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히비키(함대 컬렉션)

last modified: 2017-01-11 15:24:46 Contributors

함대 컬렉션 하위 항목
칸무스 구축함
아카츠키급
아카즈키 히비키 이카즈치 이나즈마

kcimgc_(12)_4.png
[PNG image (Unknown)]
kcimgc_(13)_4.png
[PNG image (Unknown)]
기본 중파

kcimgc_(14)_4.png
[PNG image (Unknown)]
kcimgc_(15)_4.png
[PNG image (Unknown)]
2차 개장 2차 개장 중파

hibiki_1.png
[PNG image (Unknown)]
애니메이션

"대단한데."


웹게임 함대 컬렉션의 등장 칸무스로, 구 일본의 특 3형 구축함 2번함인 히비키를 의인화했다.
도감번호는 72, 147번(2차개장 후)으로 성우는 스자키 아야.

Contents

1. 상세
2. 함생
3. 2차 개장
4. 대사
4.1. 기본 대사
4.2. 2차 개장시 변경되는 대사
5. 애니메이션
6. 기타



1. 상세

1번함인 아카츠키와 대조되는 청은발에 전체적으로 쿨시크한 분위기의 소녀의 모습을 한 칸무스. 실제 역사상으로는 각종 악재로 인해 파손과 수리를 반복하면서도 침몰만은 면했고, 그 절묘한 수리 타이밍 덕분에 레이테 만 해전이라든가 야마토 특공 등 사망 플래그를 회피해가며 종전 때까지 살아남은 굴곡이 심한 함선이었다. 다만 거의 무상으로 승무원까지 무사히 살아남아서 사신으로까지 취급당한 유키카제와는 달리 온갖 역경을 헤치며 살아남았기 때문에 불사조라는 별명이 붙었으며, 이 때문에 게임 상의 행운수치는 평범하다.수리타이밍이 기막히게 좋은것도 운이 좋은 거라는건 잠시 제껴두자 히비키 본인도 자신을 불사조라고 자칭하는 대사가 있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도 별명이 불사조로 통한다. 캐시템인 가구장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특수 가구 중 '제6구축대' 족자는 히비키의 작품.

2. 함생

제6구축대의 기함으로서 남방작전에 참가, 필리핀 침공 등에서 병력수송선을 호위했으며, 이후에도 호위임무를 자주 맡게 된다.

카스가섬 침공 작전 중에 미군의 카탈리나 비행정의 공격을 받아 직격탄 1발과 지근탄 3발을 맞아 침몰위기를 맞았고, 응급수리를 끝낸 후 귀환하다가 파도에 맞아 함수가 부러졌다(...) 겨우 귀환한 후에는 대대적인 수리에 들어가느라 과달카날 전투에 불참했고, 수리가 끝난 후에는 기무라 마사토미가 지휘하는 카스가섬 철수작전에 참가했다. 이 작전은 대성공으로 막을 내렸다.

1943년 8월, 훈련중에 아군의 어뢰 1발을 맞는 사고를 당했지만 수리한다. 이후에는 수송함대 호위에 종사하지만, 1944년 5월 14일에 이나즈마가 미군 잠수함의 공격으로 격침되었고, 히비키는 생존자 125명을 구조한다. 이후 제6구축대는 해대.

필리핀 해 해전에서는 제1수송함대에 소속되었으나, 미군의 공습으로 전사자 2명(일본측 주장은 4명)을 기록한다.

1944년 9월 6일, 수송선 호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아군 수송선이 기뢰에 접촉, 침몰한다. 히비키는 생존자 구조를 위해 피해현장에 접근하지만, 수송선 함수가 폭발하면서 히비키도 좌현이 대파되는 손실을 입는다(...) 역시 악운함 히비키의 피해 원인은 미군 잠수함과 기뢰 등이 거론되고 있다. 피해를 수리하던 중 11월에 배에 이질환자가 발생했고, 미군의 공습으로 또 피해를 입고, 수송함의 호위를 맡아 요코스카로 돌아오지만 이질환자가 대거 발생했기에 호위임무를 포기하고 단독으로 귀항한다. 혼자 남겨진 수송선은 단독으로 항해하다 미군에게 걸려 격침.

1945년, 히비키는 야마토급 전함 야마토의 오키나와 특공작전에 참가하지만 기뢰에 충돌해서 대파, 작전에서 제외된다. 이후에는 경비함으로 지정되어 니가타항을 지키다가 종전을 맞이한다.

