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현실 조작

last modified: 2015-04-11 14:00:06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매체에서의 등장
3. 대처 방법
4. 현실의 사례?
5. 가상의 사례
6.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1. 개요

現實操作, Reality warping

능력자 배틀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기 능력.

만화, 영화, 게임 등에서 등장하는, 현실을 조작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능력. 작게는 주변환경이나 물질, 크게는 우주 자체를 개변시켜서 자신의 의지나 바람대로 왜곡시키며, 현실 개변이라고도 한다. 현실 세계의 법칙상 일어날 수가 없는 일인데 일어나도록 만드는 능력. 간단히 말하자면 소원을 이루는 능력이라 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 판타지 소설의 소재 대부분, SF의 많은 소재들이 이것에 포함된다.

시각적으로 비슷하게 표현되는 능력으로 전지전능이 있는데,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현실 조작은 전지전능 중에서 전지 부분을 배제하고 하향시킨 것과 유사하게 표현된다. 물론 시각적으로 비슷하게 표현될 뿐, 현실 조작과 전능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전능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현실 조작은 한계가 분명하게 있다. 애초에 한계가 없었으면 그건 현실 조작이 아닌 '전능'이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

넓은 범주에서는 일반적인 능력자 배틀물에서 나오는 불, 액체 등의 물리력을 조작하는 능력도 포함되지만, 대개 '현실 조작'이라 콕 찍어 말하는 경우 특정 사건, (넓은) 장소, 시간, 공간, 개념, 법칙, 사건 등에 간섭하는 경우를 말한다. 어떤 것이 실현될 가능성을 조작하거나, 존재를 지워버리거나, 창조하거나, 법칙을 뒤바꾸거나 생성하는 등을 이 능력의 예시로 들 수 있다. 시간 조작이나 물질 조작도 수준에 따라서는 현실 조작의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사실 이렇게 연쇄를 물다 보면 상당수 능력이 현실조작에 들어갈 수 있게 되므로 능력이 겁나 세다면 현실 조작 능력이라 할 수도 있을 듯.[1]

그리고 특별히 큰 초능력을 통한 간섭을 하는 게 아니더라도 패러렐 월드미래 예지를 통해 있을 수 없는 돌발행동을 일으켜 미래를 바꾸는 것도 넓은 의미에선 이에 포함될 수 있다.카오스 조작?

보통 이 정도 능력만 가져도 충분히 데우스 엑스 마키나적 사례가 되어 극전개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가는 등 초전개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런 능력을 가진 이가 나올 경우 능력 사용에 대해 강력한 제한점, 혹은 명백한 상성을 두는 경우가 많다.[2] 제한점이나 상성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파워 인플레가 일어난다.

2. 매체에서의 등장

옛날 전래동화에 나온 도깨비 방망이나 지니가 나오는 요술 램프 등 소원을 들어주는 것들도 현실 조작 아이템에 속한다.

때로는 원숭이 손 이야기처럼, 소원을 들어주되 그 소원이 상상을 초월해버린 대략난감한 사태로 이루어지는 형태로 나오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헛된 바람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려주기 위해 쓰이는 소재.
싸움이 주가 되는 소년만화에서는 등장하기 힘들다. 능력 자체가 너무 사기인 탓에 특별한 제한을 걸지 않으면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기 힘들고, 사실 능력에 제한을 걸더라도 주인공이 이길 만한 개연성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신암행어사최종보스인 아지태가 이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평범한 인간인 주인공과 어떻게든 싸움이 되게 하기 위해서 이야기를 진행시키다 보니 결과적으로 이야기 자체가 붕괴해버렸다.[3]

드래곤볼에서는 '신룡의 파워에 한계가 있다'는 식으로 어찌어찌하여 제약이 등장했긴 했는데, 이것이 또 모순이 되어버렸다. 정확히는 '신보다 강한 인물의 몸에 간섭을 할 수 없다'고 하였는데, 신 따위는 다스로 가져다 줘도 순살당할 신의 능력을 뛰어넘는 누군가를 불사신으로 만들거나 죽은 것을 도로 되살리는 것은 가능하면서, 신의 능력을 뛰어넘은 누군가를 죽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남을 죽여달라고 소원을 빌면 신룡이 직접 가서 현피뜨나 보네.

대신 최종 보스를 쓰러트리고 얻는 보상으로 현실 조작 권한을 받는 설정은 종종 등장한다. 그럴 경우 대개 그 동안의 전투에서 죽은 사람이나 파괴된 세상을 원상복구시키는 결말이 된다.


