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확산성 밀리언 아서 갤러리

last modified: 2015-01-03 00:52:27 Contributors

  • 본 항목은 확갤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디시인사이드확산성 밀리언 아서 갤러리. 갤러리 주소는 http://gall.dcinside.com/ma

Contents

1. 개요
2. 성향
3. 친목성향

1. 개요

약칭은 확갤, 확밀아갤. 2013년 1월 11일 엘갤, 월탱갤 등지의 수많은 게임갤러리를 잉태하신 타르타로스 갤러리에서 독립해 만들어졌다. 확밀아의 엄청난 인기로 인해 이전부터 갤러리를 만들어달라는 청원이 있었으며, 김유식이 최근에 뜨고 있는 게임 같다며 생성한 갤러리이다(확갤 창세기). 갤러리 생성 이후 게임의 인기로 인해서 유저의 유입이 많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으나, 수많은 문제점쿠에니액토즈놀랄만한 병크(...)들과 함께, 게임의 전반적인 침체로 인해 유저의 수와 유입은 상당히 줄어들어서 정전갤화가 진척되고 있다.

2014년 11월 기준 갤이 매우 활기찬데, 확밀아때문에 그런건 아니고 후속작인 괴리성 밀리언 아서때문. 온통 괴밀아 이야기 뿐이라 확밀아에 관련된 내용은 찾아보기 어렵다. 확밀아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 '그게 무슨 게임이에요?'라고 되묻는 수준(...).

2. 성향

아무래도 일본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다 보니 오덕갤 성향이 강하다. 아니, 강한 수준을 넘어서 그냥 오덕갤. 디시 이곳저곳에 퍼져 상주하던 오덕들이 자주 보여서 갤러들이 말하길 씹덕수용소. 이벤트가 흥한 이벤트일 경우 대부분의 글은 확밀아 관련이지만, 이벤트가 별 호응을 얻지 못한 경우 온갖 떡밥이 난무하는밀리언떡밥 잡갤이 된다(...). 간간히 애니, 리겜, 동프, 역사(…), 슴가, 드라군 체위가 가능한가요?, 종교, 덕질하면 혼나는지 안혼나는지등 다양한 떡밥이 올라오는 편. 아무래도 그런 갤러리에서 유입된 유저들이 많아서 어쩔 수 없는 듯.

한밀아 초기에는 잦은 서버 점검과 무한 커넥팅, 그리고 짠 보상(...) 때문에 액토즈에 대한 반발로 일밀아 유저들도 상당수 있었으나 일밀아의 기사단 패치와 액토즈의 운영 개선으로 한밀아 유저가 대다수였다. 그러나 한밀아의 운영이 막장에 치닫으면서 2014년 10월 기준으로 한밀아와 일밀아의 지분은 반반 수준이다. 둘다 동시에 굴리는 유저도 많다.

디시의 거의 모든 다른 갤러리와 마찬가지로, 같은 주제를 다루는 타 커뮤니티와 적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네이버 카페는 갤러들의 성향과 매우 달라 네덕으로 칭하며 강하게 비판한다. 그 외에도 거의 대부분의 타 커뮤니티들과 적대적인 성향 때문인지, 게임 내의 여러 사건사고에서 확갤이 중심이 되는 경우가 잦다. 공론화 하여 공격하기도 하고, 공론화 당해서 공격받기도 하고.

겜갤에서 스팀에다 몇십씩 박을 정도로 스팀의 노예인 사람들을 노라이퍼라고 부르듯이, 이 갤내에선 확밀아 하드코어 유저들, 주로 녹홍차 공장은 기본에 잠자다가도 요정알림만 울리면 벌떡 일어날 정도로 확밀아에 인생을 바친 놈들을 노라이퍼라고 부른다. 아마도 사우스파크에서 나왔던 생활이 없는 사람(a person who has no life)의 뒷 두단어를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 검색해보면 대부분 확밀아 관련 글들.

무과금 유저가 많지만 과금전사도 많다. 신규 카드가 나오면 갤이 가챠 기만글로 북적북적거린다.

확밀아 친구삭제는 1일 2명씩이고, 12시에 초기화된다는 특징이 있어서 12시 땡치면 갤에는 '한밀아 친구 구합니다/일밀아 친구 구함' 라는 글이 줄줄 올라온다. 하지만 근래에는 유입이 줄어들고 상주하던 갤러들이 떠나가면서, '친구 구함' 이란 글도 거의 올라오지 않게 되었다.

종종 장잉력을 발휘하여 카드 일러스트 등을 편집하여 큰 웃음을 선사했었다. 예를 들면 특이형 카나리아그리고 시우 카드 전부. 또한 갤러리 내부에서 사건이 잦은 편이기에 비교적 작은 규모의 갤러리임에도 주옥같은 드립을 여럿 탄생시켰다. 대표적으로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한 시즌이 마무리되면 그 시즌 이후로 배수 적용이 풀리는 배수카드들에게 장례식을 지내주는 문화가 성행하고 있었다. 주로 장례식 사진에 배수카드를 걸어놓고 바로 다음 시즌 배수카드가 그 곁에서 바라보고 있는 형태. 하지만 갤이 정전갤화되고 예전보다 배수카드 종류가 많은데다 얻기 쉬워지면서 추억팔이를 할때나 나오는 고전 짤이 되었다.

일밀아에 있던 카드가 한밀아로 들어오면서 능력치나 CP 등이 좋아지면 국뽕을 맞았다고 표현한다. 락샤나 감사형 니무에 등이 대표적인 예.

3. 친목성향

액토즈의 여럿 병크로 신규 유저, 뉴비의 유입이 적은데다가 오덕갤의 특징상 과거 을 그려주는 갤러가 많았다보니 웬만한 고정닉이면 필수적으로 짤을 가지고 있고 이를 넘어서 10장이 넘게 가지고 있는 고정닉도 상당수 존재한다.

덕분에 유동닉과 고정닉의 차이가 큰 편이고 때문에 대부분의 유동닉은 고정닉의 지지캐사랑을 볼 수 있으며 XX 이쁘죠? 다 안답니다. XX는.. 사랑입니다..!, XX 아니다냐! 밀리언아서의 특징상 과금 유저가 을 뛰어넘은 슈퍼 갑이기 때문에 소수의 과금갤러들을 중심으로 길드원이나 레이드 파티를 구성한다는 글이 드물게 올라오는 편이다. 갤러들 사이에서도 친구가 서로 돌기때문에 갤러가 아닌 신규유저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잘 없으므로 상대적으로 배타적인 측면이 강하다.[1] 다만 신규유저가 질문하면 친절하게 덧글 달아주는 갤러도 많다.

현재로썬 괴리성 밀리언 아서로인해 신규유입이 폭발적으로 많아지면서 현재는 이런 현상이 많이 옅어진 편이다.

가끔 갤 자체의 역류가 발생하여서 타 갤러리의 글이 역류해서 흐르는 경우가 많다.[2]
----
  • [1] 디시유저의 특정상 같은 갤러에게도 뒷통수를 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실제로도 갤러리 내에서 사건들은 고정닉들간의 문제가 크다.
  • [2] 주로 야갤 동갤. 타 갤러리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기에 타 갤러리에서 유입된 갤러들이 의아해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적응한다. 한때 모 갤러가 고의로 일으키는 현상이 아닌가 의혹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