전후에는 무장을 철거하고 비무장함으로서 잠시 귀국선으로 활동하다가 1947년 7월에 전후 배상함으로 넘어간 이후 개명, 재무장하였다가 1948년에 다시 개명되면서 무장을 철거, 연습함으로 돌려진 뒤 노후화로 인해 53년에 퇴역했다. 1970년대에 스크랩 처분되며 함생을 마감했는데,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구축함 중에서 가장 오랜 기간, 가장 나중까지 살아남은 함선이기도 하다. 대사는 히비키의 것과 거의 같으나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는데, 대사가 매우 뜬금없는 부분으로 옮겨간 것도 있고, 호불호가 갈리는 듯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영문위키 히비키일본어위키 히비키 참조.

3. 2차 개장

2013년 9월 11일 추가된 최초의 2차 개장 구축함. 개장 레벨은 70[1]이며 베르니[2]로 이름이 바뀐다. 이걸로 히비키는 최초의 2단 개조 구축함/개조로 이름이 바뀌는 최초의 캐릭터최초의 개장시 아무 것도 안 가져오는 수상함[3]등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디자인상으로는 모자가 남색에서 흰색으로 바뀌고 등신대가 한 단계 커져서 약간 성숙해진 느낌이 들게 변했다. 또한 세일러복 상의의 디자인이 바뀌었다. 스탯은 큰 쏠림 없이 전반적으로 어느정도 상향되었고, 운도 약간 높아졌다. 특히 내구, 대잠능력은 구축함 중 최고레벨...이었지만 아사시모改, 리베치오改가 추가되며 대잠 1위자리를 빼앗겼다. 다만 맞고 버티는 것보다 회피로 버텨야 하는 구축함에게 살짝 높은 내구는 큰 의미가 없고, 대잠 또한 자체 대잠치보다 장비의 영향이 훨씬 큰 만큼 큰 의미는 없다.

장비의 경우 인도되면서 재무장했으나 실제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반영했는지 디자인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게임상에서는 구현되지 않았고, 이 때문에 개조시에 가져오는 장비가 아예 없다. 여기에 추가된 2차 개장함들이 공격적인 면에서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4] 결과적으로 공격적인 스탯은 영 별로라서 개장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에 비해 미묘하다는 평가가 있어서, 2차 개장 구축함들 사이에서는 하츠하루와 함께 하위권에 속한다는 평가도 존재한다.[5]

물론 1차 개장뿐인 구축함들 보단 충분히 좋고, 구축함의 최대 단점인 내구가 어느 정도 보완된 것[6]으로도 충분히 값어치를 하긴 하지만, 최초로 추가된 2차 개장 구축함인지라 이후에 추가된 특화 구축함들에 비해서 화력면에서 약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야간전이면 아무 구축함이나 충분히 강한 화력을 낼 수 있고, 루트 고정이나 원정용으로 쓰이는 게 구축함이며 사실 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구축함이 충분한 성능을 보이려면 적어도 60~70 이상의 레벨을 보유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자기가 히비키가 마음에 들고 주력으로 써먹고 싶으면 저 정도까진 키워주는 게 거의 기본이다. 어차피 도토리 키재기나 다름없는 구축함들 사이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지닌 히비키가 단지 다른 2차 개장 구축함에 비해 화력이 밀린다는 이유로 배척될 이유는 거의 없고 요즘은 각종 해역에서 다수의 구축함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키워둬서 나쁠 건 전혀 없다.

일단 다른 구축함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대잠 수치가 높았던 만큼, 이거 때문에 구축함 중에서 대잠의 여왕이라며 떠받드는 실더를 가장한 6구축대 빠들이 다수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6구축대의 경우 코어 팬층이 많아서 이런 경향이 더 심하게 나타났다. 계속 강조되는 사항이지만 칸코레에서의 대잠 수치는 칸무스의 대잠 수치보다 장비 수치가 훨씬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실 아무 의미가 없다. 물론 단 1이라도 대잠 공격력을 높히고 싶거나 높은 내구를 고려해 오로지 순수 대잠 역할[7]만을 위해 구축함이 필요할 경우에는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지만 그걸로 끝(...). 이외에는 구축함 라인업이 갖춰졌을때, 이벤트에서 출격 딱지가 나올 경우 2선 구축함으로 사용하는 정도가 한계.

