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히드런

last modified: 2015-04-09 20:03:25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게임
3. 실전
4. '전설'이라는 칭호는 그저 껍데기일 뿐?
5.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6. 기타

485 히드런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485수컷 : 50%
암컷 : 50%

강철
히드런ヒードランHeatran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타오르는불꽃불꽃타입 공격 데미지를 무효화시키고, 불꽃타입 기술의 위력이 1.5배로 증가한다.
*불꽃몸접촉한 상대에게 30%의 확률로 화상을 입힌다. 알의 부화에 필요한 걸음 수를 줄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화구 포켓몬1.7m430.0kg미발견

진화
485 히드런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0배
격투 물고스트 바위 불꽃 악 전기노말 드래곤 비행 에스퍼강철 벌레 얼음 페어리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919010613010677600

도감설명
다이아몬드
화산의 동굴에서 서식한다. 십자형의 발톱을 박아서 벽이나 천장을 돌아다닌다.
플라티나
5세대
단단한 강철의 몸이지만 자신이 내는 고열 때문에 여기저기 녹아내리고 있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마그마처럼 타오르는 혈액이 몸에서 흐르고 있다. 화산의 동굴에 서식한다.

전용기마그마스톰

1. 상세

포켓몬스터 4세대에 등장한 전설의 포켓몬. 모티브는 바퀴벌레라는 설이 가장 일반적이며, 걷는 방식을 다르게 해석해 샐러맨더(도롱뇽)라는 설도 있다. 하드마운틴의 화신격인 존재로, 신화에 의하면 신오지방의 탄생기 때 이 화산의 첫 폭발과 동시에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전설의 포켓몬인데도 불구하고 성별구분이 있다. 그것도 1:1. 하지만 교배는 되지 않는다. 불임

5세대부터는 수면 상태에 걸리면 포켓몬들의 눈이 감기는 연출이 있는데, 히드런은 왠지 수면 상태에 걸려도 똘망똘망하게 눈을 뜨고 있다. 이건 왕콘치처럼 눈꺼풀이 없는 포켓몬의 특징인데···. 눈꺼풀이 없는건가 있는데 못감는건가

포켓파를레를 할 때 만질 수 있는 부분이 얼마 없다. 그래도 마그마그보단 낫지만 몸에 있는 금속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쓰다듬으려고 하면 화상에 걸리며 머리 부분은 만지면 싫어한다. 반대로 발목 부분을 만져주면 좋아한다.

2. 게임

Pt에선 갤럭시단의 과학자 플루토가 이 녀석을 이용하려다 플레이어와 핸섬에게 걸려 체포당한다.

배틀타워 48연승 시 종수와의 2차전에서 등장한다. 기합의띠를 달고 나오기 때문에 지진을 맞아도 무조건 한 방은 버티니 주의할 것.

BW2에서는 이 스토리 도중에 언급한다. 클리어 이후 잡을 수 있는데, 등장할 때 천장에서 뿅하고 떨어져서 매우 큐트하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가뭄의암굴 최심부에서 포획 가능하다. 민지가 히드런을 보기 위해 찾아온 것을 볼 수 있다.

3. 실전

130이라는 특공은 비전설 기준 불꽃타입 5위, 강철타입 3위이며, 내구도 물리/특수 양면으로 적당하다. 77에 불과한 스핏과 메이저한 약점, 특히 땅 4배라는 점이 아쉽지만, 특성까지 고려하면 반감이 무려 11개나 되므로 교체 플레이에서 큰 활약이 가능하다. 페어리, 얼음, 불꽃 기술과 도깨비불, 맹독을 완전히 씹어버리는 사기적인 방어 상성이 특징이며, 현존하는 포켓몬 중 페어리를 1/4배로 받는 것은 이 녀석이 유일하다.

주요 채용기로는 분연, 오버히트 등의 불꽃기술과 러스터캐논, 서브웨폰으로 대지의힘, 용의파동, 원시의힘 등이 있으며, 그 외에 스텔스록, 대폭발 등을 사용 가능하다. 땅에 4배인 다른 강철타입 포켓몬은 전자부유가 가능하지만, 히드런은 못 배운다. 자석에 열을 가하면 자성이 없어지기 때문이 아닌가 팬들은 추측하지만, 사실 이런 점이 반영되면 특성이 자력인 포켓몬한테 교체가 봉쇄되는 것도 무시할 수 있는지라···. 당연지사 이 녀석도 무적은 아니므로 상성 관계상 물타입, 격투타입, 한카리아스메가보만다 등에 대한 대처는 필수다.

