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24시"

E,AHRSS

24(드라마)

last modified: 2015-04-15 17:37:49 Contributors


Contents

1. 24(Twenty Four)
2. 트리비아
3. 시즌별 정보
4. 등장인물
5. 관련항목


1. 24(Twenty Four)[1]

2001년 미국의 FOX에서 방영한 미드로 대테러조직 CTU(Counter Terror Unit)의 인간 병기요원 잭 바우어미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테러를 막기 위해 활약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한 시즌의 에피소드가 24개이며 에피소드 한편이 1시간동안 벌어지는 일을 담고 있어서 한 시즌이 하루동안(24시간)에 일어난 사건이 된다.
시청자가 시청하는 시간과 에피소드의 진행시간이 동일하다는 리얼타임 설정 때문에 광고시간마저 실제로 시간이 흘러가는 것 같이 연출하고 있다. 즉 광고가 나오는 중에도 드라마는 멈춘 것이 아니라, 드라마 내에서는 시간이 흘러가고 있는 것. 이 말은 에피소드 한 편이 정확히 1시간 동안 방영되는게 아니라, 광고시간을 뺀 45분 내외가 된다는 점이다.

실시간으로 사건이 벌어진다는 데서 오는 긴장감은 시리즈의 가장 큰 세일즈 포인트였고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증폭시켜 대박을 쳤다.
미드 중 최고의 중독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한 번 보면 끝까지 보게 된다. 연출의 강도 높은 흡입력과 다음 내용의 궁금함 때문에 한 두 에피소드만 보고 다음으로 미룰 수 없을 정도로 오죽하면 디씨에서는 휴가를 내고 보라고 한다. 몇몇 사람들은 작중 잠도 안자고 고생하는 잭 바우어의 피로를 같이 느끼기 위해 실제로 1화부터 24화까지 논스톱으로 달린다고(...).

최고로 치는 시즌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시즌 2나, 시즌 5[2]를 꼽는 편이다. 실제로 24나 미드 팬사이트에서 반응은 시즌 1부터 5까지는 모두 평가가 좋다. 그러나 시즌 6에서 점점 시청률이 떨어졌고 시즌 7에서는 대대적으로 설정이나 환경을 바꿨지만 리즈 시절의 시청률은 나오지 않았다[3].

리얼타임이란 참신한 설정으로 대박을 쳤지만 이 설정이 양날의 검이 되어 시즌을 거듭할수록 스토리 진행이 패턴화 되면서 재미가 줄어들었고 정확히 24시간 동안 벌어지는 일을 실시간으로 묘사하는 바람에 첫 시즌을 제외하고는 하루종일 총질하고 뛰어다녀도 지치지도 않고, 밥을 먹거나 화장실 가는 장면[4]도 안 나오며 후반 시즌에는 도시 어디든지 5분이나 10분 안에 휙휙 도착하고 각종 사건이 불가능할 정도로 빨리 전개되기도 하는 각본상의 한계를 보이게 된다.

아무리 연출을 잘해도 한 사건으로 24시간을 끌기엔 무리가 있고 사건 중간중간 시간을 때울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별로 중요하진 않은 주변 캐릭터를 등장시켜 주요 사건과 관계없는 이야기를 전개시키기도 하는데 이런 캐릭터는 사건의 전개를 방해하는 민폐 캐릭터[5]로 전락하여 시청자의 짜증을 유발한다. 특히 이 민폐 캐릭터는 극의 흐름과는 별 상관 없는 얘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컴퓨터로 다운 받아 보는사람은 전부 건너뛰기 봐도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지장 없다. 다만 24시의 시나리오가 정말 뛰어나기 때문에 민폐 캐릭터들이 한짓의 떡밥이 다 회수 되고 다시 이어지는 편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이들이 잘해볼려는 행동은 전부 실패이고 대세에 아무런 영향을 안끼친다. 고로 건너뛰기로 봐도 스토리에 지장 없다. 특히 유독 시즌1에서 민폐 캐릭터들의 의미 행동이 많이 나와 인터넷에 다가 시즌24 재미 있어요? 같은 글을 치면 예외없이 시즌2부터 보라고 하거나 시즌1 중간부터 보라고 한다. 왜냐면 시즌1의 전반부는 민폐 캐릭터의 대표주자 들이 사실상 주인공이다.

2. 트리비아

  • 시즌 1에서 시청률이 낮을 경우, 드라마를 종영하기 위해 2개의 엔딩을 찍었다고 한다. 즉 시청률이 낮으면 드라마가 끝나는 엔딩이 존재한다는 것. 하지만 주연 배우인 키퍼 서덜랜드의 골든글로브 수상 이후 시청률이 좋게 나와 (이후 시즌도 계약하고) 다음 시즌으로 이어지는 엔딩을 사용했다.

  • 잭 바우어는 총 9개 시즌에 걸쳐 308명을 거의 혼자서 죽였고 미국을 수도 없이 구했다. 척 노리스와 비견되기도 하는 전투종족.

  • 24에서는 잭이 테러를 막기위해 테러범들을 고문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사람들에게 테러리스트를 고문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인식을 심어줘서 비판을 받았다.

  • TV 오래 보기 세계 신기록 기네스 보유자가 본 TV 프로그램이 24시였다. 하지만 2009년 이 기록이 깨졌는데 기록 갱신자가 본 것은 프렌즈 전편.

