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한국 최고의 현대건축

last modified: 2015-04-03 23:11:46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한국 최고의 현대건축 리스트

1. 개요

2013년 동아일보와 건축전문잡지 SPACE가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

건축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해방이후 한국 현대건축물중 최고의 건축물을 뽑아달라고 부탁하여 나온 결과다. 월간SPACE 2013년 3월호에 '한국 현대건축의 빛과 그림자'라는 제목으로 해방이후 최악의 건물들과 함께 실었다.(...)

대체로 이 조사에서 나온 건물들은 대중적으론 잘 알려지지 않은 건물들이지만 디자인적인 면에서 우수하고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했으며 기존의 건물들을 무조건 파괴하지 않고 기존 건물을 살리면서 새로운 건물을 만들어내는 대안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인 건물들이 많았다. 또한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들로 꼽히는 김수근[1]중업의 설계 건물들이 여럿 포함되어 있는것도 특징.

다만 취향이라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이며, 해방이후 최악의 건물들에서 선정된 건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지역적 역사적 맥락을 무시하면 독선적이라고 까이고, 순응하면 시대착오적이라고 까이는 경우가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게다가 잡지 SPACE가 공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나, 한옥을 그대로 가져다 장식화한 공간사옥(전통 건축을 응용한 건물은 시대 착오적으로 꼽으면서 말이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시그램 빌딩을 카피한 삼일빌딩을 최고의 건축으로 꼽고 있는 것을 보면 형평성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 너무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2] 건축물의 평가에 있어서는 취향이란 것도 많이 반영되며, 이견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세종문화회관인데, 최고의 건물에서는 21위에 올랐으나 해방이후 최악의 건물들에서도 21위에 올랐다.

2. 한국 최고의 현대건축 리스트

----
  • [1] 평가를 한 100명의 전문가 중 다수가 과거 김수근에게 가르침을 받았거나, 공간에서 일한 적이 있는 등 사적인 인간관계가 다분히 개입되었다는 평가도 있다. 사실 대한민국의 건축가 대부분이 당시 김수근의 영향력을 완전히 벗어나 성장할 수는 없던 상황이었다.
  • [2] 단, 역사성 면에서 보면 삼일빌딩이 점수를 낮게 줄만한 건물은 아니다. 카피판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한국 최초의 마천루 건물이자 제대로 된 모더니즘 양식의 건축물이라는 특성은 나름대로 그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 [3] 그러나 실제로 공간사옥 자체는 사옥으로서 쾌적성이 좋지 못하고, 에너지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건축물이다.
  • [4] 동시에 시행한 해방이후 최악의 건물들 조사에도 2표를 얻었다. 최악의 건물 쪽에 투표한 사람들의 의견은 기존의 역사성과 캠퍼스의 맥락을 커다란 회칼로 크게 썰어놓은 듯하다~라고.
  • [5] 실제 입주자중에서는 창밖을 내다보기 힘들다는 지적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외벽은 콘크리트이지만 내부는 유리궁전이나 다름없는 구조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 [6] 외형은 미스 반 데어 로에의 판스워스 하우스와 다소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