 유튜브는 물론 중국 동영상 사이트에서도 별로 찾아볼 수 없다. 리뉴얼 전에는 듣보잡이라 자료가 부족했고[29] 리뉴얼 후에는 2012년까지 그 흔한 라이브 DVD조차도 발매한 적이 없다.[30] 9nine은 아이돌로서의 예능감보다는 라이브 및 퍼포먼스 능력을 판매 노선으로 내세워 활동하는 팀이므로 팬층을 모으기 위해서는 라이브 및 퍼포먼스와 관련된 컨텐츠를 확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반사의 저작권 정책으로 인해 유튜브 등에 올라온 이들의 음원과 퍼포먼스 영상은 대부분 삭제되었고, 라이브 DVD도 거의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에 팬층이든 일반층이든 이들의 퍼포먼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적다. 이들의 곡이나 퍼포먼스가 대체적으로 호평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같이 컨텐츠가 너무 열악하기 때문에 일반인을 팬으로 끌어오는 것은 물론, 이미 있는 팬층을 유지하기도 힘든 상황.

요약하자면 소속사의 기획력 부족으로 9nine이 가진 '카와시마 우미카가 있다', '아~쨩 동생이 있다', '아이돌 다운 음악을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다양한 컨셉을 소화할 수 있다', '꾸준히 타이업을 받는다' 등의, 어떤 면에서 보면 팀의 장점이 될 것 같은 특징들이 오히려 팀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 9nine 최대의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뒤집어 말하자면, 일단 한번 흐름을 타면 위에서 언급된 장점들이 시너지를 일으켜서 상당히 큰 한방을 날릴 가능성이 있다는 뜻도 되기 때문에, 팬들은 계속 9nine에게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다.

7. 음반

7.1. 싱글

음반사발매일제목순위판매량수록 앨범타이업
인디즈2006.02.14Sweet Snow----
타워 레코드2008.06.04Show TIME162위470장second 9오토모에! ED
빅터 1st2009.10.21Smile Again44위2,708장-突然のラブコール : 나의 비밀★병기
빅터 2nd2010.01.20ヒカリノカゲ28위3,382장--
소니 1st2010.12.01Cross Over25위10,114장9nineSTAR DRIVER 빛의 타쿠토 1쿨 ED
소니 2nd2011.03.09SHINING☆STAR13위14,066장STAR DRIVER 빛의 타쿠토 2쿨 OP
소니 3rd2011.07.20夏 wanna say love U15위7,740장GREE ボクは敏腕マネージャー
소니 4th2011.12.21チクタク☆2NITE12위9,029장
チクタク☆2NITE : 란마 1/2 드라마
Angel Drops : THE KISS 十人十色のラブストーリー
소니 5th2012.01.25少女トラベラー9위12,832장
벨제바브 5쿨 ED
こんなのアイドルじゃナイン?!
소니 6th2012.06.20流星のくちづけ10위12,802장CUE방과후는 미스터리와 함께
소니 7th2012.11.14イーアル!キョンシー feat.好好!キョンシーガール/Brave11위13,771장하오하오! 강시걸 ~도쿄전시대전기~
소니 8th2012.12.12White Wishes11위14,317장옆자리 괴물군 ED
소니 9th2013.02.06colorful13위10,793장STAR DRIVER THE MOVIE
소니 10th2013.06.12Evolution No.911위9,958장MAGI9
PLAYLAND
탱크탑 파이터 OP
소니 11th2013.11.20Re:6위32,235장리갈 하이 2기 OP
소니 12th2014.03.12With You/With Me4위31,604장마기 2기 2쿨 ED

7.2. 디지털 싱글

발매일제목수록 앨범타이업비고
2006.07.26Shine--인디즈
2006.08.30夏服--인디즈
2007.02.14白い華first 9-리믹스 버전 수록
2008.04.30SKY(CM Version)second 9로토제약 「로토리세」풀버전 수록
2008.06.25メリーゴーランド넥슨 재팬 「마비노기
2009.03.25サクラプレリュードSmile Again(초회B)-
2009.05.20アンバランスSmile Again(초회A)-
2009.07.29Happy×2 Eyesヒカリノカゲ(초회A)이블린 뉴욕리믹스 버전 수록

7.3. 앨범

음반사발매일제목순위판매량비고
빅터 1st2007.03.21first 9--
빅터 2nd2008.07.09second 9186위897장
소니 1st2012.03.079nine8위12,443장
소니 2nd2013.03.13CUE15위9,697장
소니 3rd2014.06.18MAGI9 PLAYLAND9위18,411장

