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키미우소"

E,AHRSS

4월은 너의 거짓말

last modified: 2015-04-14 18:15:07 Contributors

이 항목은 키미우소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코단샤 만화상 소년부문 수상작
제36회(2012년)제37회(2013년)제38회(2014년)
백의 소리4월은 너의 거짓말베이비 스텝

cover.jpg
[JPG image (Unknown)]
정발명칭 4월은 너의 거짓말
원제 四月は君の嘘
장르 학원물, 음악물
작가 아라카와 나오시
출판사 코단샤
연재기간 2011년 4월 6일~2015년 2월 6일
단행본 발매 일본: 10권(2014년 10월)
대한민국: 10권(2015년 4월)
완결 유무 총 44화 완결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등장인물
3.1. 주요 인물
3.2. 음악인
3.3. 기타
4. 삽입곡
5. 미디어 믹스
5.1. 애니메이션화
5.1.1. 스태프
5.1.2. 음악
5.1.2.1. 주제가, 커버 송
5.1.2.2. 사운드트랙
5.1.3. 에피소드 목록
5.1.4. 엔드 카드
5.1.5. 웹 라디오
5.1.6. OAD
5.1.7. 기타
5.2. 소설화
6. 외부 링크


1. 개요

일본만화. 약칭은 '키미우소(君嘘)'.[1] 장르는 학원물, 음악물. 작가는 차가운 학교의 시간은 멈춘다의 코미컬라이즈로 데뷔한 아라카와 나오시(新川直司). 코단샤의 월간 소년 매거진 2011년 5월호(4월 6일 발매)부터 2015년 3월호(2월 6일 발매)까지 연재되어 총 44화로 완결되었으며, 단행본은 2015년 5월 출간되는 11권을 마지막 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학산문화사를 통해 정식 한국어판 단행본이 발매되고 있으며, 번역은 최윤정이 담당하였다.

과거에 남다른 피아노 연주 실력으로 각종 콩쿠르를 휩쓸었지만 불미스러운 사정으로 지금은 피아노를 멀리하고 있는 소년 피아니스트가 자유롭고 열정적인 소녀 바이올리니스트와의 만남을 계기로 다시금 피아노와 마주한다는 내용으로 시작되는 청춘 음악 성장 스토리로, 여기에 사춘기 소년 소녀들의 우정과 사랑 이야기, 각양각색 연주가들의 이야기가 더불어 진행되며 작품의 축을 이루고 있다. 클래식 소재 음악물로서 호평을 받는 주된 부분은 작중 연주자의 사상이나 내면세계와 직결되는 생동감 있는 연주 장면의 묘사로, 관련 분야에 몸을 담고 있는 전문가들이 어드바이저를 맡거나 실제 홀에서 연주하는 풍경을 촬영하여 작중 연주 장면의 모델이 되는 등 심도 있게 취재에 응한 점이 하나의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다.

만화 대상 2012에 노미네이트(최종 15개 작품 중 13위)되었으며, 2013년 제37회 코단샤 만화상 소년 부문을 수상하였다.

A-1 Pictures가 제작한 TV 애니메이션은 2014년부터 이듬해까지 방영하여 원작 완결과 동시기에 종영하였다.

2. 줄거리

kimiuso_b.jpg
[JPG image (Unknown)]
"I met the girl under full-bloomed cherry blossoms,
and my fate has begun to change."


옛적에는 신동 피아니스트라 불렸지만 자신을 이끌던 어머니의 죽음을 계기로 트라우마가 생겨 몇 년 전부터 제대로 피아노를 칠 수 없게 된 소년 아리마 코세이의 눈에 비추어지는 세상은 여느 또래의 형형색색이 아닌 모노톤의 단조로운 풍경일 뿐이다. 반쯤은 자포자기하고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던 14살 초봄의 어느 날, 친구의 소개팅 자리에 인원수를 맞추기 위해 들러리로 불려 나간 코세이는 그곳에서 개성 넘치는 소녀 바이올리니스트 미야조노 카오리와 만나게 된다. 자기 나름대로의 스타일로 콩쿠르 과제곡을 자유분방하게 연주하는 그녀와 교류하며 코세이의 무채색 일상은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3. 등장인물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CV: 애니메이션 성우.

3.1. 주요 인물

  • 아리마 코세이(有馬公生) - CV: 하나에 나츠키
    imgChara1.jpg
    [JPG image (Unknown)]
    단행본 제9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주인공. 시립 스미야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14세 소년. 3월 28일생.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를 꿈꾸던 어머니의 엄격한 지도로 단련되어 비길 데 없이 정확하고 정밀한 연주 실력을 보유한 천재적인 피아니스트로 성장했다. 어린 시절부터 수많은 콩쿠르를 휩쓸며 유명세를 떨쳤지만, 해외 진출을 위한 콩쿠르 직전 어머니의 사망을 겪은 뒤 자신이 치는 피아노 소리가 들리지 않는 피아니스트로서 치명적인 증상을 갖게 되어 그때부터 지금까지 피아노를 멀리하며 자랐다.

    시한부 인생이었던 코세이의 어머니는 홀로 남겨질 아들을 걱정을 하여 스스로 먹고 살수 있는 길을 마련을 해주고자, 그 누구보다도 피아노 연주 기술을 철저하게 단련을 시켰다. 그 결과 정확함을 요구를하는 콩쿠르에서 늘 우승을 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주변에서는 인간 메트로놈, 꼭두각시, 연주 기계 등 그닥 좋지 않은 별명과 함께 안좋은 방향으로 유명해졌다. 그리고 훈련 어머니의 매를 이용한 매우 엄격한 지도하에 있었고, 조금이라도 성적이 떨어지면 혼났는데 이것이 다른 사람들이 보는데 앞에서 혼났었기 때문에 코세이와 그의 어머니에 대한 소문은 더더욱 더 안 좋아졌다. 이 때문에 어린 마음에 어머니가 빨리 죽었으면이라는 말을 하였고, 며칠 뒤 어머니는 정말 죽고 말았다. 어머니가 죽은 이유가 자신의 탓이라고 생각을 하였기 때문에 그에 대한 트라우마로 자신이 연주를 하는 피아노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녹음이 된 소리는 들린다.[2]어째 안쪽 사람은 요즘 괴로워 하는 캐릭터를 많이 연기하는 기분인데...