함대 페이지에 표기되는 이름은 Вер 세 글자 뿐이고 나머지는 잘리는지라 일본 플레이어들은 벳푸라고 부르기도 하는 듯. 의외로 일본에선 제6 구축함대에서 혼자서 튄다거나[8] 이름이 바뀐다고 싫어하는 팬도 좀 있는 듯하다. 묘하게 죠죠서기를 연상시키는 특이한 스탠딩 자세 덕에 스탠드 유저 네타가 은근슬쩍 붙고 있다(#).

시보 대사는 카가톨릭의 몰락을 가져온 카가의 시보와는 달리 전반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이 많다. 진지하고 성실하며 외모는 차가워 보이지만 속은 따뜻한 성격이 잘 드러난다는 평. 외국어 사용 속성도 있다.[9] 개장된 시점으로부터 상당한 시간이 지난 2014년 1월 28일에 시보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성우에게 외국어 발음을 가르치느라 늦은 게 아니냐(…)는 반 장난성 가설이 있었다.

4. 대사


4.1. 기본 대사

상황대사(원문)대사(번역)
자기소개響だよ。その活躍ぶりから、不死鳥の通り名もあるよ。히비키야. 활약 덕분에 불사조라는 별명도 있어.
선택시 대사 1司令官、何だい?뭐지, 사령관?
선택시 대사 2そろそろ戻っても、いいかな?슬슬 돌아가도 괜찮을까?
선택시 대사 3司令官、作戦命令を。사령관, 작전명령을.
선택시 대사(결혼 후)司令官、疲れてない?사령관, 피곤하지 않아?
결혼司令官、愛とか恋とかって…なんのことなんだ…? えっ?教えてくれるのか?사령관, 사랑이나 연애라는 건...무엇인가...? 에엣? 가르쳐 주는건가?
전적표시창 진입司令官に連絡みたいだよ。사령관에게 연락인 온 것 같아.
함대 편성시了解、響出撃する。확인. 히비키 출격한다.
장착/보급시 1Хорошо…こいつは力を感じる。하라쇼(굉장한데). 이건 강해 보이네.
장착/보급시 2ほぅ、これはいいな…Спасибо。오, 이건 좋은데… 스빠시바(고마워).
장착/보급시 3やるさ。하고말고.
입거시直してくるね。고치고 올게.
입거시(중파 이상)不死鳥の秘密は、修理のタイミングにもあるんだよ。불사조의 비밀은 수리타이밍에도 있는거야.
건조 완료시新戦力が加わったみたいだね。새 전력이 늘어난 것 같네.
함대 귀항시艦隊が戻ってきたね、お疲れ。함대가 돌아왔네. 수고했어.
출격시不死鳥の名は伊達じゃない。出るよ。불사조라는 이름은 허세가 아니야. 간다.
전투 개시さて、やりますか。그럼, 해 보실까.
공격시無駄だね。소용없어.
야간전 돌입시Ура!Ура!
야간전 공격시遅いよ。늦었어.
MVP 획득勝利か。いい響きだな。嫌いじゃない。승리인가. 좋은 울림인걸. 싫지 않아.[10]
피격시 1うっ…욱….
피격시 2沈まんさ…가라앉지 않아….
피격 컷인流石にこれは…恥ずかしいな。아무리 그래도 이건… 창피한데.
격침시私の最後の名はВерныйだ…до свидания。내 마지막 이름은 베르늬였어… 다 스비다냐(잘 있어).[11]

