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휘파람

last modified: 2014-12-08 07:54:09 Contributors

Contents

1. 을 오므려 조그마한 구멍을 만들고 바람을 불어 음색을 내는 일종의 기교
2. 드래곤 퀘스트의 특기
3. 북한 가요
4. 이문세의 노래
5. CB MASS의 노래
6. 평화자동차의 승용차


1. 을 오므려 조그마한 구멍을 만들고 바람을 불어 음색을 내는 일종의 기교

성대를 이용해 목소리를 내는 것과는 다르다.

잘 부는 사람은 잘 불지만 못 부르는 사람은 바람소리와 타액만 픽픽 나온다. 요들송 등으로 유명한 목동들이 개를 부를 때 휘파람 소리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날카로운 휘파람은 야유나 탄성, 열렬한 호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영화 킬빌에서 엘 드라이버가 휘파람을 부르는 첫 등장씬은 명장면으로 뽑힌다.

밤에 부르면 이 나온다는 속설이 있다. 그런데 뱀은 소리를 듣지 못한다. 이외에도 간첩이 휘파람을 신호로 했다는 등 묘하게 리얼한 이야기들이 있어 어른이나 노인분들은 지금도 휘파람부는 걸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것은 아마도 밤에 휘파람을 불어 자고 있는 다른 사람을 깨울 수 있기 때문에 밤에 휘파람을 불지 못하도록 지어진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덧붙여서 휘파람이 아니라 피리도 포함된다.

한 때 휴대폰 광고에서 64화음 핸드폰 광고가 나오면서 휘파람으로 된 벨소리를 삽입, '휘파람 소리도 재현할 수 있는 핸드폰'이라 광고하기도 했다.

잘 부르는 사람중에는 템포가 빠른 노래나 음이 높은 노래들을 불러제낄 수 있는 사람도 있다. 다만 구강구조의 한계인지 어지간해선 음계를 3옥타브[1] 이상 활용하기 힘들다. 제일 낮은 음부터 시작해도...

머라이어 캐리는 입으로, 즉 성대로 휘파람 소리를 낼수 있다!

숨을 내쉬는 휘파람 뿐만 아니라 들이쉬는 휘파람도 있는데, 둘 다 할 수 있는 초능력자는 입술이 지치지 않는 이상 그야말로 평생동안 불러제낄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하다보면 입주변 근육이 발달(…)되는 난감한 상황이 생기니 남용은 금물. 거기다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다 불수 있어도 자연스런 호흡보단 못해서 산소가 부족해지기 시작하면 머리가 띵해지면서 피로해진다(풍선 다이어트?). 또한 입술이 쉽게 마르기 때문에 생각만큼 장시간 부는 건, 들숨 날숨 휘파람이 둘 다 가능해도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적절히 연습하다보면 입술이 말라도 숨쉬다 지칠때까지 불러재낄수 있다.

말이 초능력자지 내쉬는 휘파람이나 들이쉬는 휘파람을 하지 못해도 장기간 동안 시도만 하면 결국 능숙해진다.

산악지대나 섬 등 넓게 마을이 펼쳐진 경우 휘파람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터키 북부의 쿠스코이라는 마을의 경우 휘파람으로 '차 다섯잔만 타와, 한 잔은 연하게'같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휘파람으로 할 수 있다.링크 젊은 세대는 전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휘파람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혀말기가 가능한 사람은 혀를 O자로 말아서 그 구멍으로 휘파람을 불 수도 있다! 혀는 입과는 달리 윗부분을 완전히 막을 수 없기 때문에 헛바람 소리만 나기 쉽지만, 연습하면 어느 정도 음높이를 구별해서 휘파람을 부는것도 가능하다. 다만 일반적인 휘파람보다 음역도 훨씬 제한되고, 소리도 훨씬 작으며, 무엇보다 오래하면 턱이 아프다(...) 잉여력이 넘치고 혀를 말 수 있는 위키러라면 한번쯤 도전해보자(?)

위와 비슷하게 입을 다물고 입술만 조금 열어 틈으로 부는 것도 가능하다. 이 경우도 들숨과 날숨 모두 가능. 음역은 일반적으로 부를 때보다 더 높지만 반대로 낮은 음은 나지 않는다. 소리가 작기도 하고. 언듯 보면 입을 다물고 있기 때문에 복화술 같기도 하다.

각종 창작물에서는 등장인물이 자신의 애완동물을 멀리서 부를 때 휘파람을 애용하는 편.

여담으로 휘파람새는 울음소리가 휘파람과 유사하다는 이유로 저렇게 지어졌다.

2. 드래곤 퀘스트의 특기

적을 부르는 기술이다. 그러니까 필드에서 사용하면 그 자리에서 자동으로 전투에 돌입하게 되는 기술.