8. 외부 링크


----
  • [1]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여기저기 꽂아줄 힘은 있는 기획사로, 소속사 동료로는 아라가키 유이, 세가와 쿄코, 노넨 레나, 오노 에레나 등이 있다.
  • [2] 포르노 그라피티, 니시노 카나, Galileo Galilei 등 소속.
  • [3] 큐트의 날(9월 10일)과 하루 차이다.
  • [4] 마이크에 땀이 들어가 마이크를 고장낸 에피소드가 있다.
  • [5] 2011년 4월부터 2013년 3월까지는 목요일, 2013년 4월 1일부터는 월요일 레귤러로 참여하고 있다.
  • [6] 그냥 유행처럼 한류음악을 듣는 정도가 아니라 한국어를 배운다던지 할 정도로 한국을 좋아한다.
  • [7] 오오츠카 아이(1997년), 마스다 유카(2004년) 등을 발굴했다.
  • [8] 팀의 인기와 대외활동 등 여러 부분에서 비슷한 면모를 지닌다. 자기가 없으면 그룹이 그대로 망할 확률이 높다는 점도 그렇고, 혼자서는 잘나가지만 그게 정작 그룹 인기에는 보탬이 안 된다는 점도 같다. 팀내 인기는 그룹 멤버들 중 가장 많지만 그룹 활동에서 메인으로 서지 못한다는 것도 같다.
  • [9] 당시 무명이었던 9nine 명의로 발매되었던 ヒカリノカゲ의 위클리 순위(28위)보다 낮다.
  • [10] 이래봬도 9nine 명의로 메이저 음악 방송 중 하나인 HEY!HEY!HEY!에 두 번이나 나와서 노래를 불렀고 2012년에는 샤베쿠리와 TORE!, 24시간 테레비에도 출연하였다. 골든시간에 출연한 것은 아니지만 TBS의 음악 생방송인 음악의 날에도 출연하였다.
  • [11] 일부 싱글을 제외하면 발매 이벤트를 음반을 발매한 주에만 해왔고, 발매 이벤트는 해도 개별 악수회는 하지 않았으며, 인기가 있는 우미니와 그라비아 아이돌을 겸업하는 우키를 제외하면 수영복 그라비아도 촬영하지 않았다.
  • [12] 졸업 멤버 세 명의 당시 나이가 18세였다는 것을 고려하면 당시 9nine은 고등학생까지만 활동하고 멤버 교체를 통해 명맥을 유지해 나가는 프로젝트 그룹을 목표로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 [13] 메이저로는 3번째 싱글이지만, 위키백과 등에서는 5번째 싱글로 취급된다.
  • [14] 이 앨범은 싱글 판매량이 나인과 비슷한 다른 아이돌의 앨범에 비해 많이 팔린 편이다. 도쿄죠시류는 물론이고, 큐트의 2012년 정규 앨범보다도 많이, 그리고 오래 팔렸고, 초동에서부터 큐트의 2012년 정규 앨범 판매량을 상회하는 수치가 나왔다. 판매량을 사양 수로 나누어도 비슷한 수치가 나온다. 도쿄죠시류가 무도관 버프를 받고 발매한 2013년 앨범도 이 앨범의 판매량을 넘지 못했다.
  • [15] 나인도 도쿄죠시류의 무도관 공연을 관람하였다.
  • [16] 2013년 기준 우키는 21세, 챠아퐁은 9월 30일이 지나면 21세로, 일본 여성 아이돌 치고는 상당히 많은 나이이다. 또한 2014년 3월 3일이 지나면 9nine에 10대 멤버는 히로로밖에 남지 않는다.
  • [17] 여기 출연하는 여성 아이돌 그룹은 AKB48, SKE48, NMB48, HKT48, 노기자카46, 퍼퓸, 모모이로클로버Z, 모닝구 무스메 등으로, 나인 말고는 모두 인기나 인지도가 있는 그룹들이다.
  • [18] リリースイベントでのハイタッチ会に関しまして
  • [19] 2주차 판매량은 전작에 비해 약간 증가했지만 1,000장을 넘지 못했고, 11월 27일이 격전주라서 위클리 100위 이내에도 들지 못했다.
  • [20] 퍼퓸이 다른 가수들과 합동으로 공연하는 '타이반 투어' 인 'Perfume FES 2014'의 일환이었다. 여기에 참가하는 아티스트들 중 가장 인지도가 부족한 팀이 나인인지라, 회사가 아닌 아쨩이나 퍼퓸의 다른 멤버들이 나인을 강력하게 추천했을 것으로 보인다.
  • [21] 챠아퐁은 퍼퓸의 스파이스를, 아쨩은 나인의 SHINING☆STAR를 불렀다.
  • [22] 아~쨩의 여동생 챠아퐁이 나인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퍼덕이 있기야 하겠지만 소속사도 다르고 홍보도 별로 하지 않으며 결정적으로 퍼퓸과 나인이 방송에서 엮이는 일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나인을 같이 파는 퍼덕은 매우 적다고 해도 무방하다.
  • [23] 기사에서는 10,000명을 동원했다고 했으나 무대 뒤쪽을 천으로 가린 걸 고려하면 언플일 가능성이 높다.
  • [24] 리뉴얼 전후를 잇는 ヒカリノカゲ와 Cross Over의 싱글텀도 1년은 안 걸렸다.
  • [25] 2014년 12월 18일에 했고 관객도 나인보다 덜 채웠던 베이비레이즈(3월 18일)보다도, 2015년 3월 3일에 무도관 라이브를 한 베리즈코보(6월 10일)보다도 늦게 발매한다.
  • [26] 일본 아이돌은 대체적으로 가창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고려하자.
  • [27] 그 전에도 컨텐츠가 올라오긴 했지만, 갱신 주기가 불규칙적이었다.
  • [28] 9인조와 8인조 시절에는 마노 츠키코가, 리뉴얼 초기에는 agehasprings가 프로듀서로 참여했지만 2012년 중반 이후에는 전담 프로듀서를 기용하지 못했다.
  • [29] 리뉴얼 전에 라이브 DVD를 두 장 발매했지만 당시 9nine은 싱글이 약 470장, 앨범이 약 897장 팔린 팀이므로 라이브 DVD가 많이 팔렸을 리가 없다.
  • [30] 싱글 DVD에 공연 영상이 수록되어 있긴 하지만 그 영상은 극히 일부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