6세대 현재 시점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라면 역시 최속보정을 하고 먹밥을 채용, 분연/마그마스톰, 맹독, 대타출동, 방어을 사용하는 깔짝형. 맹독대타류 막이 포켓몬의 정점이자 깔짝형의 정점으로, 깹불과 맹독이 안 통하고, 모래바람에 의한 도트 대미지를 무시하기 때문에 슬립 대미지를 쌓아 돌파한다는 일반적인 막이 대처법이 통하지 않는다. 단순 특공 어태커로서 안경을 채용, 역할논리에 입각하여 많은 반감을 살려 사이클을 돌리면서 대미지를 축적하는 형태도 매우 강력하다.

현 환경에서 잠재파워-땅의 인기도가 잠빙, 잠불 같은 메이저급으로 확 올라간 것은 단연 이 녀석 홀로 이루어낸 업적으로, 다반감으로 기점을 만들어내는 강철타입의 1군으로 활약 중이다. 물리 어태커 상대로 도깨비불을 던져 기점화를 시도하는 온갖 막이를 역으로 기점화시키고, 킬가르도에게 유리하며, 파이어로를 상성상 완벽히 튕겨내는 등 순풍 일색인 대전 환경에서 그 강력함이 빛을 발하고 있다.

4. '전설'이라는 칭호는 그저 껍데기일 뿐?

전설의 포켓몬에 속하긴 하지만, 전설급의 위엄이나 신비함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설정과 생김새 때문에 놀림받기도 한다. 다른 전설의 포켓몬들에겐 시간을 주관한다, 공간을 주관한다, 모든 반전세계를 지배한다, 모든 포켓몬들의 창조주 등 뭔가 위엄 있거나 신비한 설명이 하나라도 붙어 있는 반면, 히드런의 도감에 써 있는 설명이라고는 '십자 모양의 발톱으로 바닥이나 천장을 기어다닌다.', '자신의 열 때문에 철로 된 몸이 녹고 있다.' 등 뭔가 비참한 것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냥 교배만 안 되는 600족 고자 포켓몬 등장 대사도 "보글 보글 보보보글!"(한글판 기준)이기 때문에 미묘하게 웃기다. 보글보글 스폰지밥 히드런 라면 끓이나?

애니에서는 신오 리그에서 히드런을 사용하는 트레이너가 등장한다. 이때 시청자들의 반응은 '히드런은 역시 전설 취급을 못 받으니 그렇지' 정도. 그래도 용식이의 반응으로 보아 아무리 애니 세계관이라 해도 트레이너가 전설의 포켓몬을 사용하는 건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인 듯한데, 그러면서 12기 극장판 <아르세우스 초극의 시공으로>에선 또 악당 캐릭터가 소지한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이건 뭐···?

5.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탐험대 시리즈에서 Wi-Fi와 패스워드로 배포되는 던전 '거대 화산'의 최종보스로 나온다. 앞서 말했듯 전설의 포켓몬임에도 불구하고 성별이 있고, 정상이라고 해도 짝수층으로 판정되는 곳에선 무조건 암컷이 나오기 때문에 동료로 만들어도 암컷이 고정으로 나온다.

하늘의 탐험대에서도 거대 화산에서 등장하며, 여기에서는 얼루기의 카페에서만 받을 수 있는 미션을 받아야만 갈 수 있다.

6. 기타

최신작 포켓몬 레인져 빛의 궤적에서 스페셜 미션으로 배포하는 레벨 50짜리 히드런은 분화를 배우고 있으며, 성격은 냉정 고정이다. 딱 봐도 트릭룸에서 쓰라는 소리. 다른 게임 배포형 포켓몬들과 마찬가지로 클래식 리본을 달고 있다. 이것과 관련해 애니에서는 레인져와 함께 분화를 배운 히드런을 보호하는 에피소드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