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3차 창작

last modified: 2015-11-26 13:58:43 Contributors

三次創作

Contents

1. 3차 창작이란?
2. 예시

1. 3차 창작이란?

2차 창작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이 또 다시 그 설정과 인물을 차용하여 만든 작품.
단, 엄밀한 의미에서 3차 창작물이란 단어는 없다.

3차 창작을 또 다시 차용하면 4차 창작이 되고, … n차 창작을 차용하여 만든 작품은 n+1차 창작이 되는 셈이다. 니코니코 동화에는 11차, 15차, 심지어 25차 창작까지 태그로 등록된 적이 있다고 한다.

3차 창작이 나올 정도라면 '2차 창작으로서는 꽤 성공한 셈'이라고 볼 수 있다. 다수의 3차 창작이 결합하면 일종의 셰어월드가 된다.

이것도 운이 좋으면 원작자가 공식 설정으로 인정하기도 하지만 2차 창작에서 3차 창작까지 인정받는 확률이 많지는 않다.

가끔 일본의 팬픽을 번역기 돌린 걸 그대로 복붙해서 문장과 대사 몇 개 추가하고 '3차 창작'이라며 올리는 사람도 있었지만 무지막지한 비난으로 연중되었다. 사실 복사+붙여넣기한 문장 및 대사 몇개 추가보다 더 문제가 된 게 번역기로 인해 괴상하게 바뀐 캐릭터들 이름. 이걸 원작명이나 국내명으로 수정을 안 하고 그대로 써먹었다는 게 더 욕먹은 이유다.

앞서 밝혔듯이 실제로는 3차 창작물이라는 말은 쓰이지 않는다. 2차 저작물 혹은 2차 창작물에 대한 2차 창작물 역시 2차 창작물에 속하며 편의상 3차 창작물이라 불릴 수는 있다. 2차 창작물을 다시 재창작 한다고 해서 3차 ,4차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전부 2차 창작물이 된다는 것.

이하 3차 창작물이라는 단어는 2차 창작물에 대한 2차 창작물을 간편하게 줄여 편의상 쓰이는 말임을 염두해 두자.

2. 예시

실장석, 동방프로젝트윳쿠리, 동방음양철, 메이벨, 동방기연담, 동방마왕담 등 인기 높은 2차 설정을 소재로 한 동인 작품들이 있다.

2013년 하반기에 유행하는 GTA 패러디는 GTA를 패러디한 SNL 게임즈를 다시 패러디한 3차 창작이라 볼 수 있다.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 MAD인 쿠키☆의 이색연화접 어레인지 '따끈따끈 신사'의 2차 어레인지들 역시 3차 창작 어레인지의 예시로 볼 수 있다.

국내의 작품 중에는 네이버에서 인기리에 연재 중인 웹툰 삼국전투기삼국지의 2차 창작물이므로, 이 삼국전투기의 캐릭터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삼국전투기(게임)을 대표적 3차 창작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