4.2. 2차 개장시 변경되는 대사


자기소개ひび…Верныйだ。信頼できると言う意味の名なんだ。히비…베르니야. 신뢰할 수 있다고 하는 의미의 이름이야.[12]
함대 편성시了解、Верный出撃する。확인. 베르니 출격한다.
선택시 대사 4до свидания。до свидания(도 스비다냐 : 잘 있어).[13]
선택시 대사 5司令官、大丈夫か?사령관, 괜찮아?
장착/보급시 4Хорошо…これは信頼できる。Хорошо(하라쇼 : 대단한데.). 이것은 신뢰할 수 있어.
장착/보급시 5いいな…Спасибо!좋은데, Спасибо(스파시바 : 고마워.).
장착/보급시 6Ура!Ура![14](우라! : 우와!)
입거시Спасибо。Спасибо(고마워).
출격시 2信頼の名は伊達じゃない。出るよ。신뢰라는 이름은 허세가 아니야. 간다.
야간전 공격시Хорошо。Хорошо(대단한데).
방치大丈夫だよ。私は一人でも。 괜찮아. 나만 혼자 남게 되더라도.[15]
격침시私の本当の名は響…До свидания…さよなら…。나의 진짜 이름은 히비키…. 다 스비다냐(안녕히)…. 잘 있어….
시보 полночь…失礼、マルマルマルマル。 폴노쉬(한밤중)… 이런 실례. 0000
マルヒトマルマル。深夜だね。 0100. 심야구나
マルフタマルマル。静かな海は…嫌いじゃない。 0200. 조용한 바다는 싫지 않아.
マルサンマルマル。眠かったらどうぞ。私の膝を貸そうか。 0300. 자, 졸리다면 내 무릎을 빌려줄께.
マルヨンマルマル。私は任務中に眠くならない。 0400. 나는 임무중에 잠이 오지 않아.
マルゴーマルマル。空の色が変わる頃だ。…綺麗だな。 0500. 하늘의 색이 바뀔 시간이야. 아름답네.
マルロクマルマル。司令官、悪いがちょっと重い…。 0600. 사령관… 미안한데 조금 무거워.
マルナナマルマル、朝だ。朝食を摂ろう。 0700. 아침이다. 아침 먹자.
マルハチマルマル。任務を始めようか。 0800. 임무를 시작할까.
マルキュウマルマル。艦隊に、遠征の指示を。0900. 함대에 원정 지시를.
ヒトマルマルマル。司令官、残った艦は、私が引き受けよう。 1000. 사령관. 남은 배는 내가 맡을게.
ヒトヒトマルマル。皆を連れて、演習してこようか。 1100. 모두를 데리고 연습하고 올까.
полдень…失礼、ヒトフタマルマル。気を抜くと言葉が…。気をつける。 폴덴(정오), 이런 실례…. 1200. 긴장을 풀면 말이… 조심할게.
ヒトサンマルマル。今日のランチは…ハイ、これ。ピロシキだ。 1300. 오늘의 런치는, 자 받아. 피로슈키(пирожки)[16]야.
ヒトヨンマルマル。午後の艦隊勤務を始めよう。疲れてはいない。 1400. 오후의 함대 임무를 시작하자. 피곤하지 않아.
ヒトゴーマルマル。引き続き、訓練だ。疲労の溜まっている艦は休ませよう。 1500. 계속해서 훈련이야. 피로가 쌓인 배는 쉬게 해주자.
ヒトロクマルマル。全艦隊戻ったら、反省会だ。 1600. 모든 함대가 돌아오면 반성회야.
ヒトナナマルマル。司令官、さぁ皆に一言を。 1700. 사령관. 자, 전원에게 한마디를.
ヒトハチマルマル。何?司令官。これから演習の予定だけど。 1800. 뭐야? 사령관. 앞으로 연습을 할 예정인데.
ヒトキュウマルマル。訓練がきついって?それは済まなかった。 1900. 훈련이 힘들다고? 미안해….
フタマルマルマル。司令官、カレーは…ちょっとわからない。 2000. 사령관, 카레… 는… 잘 모르겠어.
フタヒトマルマル。今夜はボルシチでどう?私のは美味い。 2100. 오늘 밤은 보르시(борщ) 먹지 않을래? 내가 만든 건 맛있어.
フタフタマルマル。ボルシチ、皆も喜んでくれた。嬉しいな。 2200. 보르시, 모두 기뻐해줬어. 기쁜걸.
フタサンマルマル。司令官、今日も一日、お疲れ様。 2300. 사령관, 오늘 하루도 수고했어.

5. 애니메이션

주로 제6 구축함대와 같이 묶여서 등장하고 있다. 어째서인지 매화마다 '하라쇼'를 말하고 있는데 앞뒤 대사나 사용 타이밍이 매우 어색하다. 일부에선 하라쇼만 말하는 앵무새라고 부르기도...하무새 3화까지 총 5번의 대사가 있었는데 그 중 3번이 하라쇼, 나머지 하나는 게임내 전투 대사인 "불사조라는 이름은 허세가 아니야.", 나머지 하나는 블루베리(…) 이후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이때까지 히비키의 대사분량은 전부 성우의 애드립이었던 모양.[17]
그리고 대망의 6화에선 제6구축대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덕에 히비키 역시 하라쇼 앵무새를 벗어났다. 팬들의 불만을 의식했는지, 오히려 하라쇼를 할 법 한 상황에서 대부분 하라쇼라고 하지 않은 편. 워낙 조용한 성격이라 딱히 대사나 활약이 많지는 않았지만 침착한 성격답게 아카츠키와 이카즈치가 다투고 이나즈마가 울기 시작하자 혼자 조용히 있다가 보다못해 셋의 이마에 촙을 때려 진정시키고 화해시키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유바리가 만들어준 냄비를 머리에 쓰고 있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는데 이게 엉뚱하게 귀엽다.