별 쓸모 없는 특기로 보이지만, 노가다시 필수 특기이다. 특히 하구레 메탈과 같은 로또몹이 출연하는 위치에서 휘파람 연타로 노가다 하는 것은 정석에 가깝다.

적과 조우하기 위해서 쓸데없이 돌아다니는 시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노가다가 훨씬 편해진다. 어느 정도냐면 2시간 노가다 할 게 1시간 20분 정도면 끝날 수도 있다. 기회가 되는대로 배워둘 것.

심벌 인카운트제를 도입한 드래곤 퀘스트 9에서는 휘파람을 부는 것보다 그냥 던전을 돌아다니면서 메탈계를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이에 대한 보완인지 전투중에 상대방을 도발하는 성능이 추가되었지만 성공률은 그렇게 높지는 않고, 퀘스트 수행에만 쓰이는 정도.

만일 배우지 않았거나 매번 휘파람 커맨드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귀찮으면 인카운트율을 높여주는 아이템 '냄새 주머니'를 사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이건 한 번 사용하면 시간이 지나 효과가 떨어지기 전에는 취소가 안 되니 사용할 때 주의.

※ 대표적으로 휘파람을 배우는 캐릭터


3,4,5 원작에서는 안나오고 리메이크에서만 나오니 주의.

3. 북한 가요


'보천보전자악단 작곡가 겸 지휘자'인 인민예술가 리종오가 1991년 작사, 작곡한 곡.

북한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과거 대남방송에서도 틀어주던 노래라 전방에서 군생활을 한 사람들도 들어본 노래 중 하나. 2000년에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통일소녀'(본명 길정화)가 부르며 한국 대중들에게도 알려지게 되었다.

어젯밤에도 불었네 휘파람 휘파람
벌써 몇 달 째 불었네 휘파람 휘파람

복순이네 집 앞을 지날 때 이 가슴 설레어
나도 모르게 안타까이 휘파람 불었네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한 번 보면은 어쩐지 다신 못 볼 듯
보고 또 봐도 그 모습 또 보고 싶네

어제 꿈에 내게로 다가와 생긋이 웃을 때
이 가슴에 불이 인다오 이 일을 어찌하랴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아아아 휘파람 아아아
아아아 휘파람 휘휘 호호 휘파람

휘휘 호호 휘휘 호호 휘휘 호호 휘파람

어젯밤에도 불었네 휘파람 휘파람
벌써 몇 달 째 불었네 휘파람 휘파람

아름다운 꽃다발 안고서 휘파람 불면은
복순이도 내 마음 알리라 알아주리라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휘휘휘 호호호 휘휘 호호호

아아아 휘파람 아아 휘파람
아아아 휘파람 휘휘 호호 휘파람

휘휘 호호 휘파람

북한 찬양이 없어서 그런지 우리나라에도 인기가 많았으며, 수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 했다.


정희라도 리메이크 했다.

4. 이문세의 노래

이영훈이 작사·작곡한 노래로 85년에 발표되어 널리 사랑받은 명곡이다. 최근엔 슈퍼스타K에서 로이킴이 본선 무대에서 불러 다시 재조명 되었다.

  • 가사

휘파람 (이영훈 작사, 작곡)

그대 떠난 여기 노을진 산마루턱엔 아직도 그대 향기가 남아서 이렇게 서있오
나를 두고 가면 얼마나 멀리 가려고 그렇게 가고 싶어서 나를 졸랐나
그대여 나의 어린애 그대는 휘파람 휘이히 불며 떠나가 버렸네 그대여 나의 장미여

사랑하는 그대 내곁을 떠나갈적엔 그래도 섭섭했었나 나를 보며 눈물흘리다
두손잡고 고개 끄덕여 달라 하기에 그렇게 하기 싫어서 나도 울었네
그대여 나의 어린애 그대는 휘파람 휘이히 불며 떠나가 버렸네 그대의 나의 장미여

5. CB MASS의 노래

CB MASS 2집의 타이틀곡.이 노래로 인해 CB MASS는 성공했고 인기를 끌며 돈을 꽤나 버는데 성공했지만 CB MASS의 리더 커빈이 이렇게 번 돈을 횡령하여 팀이 분열하는데 원인이 되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CB MASS 항목 참조.참고로 휘파람의 뮤직비디오에 김건모가 까메오로 출연했고 다른 무브먼트 크루의 멤버들이 우정출연 했다.

6. 평화자동차의 승용차

추가바람.
----
  • [1] 사실 3옥타브 이상 올라갈수있다. 구강구조 때문에 3옥타브이상은 들이쉬는 휘파람이 거의 필수다.
  • [2] 길정화 씨 리메이크 버전이다. 오리지널 가사와는 다른 부분이 있으며, 오리지널 가사를 유포할 경우 코렁탕 직행 식권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