3. 대처 방법


그리고 캐릭터가 현실 조작에 대항할 정도로 강력한 것도 나름대로의 해법이 될 수 있다.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실버 서퍼가 현실 조작에 대항하기도 했고, 하우스 오브 엠에서 엠마 프로스트닥터 스트레인지스칼렛 위치의 현실 조작에 저항해 능력을 잃지 않았다. 레일라 밀러라는 뮤턴트의 경우 현실조작 저항능력을 갖고있다.

단, 조작해서 다른걸 창조한뒤 대상을 죽이게 지시하거나 그런 간접적인 공격을 시도하면 저항능력도 무의미.

더군다나 현실 조작자가 리전처럼 우주를 작은 상자속에 가두어 버리는 경우 개인이 현실 조작에 대항할 힘을 가졌어도 주변 환경이 통째로 휘말리는 탓에 현실 조작으로 맞대응하거나 벗어날 만한 우주적 존재가 아닌 이상은 저항 자체가 무의미하다.[4]

비슷한 사례는 매드 짐 재스퍼스인데, 매드 짐 재스퍼스는 자신의 창조물인 퓨리가 아무것도 없는 세계, 즉 무(無)의 세계에 재스퍼스를 데리고 가서 그를 이겼다. 그 이유는 재스퍼스가 조작할 현실이 더 이상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시간 조작 능력자가 현실 조작을 쓰기도 전에 미리 시간 정지를 사용하면 아무리 현실 조작자라도 현실 조작을 사용할 수 없다.[5]

블리치에서는 상상한 내용을 세세하게 다 기억하고 유지시킬 수 없다는 점을 노려, 상황을 정신없게 만들어 상상한 내용을 해제시키거나 무식한 힘으로 상상으로 만든 강력한 공격들을 다 씹어버리고, 다른 상상을 하기 전에 더 빨리 공격하는 식으로 공략하였다. 결국 상대는 자신의 상상의 힘으로 만든 육체가 버틸 수 없는 힘을 구현화하다가 자멸하였다.

이능력 무효화를 지닌 능력자도 현실 조작을 충분히 막을 수는 있다.

애초에 현실 조작 능력자도 사람이다. 능력이 좋아도 컨트롤시밤쾅급이나 그 이하 이면 왠만한 능력자나 심지어 일반인에게도 질 정도로 약해질 수 있다. 대표적 예가 아우레올루스 이자드카미조 토우마에게 패한 상황. [6]

4. 현실의 사례?

5. 가상의 사례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분홍색 구름을 만들어 초콜렛 비를 내리게 하거나, 공간 전체를 이상하게 바꾸는 것을 보면, 사용하는 마법이 현실 조작 수준인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레리티는 마도서 덕분이기는 하지만 마법으로 옷이나 마차, 심지어 시청을 순금으로 만들어버리고 길도 황금으로 만들어 버린다.그리고 길이 눈부셔서 포니들이 걸어다니지를 못했다고 한다.

6.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 Reality Shift
한글판 명칭 현실 조작
마나비용 {1}{U}
유형 순간마법
생물을 목표로 정한다. 그 생물을 추방한다. 그 생물의 조종자는 자신의 서고 맨 위의 카드를 구현화한다. (그 플레이어는 해당 카드를 뒷면 상태의 2/2 생물로 전장에 내려놓는다. 그 카드가 생물 카드라면 언제든 마나 비용을 지불하고 앞면 상태로 뒤집을 수 있다.)
수록세트 희귀도
Fate Reforged 언커먼