    미야조노 카오리를 만나게 되면서 재기하고 피아니스트의 길을 다시 걷는다. 처음에는 피아노 소리가 들리지 않아서 문제가 생겼지만, 어머니에게 단련된 철저하게 외워버려서 연주하는 기술 덕분에 대회를 무사하게 마치게 된다. 미야조노 카오리를 좋아하지만 친구인 료타와 더 가까운 것을 보고 늘 본심을 이야기 못한다. 카오리가 계속 입원을 하면서 휠체어 신세를 지게되자 자신의 어머니의 트라우마가 다시 살아나는 듯 했지만 결국 극복을 하더니, 심지어는 소리가 안 들리는 것마저 이용하는 경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카오리가 집중 치료실에 들어가면서 상황이 악화가 더 되면서 다시 슬럼프에 빠진다. 하지만 카오리에게 고백에 가까운 말을 듣게되고, 그녀를 위해서라도 콩쿠르에 참여를 한다.

    43화 연주에서 카오리의 환영을 보게되고 그녀가 사라지는 것을 보고 그녀가 수술중 사망을 하였다는 것을 암시하였다. 그 후 44화에서 그녀의 무덤에서 부모님에게 편지를 건내받고 코세이와 함께해서 즐거웠다는 내용을 읽는다.

    여담으로 소년만화 주인공답게 여자가 많이 꼬인 인물로, 그에게 플래그가 꽂힌 히로인만 4명[3]이다.

  • 미야조노 카오리(宮園かをり) - CV: 타네다 리사
    imgChara2.jpg
    [JPG image (Unknown)]
    월간 소년 매거진 2015년 3월호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코세이와 같은 스미야 중학교 3학년인 소녀 바이올리니스트. 7월 4일생. 천진난만, 기상천외, 때로는 폭력적인 변화무쌍하고 롤러코스터같은 성격의 소유자. 콩쿠르에 출장하는 바이올리니스트로, 악보를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 개성적인 연주 스타일로 심사원들에게는 혹평을 받는 경우가 잦지만 청중들에게는 호평을 받으며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하지만 큰 병을 앓고 있기 때문에 입원을 자주하다가 결국은 다리에 마비가 오는 증세까지 온다. 코세이가 다시 바이올린과 피아노 협주를 하자는 제안에 다시 서서 바이올린을 연주를 할 수 있게 재활치료에 들어간다.

    코세이에게 어느 정도의 호감이 있지만 자신에게 시간이 별로 없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솔직한 말을 하지 못한다. 병은 계속 악화되다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병 때문에 시한부 인생이라는 비운의 히로인이 될 것이라는 주변의 안타까움도 있다. 복용을 하는 약도 5~7개가 넘을 정도로 그만큼 병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애니메이션에서도 입술의 묘사라던가, 금발의 색이 탁해져 있는 묘사가 보여지고 있다.

    40화에서 집중치료실에 들어갔고 41화에서 다시 멀쩡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의 상태 때문에 코세이는 다시 침울해지지만 카오리가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며 그를 위해 수술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된다. 카오리 역시 코세이에게 자신의 마음 안에 너가 있다면서 고백에 가까운 말을 하고 자신을 두고 가지말라고 한다. 그리고 코세이와 같이 합동 연주를 위해서라도 수술을 받는다.

    처음에는 피아노 치는 소년과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두 소년소녀의 풋풋한 이야기를 그려가는 듯 하였으나, 내용이 전개되면서 카오리는 결국 코세이를 재기시켜주는 원동력의 존재가 되면서 동시에 사망 플래그를 세우지 않았냐는 말이 있었는데 사실이 되었다.

    43화에서 코세이의 피아노 연주 중, 그의 앞에 카오리의 환영이 나타나 바이올린을 연주하다가 꽃잎처럼 스러지는 장면이 나온다. 또한 43화 마지막 컷에서 코세이가 정중한 인사가 담긴 카오리의 편지를 확인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되는데, 44화 완결에서 수술 중 사망한 것으로 나왔다. 시집도 못가!! 가 복선일줄이야...

    죽기전 코세이에게 편지를 썼었고 실은 자신은 5살 때부터 코세이를 좋아했다는 것, 그러나 츠바키와의 사이에 자신이 들어갈수 없다는 걸 알고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척 접촉했었던 것을 편지에 알려주었다. 즉 제목의 거짓말은 그녀를 의미했던 것이다.스압주의[4]

    애니매이션에서는 병이 점차 진행됨에 따라 피부, 입술, 머리카락 같이 신체의 색톤이 어두워진다.

  • 사와베 츠바키(澤部 椿) - CV: 사쿠라 아야네
    imgChara3.jpg
    [JPG image (Unknown)]
    단행본 제3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코세이와 같은 스미야 중학교 3학년이자 이웃집 소꿉친구. 5월 19일생. 중학교에 진학해서 소프트볼을 시작한 스포츠 소녀. 코세이가 마음속 상처를 회복하고 다시 일어서길 바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코세이에게 느꼈던 남동생 같았던 감정은 단순한 우정이 아니라 연애 감정인 것을 깨닫는다.

    예전부터 코세이를 좋아하였지만 코세이는 카오리를 좋아하는 것을 눈치채고 있었다. 그래서 코세이에게 카오리는 와타리를 좋아한다는 말을 하면서 코세이를 카오리로 부터 떨어트려 놓을 생각이었지만 그럴수록 카오리에 대한 마음은 더 강해졌다. 그러다가 코세이, 카오리, 츠바키, 그리고 와타리 이 4명은 서로 본의 아니게 사각관계가 되면서 서로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5] 하지만 큰맘을 먹고 코세이에게 고백[6]을 하고 도망을 갔고, 다음 날부터는 의도적으로 계속 코세이를 피하고 다닌다.

    43화의 콩쿠르에서 카오리의 병세 때문에 멘탈이 붕괴되어서 다시 피아노를 칠 수 없는 지경의 수렁에 빠진 코세이를 재치기 한방으로 각성 시킨다.(...) 워낙 독특한 재치기인 탓에 단번에 코세이가 츠바키임을 알아 차렸고, 카오리 외에도 자신과 연결된 사람들이 많음을 깨닫고 콩쿠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시킨다. 44화에선 카오리를 잃은 코세이 앞에 나타나선 자신은 배후령처럼 코세이 곁에 쭈욱 있겠다며 고백을 한다. 어떻게 보면 작중 최종승리자 오오 소꿉친구 오오

    작중에서 등장한 가족은 어머니(CV: 오오우라 후유카)가 있다.