그리고 캐릭터송 앨범에서 솔로곡을 배정받았다. 제목은 どこまでも響くハラショー(끝없이 울리는 하라쇼). 공고 자매도 실질적으로는 솔로라고 봐야하지만 4자매가 전부 참가했고, 나카는 애초부터 아이돌 기믹인데 비해 제6 구축대중 히비키만 노래하고 있다. 아무래도 아카츠키급 유일한 생존함이어서 그런듯. 그런데 노래의 끝부분에서 하라쇼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부분이 나오는 바람에 다 좋은데 역시 하무새(...)라는 평가.

6. 기타

  • 2차 창작에서의 커플링은 제독과의 노멀 커플링철컹철컹이 다수. 특히 개장한 뒤로는 외모도 조금 더 성숙해진데다가 자매함들과 접점이 줄어들어서인지 이 경우가 대부분이다. 히비키로서는 제6구축대와 동반출연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개장 후에는 혼자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밖에는 키스카 섬에서 자신을 돌봐준 아카츠키, 히비키의 눈앞에서 침몰했던 이나즈마등의 자매함과 주로 되는 편이다.
    시리어스 계열의 2차 창작에서 제6구축대에서 혼자 격침되지 않은 것을 소재로 자매들을 잃은 슬픔과 고통을 표현하는 소재로 많이 쓰인다. 개그물에서는 다른 자매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 2차창작이나 깡애니 등에서 히비키가 다른 6구축대 멤버들에 비해 성숙한 모습을 보이는건 실제 제6구축대 기함이 1번함인 아카츠키가 아니라 히비키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 외국어를 하면 필연적으로 우에사카 스미레가 생각날 터인데, 해당 성우는 칸코레에서 다른 캐릭터인 후부키를 연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공식 4컷 13화에서 엉뚱한 사태를 그렸다. 역사상의 베르니로서의 기억이 되살아나버리면 이 모습이 되었다가 히비키로 돌아오는 모습을 그렸는데, 또 다른 독자설정으로 성대 안의 요정 보정 때문인지 외국어 구사는 사실 기초적인 것밖에 못한다가 있어서 후부키(의 성대에 사는 요정)가 구사하는 유창한 외국어 구사에 압도당하고 만다(!!!)[18] 거기에다가 하필이면 칸코레 애니메이션과 같은 분기에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아나스타샤[19]라는 캐릭터가 러시아어를 제대로 구사[20]하면서 아야세 에리와 함께 히비키도 까이는 신세가 되었다. [21] 이후 유다치시구레의 2차 개장에 관한 에피소드인 17화에서 무라사메랑 시라츠유가 "외국애처럼 되는 거 아냐?" 라면서 살짝 거론한다. 만우절 에피소드에서는 모자만 바꿔썼지만 함장이 그대로라서 뻥카란 게 들통나는데 이때 이카즈치가 지적한다.

  • 잡지 Febri Vol.20에 나온 인터뷰에서 일러스트레이터인 야도카리는 히비키를 그릴 당시 몇번이고 블루스크린 당했음에도 데이터는 무사했다는, 실제 함생이 떠오르는 불사신 같은 경험을 맛보았다고 한다.

  • 해상 자위대에 이름을 이어받은 배가 존재하는 칸무스 중 하나인데, 해상 자위대에서 운영하는 히비키는 특이하게도 쌍동선 형태를 한 음향수집함[22]이다. 텐류(훈련지원함), 치요다(잠수함 구난함), 히류(소방함) 등과 함께 비전투함에 이름이 이어지는 몇 안되는 칸무스.

  • 운 수치가 낮은지라 팬들 사이에서 아쉬운 소리가 나오고 있는 함. 피탄 경력이 많아 행운함이라기보단 악운함에 가깝지만, 히비키와 같은 전후생존함인 묘코 2차개장의 운 수치가 32이고 키타카미가 30임을 감안하면 납득이 잘 안 된다. 뭣보다도 제작진조차 히비키를 강운함이라고 언급한 바가 있는지라 도통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상황(…).