  • 에피소드 시작과 끝, 중간광고 시간에 디지털 시계가 딸각거리면서 돌아가는데 맘에 든다면 데스크탑 위젯을 설치해볼 수 있다. 시작과 끝 장면을 패러디해볼 수 있는 아이폰용도 있다.

  • 24의 패러디는 심슨 가족사우스 파크에도 있다. 심슨의 경우 바트 심슨이 잭 바우어 역할로 나오며[6] 사우스 파크는 에릭 카트먼이 잭 바우어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 시즌 5, 시즌 6 그리고 시즌 7에는 로보캅에 출연했던 배우들이 대거 캐스팅되었다. 알렉스 머피 역의 피터 웰러를 위시하여 악당 두목 클래런스 보디커를 연기한 커트우드 스미스, 보디커의 양대 부하라고 할 수 있는 에밀과 레온 역을 맡은 폴 매크레인과 레이 와이즈가 출연하는데, 싸이코스러운 젊은 양아치였던 레이 와이즈가 시즌 5에서는 근엄한 미국 부통령을 연기하고 로보캅에서 인상적인 악당 두목 연기를 펼친 커트우드 스미스는 시즌 7에서는 잭 바우어를 전범 행위로 청문회에서 기소하려는 미국 상원 의원을 연기를 하였으며 그리고 시즌 5와 시즌 6에서는 폴 매크레인은 잭 바우어의 형인 그레이엄 바우어를 연기를 하였는데 잭을 진작에 처치했어야 했다고 폴 매크레인이 불평하는 등 로보캅을 본 사람이라면 재미있는 장면이 상당히 많이 나온다.

  • 시즌 7의 악역 중 한 명이자 PMC 기업인 스톡우드의 경영자이자 총수이자 조나스 하지스 역을 맡은 존 보이트는 시즌 7에서도 악당 연기를 보여주며 이때에 존 보이트는 시즌 1의 악당이자 故 데니스 호퍼 옹이 맡았던 빅터 드레이즌 역으로도 물망으로 오르기도 하였었다. 그리고 이때에 존 보이트는 아나콘다에서 악역 연기를 보여주었었고 미션 임파서블에서도 악역을 맡았었고 그리고 트랜스포머(영화)의 켈러 국방부 장관 역을 맡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분 실제로 안젤리나 졸리의 친부이기도 한다. 그리고 그 외에는 CSI : Miami에서 팀 스피들 역을 맡았던 로리 코크레인이 조나스 하지스의 측근인 그렉 시튼 역을 맡았다. 그리고 또한 시즌 7의 주마 장군 역을 맡은 배우는 토니 토드인데 이때에 토니 토드는 시즌 3에서 알랜 밀리켄의 죽음과 관련하여 줄리아 밀리켄을 심문을 하는 노리스 형사 역을 맡기도 하였다. 그리고 토니 토드는 The Rock에서 험멜 휘하의 장교였지만 이후에 폭주를 하여 '인질을 잡은 순간부터 우리는 용병이었다'라고 말을 하였었던 대로우 대위의 역을 맡기도 하였다.

3. 시즌별 정보

한국에서는 2004년 MBC에서 매주 토요일에 시즌 1과 시즌 2가 연속 방영했다.
시즌 7은 미국 작가 파업으로 인해 1년 만인 2009년 1월에 시작되었으며 시즌 6과 7 사이의 공백이 2년이나 되는 바람에 초조했니 리뎀션(Redemption)이라는 2시간짜리 TV용 영화를 제작했다. 스토리상 시즌 7의 밑밥을 깔아주는 역할이다.
2010년 2월 19일(금)에 SUPER ACTION에서 시즌 8이 첫 방송되었다.

시즌 내용 비고
1 /시즌 1 참조 2개의 엔딩 존재
2 /시즌 2 참조
3 /시즌 3 참조
4 /시즌 4 참조 프리퀄
5 /시즌 5 참조 프리퀄
6 /시즌 6 참조 프리퀄
7 /시즌 7 참조 프리퀄(Redemption)
8 /시즌 8 참조
9 /시즌 9 참조 마지막 시즌

5. 관련항목

----
  • [1] 단순하게 숫자 24만으로는 검색이 어려워서 대부분 24시라고 하지만 어쨌든 공식 명칭은 그냥 24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그냥 24 치면 드라마와 관련된 이미지들이 뜬다
  • [2] 시즌 5는 2006년 에미상을 수상했다.
  • [3] 미국 시청률을 살펴보면 시즌 1부터 7까지 시청자수나 시청률, 랭킹에서 큰 차이는 없다. 5에서 정점을 찍고 6부터 완만한 하락세이긴 하지만 시청률이 확 떨어진 건 시즌 8이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게 된 이유는 시즌 6에서 무리한 스토리 전개로 팬과 비평가 모두에게서 비판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며 제작진도 이 점을 인정했다. 참고로 24 역사상 최고의 시청률은 시즌 6의 프리미어 에피(1부터 4)였다.
  • [4] 시즌 1 중반에 잭이 의자에서 잠시 눈을 붙이며 피곤해하는 장면이 나오고 취조실에서 식사도 하는 장면이 나온다. 팔머 대통령도 이때 잠깐 조는 장면이 나오는데 시즌1을 제외하면 이후 시즌에는 자거나 식사장면을 찾기 힘들다.
  • [5] 킴 바우어와 쉐리 팔머가 대표적 캐릭터.
  • [6] 잭 바우어와 클로이 오브라이언도 카메오로 등장한다. 더빙성우도 키퍼 서덜랜드와 메리 린 라이스커브 본인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