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108계단 40단 컴보

last modified: 2015-03-24 22:10:50 Contributors

이 항목은 그냥 40단 콤보40단 컴보로 들어 올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유사 사례
3. 참고항목

1. 개요

강건마:나의 40단 컴보는 자비심이 없다. 40번의 필살 공격 중 한번만 가격되어도 넌 끝장이지.

김성모의 학원폭력만화 럭키짱에 등장하는 강건마의 필살기라고 쓰고 끝장내는 기술이라고 읽는다. 콤보가 아니라 라고 표기해야 한다.오타난게 아니니 수정하러 왔다면 백스페이스를 누르자

3단 컴보를 능가하며 한방만 맞아도 끝장인 공격을 40방이나 연속해서 날리는 자비심 없는 필살기다. 강건마전사독과 싸울때 사용했다.근데 한방에 끝나진않았다.

당시 유행하던 아케이드 게임 철권의 10단 콤보 시스템에서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실제 럭키짱 중에서 김화백이 철권을 즐긴다는 단서가 발견되었다.

발동하면 1단에 1~2페이지를 사용하며 정말로 40번을 치기 때문에 한권의 절반 정도를 꼬박 잡아먹는 강렬한 필살기다. 그 실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8단을 치며 몇권씩 잡아먹었다는 루머와는 달리이름에 108이 들어가 있긴 하지만 108타가 아니라 40타를 치고, 그나마도 상대가 피해도 그대로 집계하는데다가, 아무 대사도 없이 40단 컴보만 계속 시전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실제 만화에서 강건마가 전사독을 상대로 맞고 쓰러지고 중간에 리타이어까지 하면서도 근성으로 일어나며 33단까지 컴보를 날려 단행본 책의 반을 잡아먹은 것은 사실이다. 한번만 가격되어도 끝장인데 어떻게 된거냐고 묻는다면 지는거다.

108계단은 부산시 사하구에 위치한 동아대학교에 현존하는 계단으로, 이러한 이름은 강건마가 본래 부산사람인 것에 유래하는 것 같다[1].

그런데 왜인지 콤보인데도 불구하고 중간에 끊겼다가 다시 이어도, 상대가 피해도 히트수는 올라가는 정말 수수께끼가 많은 기술이다.[2]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철권에서 흔히 쓰이는 콤보채용방식을 썼기 때문이다. 마비노기파이널 히트가 이것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왠지 원!, 투!, 쓰리!...9단! 같은 식으로 2개국어로 히트수를 센다. 뭔가 묘한 기술이다. 에이트=8단을 세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강건마가 영어로 8을 뭐라고 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잠시 고민하다가 슬쩍 9단으로 이어가기로 한 것으로 보인듯.

또한 아래 짤방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33단까지만 치고 말았다. 마지막에 대사도 33단으로 스리슬쩍 바뀌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Dcinside의 근성갤에서는 "108계단 놀이"라는 것이 성행하고 있는데, 댓글을 1, 2, 3… 순으로 달아가며 108까지 가는 식. 이 놀이에서는 스마트폰 스크린샷 사진버전도 존재하기도 한다.고만해, 근성가이들아?

본래는 108계단과 40컴보는 전혀 다른 기술로 강건마 108계단40컴보의 별개기술이었으나 어느새 하나로 합쳐져 유포됐다.

108combo1.jpg
[JPG image (Unknown)]

108combo2.jpg
[JPG image (Unknown)]


컴보를 셀 때 순서가 지맘대로인게 포인트다.마지막 부분에 있는 짤방 편집자의 욕은 신경쓰지 마라! 한번만 맞아도 끝장인 공격을 32방이나 버틴 전사독. 역시 전사독이 체고시다.

30단에서 나온 ¡¡호옹이역시 명대사이다.

웹툰인 돌아온 럭키짱에서도 과연 등장할 지에 대해 수많은 근성가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예의주시하고 있다.등장하는 순간 우리는 10주에 거쳐 그것을 감상하게 되겠ㅈ...라고 하고 싶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다. 워낙 반응이 안 좋으니까...

2. 유사 사례

3. 참고항목


----
  • [1] 불교에서도 번뇌의 108계단 운운하는 등 꽤 유명한 용어다. 참고로 광주의 조선대학교에도 동일한 이름의 108계단이 존재한다.(!) 한양대학교에도 존재한다.그래서 이런 드립이 나왔나!?
  • [2] 12단→13단을 날리는 장면을 보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