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휴대폰"

E,AHRSS

휴대 전화

last modified: 2015-03-04 16:53:3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명칭
3. 형태
3.1. 자판 형태
4. 기능
5. 한국에 출시된 브랜드
5.1. 단종된 브랜드
6. 관련 항목
6.1. 통신규약



이 항목은 암묵의 룰로 핸드폰으로 편집합니다
화장실 들어갈때 보는것
전화기능 있는 회중시계

1. 개요


대한민국에서는 3세 아기부터 사망직전 노인까지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이가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취급되는 것[1] 극소수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넘어가자

携帶電話. 영국에서는 Mobile phone, 미국에서는 Cell phone이라고 한다. 하지만 어느쪽에서건 의미는 통하므로 알아듣긴 한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사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무선 전화기, 즉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전화를 말한다. 대한민국과 중국에서는 흔히 이동전화 혹은 휴대폰, 핸드폰[2]이라고도 부른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전화는 선이 없기는 하지만 와이파이등의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해서 유선망에 의존하는 전화이기 때문에 휴대 전화라고 하지 않는다.

1980~199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높으신 분들이 아니면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의 물건이었다. 크기도 상당했는데 최초의 물건은 거의 사람 얼굴 크기 수준. 대한민국과 중국에서는 1988년에 최초 출시되었는데 가격이 무려 400만원. 당시 차량 가격이 500만원 하던 시절이었다. 그래서 당시에는 유선 전화의 중간형인 카폰을 설치해서 쓰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물론 이것도 싼건 절대 아니었다. 그러다 1990년대 후반, 휴대전화 가격이 대중화될 정도로 떨어지면서 이동통신시장이 삐삐에서 휴대전화로 급격히 이동, 휴대전화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다. 그와 함께 공중전화는 끝없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전화 이외에도 무선인터넷이 가능하고, 게임을 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뭐 그래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있는 반면 거의 사용을 안 하는 도구가 있기 마련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 휴대 전화에 영상통화 기능이 추가된 것을 혁신으로 생각하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자주 이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사람에 따라서 전화나 문자와 같은 고전적이고 기본적인 기능도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3]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기만 사면 되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다달이 몇 만 원씩 요금이 나가게 된다.

2009년 이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과 중국에는 스마트폰의 비율이 5% 남짓으로 북미/유럽보다 스마트폰의 비중이 낮았다(2010년 3월말 스마트폰 가입자는 143만명). 2010년 애플 아이폰 3GS 발매 이후 전체 휴대전화 대비 스마트폰의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그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발매되면서 2014년 11월 기준 대한민국과 중국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3782만명을 돌파했다. 그만큼 예전의 피처폰 사용자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문명의 이기'라는 점 때문에 도시전설에도 은근히 자주 쓰이는 소재이다. 문자스킬이라든가 괴인 앤서 등.

익숙해져서 잘 느끼지 못 하지만 20세기에서 21세기로 바뀌는 사이에 생활상에서 인터넷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킨 발명품을 꼽자면 역시 이것이라고 할 수 있다. 휴대전화 발명 이전의 창작물을 유심히 살펴 보면 휴대전화가 있다면 가볍게 해결될 만한 상황을 미련할 정도로 힘겹게 해결하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정보를 빨리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데 누군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일 수 없게 나를 감시하고 있다면 지금은 간단히 문자를 보내면 되지만 예전에는 아주 힘들었을 것이다.요새 작품들은 휴대폰도 감시하거나 뺐는다는건 넘어가자

현재 한국의 경우, 휴대전화의 국번은 010으로 통일 됐지만 예전엔 011, 016, 017, 018, 019 등의 번호도 배정 받았었다. 통신사에 따라서 국번이 달랐는데, 011, 016, 017, 018, 019의 번호를 사용했다.[4] 2004년 1월 1일 이후에 번호이동 제도가 도입되어서 위세가 엄청났다.

미국의 경우 개통한 지역의 지역번호를 그대로 가져다가 쓴다. 즉, 지역 번호가 202인 지역[5]에서 휴대 전화를 개통 할 경우 전화번호가 202-555[6]-1234 꼴이 된다. 물론 개통할 때 직원한테 다른 지역 번호로 달라고 하면 그렇게도 해준다.

2. 명칭

'핸드폰'이라고도 불리나 막 한국에 들어온 외국 사람들은 잘 못 알아 듣는다. 다른 나라에서는 지역에 따라 Cellular phone, Cell phone, Cellular, Mobile phone, Mobile 등으로 다양하게 부른다. hand phone은 보통 콩글리쉬로 알고 있는데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쓴다는 것이 반전. 하지만 자주 쓰지 않기 때문에 현지인에게 "한국에서는 이걸 Hand phone이라고 부른다"고 말해주면 굉장히 신기해한다.