  • 와타리 료타(渡 亮太) - CV: 오오사카 료타
    imgChara4.jpg
    [JPG image (Unknown)]
    단행본 제3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코세이와 같은 스미야 중학교 3학년이자 소꿉친구. 4월 14일생. 축구부 부장을 맡고 있다. 코세이의 좋은 이해자들 중 한 명으로, 붙임성이 좋고 여자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소년. 카오리와 매우 가까웠기 때문에 코세이가 섣불리 카오리에게 마음을 고백을 하지 못하였지만 그것이 코세이가 재기를 하는게 큰 원동력이 되었다. 료타는 단지 카오리를 늘 붙임성이 좋은만큼 동급생 친구를 돌봐준다는 마음으로 카오리에게 접근을 하였지만, 코세이의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던 모양이다. 코세이가 카오리를 좋아하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결국은 료타는 코세이 스스로가 카오리에게 고백을 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다. 마지막화엔 카오리와 찍은 사진을 폰배경화면으로 해놓고 오랫돗안 쳐다본다. 카오리의 예상과는 달리 카오리를 잊지 못하는듯.

  • 아이자 타케시(相座武士) - CV: 카지 유우키
    imgChara5.jpg
    [JPG image (Unknown)]
    단행본 제4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동년배 정상급 실력을 보유한 소년 피아니스트. 어린 시절 코세이와 여러 차례 경쟁하여 패배했지만 코세이에게 승리를 거두는 것을 목표로 피아노를 계속하여 현재는 연이어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둘 정도의 거물로 성장했다. 2년만의 콩쿠르에서 코세이와 다시 만나게 되었고 코세이를 무너트릴 작정이었지만, 그의 생각과 반대로 자신의 연주를 코세이에게 인정을 받자 그새 데레데레한 모습을 보인다.[7] 서로 헐뜯는 사이가 되었기 보다는 라이벌이자 친구인 관계가 되면서 서로가 서로의 피아노 연주 실력에 영향을 받게 된다.

    피아노 실력은 톡톡 튀는 겉모습과 달리 삼인방(코세이, 에미, 타케시) 중 가장 안정적이다.[8] 셋 중에서도 가장 정통적인 피아노를 치지만 단순히 따라하는 수준을 넘어 자신만의 피아노를 치기 때문에 평가는 아주 좋은 편.[9]

    작중 등장한 가족은 밑에 적혀 있는 여동생 나기와 어머니(CV: 유야 아츠코)가 있으며, 이즈미(泉, CV: 코토부키 미나코)라는 동급생 여자친구를 두고 있다.#

  • 이가와 에미(井川絵見) - CV: 하야미 사오리
    imgChara6.jpg
    [JPG image (Unknown)]
    단행본 제4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정감 넘치는 연주를 하는 소녀 피아니스트. 동년배 정상급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리마 코세이에게 호감을 가졌고, 사실상 그를 짝사랑하고 있으나 겉으로는 무뚝뚝한 태도를 보인다. 어린 시절 코세이의 연주에 감동하여 피아노를 시작했다.[10]. 타케시와 달리 피아노 연주의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타케시처럼 늘 우승을 하는 것은 아니었다. 2년 뒤 콩쿠르에서 코세이와 다시 조우한다. 콩쿠르에 나온 이유가 코세이를 꺾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등 겉으로는 코세이에게 복수심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타케시에게 '진정한 아리마 코세이는 처음 나온 연주회에서의 연주 때 뿐이다'라고 말하기도 하였고, 콩쿠르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휴먼 메트로놈이라고 불리지 않던 진정한 코세이로)돌아와 내가 동경한 아리마 코세이'라는 생각을 하는 등 사실은 코세이가 자신이 동경하였던 진정한 모습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며 자신의 마음을 피아노 연주로 전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뒤에 코세이가 나와서 휴먼 메트로놈이라 불리던 시절의 연주를 시작했을 때, 자신이 예선 참가자들 중 누구보다도 독보적인 모습을 보였음에도 절망한 듯한 눈으로 감상을 시작하는 등 사실상 코세이와의 승부는 표면상의 이유였을 뿐이다.

    에미가 연주를 할 때 타케시가 코세이에게 그녀가 코세이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 사랑에 빠지기라도 한 듯이 열렬히 했다는 말이 있었는데, 타케시야 반은 장난으로 한 말이기는 하겠지만 그 말은 진실이다. 코세이에게 무뚝뚝한 반응을 보이고, 콩쿠르에 나간 이유도 그를 꺾기 위해서라고 말한 것은 사실 츤데레로서의 모습이었다.(...) 이후 코세이가 꼭두각시로서의 연주를 하지 않고 그 자신만의 연주를 선보이며 끝마치자 초반의 연주를 들었을 때와는 달리 미소를 지으고 홍조를 띄운채 만족한 모습을 보였고, 자신의 피아노 선생이 아리마의 이름을 언급하자 괜스레 깜짝 놀라기도 하였다.

    콩쿠르가 끝난 뒤에 열린 코세이가 카오리의 반주자로서 나오는 갈라콘서트에 변장을 한 채 오기는 하는데 이 변장은 자신의 피아노 선생에게 바로 들킨다. 그리고 자신은 코세이와는 상관없이 순수히 바이올린 연주를 감상하려 왔을 뿐이라며 당황한채 변명하지만 선생이 에미가 눈을 빛내고 있다라고 생각하며 그녀를 보며 '츤데레?'라고 여기는 등 실제 속마음은 아리마 코세이의 연주를 듣고 싶어서 온 것이 맞다. 바이올린을 맡은 카오리가 불참한 상태로 반주자인 코세이가 홀로 피아노 연주를 한 갈라콘서트에서 코세이가 자신의 슬픔과 결별하며 피아니스트로서 성장한 모습을 보고 에미 역시 더 쫓아갈 수 있다고 만족하며 코세이에 대한 호승심을 불태운다. 이 코세이의 갈라콘서트 연주를 감상한 이후 다른 연주회에서 뛰어난 실력을 선보이는 장면이 나오고, 여기서 코세이를 생각하며 '기다려 아리마'라는 생각을 하지만 곧바로 기다리지 말고 먼저 가라며 자신이 반드시 쫓아가줄 거라고 생각을 바꾼다.