Pongify무분별한 혼종 생성같은 청색의 '파괴하고 대신 생물 만드는' 카드의 계보를 잇지만, 이쪽은 백색의 칼을 쟁기로Path to Exile같은 추방계열 주문으로 바뀌었다. 구현화로 생긴 생물은 2/2가 되어서 무분별한 혼종 생성의 3/3보다는 약해졌지만, 대신 위에 언급한 주문들과는 달리 전환마나비용이 2마나가 되어서 바로 지르기가 조금 불편해졌다. 또한 구현화한 카드가 위험한 생물이 걸려서 상대가 발동비용을 지불하고 앞면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경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래도 지의 저주와 함께 청색에서 몇 안되는 추방계열 주문이라는 것이 가치가 상당한 편.
----
  • [1] 이를테면 '에너지 약탈이 가능하다 -> 에너지 약탈을 통해 임의 대상에 절대 영도를 부여할 수 있다. -> 일정 영역에 절대 영도를 부여할 수 있다. -> 사실상의 시간 정지' 다소 이말년스러운 전개지만 불가능할 건 없다.
  • [2] 이를테면 어마금에서 아우레올루스 이자드의 카운터로 이능력 무효화 능력자인 카미조 토우마가 등장한 식
  • [3] 물론 이 능력의 탓만은 아니다. 떡밥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한 탓이 더 크지만 그건 신암행어사 항목에서 할 이야기고….
  • [4] 예를 들어서 본인을 역사에서 지우거나 달걀로 바꾸는걸 무효화 시킬 힘이 있거나, 면역이 있더라도 자신이 속한 우주 자체가 이렇게 휘말려버리면 주변 환경과 함께 간접적으로 말려들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는 것. 이와 비슷한 예로 능력을 무효화시키는 카미조 토우마오티누스의 세계 개변은 막지 못했다.
  • [5] 하지만 현실 조작의 위력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 만약 현실 조작 능력이 거의 전능 수준이라면 정지된 시간을 다시 움직이게 할 수 있고, 설령 전능에 가까운 수준이 아니더라도 시간 능력자 처럼 미래의 자신이 당할 것을 미리 간파하여 대비할 수도 있다. 그러나 후자라면 시간 능력자도 바보는 아니기에 미래에 자신이 당할 것을 대비할 수 있다. 역으로 시간 능력자보다 현실 조작 능력자가 먼저 모든걸 조작해버리면 시간을 멈추기도 전에 당할 수 있으니 결국에는 전략상의 문제이다.
  • [6] 이때는 토우마가 운 좋은 것이다. 멘탈붕괴가 된 이자드가 그나마 토우마를 깔끔하게 죽이지 않았기 때문이지, 만약 정신이 돌아왔거나 멘탈이 붕괴된 상태에서도 그냥 '사라져라'만 했어도 토우마는 벌써 저세상 행이었다.하지만 드래곤스트라이크가 출동하면 어떨까? 드!래!곤!
  • [7] 현실을 루프물로 형성하는 것이라 현실조작이 맞다.
  • [8] 그런데 바로 뒤 컷에 현실 자체가 변한게 아니라 대상자가 환각에 빠진상태로 나온다. 현실조작이 아니라 정신조작인듯.
  • [9] 물리현상을 멋대로 조종할 수 있는 걸 보면 현실 조작으로 볼 수 있다.
  • [10] 무생물을 생물로 바꾸거나 사물의 형태를 바꾸거나 소원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 가능했다. 심지어 평범한 인간인 프릭쇼를 유령으로 만들어버리는 일도 거뜬히 해냈다!
  • [11] 동방구문사기에서는 '모든 사물의 근본을 뒤흔드는 무시무시한 능력', '신의 힘에 필적하는 능력'이라고 찬양 서술하지만 작중에서 사용하는 모습 중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것은 물건을 어딘가에서 끌어오는 장면, 포탈을 생성하는 장면, 또는 결계에 관련된 능력 뿐이다.
  • [12] 샤먼킹이 되어 G.S와 완벽하게 일체화 된 후 시점.
  • [13] 가끔 과거로 가서 과거를 바꾼다던가, 회상을 엿보다가 과거를 만든다던가
  • [14] 하지만 히구라시 카고메가 말한 것에 의하면 '진짜 욕망'을 채워주지는 못하는 것 같다. 대표적으로 키쿄우는 죽는 순간 이누야샤를 한 번 더 만나고 싶었던 건데 그게 카고메란 환생체가 되어 이누야샤와 만나게 된 것.
  • [15] 작중에서는 캐릭터가 구현되고 세계가 혼란에 빠진것으로 끝났지만 기본적으로 종이에 그려진대로 행동한다는 것으로 보아서 아마 능력자가 자신이 원하는 결말대로 그림을 그리고 능력을 발현한다면 그대로 현실조작이 될 수도 있다!
  • [16] 단 살아있는 생물체 한정이고 작중에선 정확하게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묘사가 안되어있지만 히로세 코이치죠르노 죠바나를 찾아갈 때 이탈리아어를 능숙하게 하는데 있어서 키시베 로한 덕택이라고 말한것과 시속 -70km로 날아가는 말도 안되는 일들을 헤븐즈 도어로 처리한것으로 보아선 능력까지 조작가능한것으로 보인다.
  • [17] 사실 테일즈런너의 모든 캐릭터들이 이 소원의 돌을 얻기위해 달리기 대회에 참가한것. 달리기 대회 우승상품이 소원의 돌.근데안줌
  • [18] 정확히는 인과 역전으로, 사살능력에만 한정된 현실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