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Handphone이라는 표현을 쓴다. 대부분 Mobile phone하면 알아 듣는다. 영국에서는 그 영국 특유의 발음으로 모ㅇㅜ바일 이라고 읽고유튜브 영상, 북미지역에서 흔히 쓰는 단어는 Cell phone.[7]

다른 언어권을 예로 들면, 독일어에서는 'Handy'(손전화), 터키어에서는 'cep telefon'(주머니전화), 스페인어에서는 'movil'(이동전화), 러시아어로도 'мобильный телефон'(이동전화), 북한 문화어로는 손 전화기라고 한다. 가장 재미있는 것은 중국에서는 大哥大인데,홍콩 영화에서 초창기 휴대폰을 보스(따거大哥)가 들고 있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 모습이 각인되어 그렇게 부른다고 한다.[8][9] 물론 지금은 手机(shouji 손전화)라고 많이 부른다.

3. 형태

  • 바(Bar)형 [10]
  • 폴더(Folder)형 [11]
  • 슬라이드(Slide)형
  • 스윙(Swing)형

3.1. 자판 형태

4. 기능

대체적으로 휴대 전화에 포함되어있는 기능들은 아래와 같다. 스마트폰피처폰보다 기능이 더 많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기능들이 휴대 전화에 보편적으로 모두 갖춰지게 된 것은 그렇게 긴 시일이 지나지 않았다는 것. 불과 10년 전만 해도 한국 내에 카메라 기능을 내장해 출시된 핸드폰은 극히 드물었으며, MP3 기능과 DMB 기능, 동영상 재생 기능 등을 모두 갖추게 된 것도 그렇게 긴 역사라고 할 수 없다는 걸 감안하면 휴대 전화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빨랐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겠다.

5.1. 단종된 브랜드

6.1. 통신규약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것은 굵게 표시
----
  • [1] 적어도 인터넷 업체라면 모든 사용자가 자기 명의의 휴대폰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다라고 판단을 바탕에 깔고 있다. 그래서 개인 정보 수집이 불법이 된 이후부터는 네이버를 포함한 대부분의 업체가 개인정보 인증을 휴대폰을 통해서 하고 있다. 그 외의 별도 인증 수단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 명의 휴대폰이 없다면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것이 확 줄어버린다.
  • [2] 콩글리쉬라서 엄밀히 말하면 잘못된 표현이지만, 워낙 대중화된 표현이다 보니 이제는 잘못된 표현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참고로 외국에서 한국어 능력 시험을 보면 '손전화'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게 핸드폰을 뜻한다(...)심히 왈도스러워서 뭘 말하는 건지 생각을 해야한다
  • [3] CAN이 부른 드폰 애가에 공감이 된다면 당신도 여기에 포함 될 것이다.
  • [4] 012, 015는 삐삐에 사용되었다. 013은 무슨 선박무선통신으로 사용된다고 하는데 일반인 인지도가 매우 시망이다.(...) 014는 PC통신이며, 01410이라 하면 알아들을 것이다.
  • [5] 미드 NCIS에서 자주 사용하는 워싱턴 DC의 지역번호이다.
  • [6] 실제론 없는 국번이다. 미드 같은데서 가상의 전화 국번으로 자주 쓴다.
  • [7] Cellular라는 표현이 붙는 이유는 현재의 휴대 전화가 여러 개의 기지국을 설치해서 각 기지국이 일정 지역을 커버하는 방식을 쓰기 때문이다. 커버 지역이 조금씩 겹치는 것이 지도로 그리면 세포 구조와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셀(Cell, 세포)이라는 표현을 쓴다. 덕분에 예전엔 Cell phone을 세포 전화라고 번역된 사례도 있다. 여담이지만 북미지역에서 발음을 굴리면서 모우바일~하면 꽤나 밥맛 없어 보이는 모양이다. 모 미국드라마에서 모우바일~하는 여자를 다같이 뒷담화 까는 에피소드가 나온적이 있다. 요컨대 영국에 대한 열폭. 그리고 셜록 시즌2에서는 스포일러가 되는 하나의 요소가 되었다. 참고로 미국계 회사인 애플이나 모토로라의 광고를 들어보면 한글로 굳이 쓰자면 '모벌'정도로 발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8] 그래서 특히 두만강 국경연선에서 중국 휴대폰을 쓰다가 온 사람들은 중국 휴대전화 '다거다'와 조선 휴대전화 '손전화'를 구분해 부르는 경우가 많다. 아예 손전화라고 하면 뭔 말인지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다.
  • [9] 대만의 통신회사 Taiwan mobile의 한자 명칭이 台灣大哥大이다.
  • [10]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이 이 형태이다.
  • [11] 한국에 출시된 폴더형 스마트폰은 갤럭시 골든, LG 와인 스마트, LG 아이스크림 스마트의 3개 제품이 있으나, 해외에는 종류가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