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호조인 인에이"

E,AHRSS

호죠인 인에이

last modified: 2015-02-11 17:55:23 Contributors

宝蔵院覚禅坊胤栄
(1521 ~ 1607)

일본 전국시대의 인물.

통칭 호죠인 가쿠젠보 인에이, 코후쿠지(興福寺)의 승려로 코후쿠지 경 내에 있는 호죠인의 원주가 되었으며, 호죠인 창술의 창시자로 유명하다.

부처님을 모시는 승려이지만 무예를 좋아해 다 요사에몽에게 넨류와 사와 이에나오에게 카토리 신토류를 배웠다. 또한 야규 무네요시와 함께 카미이즈미 노부츠나에게 검법을 배웠으며, 창술의 명인인 이젠다유 모리타다에게서 창술을 배웠다.

무사 수업 도중에 머슴으로 위장하여 호조인에 들른 나기나타의 명인인 나사와 모리히데에게서 나기나타, 봉술의 비법을 전수받았으며, 아나사와와 세키슈사이의 협력을 얻어 보장원류의 창술을 만들어 표(表) 9본, 진위(眞位) 6본으로 총 15본의 조목을 제정하면서 창날 아래에 양쪽으로 가지날이 달린 십문자장법을 창안하여 호죠인류 창술 유파의 개조가 되었다.

다른 지방의 영주의 초청으로 시합장에 나가 12명을 상대로 승리했다고 하며, 이 일을 통해 이름이 떨치면서 그의 도장에 찾아오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또한 활의 명인인 무네히사라는 사람과 코후쿠지 남쪽 문에서 겨루어 이겼다고 한다.

만년에 부처를 모시는 몸으로 무술에 힘을 쏟는 것은 할 바가 아니라면서 자신의 뒤를 이어 호조인의 원주가 되는 사람에게는 무예를 금지시켰으며, 1607년에 사망한다.

그의 제자로는 니 요시나가(가니 사이조), 카무라 나오마사, 카무라 시자에몽, 죠인 도에이 등 많은 제자가 있다.

태합입지전5에도 등장하며 창술 유파인 보장원(호조인)류의 대빵으로 나온다. 기본 무력 92에 창명인 칭호로 추가 무력10이 붙어서 102. 그외엔 딱히 보정도 없고 그냥 강할 뿐이지만 무기가 창이기 때문에 처음 상대할때는 감이 잘 안 잡힐 수가 있다. 비기 전수받을때는 반드시 창을 들어야하는데 태합입지전에서 창술 유파라고는 이양반 하나에, 후기시나리오에 가야 좌분리류가 추가되는 정도라 막상 배운 기술이 없는 처음에는 좀 짜증난다. 그럴 땐 분신술로 돌파합시다

배가본드의 호조인 인에이

자신의 수제자인 인슌에게 패하고 돌아온 무사시를 단련시켜 다시 인슌과 대결시킨다.

이유인즉슨, 죽기 전에 인슌에게 '무언가'를 주기 위해서. 직접 자신이 텃밭에서 기른 채소로 담가서 주위에 나눠주는 '보장원(호조인) 김치[1]'를 늘 걸작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야규 세키슈사이 사망 1년 후, 조용히 영면한다.
----
  • [1] 다만 이건 한국판 번역인데 김치가 아니라 쯔케모노(漬物: 무, 배추, 가지, 고사리 등 소금에 절인 반찬)이다. 채소절임은 굳이 김치 말고도 전세계에 많은 음식이라 이걸 김치라고 번역하는 건 좀... 하지만 현재의 붉은 김치는 임진왜란 후에나 생긴거고, 그전에는 사실 소금에 절인 음식이였다. 이해안가는 번역은 아니지만 장아찌가 더 자연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