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학도병

last modified: 2015-02-26 21:24:0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한국의 학도병
3. 일본의 학도병
4. 다른 나라의 사례


1. 개요

현대 사회에서 학생(학도)은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어리기 때문에 군대에 뽑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과거 한국과 일본에서는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의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대학생에게도 병역면제 혜택을 준 시기가 있었다. 이와 같이 나이나 학력 때문에 징병 대상이 되지 않았던 학생들이 국가가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지원에 의해 군대에 참여한 것을 학도병이라고 한다. 특히 한국전쟁 당시 군대에 지원한 한국 청소년들을 가리켜 학도의용군이라고도 하며, 일본이 편성한 학도병은 더 줄여서 학병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사 서적에서 학병은 일본군 참여자[1], 학도병은 국군 참여자로 구분하면 쉽다.


2. 한국의 학도병

한국전쟁 당시 북한의 남침으로 대한민국이 붕괴 위기에 처하자 병역 대상이 아닌 10대의 중학생, 고등학생들이 수없이 국군에 자원입대했다. 일부가 강제징집에 의해 입대했다는 주장도 있으나 대부분 스스로 입대했다는 것이 통설. 심지어 바다 건너 재일교포 청소년들이 재일학도의용군을 편성하여 참전하기도 했다.

전쟁 초기에는 정부가 제대로 정신을 차리지 못해 이와 같은 무질서한 자원입대를 방관할 수밖에 없었으나, 어느 정도 정국이 안정되면서 51년 3월 복교령을 내려 학도병으로 입대한 학생들에게 학교로 돌아가도록 지시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학생들이 공산군을 물리칠 때까지 싸우기를 원해 정식 군인이 되어 계속 군대에 남은 사례도 많고, 고급인력인 학도병들이 부대를 떠나는 것을 꺼린 부대장들이 학생들에게 복교령 발표 사실을 알리지 않아 이제 그만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데 돌아가지 못하고 계속 군대에 남았던 사례도 많다. 이와 같이 군대에 남은 학도병들은 나이보다 일찍 군대에 들어가서 실전을 겪고 술과 담배, 여자를 배웠기 때문에 학생으로서의 사회 복귀에 어려움을 겪은 경우가 많다.

3. 일본의 학도병

학병 항목과 학도 특별지원병 제도 항목을 참고할 것.


4. 다른 나라의 사례

----
  • [1] 사실 이 경우는 지원을 빙자한 강제 징집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