    이후 코세이가 음대 부속 고등학교의 입학을 위해 상위권의 입상을 노리는 콩쿠르에 참여하고 그에게 빵을 나눠 받아 뒤에 합류한 타케시와 더불어 아리마를 사이에 낀 채 먹는다. 뒤에 이 셋이 과거 콩쿠르에 나왔을 때 나란히 앉아있던 장면이 나오는데, 당시 어린시절의 에미는 코세이가 옆에 있다는 생각을 하며 홍조를 띄운채 가슴을 두근거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래저래 훌륭한 츤데레.작중 언급된 공식 츤데레다

3.2. 음악인

주요 인물 외의 음악가들을 기재함.

  • 아이자 나기(相座 凪) - CV: 카야노 아이
    width=100%
    [JPEG image (Unknown)]
    단행본 제9권 표지에서 발췌 애니메이션 셜정화
    진부해요.
    쿠루미가오카 중학교 음악부 1학년. 아이자 타케시의 여동생이자 타케시와 마찬가지로 피아니스트이다. 타케시가 코세이를 동경하듯, 나기도 타케시를 동경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타케시가 코세이의 변한 모습을 보고 슬럼프에 빠지게 되자 코세이의 뒤를 스토커처럼 따라다니면서 몰래 장난을 치는 등의 행동을 하다가 코세이의 어머니의 친구이자 현재 코세이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는 유명 피아니스트 세토 히로코에게 피아노를 가르쳐달라고 졸라대서 승낙을 받지만 세토의 지시로 코세이에게 피아노를 배우게 되었다. 의외로 엄격한 코세이의 가르침에 처음에는 힘들어하고 툴툴거리기도 하지만 문화제 때는 이런 힘든 연습이 꽃을 피워 훌륭한 무대를 선보이고 연주자의 기쁨을 처음 맛본다. 코세이와 합주를 멋지게 완수하게 된다. 처음 만난 날부터 합주가 끝날 때까지 코세이에게 줄곧 본명을 감추고 '아이자토 나기(藍里 凪)'라는 가명을 대고 있었으나 합주 직후 본인의 입으로 직접 본명을 밝힌다.

    성격은 새침떼기같지만 외향적이며, 귀여운 외모에 학교에서는 기대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남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지만 정작 본인은 오히려 자신을 이끌어주는 연상의 남자가 취향인 듯하다. 오빠를 좋아하는 브라콤이지만 코세이에게 두근거리기며 콩쿠르때 누굴 응원해야할지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후에 완결화에서 한층 성숙해진 피아노를 치는 아리마를 보며 푹 빠진 듯한 눈치다. 아리마 선생님의 피아노가 되고 싶어.

    작중 인물 모두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장하지만 그 성장이 특히, 정신적 성장이 도드라지는 인물이기도하다. 처음에 코세이에게 접근할때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접근한 스스로를 '괴물 팬텀'이라고 지칭하나, 코세이와의 연습,교감이 이루어지고 연주회에서 순수한 연주자의 기쁨을 맛본 후 '오페라 극장의 무대를 꿈꾸는 크리스틴'이라고 스스로를 지칭하게 된다.

  • 아리마 사키(有馬早希) - CV: 노토 마미코
    코세이의 어머니. 지금은 고인.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였다. 시한부 인생 때문에 늘 병석에 누워있거나 휠체어 신세였다. 어린 아들이 늘 걱정이 되어서 자신이 없어도 먹고 살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자, 아주 철저하게 피아노 기술을 익히게 한다. 매우 정확함을 요구를 하는 콩쿠르의 특성상 곡의 모든 악보를 토씨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연주하게끔 학대에 가깝게 교육을 시켰다. 이 때문에 주변에서 악평을 듣게 되었다. 그래도 철저하게 익힌 기술 때문에 2년만의 공백기가 있었음에 불구하고 피아노에 다시 복귀하는데 그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다.

  • 세토 히로코(瀬戸紘子) - CV: 소노자키 미에
    아리마 사키의 친구이자 코세이의 스승인 유명 피아니스트다. 블랙커피 취향. 코세이와는 아기때부터 보아온 사이로 코세이를 피아니스트로 만드는데 크게 일조[11]하였지만 결국 코세이가 슬럼프에 빠졌기 때문에 책임감을 느낀다. 하지만 코세이가 슬럼프에서 빠져나와 다시 한 번 음악과 마주하려 하자 스승을 자처하고 코세이를 성심성의껏 지도하며, 속으로는 자신의 아들처럼 여기고 있다. 또, 아이자 나기가 제자 입문을 희망해서 그녀 또한 제자로 받아들이게 된다.가 아니라 코세이에게 떠맡긴다. 물론 어떤 이유를 가지고
    가족관계는 남편과 딸 코하루가 있다. 미인이지만 성격은 여장부답다. 이가와 에미의 스승인 오치아이 유리코와도 안면이 있는 사이이다. 2년 전에는 헤어스타일이 장발이었다고 한다. 딸 앞에서는 흡연을 하지는 않지만 흡연을 한다는 것을 숨기지는 못하였던 모양.

  • 타카야나기 아키라(高柳 明) - CV: 오야마 타카노리
    타케시의 피아노 스승. 오랜 시간 타케시를 가르쳤기에 그가 품은 코세이에 대한 복잡미묘한 호승지심을 어느 정도 헤아리고 있으며, 해외 진출 기회를 포기하면서까지 굳이 (코세이의 재활 무대가 된) 마이호 콩쿠르 참가를 택한 제자를 이해해 주었다. 실제로도 마이호 콩쿠르 1차 예선 당시 타케시는 코세이가 자신의 연주에 귀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에 고조되어 최상의 컨디션으로 압도적인 연주를 선보여 한층 더 성장했음이 분명해 보였기에 지도자로서 그 선택이 결코 틀리지 않았다고 판단했지만, 직후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뻗어나간 코세이의 연주를 본 타케시는 1차 예선 이후 이정표를 잃고 한동안 극심한 슬럼프에 빠져 보냈기에 지도자로서 자책하며 후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예전부터 타케시와 여러 차례 경합을 벌인 에미의 피아노 스승인 유리코와는 미묘한 경쟁 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 오치아이 유리코(落合由里子) - CV: 타나카 아츠코
    에미의 피아노 스승. 어렸을 때부터 그녀의 가능성을 지켜보고 있었다. 세토, 아리마 사키와도 인연이 있다.

