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허베이 성

last modified: 2015-02-11 03:07:20 Contributors

중국의 행정구역
화베이 지방 화북지방 华北地方
베이징 직할시
북경직할시
北京直辖市
톈진 직할시
천진직할시
天津直辖市
허베이 성
하북성
河北省
네이멍구 자치구
내몽골자치구
内蒙古自治区
ᠦᠪᠦᠷ ᠮᠤᠩᠭᠤᠯ
화둥 지방 화동지방 华东地方
상하이 직할시
상해직할시
上海直辖市
안후이 성
안휘성
安徽省
푸젠 성
복건성
福建省
장쑤 성
강소성
江苏省
장시 성
강서성
江西省
산둥 성
산동성
山东省
저장 성
절강성
浙江省
화중 지방 화중지방 华中地方
허난 성
하남성
河南省
후베이 성
호북성
湖北省
후난 성
호남성
湖南省
둥베이 지방 동북지방 东北地方
헤이룽장 성
흑룡강성
黑龙江省
지린 성
길림성
吉林省
랴오닝 성
요녕성
辽宁省
화난 지방 화남지방 华南地方
광둥 성
광동성
广东省
하이난 성
해남성
海南省
광시 좡 족 자치구
광서장족자치구
广西壮族自治区
Gvangjsih Bouxcuengh Swcigih
샹강 (홍콩) 특별행정구
향항특별행정구
香港特别行政区
香港特別行政區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아오먼 (마카오) 특별행정구
오문특별행정구
澳门特别行政区
澳門特別行政區
Região Administrativa Especial de Macau
시베이 지방 서북지방 西北地方
간쑤 성
감숙성
甘肃省
칭하이 성
청해성
靑海省
산시 성?
섬서성
陕西省
Shǎnxī
Shaanxi
산서성
山西省
Shānxī
Shanxi
닝샤 후이 족 자치구
영하회족자치구
宁夏回族自治区
نٍ شيَا خُوِ ذُوْ ذِ جِ ثُوْ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신강위구르자치구
新疆维吾尔自治区
شىنجاڭ ئۇيغۇر ئاپتونوم رايونى
시난 지방 서남지방 西南地方
충칭 직할시
중경직할시
重庆直辖市
구이저우 성
귀주성
贵州省
쓰촨 성
사천성
四川省
윈난 성
운남성
云南省
시짱 자치구
티베트 자치구
西藏自治区
བོད་རང་སྐྱོང་ལྗོངས།



허베이 성/하북성
Hebei Province
河北省

Contents

1. 개요
2. 지형과 기후
3. 산업과 교통
4. 역사

1. 개요

중화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 성도는 스자좡(石家庄)시. 약칭은 지(Ji, 冀)로 삼국지에 나오는 기주할때 기이다. 성의 인구는 약 7,100만명. 북쪽으로 몽골 자치구, 동쪽으로 랴오닝 성, 서쪽으로 산시 성(山西), 남쪽으로 허난 성, 산둥 성과 접한다. 지방의 가장 북쪽에 위치한 성. 이름의 유래는 황하(河)의 북쪽(北)에 있다고 해서.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 직할시와 톈진 직할시를 둘러싸고 있는, 말하자면 대한민국경기도와 비슷한 포지션에 해당한다. 물론 크기는 넘사벽급 하지만 경기도가 한국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에 비해 허베이 성의 존재감은 중국 전체에서 보면 상당히 낮다. 일단 중국 정치의 핵심부인 북경에 가까운지라 남쪽의 상하이 등 경제특구들보다 아직 개방이 덜 된 면이 많기 때문이다.

2. 지형과 기후

북부는 산지를 이루고 남쪽은 광활한 화북평야가 펼쳐져 있다. 때문에 대도시는 당연히 남쪽에 집중되어 있다. 대표적인 도시는 성도인 스자좡을 비롯해 한단, 다퉁이 있으며 1976년탕산 대지진으로 유명한 탕산도 이 곳에 위치한다.

기후는 한랭 건조하여 우리나라의 중부지방과 얼추... 아니, 많이 비슷하다. 다만 이 곳이 좀 더 건조하다는 차이점은 있으며, 북쪽의 내몽골 자치구와 접한 지역은 아예 조 기후가 나타난다.

3. 산업과 교통

위에서 말했듯이 수도와 인접했다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중국 개방 정책의 특성상 다른 성보다 산업 자체는 비교적 낙후되어 있는 편이다. 그러나 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제조업은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농업은 거의 전적으로 농사를 짓는다. 이는 화북 지방의 대체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수도를 둘러싼 지역이니만큼 교통은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당연히 북쪽은 거의 듣보잡 취급을 받는다(...).[1] 만주지역과 남쪽의 광활한 중원지대를 잇는 교통 인프라가 이 곳을 지나간다.

4. 역사

지금이야 중국의 수도를 둘러싼 지역이라 정치적으로 아주 중요하지만 이전까지는 변방 취급을 받는 동네였다. 일단 하 문명의 태동기에 이 곳은 동이족의 땅이었고 한족의 손길이 잘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곧 강력한 문화 파급력으로 동주 시대에 이르면 이 곳이 중국 문화권에 편입된다.

춘추 전국 시대부터는 지금의 북경 지방이 '계'라는 지명으로 불리기 시작해 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후 대에는 '유주'라는 행정구역으로 편성되어 그 이름으로도 불린다. 삼국시대에는 공손찬의 근거지가 되기도 했다.[2]

이후 삼국을 통일한 서진이 북방 민족의 침입을 받아 허베이 지역을 빼앗기게 된다. 이 때 이 곳에 전연, 후연 등의 나라들이 들어선다. 이후 , 시대에는 한족의 문화권에 들어갔지만 여전히 이 곳은 변방에 불과한 상황이었다. 북쪽인 점도 있고, 타 민족의 침입이 상당히 잦았던지라...

5대 10국 시대의 마지막에 이 지역을 운 16주라는 이름으로 거란에게 뺏긴 것으로 또한 유명하다. 이후 통일 왕조인 글로벌호구 이 몇 번이고 이 지역을 탈환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송의 안습한 군사력으로는 거란(요)을 쓰러뜨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여진()과 연합해 거란을 뭉개고 이 지역을 탈환했으나 곧바로 금에게 뒷통수를 털리고 이번엔 화북 전체를 먹혀버린다(...).

그리고 금이 멸망하고 이 들어서자 마침내 이 지역은 제국의 중심지로 거듭난다. [3] 역시 이 지역을 수도로 삼으면서 정치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떠올라 지금에 이르고 있다.

명나라 때와 청나라 때에는 수도가 위치해 있다고 해서 즈리(直隸; 직예)라고 불렀고, 중화민국이 된 뒤에도 북양정부의 수도가 북경에 있었기 때문에 계속 직예성으로 불리다가, 국민정부의 수도를 남경에 두게 되면서 1928년 지금의 이름인 하북성으로 개칭되어 지금에 이른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면서 수도가 다시 북경에 두어졌지만, 다시 직예성으로 이름이 바뀌지는 않았다.

----
  • [1] 몽골로 통하는 철도가 허베이성의 북쪽을 지나 내몽골 자치구로 들어가긴 한다.
  • [2] 한말에 유비, 관우, 장비가 그 유명한 도원결의를 맺은 곳도 지금의 이 지역이다.
  • [3] 명의 초기 수도는 금릉(지금의 난징)이었으나 3대 황제 영락제가 북경으로 천도한 뒤 명의 수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