  • 피탄경력이 많다는 점에서 아오바와 비교하는 팬들도 있지만, 아오바의 전공을 감안하면 무리다. 아오바와 직접 비교되는 배는 일본군 최고 수훈함 중 하나이자 '피해담당함'이라는 별명을 가진 쇼카쿠급 1번함 쇼카쿠.

  • 아무렇지도 않게 술을 마신다는 식의 2차창작 네타가 존재하며 이것은 진수부 카운터바 설치시에 다른 6구축대 자매함들은[23]주스가 나오는 반면 해 칸무스를당 기함으로 뒀을 경우 위스키(...)가 나오면서 진수부의 몇 없는 음주 구축함(...)임을 공식으로 인증했다. 아무래도 양주라고 퉁치는 것인듯 하다.
----
  • [1] 이 70 레벨을 공식 트위터에서 "살짝 낮은" 이라고 표현해서 논란이 있었으며, 이후의 2차개조함들의 필요 레벨이 히비키 기준으로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는게 아닐까 하는 우려를 낳을 정도였다. 다행히 딱히 그런 경향은 없었고, 히비키보다 높은 레벨을 필요로 하는 건 레벨업이 쉬운 전함과 항공모함들로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이후로도 대부분의 2차 개장 구축들은 70레벨 개장인 게 함정 카스미가 改二 75, 改二乙 88로 구축함 2차 개장 최고레벨을 갱신했다.
  • [2] 일본어 원문으로는 베르누이(ヴェールヌイ)라고 한다. 한편 일본어 원문에서는 본래는 뷔르누이(ヴィールヌイ)라고 표기했던 듯하며 성우 녹음도 뷔르누이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후 카타카나 표기가 정정되었고, 한동안 고쳐지지 않았던 성우 음성도 시보 추가 이후로 정확히 발음하도록 정정되었다. 이는 러시아어의 '베' 발음에 대한 일본어 표기가 통일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발생된 일로, 비슷한 사례로 Su-47 베르쿠트의 경우에도 일반적으로는 베르쿠트(ベールクト)라 표기하지만 그것 외에도 볘르쿠트(ビェールクト) 등 다른 표기로 적히기도 한다.
  • [3] 잠수함은 I-401을 제외하고 전부 1차 개장시 초기 장비가 없다. 수상함 중에서는 순서대로 해당 칸무스, 사카와改, 쇼카쿠改二(甲), 즈이카쿠改二(甲), 카스미改二(乙).
  • [4] 유다치, 아야나미는 중순 턱밑까지 오는 화력을 강점으로 내세웠고, 시구레는 유키카제보다 조금 모자란 정도의 성능이지만 높은 운으로 야전시 컷인을 자주 날릴 수 있다. 그리고 얘네들도 대잠은 평균적인 경순양함급은 된다.
  • [5] 이는 사실 방어적인 스탯보다 공격적인 스탯을 중시하고 맞기 전에 적을 잡는다는 플레이스타일의 반영이기도 하다. 화력을 올려서 상대방을 먼저 두들겨 패야 내 생존률이 올라가는 랜덤시스템의 한계.
  • [6] 내구가 30에서 37로 대폭 증가하는 만큼 지근탄을 맞을 경우 중파/대파로 이어지는 속도가 다소 늦춰진다는 장점이 있으며, 유사한 몸빵형 구축함(...)인 아마츠카제처럼 일단 보스방까지 살아서 가는 게 구축함의 미덕이라는 걸 감안하면 차별화는 충분히 되어 있는 셈이다.
  • [7] 가령 리랑카 섬 출격 임무에서 S 승리를 위해 루트 고정용 구축함으로 보스방 잠수함을 잡아야 할 경우.
  • [8] 나올 당시 제6 구축함대 편성/출격미션을 클리어하지 않고 놔둔 상태로 개장한 어떤 변태 제독의 검증 결과 개장 후에는 제6 구축함대 관련 미션이 완료되지 않았다. 같은 현상으로 시구레도 2차 개장한 상태라면 니시무라 함대 출격 퀘스트가 완료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한참 지나고 난 2013년 말에서야 모두 수정되었다.
  • [9] 함랑형록에 실린 성우 인터뷰에서는 해당 캐릭터는 러시아어 대사가 있어서 이게 무슨 발음인지 알기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모 격투 게임의 캐릭터 등의 악센트를 참고했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주장에 많은 사람들은 해당 게임에 출연하는 성우들 중에서 3대 명문 사립대학교 중 하나인 죠치대학 러시아어학과를 졸업한 성우인 우에사카 스미레가 있는데 그 사람이 제대로 읽고 발음할 줄 안다는 걸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수록때 우에사카가 맡은 아나스타시아역과 같이 붙어다니는 닛타 미나미역인 스자키 아야가 인지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에사카 스미레에게 대사의 발음을 모르겠다면 대본을 주고 물어보면 굳이 스자키가 인터넷을 찾아 볼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게임 수록은 애니메이션과 달리 혼자서 수록하기에 이걸 알아도 우에사카에게 물어볼 수 없고 게임 수록때에는 우에사카랑 접점이 없었기에 이를 몰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한 문장이 이게 몇 줄이야