  • 카자마(風間) - CV: 토비타 노부오
    심사위원장. 카오리의 연주 형태를 인정하지 않는다.

  • 미이케 토시야(三池俊也) - CV: 테라사키 유카
    중1 안경 속성의 소년. 카자마의 제자. 아이자 나기와는 같은 학교 동급생.

  • 사츠키(さつき) - CV: 덴도 리나
  • 코무기(小麦) - CV: 오자와 아리
    아이자 나기, 미이케 토시야의 동급생.

3.3. 기타

  • 검은 고양이(黒猫)
    코세이를 상징하는 일종의 심벌 애니멀. 작중에서는 코세이가 어린 시절 얼마간 길렀지만 코세이의 손에 상처를 내고 말아 결국 어머니가 키우지 못하게 했던 검은 고양이 '첼시(チェルシー)', 현재 시점에서 스미야 중학교 주변을 배회하며 이따금 코세이와 마주치는 검은 들고양이 '야옹이(ニャンコ)', 코세이의 내면세계에 '그림자'로서 자리잡아 그를 무겁게 짓누르는 한편 진정한 속마음을 대변해 주는 정신적 존재로서의 검은 고양이가 등장한다. 첼시의 경우 행방불명인 상태로 사망인지도 알 수 없는 채 기억에서 희미해졌고, 이 후 나타난 야옹이는 그 기억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존재였으나 카오리가 병이 악화되는 것을 와타리와 지켜보게 된 후 병원을 나오는 시점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하게 된다.

  • 사이토(斉藤) - CV: 오키츠 카즈유키
    고1. 작년 야구부 주장이었던 인물. 츠바키를 비롯한 뭇 여학생들에게 동경의 대상. 작중 대인배 중 한명.

  • 카시와기 나오(柏木奈緖) - CV: 이시가미 시즈카
    츠바키의 친구. 4각관계에 벗어난 관찰자 포지션. 객관성을 강조하기 위한 연출인지 원래 성격인지 표정 변화가 적다.
    아리마가 그 아이가 장난을 치다니 라고 말할정도로 진중한 성격인듯하다.
    하지만 부록 4컷만화에 의하면 아리마와 와타리가 장난치는 걸로 상상하기도 하는 부녀자 속성도 있는듯.

  • 세토 코하루(瀬戸小春) - CV: 미나세 이노리
    히로코의 외동딸. 티 없이 밝고 순진한 아이. 흑발이 아니다. 자신의 마음을 스케치북에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겨 한다. 처음엔 수줍어하더니 어린 아이 답게 코세이와 금방 친해지고 나중에는 연주를 축하해주기위해 코세이의 가슴에 그야말로 돌격하기도 한다. 히로코는 남편이 자신의 딸이 외간 남자에게 안긴 사실을 알면 울꺼라 말한다. 딸바보인듯

  • 아리마 타카히코(有馬隆彦)
    코세이의 아버지. 직업 사정상 단신으로 출장을 떠나는 경우가 잦아 집을 비우는 때가 많은 듯하다. 결국 마지막회까지 실제로 얼굴이 나오지 않는다.

  • 미야조노 부부 - CV: 오오카와 토오루(夫)&신도 나오미(婦)
    빵집을 경영하고 있는 카오리의 부모님. 아버지는 딸바보인 듯 하다. 어렸을 때부터 딸의 동경의 대상이었던 코세이를 반갑게 대해준다. 카오리 사후, 카오리의 편지를 코세이에게 전해주며 딸의 인생을 풍요롭게 해준데 감사한다.

  • 사이토 나츠미(斉藤夏美)
    애니메이션에서 일단 이름이 언급된 인물. 일본의 유명한 소설이었던 치고 동맹을 빌려간 기록이 있다. 야구부 에이스로 위에 언급된 사이토와 어떤 관계인지는 불명. 나이로 보자면 두 살 터울의 여동생에 해당할지도.

4. 삽입곡

코단샤 공식 유튜브 채널에 작품 홍보를 위해 작중의 주요 삽입곡을 직접 연주한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 제2화(제1권):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9번 '크로이처' 제1악장 #
    작중 연주자: 미야조노 카오리/실제 연주자: 이케다 리에코(池田梨枝子, 바이올린)

  • 제3화(제1권):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반짝반짝 작은별 변주곡 주제와 제1변주 #
    작중 연주자: 아리마 코세이/실제 연주자: 야마자키 카오리(山崎 香, 피아노)

  • 제5~6화(제2권): 카미유 생상스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Introduction et Rondo capriccioso, Op. 28) #
    작중 연주자: 미야조노 카오리, 아리마 코세이/실제 연주자: 이케다 리에코(바이올린), 야마자키 카오리(피아노)

  • 제12화(제3권):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13번 BWV 858 #
  • 제12화: 프레데리크 쇼팽에튀드 작품 번호 10-4(Étude Op. 10, No. 4) #
    작중 연주자: 아이자 타케시/실제 연주자: 스가노 마사노리(菅野雅紀, 피아노)

