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합천군

last modified: 2015-04-05 20:59:22 Contributors


陜川郡 / Hapcheon County


합천군청사. 주소는 경상남도 합천군 합천읍 동서로 119(舊 합천리 337)

합천군
陜川郡 / Hapcheon Coun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983.47㎢
광역시도 경상남도
하위 행정구역 1 16
시간대 UTC+9
인구 49,818명
(2013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50.66명/㎢
군수 하창환
재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관광
4. 교통
5. 주목할 점
6. 하위 행정구역
7. 출신 인물


1. 개관

경상남도 중북부에 위치한 군(郡). 인구 약 5만 명, 면적 983.47km²로 경상남도의 시·군 중에서 면적이 가장 넓다.

2. 역사

합천읍 교동지역과 대양면 대목리 에서 석기류 출토와 합천댐 건설시 유적발굴로 인해 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한다. 삼한시대에는 변한에 속하였으며,부족국가로는 대량국(합천지방), 초팔혜국(초계지방),사이기국(삼가지방)이 있었다. 현재까지도 합천지방,삼가지방,초계지방이 크게 발달한 지역으로 유지되고 있다.

가야연맹시대에는 대가야국으로 분류되지만 가야연맹의 소국인 다라(多羅)국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신라 562년 신라장군 이사부와 부장 이다함에 의하여 대가야국이 멸망됨에 따라 합천이 귀속됨
신라 757년 12월 합천을 주(현재의 시개념)에서 군으로 강등시키고, 강양군으로 개칭하였다.
고려 1018년에 강양군을 합주로 승격시켜 초계현,야로현,삼기현,가수현을 속현으로 하였다.
고려 1334년 초계현을 초계군으로 승격시켰다.
조선 1893년 군청을 야로면 야로리에서 합천읍 789번지로 이전하였다.
조선 1896년 13도제로 바뀌면서 합천군이 되었다.
조선 1914년 궁유면이 의령군으로 편입되고, 신원면이 거창군으로 편입되었고, 삼가현과 초계현이 통합되어 합천군17개면이 되었다.
대한민국 1979년 합천읍으로 승격되어 1읍 16개면이 되었다.

신라가 가야연맹을 병합한 이후에는 대야성이라는 군사요충지가 되었으며, 백제 의자왕 대에 백제의 장군 윤충이 공략하여 함락시킴으로서 신라 수도의 턱주가리까지 육박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대야성 전투에서 김춘추 사위 품석이 막료인 검일의 아내를 겁탈하였고 그에 분한 검일이 백제군과 내통하여 창고에 불을 지르게 된다. 이에 김품석은 항복하려 나가는 아찬 서천(西川)의 권유를 받고 성문을 열고 신라군을 내보냈으나, 백제군이 신라 군사를 모조리 죽이는 것을 보고 그의 가족과 함께 자결하였다. 그 밑에 있던 화랑 죽죽이 끝까지 싸웠다.(백제에 항복했던 검일은 뒤에 백제가 멸망하자 붙잡혀 처형된다.) 합천에서는 군가에 죽죽을 집어 넣는데, 밑의 공원 명칭에 쓰일만한 위치였다. 후삼국시대에도 이곳에서 고려후백제군이 격전을 벌임으로서 군사 요충지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하였다. 정유재란 당시 조선 육군 사령부가 있었으며, 백의종군 신분으로 충무공 이순신도 100일간 머물렸다.

3. 관광

가야산국립공원, 팔만대장경이 있는 해인사, 합천 및 합천영상테마파크, 일해공원이 이곳에 있다.

4. 교통

철도는 현재 없으나 남부내륙선 철도가 계획중이므로 철도가 지나지 않는 시와 군에서는 조만간...은 아니고 한참뒤에 벗어날 예정.

88올림픽고속도로, 24번 국도, 33번 국도, 59번 국도가 있다. 해인사 방면으로의 시외버스 노선이 합천읍 방면만큼이나 많은 것이 특징.

대체로 대구광역시 생활권에 가까우며 합천읍 북쪽(가야면, 야로면, 묘산면, 봉산면)과 동쪽(덕곡면, 청덕면, 쌍책면, 초계면, 적중면, 율곡면)은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다.

반면 합천읍 남쪽(가회면, 삼가면, 쌍백면, 대병면, 대양면, 용주면)으로는 진주시 생활권에 더 가깝다.

최근 대구-합천간 새 국도가 건설되면서 용주면과 대양면은 대구시 생활권에 더 가까워 졌다.

5. 주목할 점

한국인 피폭자들이 많아 국내에서 유일한 관련시설인 평화의집과 합천 원폭피해자 복지회관이 있다. 일제시절 강제징용이나 정신대, 돈을 벌기위해 일본으로 건너간 이들이 히로시마나가사키에서 다수 일했기 때문이다. 평화의 집 원장은 여준이다.

6. 하위 행정구역

합천군/행정 항목으로.

7. 출신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