  • [10] 자신의 이름 히비키(響)가 '울림'이라는 뜻임을 이용한 말장난.
  • [11] 위에 언급되었듯 사실 퇴역하기 전에 데카베리스트로 한 번 더 개명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해서 이 유언은 틀렸다. 상기했듯 데카베리스트로서는 현역 전투함으로 뛴 게 아니라 연습함 상태였기 때문에 히비키의 함생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일 가능성이 더 높지만. 이 대사가 데카베리스트로 3차 개장을 받을 일은 없을 것이라는 암시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 [12] 좀 더 정확히는 "충실한"이라는 뜻이다.
  • [13] 사실 진짜 뜬금없는 대사 중 하나. 선택임에도 잘 있으라고 하는 것도 이상한데 이건 사실 굉침때의 유언을 잘라서 비서함 선택 대사(…)로 넣어놓은 것이다. 업데이트로 히비키의 대사가 대거 변경 및 추가된 후에도 이 부분은 바뀌지 않았다.
  • [14] 뜬금없는 대사 2. 우라가 단순한 "와아!"라는 뜻이라 대사만 놓고 보면 어색한 점이 없으나 야간전 대사를 그대로 떼어온 것이라서 장착/보급을 받는 상황임에도 전투함성을 지르는 말투로 외친다. 야간전 공격시 대사가 "대단한데"인 것으로 보아 아마 두 대사가 바뀐 것 같다. 이 부분도 업데이트 후에 바뀌지 않았다.
  • [15] 사실 사연을 알면 가슴을 후벼파는 대사, 태평양 전쟁을 거치면서 아카츠키급은 물론이고 특형 구축함 전부를 합쳐 딱 2척 남은 생존함 중 하나로 소련에 넘겨진 것이 베르니이기 때문. 여담으로 나머지 한 척의 생존함은 아야나미급의 우시오.
  • [16] 소를 채워넣고 구운 빵. 카레빵이 이 요리에서 유래되었다는 가설이 있다.
  • [17] 내용상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장면에서는 각본가가 직접 대사를 쓰지 않고 '애드립으로 알아서 연기해주세요'하고 성우에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18] 참고로 이 4컷의 대참사는 예언자가 존재했다. 이 쓰레의 689번 참조.
  • [19] 설정상 러시아 혼혈인으로, 성우는 후부키의 성우인 우에사카이다.
  • [20] 하필이면 아나스타샤도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스 1기 애니메이션 방영 당시 정확한 발음으로 하라쇼라고까지 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일본웹에서는 그동안 자기네들이 들어왔던 무미건조한 하라쇼가 아니라 원음에 가깝게 하는 하라쇼를 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 [21] 타카미 유언과 함께 고증을 파괴하는 성우장난(…). 그래서인지 2차창작에서는 외국어는 기본적인 것밖에 못한다는 설정이 침식되었으나 나중에 추가대사에서 제대로 언어 구사 인증을 한 덕에 이 소재는 많이 줄어들 거라 예상된다.
  • [22] 대게 많은 국가들이 보유하는 음향 수집선들은 상당수가 쌍동선을 사용하는 데 이런 형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 선박보다 쌍동선이 함정 자체에서 발생하는 온갖 소음과 진동이 적어서 음향을 수집분석할 때 자함 소음과 수집한 소음을 헷갈리지 않는 등의 각종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 [23] 히비키도 개장 이전까진 주스를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