  • 제13화(제4권):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3번 BWV 848 #
  • 제14화(제4권): 쇼팽의 에튀드 작품 번호 25-11 '겨울바람'(Étude Op. 25, No. 11 "Winter Wind") #
    작중 연주자: 이가와 에미/실제 연주자: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 제16화(제4권):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15번 BWV 860 프렐류드 푸가
  • 제17~18화(제5권): 쇼팽의 에튀드 작품 번호 25-5(Étude Op. 25, No. 5) #
    작중 연주자: 아리마 코세이/실제 연주자: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 제21~22화(제6권): 프리츠 크라이슬러(Fritz Kreisler)의 사랑의 슬픔(Liebesleid) #
    작중 연주자: 미야조노 카오리, 아리마 코세이/실제 연주자: 이케다 리에코(바이올린),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 제23~25화(제6~7권):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가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한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Transcription of Kreisler's "Liebesleid" for piano, TN iii/5/1) #
    작중 연주자: 아리마 코세이/실제 연주자: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 크라이슬러 원곡의 바이올린과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독주곡이 합체된 사랑의 슬픔 #
    연주 팀의 오리지널 프로젝트인 것으로 보인다. 연주자는 이케다 리에코(바이올린)와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 제34화(제9권): 라흐마니노프가 연탄으로 편곡한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발레 모음곡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장미의 아다지오("Adagio" from Transcription of Tchaikovsky's "The Sleeping Beauty Suite" for piano 4 hands, TN iii/13) #
  • 제35화(제9권): 라흐마니노프가 연탄으로 편곡한 차이콥스키의 발레 모음곡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왈츠("Waltz" from Transcription of Tchaikovsky's "The Sleeping Beauty Suite" for piano 4 hands, TN iii/13) #
    작중 연주자: 아리마 코세이, 아이자 나기/실제 연주자: 스가노 마사노리(피아노), 스가노 카와이(菅野可愛, 피아노)

5.1. 애니메이션화

후지TV 노이타미나 방영작 (2014년 4분기/2015년 1분기)
잔향의 테러
PSYCHO-PASS 신편집판
PSYCHO-PASS 2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4월은 너의 거짓말
펀치라인

imgTop4.jpg
[JPG image (Unknown)]
imgTop3.jpg
[JPG image (Unknown)]
imgTop2.jpg
[JPG image (Unknown)]
imgTop1.jpg
[JPG image (Unknown)]
anime_logo.png
[PNG image (Unknown)]


2014년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후지 테레비노이타미나 시간대 등에서 TV 애니메이션이 방영하였으며 원작의 완결 시기와 맞춰 종영하는 동시 완결 형태를 취하였다. 전 22화. 애니메이션 제작은 A-1 Pictures가 담당.

일본 현지의 상세한 각 국 방영 정보는 공식 사이트의 방영 정보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한민국은 애니플러스에서 동시 방영. 애니플러스 프로그램 소개 페이지

종영을 며칠 앞두고 4일간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진행된 복습 상영회의 앙케이트 결과는 제1~6화의 '매우 좋았다'가 95%고 '그럭저럭 괜찮았다'가 2%, 제7~11화의 '매우 좋았다'가 97%고 '그럭저럭 괜찮았다'가 1%, 제12~16화의 '매우 좋았다'가 96%고 '그럭저럭 괜찮았다'가 2%, 제17~21화의 '매우 좋았다'가 98%고 '그럭저럭 괜찮았다'가 1%로 제법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2015년 2월 25일 발매된 BD+DVD 제1권의 오리콘 집계는 초동 약 9,800장, 누계 약 14,300장(4월 12일까지의 집계)을 기록하며 분기 상위권에 랭크하였다. MyAnimeList.net의 Top Anime 랭크에서 8.92점(57,585명 투표 기준)에 전체 작품 중 13위를 기록하며 영미권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5.1.1. 스태프

  • 원작: 아라카와 나오시
  • 감독: 이시구로 쿄헤이(イシグロキョウヘイ)[12]
  • 시리즈 구성, 각본: 요시오카 타카오(吉岡たかを)
  • 캐릭터 디자인, 총작화감독: 아이케이 유키코(愛敬由紀子)
  • 소품 디자인: 타카타 아키라(髙田 晃)
  • 미술 설정: 시오자와 요시노리(塩澤良憲)
  • 미술감독: 우스이 히사요(薄井久代)
  • 색채 설계: 나카지마 카즈코(中島和子)
  • 3D 디렉터: 오노 류타(小野竜太)
  • 촬영: 세키야 요시히로(関谷能弘)
  • 편집: 미시마 아키노리(三嶋章紀)
  • 음향감독: 아케타가와 진(明田川 仁)
  • 음악: 요코야마 마사루(横山 克)
  • 모델 아티스트: 사카타 토모키(阪田知樹), 시노하라 유나(篠原悠那)
  • 애니메이션 제작: A-1 Pictures

5.1.2. 음악

5.1.2.1. 주제가, 커버 송
  • 오프닝 테마(제1~11화) '光るなら'(2014년 11월 19일 싱글 발매)
    아티스트: Goose house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스튜디오 라이브 영상 ᕙ༼ຈل͜ຈ༽ᕗ 힘이나요 힘이난다요! 김이다요 김이난다요!

  • 오프닝 테마(제12~22화) '七色シンフォニー'(2015년 2월 18일 싱글 발매)
    아티스트: 코알라모드.(コアラモード.)

  • 엔딩 테마(제1~11화) 'キラメキ'(2014년 12월 3일 싱글 발매)
  • 삽입곡(제22화) 'キラメキ-公生とかをりの演奏ver.-'(2014년 12월 3일 싱글 발매)
    아티스트: wacci

  • 엔딩 테마(제12~21화) 'オレンジ'(2015년 2월 11일 싱글 발매)
  • 엔딩 테마(제22화) 'オレンジ(Acoustic Ver.)'(2015년 2월 11일 싱글 발매)
    아티스트: 세븐 웁스(7!!, セブンウップス)

  • Goose house의 커버 송 트레일러 제1탄 '全力少年'(2014년 8월 15일 방영)
    오리지널 아티스트: 스키마스위치

  • Goose house의 커버 송 트레일러 제2탄 '鱗(うろこ)'(2014년 9월 12일 방영)
    오리지널 아티스트: 하타 모토히로(秦 基博)

