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할아버지

last modified: 2016-08-07 19:38:25 Contributors

인류는 쇠퇴했습니다》의 주인공의 할아버지에 대해서는 할아버지(인류는 쇠퇴했습니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흔히 사용하는 조부는 정확히는 잘못된 말이다. 할아버지를 나타낼 때에는 (祖)라고만 쓴다. 아버지와 아버지의 형제에게만 '부(父)'를 붙인다. 참조

Contents

1. 아버지어머니아버지
2. 연령이 높은 남자를 일컫는 말
2.1. 할아버지 캐릭터
2.1.1. 특징
2.1.2. 일람
2.1.3. 주로 연기하는 성우
3.카페 알파》의 등장인물.


1. 아버지어머니아버지

부계 혈족 관계 호칭
종고조 고조 / 고조모 고대고모
재종증조 종증조 / 증조모 증대고모 내재종증조
삼종조 재종조 종조 할아버지() / 할머니(조모) 대고모(왕고모) 내재종조 내삼종조
- 재당숙(재종숙)
재당고모(재종고모)
당숙(종숙)
당고모(종고모)
, 아버지(아빠, ) / 어머니(엄마, ) 고모 내당숙(내종숙)
내당고모(내종고모)
내재당숙
내재당고모(내재종고모)
-
- 삼종형제자매 재종형제자매 종형제자매 형제
(오빠), 남동생
자매
누나(언니), 여동생
내종형제자매 내재종형제자매 내삼종형제자매 -
- - 재종질 종질 조카() 아들, 조카(생질) 내종질 내재종질 -
- - 삼종손 재종손 종손 손자, 손녀 이손 내재종손 내삼종손 - -
- - - 재종증손 종증손 ? 내종증손 - - -
- - - 재종현손 종현손 ? 내재종현손 - - -
남자 혈족 - 여자 혈족
범례 삼촌 사촌 오촌 육촌 칠촌 팔촌

아버지의 아버지는 친할아버지, 어머니의 아버지는 외할아버지라고 불린다. 아버지의 진화체. 진화조건은 손주를 보는 것.

핵가족이 보편화된 현대 사회에는 자녀의 가족들과 같이 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통적인 대가족 기반 농경사회에서는 온 가족의 장으로서 군림했었다. 흔히 아버지의 권위가 떨어진 것을 두고 세월의 무상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전에는 바로 할아버지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이는 옛날엔 어떠했다라고 종종 얘기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거의 언급되지 않으므로 진정한 세월의 무상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오덕계에서는 듣보잡이 될 확률이 높은 아버지에 비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고 미묘하게 할머니>>넘사벽>할아버지인 경우도 많다.

폭주하는 개그 캐릭터 역할을 맡을 경우에는 거의 반드시 할머니에 의해 척살당하는 운명. 개그 캐릭터로 대표적인 할아버지는 짱구는 못말려에 나오는 짱구의 할아버지가 있다.

왠지 손자에겐 엄하고 손녀에겐 헤롱헤롱거리는 경우가 자주 보이고, 대를 이은 특이점이 있으면 그 시초뻘이 되곤 한다. 특히 주인공이 집안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무술을 익혀 강하다면 그 할아버지는 엄더엄 수준의 넘사벽이 될 확률이 높다.

반대로 엄격한 이미지일 경우에는 높은 확률로 할머니는 항상 미소를 짓고, 마음씨가 고우시며 할아버지에게서 손자들을 감싸는 역할이 된다. 근데 이 경우에도 평소에는 할아버지가 높은 것 같으나 결정적인 경우에 미묘하게 할머니의 위치가 높은 경우가 많다.(...)

평범하게 살다가 부모를 잃어버린 주인공이 사실 재벌 3세였으며, 그래서 그룹의 회장인 할아버지가 주인공을 그룹의 후계자로 삼기 위해 데려간다는 설정도 많다.

2차원에서는 수염을 기르는 경우가 많으나 현실에서는 생각보다 그럴 확률이 퍽 낮다.
그리고 유난히 부자가 많으며 악의 축/숨겨진 최종보스인 경우가 다수.

AVA외 몇몇 게임에서에는 아버지와 함께 비속어로 분류되어 자동 필터링된다. 패드립 방지용인듯. 사실은 뒤에 붙는 '버지'때문이다.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잘 생각해 보시라.핥아X지

무언가가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할 때 '○○가 아니라 ○○ 할아버지라도 안된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위의 가전무술을 익혔다면 넘사벽이 되는것도 이 관용어의 영항을 받았을지도?)

2. 연령이 높은 남자를 일컫는 말

물론 1번 항목의 것과는 달리 혈연관계 같은 건 필요없다. 통념상 나이 60이 넘어가면 할아버지로서의 자격(!)이 갖춰지는 듯하나, 평균 수명이 길어진 최근에 와선 70은 되어야 하는 것 같다.[1][2]

젊을 때에 비해 기력이 떨어지고 외모도 세월엔 장사가 없다는 격언이 떠오를 만큼 변화하는 것이 보통이나, 가끔 훌륭히 늙은 게 무엇인지 보여 주시는 폭풍간지의 할아버지들도 계신다.

2.1. 할아버지 캐릭터

2.1.1. 특징

2.1.2. 일람

3. 카페 알파》의 등장인물.

작중 이름이 등장하지 않았으며 보통 '할아버지'(おじいさん)으로 호칭된다.

세계에 얼마 남지 않은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타카히로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특유의 얼굴 표정이 매우 인상적이며, 사실상 <카페 알파>의 얼굴마담. 젊었을 때에는 코우미이시 선생님의 미술부 후배였는데, 그때도 사실상 표정이 다른 게 없었다. 오오…….

작중에서는 '내가 죽게 되면, 카페를 이 곳(주유소)으로 옮겨와도 좋다'라고 말하는 등, 은연중에 알파를 아끼는 모습을 매우 많이 보여주었다. 사실 작중 알파의 팬 No.1.

135화 시점에서는 고령으로 은퇴하거나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
  • [1] 60대 중반이 넘어가면 중년과는 확실한 차이를 보인다.
  • [2] 어린아이들은 50대 남성을 보고도 할아버지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 [3] 일명 '켄츠할배'라 불린다
  • [4] 대체로 진지하거나 차분한 경우
  • [5] 주로 개그 캐릭터인 경우
  • [6] 의외로(?) 할아버지 캐릭터도 많이 맡았다. 오키나, 사이즈치, 마박사 등
  • [7] 음색 스펙트럼이 넓어서 광역계에 해당하지만 데뷔 때나 지금이나 조연 단역에는 할아버지 배역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