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회족

last modified: 2015-01-10 16:39:00 Contributors

回族

Contents

1. 개요
2. 정의
3. 풍속

1. 개요

중국소수민족 중 하나. 한족화된 무슬림, 이 개념에는 이슬람을 믿는 한족(한회漢回)과 중세 이후 중국 본토에 정착하여 한화된 무슬림들의 혈통적 후예라는 개념을 포괄한다. 조상이 무슬림이었지만 후손들은 완전히 한화된 경우나 이슬람을 배교한 회족 같은 경우에는 회족으로 정해야 하는지 아닌지 논란이 많다.

당나라때부터 원나라 때까지 많은 유럽인들과 중동인들이 회흘(回吃; 현재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해당) 지방을 건너와 정착하였다. 이러한 색목인들 중에는 무슬림 뿐만 아니라 기독교,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를 가진 많았다. 이를테면 한 때는 중국에 정착한 기독교인과 유대인도 회회인(回回人)이라 칭하였다.(이를테면 기독교인 십자회회(十字回回) 유대인은 남모회회(藍帽回回)등등 회회 앞에 특징을 붙여 칭함) 그러나 명나라 때에 이르자 명의 쇄국정책의 일환으로 서역 출신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결혼하는 것을 금하고 한족하고만 혼인하도록 하는 정책으로 이들을 한화시켰다. 시간이 지나면서 중국의 기독교인들과 유대교인들은 한족들과 동화하는 경우가 늘어났고 이슬람 회회인 이외에는 그 수가 급감하게 되었다. 나중가서는 회회라는 어휘가 이슬람교도를 칭하는 어휘로 굳어지게 된다. 이렇게 이슬람교는 회교라고 칭해지고 무슬림은 회민,회족, 한족이 이슬람으로 개종하면 한회 등으로 불리우게 되었다.

2. 정의

회족의 정의는 조금 애매모호하다.

일단 회족이란 이슬람화된 한족으로, 한족과 섞여 살며 한족과 언어, 문화 면에서 공통되어 있지만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이슬람교의 영향을 크게 받은 문화와 풍속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소수민족으로 분류된다.

단, 현재 회족의 후예 가운데는 이슬람교를 신앙하지 않는 회족도 있으며, 다른 소수민족 가운데 이슬람을 숭배하는 부족을 '너네도 회족'이라고한데 묶어놓기도 한다.

회족과 구르인은 둘 모두 무슬림이지만 이 두 민족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이 있다.

첫째, 회족은 한족과 혼혈의 역사가 오래되었다. 원나라 때 무슬림들은 원나라 황실의 빽을 믿고 한족들을 수탈하였으나, 이슬람권의 의학,천문학,과학 지식과 실무 능력이 우수한 편이었기 때문에, 원나라를 갈아엎었던 명나라를 이들을 다 죽이자니 아깝고 그대로 놔두자니 뭔가 띠꺼운 상황이 되었다. 결국 명나라는 상당수의 무슬림 상류층들을 사회에 포용하는 대신에, 한족들과의 결혼을 무조건적으로 강제하는 방식으로 결론을 지었다. 따라서 현대의 회족들은 한족과 겉보기로는 구분이 되지 않는다.

회족이 당나라 때부터 중국 역사 속에 존재했다면 위구르인은 중국 역사에 등장한 시기가 이보다 훨씬 늦은 청나라 때부터이다. 위구르인들은 한족과 혼혈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모국어의 차이. 현재 회족들의 모국어는 아랍어도 아니고 르크어 계통의 언어도 아닌 중국어이다. 장기간의 혼혈과 통혼으로 중국문화에 많이 동화되었기 때문이다. 아랍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줄 아는 회족은 극히 드물다. 반면 위구르인들의 모어는 투르크어계통의 위구르어로써, 중국어와는 유사성이 없고 우즈베크어,카자흐어,키르기스어와 많은 유사성이 보인다. 러시아 크림 타타르인과 신장 위구르 사람이 서로 모국어로 대화하는 걸 볼 수도 있다.

중국에 정착한 유대인들도 회족이 되었다고 한다. #

3. 풍속

회족은 예배를 하루에 다섯 번 드리는 경우는 드물지만 금요일마다 모스크에 모여 예배를 드린다. 성자묘를 숭배하는 경우도 있으며, 관혼상제의 풍속은 이슬람교를 따른다. 중국에 있는 모스크는 '청진사'로 불리우며 절 건축 양식과 이슬람식 건축양식이 융화된 양식이다.

언어는 (한족계 회족) 중국어를 쓰지만, 일부 아랍어, 페르시아어 어휘가 도입되었다.

또 중국의 소수민족 중에서 이슬람화된 민족의 특성 때문인지 남성의 할례 문화가 있어 회족 남성은 다른 중국의 민족(중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과 그외의 소수민족)이랑은 다르게 포경수술을 많이 받는다.[1]
----
  • [1] 회족 외에도 위구르족도 회족과 마찬가지로 이슬람 민족이라는 점에서 할례 문화가 있어 위구르 남성도 포경수술을 많이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