5.1.2.2. 사운드트랙
  • '四月は君の嘘 僕と君との音楽帳'(2014년 11월 19일 앨범 발매) 특설 사이트
    트랙 # 곡명(삽입된 에피소드 - 작중 연주자)
    1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14번 '월광소나타' 제3악장(제1화 - 11세의 아리마 코세이)
    2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9번 '크로이처' 제1악장(제2화 - 미야조노 카오리)
    3 카미유 생상스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제3~4화 - 미야조노 카오리+아리마 코세이)
    4 프레데리크 쇼팽에튀드 작품 번호 10-4(제8화 - 아이자 타케시)
    5 쇼팽의 에튀드 작품 번호 25-11 '겨울바람'(제6, 8~9화 - 이가와 에미)
    6 쇼팽의 에튀드 작품 번호 25-5(제6~7, 9~10, 15화 - 아리마 코세이, 아이자 나기)
    7 프리츠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제12화 - 미야조노 카오리+아리마 코세이)
    8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가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한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제12~13화 - 아리마 사키, 아리마 코세이)
    9 알렉산드르 스크랴빈의 에튀드 작품 번호 8-12(제15, 21화 - 이가와 에미)
    10 클로드 드뷔시의 달빛(제15화 - 사와베 츠바키, 아리마 코세이)
    11 모리스 라벨의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제16~17화)
    12 라흐마니노프가 연탄으로 편곡한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발레 모음곡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왈츠(제18화 - 아리마 코세이+아이자 나기)
    13 쇼팽의 에튀드 작품 번호 10-12 '혁명 에튀드'(제19화 - 아이자 타케시)
    14 쇼팽의 발라드 제1번, 작품 번호 23(제21화 - 아리마 코세이)
    아티스트: 사카타 토모키(피아노 연주), 시노하라 유나(바이올린 연주), 카와치 에리코(河地恵理子, 바이올린 곡의 피아노 반주)

  • '四月は君の嘘 ORIGINAL SONG & SOUNDTRACK'(2015년 1월 21일 앨범 발매)
    1번 디스크
    트랙 # 곡명 트랙 # 곡명
    1 君は忘れられるの 18 友人A君を私の伴奏者に任命します
    2 四月は君の嘘 19 おとなしく伴奏しろー!!!
    3 視界が紅い!? 20 バンソウバンソウバンソウバンソウ
    4 夕暮れ時の下校 21 弟みたいな存在 ~PianoSolo
    5 私の嘘 ~PianoSolo 22 暗い海の底
    6 母の夢 23 挫けそうになる私を支えてください
    7 ゆるすまじ盗撮魔 24 ぼくの住んでいる街はカラフルに色付いている
    8 女同士の”かわいい” 25 My Truth~ロンド・カプリチオーソ
    vocals by ENA(제11화 삽입곡)
    9 私、ヴァイオリニストなの 26 アゲイン
    10 For you~月の光が降り注ぐテラス
    vocals by ENA(제14화 삽입곡)
    27 夏の日差し
    11 彼女は美しい 28 季節が変わる
    12 今日のことは忘れられないよ 29 水面
    13 まるで映画のワンシーンのように 30 ウソとホント
    14 春の香り 31 君がいる
    15 君は春の中にいる 32 思ったより大きいな
    16 暴力上等 33 友人A ~PianoSolo
    17 こういう気持ちを何て言ったかな
    2번 디스크
    트랙 # 곡명 트랙 # 곡명
    1 Have a strong will~木枯らし
    vocals by ENA
    17 カラフルに色付いてゆく
    2 なんで得意気なんだ? 18 星は夜輝くんだぜ
    3 チェルシー 19 戻ってきた日常
    4 みんな怖いよ 20 あなたの職場
    5 特等席 21 せのび~眠れる森の美女の“アダージョ”
    vocals by ENA
    6 コーセーは天才だよ! 22 四月のある日
    7 分かりやすいヤツ 23 時間なんか止まればいいのに
    8 きゃああああ 24 私達最強だもん
    9 ひっちょ 25 一緒に行こうぜ
    10 響け 26 りんご飴
    11 弟みたいな存在 27 乾いた空気
    12 カラフルに色付きはじめた世界 28 私達はそうやって生きていく人種なの
    13 四月は君の嘘 ~PianoSolo 29 自分らしく
    14 母さんとの想い出 30 友人A
    15 これはきっと 31 ウソとホント ~PianoSolo
    16 雨の匂いがする 32 私の嘘
    아티스트: 요코야마 마사루

  • '四月は君の嘘 トゥインクル リトルスター'(2015년 3월 25일 앨범 발매) 특설 사이트
    트랙 # 곡명
    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반짝반짝 작은별 변주곡
    2 프리츠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기쁨
    3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제11번 제3악장 터키 행진곡
    4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1번 BWV 846 프렐류드
    5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1번 BWV 846 푸가
    6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제3번 제3악장 K 281
    7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가 연탄으로 편곡한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발레 모음곡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장미의 아다지오
    8 프레데리크 쇼팽에튀드 작품 번호 10-3 '이별의 곡'
    9 쇼팽의 환상 즉흥곡
    10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23번 '열정'
    11 외젠 이자이가 바이올린과 피아노 용으로 편곡한 쇼팽의 발라드 제1번, 작품 번호 23
    아티스트: 시노하라 유나(바이올린, #2, #11), 코가 타이지(古賀大路, 피아노, #1, #3~6, #8~10), 사카타 토모키(피아노, #7), 카와치 에리코(피아노, #2, #7, #11)

  • 사운드트랙에는 포함되지 않은 삽입곡

5.1.3. 에피소드 목록

  • #01 '모노톤/컬러풀(モノトーン/カラフル)' - 2014년 10월 10일 방영.
  • #02 '친구 A(友人A)' - 2014년 10월 17일 방영.
  • #03 '봄 속(春の中)' - 2014년 10월 24일 방영.
  • #04 '여행의 시작(旅立ち)' - 2014년 10월 31일 방영.
  • #05 '흐린 하늘(どんてんもよう)' - 2014년 11월 7일 방영.
  • #06 '돌아가는 길(帰り道)' - 2014년 11월 14일 방영.
  • #07 '그림자의 속삭임(カゲささやく)' - 2014년 11월 21일 방영.
  • #08 '울려 퍼져라(響け)' - 2014년 11월 28일 방영.
  • #09 '공명(共鳴)' - 2014년 12월 5일 방영.
  • #10 '너와 있던 풍경(君といた景色)' - 2014년 12월 12일 방영.
  • #11 '생명의 등불(命の灯)' - 2014년 12월 19일 방영.
  • #12 '트윙클 리틀스타(トゥインクル リトルスター)' - 2015년 1월 9일 방영.
  • #13 '사랑의 슬픔(愛の悲しみ)' - 2015년 1월 16일 방영.
  • #14 '발자국(足跡)' - 2015년 1월 23일 방영.
  • #15 '거짓말쟁이(うそつき)' - 2015년 1월 30일 방영.
  • #16 '유유상종(似たもの同士)' - 2015년 2월 6일 방영.
  • #17 '트와일라잇(トワイライト)' - 2015년 2월 13일 방영.
  • #18 '하나가 된 마음(心重ねる)' - 2015년 2월 20일 방영.
  • #19 '굿바이 히어로(さよならヒーロー)' - 2015년 2월 27일 방영.
  • #20 '손과 손(手と手)' - 2015년 3월 6일 방영.
  • #21 '눈(雪)' - 2015년 3월 13일 방영.
  • #22 '봄바람(春風)' - 2015년 3월 20일 방영.

