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한강신도시

last modified: 2015-04-08 01:47:50 Contributors


토지이용계획도

조감도

Contents

1. 개요
2. 교통
2.1. 철도
2.2. 도로
2.3. 버스
3. 생활환경
3.1. 자연환경
3.2. 상권
4. 기타

1. 개요

경기도 김포시에 조성되고 있는 2기 신도시. 초기 계획 당시는 김포신도시라는 이름이었다가 한강변에 건설된다는 점을 살려 한강신도시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하지만 한강신도시라고 하면 어디 있는 지 감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김포한강신도시라 부른다.[1] 김포시 운양동, 마산동, 구래동, 장기동에 건설되고 있다. 2012년 12월 30일에 1단계 준공이 완료되어 입주가 시작되었다.

2. 교통

건설 초기에는 고립무원을 연상케 하는 극악의 수준이었으나, 1단계 입주 이후로 버스 노선이 많이 신설되어 나아졌다.

2.1. 철도

철도교통이 없다. 원래는 교통 대책으로 고가 경전철을 추진하여 착공 직전까지 진행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백지화되었다. 이후 서울 지하철 9호선 연장을 시도했다가 재정 부족으로 좌절되었고, 개화역행 중(中)전철 등 온갖 괴악한 안이 쏟아지다가, 결국 2량 지하 경전철 건설 계획을 확정하고 착공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김포 도시철도.

2.2. 도로

김포대로가 B지구와 A지구 사이를 가로지르고 있다. C지구는 김포대로에서 멀리 떨어져 B지구와 붙어 있다. 이 때문에 신도시의 A, B, C지구를 모두 경유하여 김포 구도심이나 인천광역시로 나가는 버스 노선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2] 다만, 올림픽대로와 직결되는 김포 한강로가 있어서 자가용으로 서울 가기는 좋은 편.

장기계획으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김포 구간이 있으며, 파주시인천광역시로의 교통을 담당할 예정이다.

2.3. 버스

입주가 시작된 초기에는 버스 노선이 거의 없었다. 그도 그럴게 신도시 개발 전에는 시가지에서 멀찍이 떨어진 농촌이었기 때문이다. 입주가 시작되면서 삼화고속이 인천(검단)~한강신도시~강남(양재)를 연결하는 9501번 버스를 신설했고, 이어서 인천을 경유하지 않고 한강신도시와 강남을 이어주는 노선을 신설하려 하였으나, 인천시민을 태우지 않을 노선에 보조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인천광역시청의 반발로 인해 시외버스 9502번을 만들게 되었다.

1단계 입주가 끝나갈 무렵인 2012년, 광역급행버스 M6117이 신설되었고, 이후 수많은 시내버스 노선들이 신설되었다.
한강신도시를 경유하는 버스들은 다음과 같다.

3. 생활환경

3.1. 자연환경

신도시를 가로지르는 수로가 조성되어 물길을 중심으로 녹지와 공원이 조성될 계획이다. 대한민국의 베네치아는 이걸 홍보하려고 지은 광고 카피지만, 타 지역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은 따로 있다(...) 이 외에는 김포시 한강변이 수도권에서 흔치 않은 철새도래지인 점을 살려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부지가 넓어서인지는 몰라도 건물 배치가 상당히 널찍널찍하게 되어있어 쾌적한 편이다. 환경역학조사 사건이 터진 거물대리와 2Km 정도 떨어져 있어 공기 질이 나빠질까 우려되었으나, 생각보다 가깝지는 않아서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3.2. 상권

장기동, 운양동의 중심상가지구 상가들이 완공되어 어느 정도 도시 느낌이 풍긴다. 다만 백화점이나 할인마트가 아직까지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 이 중 할인마트는 2015년 1월 29 일 구래동에 이마트 김포한강점이 개점하였다. 백화점의 경우는 김포공항이나 일산신도시로 나가야 한다.

4. 기타

교통이 극악이었던 2011년 말 광역급행버스 M6117이란 버스 노선 하나 때문에 주민들이 두 패로 갈려 현피라도 뜰 기세로 싸운 흑역사가 있다. 이 사건의 여파로 아직까지도 한강신도시 연합회는 두 곳으로 갈라져 있다.

행정구역 개편 떡밥과 관련하여 일부 주민들이 고양시와의 통합을 주장했다. 한강신도시의 위치적 특성으로 인해 앞으로 고양시와의 교류가 증가할 것이고, 일산신도시의 네임밸류에 묻어가 기존의 부정적인 이미지도 없앨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 다만, 2014년 이후 집값이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이러한 극단적인 주장은 상당히 사그라들었다.
----
  • [1] 한강신도시 공식 홈페이지에도 김포한강신도시라 되어 있다.
  • [2] 억지로 끼워맞추면 가능하기는 하나, A지구→구도심 최단거리 루트는 걸포동을 경유해야 해서 구도심의 주 수요를 창출하는 북변로-북변중로의 구시가지로 진입할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이런 노선을 만든다면 택배근성이라며 민원 폭탄을 맞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