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한국학대학원

last modified: 2015-03-05 17:39:45 Contributors


학대하는 법을 배우는 학원이 아닙니다.

Contents

1. 소개
2. 전공학문
3. 캠퍼스
4. 기타


1. 소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소재의 대학원대학교다. 교육부 산하 국학중앙연구원이 있는 곳에 있고 현재 관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하고 있으며 1980년 3월 5일에 개교하였다. 말 그대로 대한민국에 관한 학문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곳이며 국내에서의 한국학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기는 하지만 국외에서의 한국학 인재(쉽게 말해 유학생 유치) 양성에도 그에 못지 않은 목적으로 두고 있다. 비록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곳은 아니지만 인문학 연구가 매우 활발하고 전문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때론 인문학의 카이스트라는 별명이 붙기도 한다. 분당구 소재 판교신도시에 있기는 하나, 서판교 중에서도 가장 한적한 운중동 끄트머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의왕시인덕원역 쪽으로 가는 길에 있다.

2. 전공학문

석, 박사 과정이 있고 모두 동일한 전공이다. 물론 모든 전공이 대한민국과 관련된 것이다.
● 인문학부
- 한국사학
- 고문헌관리학
- 철학
- 국어학
- 국문학
● 문화예술학부
- 인류학
- 민속학
- 종교학
- 음악학
- 미술사학
- 인문정보학
● 사회과학부
- 정치학
- 경제학
- 사회학
- 윤리학
- 교육학
● 국제한국학부[1]
단, 박사과정을 지원할 시에는 각 전공마다 동종계통의 학문을 전공해야 지원이 가능한 학문이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3. 캠퍼스

오로지 학문만을 위한 곳이라 그런지 캠퍼스의 낭만 같은 건 사실 없다. 하지만 학문이나 연구를 위한 시설이나 기반은 상당이 잘 되어있는 편이다. 주요 시설로는 대학원 건물과 기숙사 건물인 시습재 도서관에 해당하는 장서각[2] 등이 있다. 특히 장서각은 한국학 분야에서 만큼은 서울대학교 규장각 못지않은 자료의 양과 질을 자랑한다.

4. 기타

이 대학원에 다녔던 한 중국인 유학생이 훗날 중국동북공정에 깊이 관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인 적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추가바람.
----
  • [1]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과정이다.
  • [2] 물론 이 도서관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속이나 대학원생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