5.1.4. 엔드 카드

네리마 구내 3개 대학교(니혼 대학 예술학부, 무사시 대학, 무사시노 음악대학) 재학생들과 일반인들이 응모한 엔드 카드 일러스트들 중 46점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하여 실제 에피소드 내에 삽입될 엔드 카드 일러스트들을 선발하였다. http://www.kimiuso.jp/special/08.html

  • 그랑프리 & 웹 상(WEB賞)
    e01.jpg
    [JPG image (Unknown)]

    니혼 대학 예술학부 디자인학과 재학 세보네(背骨)의 작품.

  • 준 그랑프리
    e2.jpg
    [JPG image (Unknown)]

    도쿄 도 거주 dangmill의 작품.(이 사람은 무려 한국인이다!)

이하 수상 작품들은 에피소드 내에 삽입될 엔드 카드 일러스트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원작자 사인, 특제 사인 보드 및 부상은 수여된다.

  • 아라카와 선생님 상(先生賞)
    e03.jpg
    [JPG image (Unknown)]

    이바라키 현 거주 사이가 미도리(斎賀みどり)의 작품.

  • 에고타 칼리지 트라이앵글 상(江古田カレッジトライアングル賞)
    e04.jpg
    [JPG image (Unknown)]

    니혼 대학 예술학부 영화학과 재학 오카와(大川)의 작품.

  • 스태프, 캐스트 상(スタッフ・キャスト賞)
    e05.jpg
    [JPG image (Unknown)]

    무사시 대학 재학 토사카(兜坂)의 작품.

5.1.5. 웹 라디오

  • ' 『四月』じゃないよ、『君嘘』だよ。ラジオ'
    kimiuso_radio.jpg
    [JPG image (Unknown)]

    2014년 9월 24일부터 매주 수요일 온센에서 제공 중. 퍼스널리티는 미야조노 카오리 역의 타네다 리사와 사와베 츠바키 역의 사쿠라 아야네.

  • 'ノイタミナラジオ×四月は君の嘘'
    kimuso_noiraji.jpg
    [JPG image (Unknown)]

    2014년 10월 10일부터 2015년 3월 20일까지 매주 금요일 온센에서 노이타미나 라디오가 제공되었다. (노이타미나 공식 사이트에서도 제공.) 퍼스널리티는 요시다 히사노리.

5.1.6. OAD

2015년 5월 15일 출간되는 원작 마지막 권은 TV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스태프가 제작한 OAD 'MOMENTS'를 동봉한 한정판과 일반 출판물이 같이 발매될 예정이다. 수록 내용은 코세이와 만난 후 크게 변화한 어린 타케시와 에미의 일상을 그려낸 사이드 스토리. 특설 사이트

5.1.7. 기타

덤으로 주연들의 연주 장면과 배경의 작화가 제작진이 신경을 많이 썼는지 눈에 띄게 뛰어나다. 작화가 얼마나 뛰어난지는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해보면 좋을 듯 하다.
저작권이 신고당한 듯, 현재는 재생되지 않는다. 알아서 찾아보자.

youtube(rKVqPzYXEeg)

5.2. 소설화

novel_coverimage.jpg
[JPG image (Unknown)]
원작자 아라카와 나오시의 표지 일러스트

'소설 4월은 너의 거짓말: 여섯 명의 에튀드(小説 四月は君の嘘 6人のエチュード)'라는 제목으로 2014년 11월 17일 출간. 저자는 치하야후루, 어린이 경찰, 겁쟁이 페달,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등의 소설판을 집필한 토키우미 유이(時海結以).

다섯 명의 메인 캐릭터인 카오리, 츠바키, 료타, 타케시, 에미와 주인공 코세이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들을 담아내며, 원작에서 미처 그려내지 못한 에피소드들도 게재된다.

6. 외부 링크

----
  • [1] 한국에서는 '4월 구라'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 [2] 연주 소리가 안들리는 것은 아마 베토벤을 모티브로 한 것 같다.게다가 베토벤도 유년시절에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강요받았던것을 보면...
  • [3] 소꿉친구인 츠바키를 비롯해 동년배 피아니스트인 에미에 더해 타케시의 여동생인 나기, 그리고 44화에서 편지로 고백을 한 카오리
  • [4] 위의 1권 표지를 보면 입가를 가리는 것으로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 [5] 츠바키는 소프트볼의 중요한 경기에서 홀로 무리하다 부상을 당해 지게 되었고, 와타리 역시 축구시합에서 진 후 남몰래 눈물 흘린다.
  • [6] '너는 나와 사랑을 하는 수밖에 없어'
  • [7] 사실 속으로는 코세이를 자신의 히어로라고 생각하고 있다.
  • [8] 코세이는 어머니의 죽음이후 피아노 소리가 안들려서 불안해지는 때가 있고, 에미는 기분파라서 기분에 따라 피아노가 오르락내리락 한다. 그리고 애당초 코세이의 진짜 연주도 주지적인 연주는 아니다.
  • [9] 감정에 솔직한 '진짜' 코세이를 동경하고 기계같은 연주의 코세이를 동정하던 에미와는 달리, 완벽한 연주의 기계같던 코세이를 '완전무결한 영웅'으로 보며 동경했다.
  • [10]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였으나 '그 연주'로 인해 피아니스트가 되겠다며 마음을 굳힌다.
  • [11] 당초 사키는 코세이를 피아니스트로 키울 생각이 없었지만 일찍이 코세이의 장래성을 감지한 히로코가 코세이를 피아니스트로 키우라고 바람을 넣었다.
  • [12] 본 작품이 데뷔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