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하희

last modified: 2014-08-14 16:54:15 Contributors

Contents

1. 정나라의 공녀 하희
2.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의 하희
3. 삼국시대 손호의 어머니 하희

1. 정나라의 공녀 하희

나라의 공녀로 정목공의 이다. (陳)나라 하어숙에게 시집 갔기 때문에 夏姬다.

희대의 걸레탕녀로 유명하며 일찍이 친오빠 공자 만과 근친상간을 하다가 하어숙에게 시집갔다. 하징서라는 아들을 낳았지만 일찍 과부가 되었다. 그 뒤 (陳)영공, 공녕, 의행부와 함께 무려 4P를 즐기다가 이들이 아들 하징서의 씨가 불분명하다고 하징서를 모욕하는 바람에, 눈이 뒤집힌 하징서는 진영공을 죽이고 스스로 군주가 되었다(하씨 집안은 진나라 공실의 일족이다). 그걸 구실로 나라 장왕이 진으로 쳐들어와 하징서를 죽이고 진을 일시 멸망 시킨 다음 하희는 초나라로 끌고 갔다. 그 뒤 여러 남자의 첩으로 전전하다가 초나라 대신 굴무와 함께 진(晋)나라로 도주했다.

참고로 영공이 하징서에게 시해되자 그의 태자 오는 진(晋)나라로 달아났다. 장왕은 아예 진나라를 일개 현으로 삼고 계속 통치할 뜻을 보였지만 신숙시의 간언을 듣고 오를 데려워 군주로 세웠고 그는 진나라 성공이 되었다.

2.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의 하희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에 등장하는 팔선녀중 제 육선녀

마대전때 이연 , 비연과 행방불명 되었다고 한다. 행방불명 되었다면 분명 어딘가에 살아있을 가능성도 있을텐데 회사인 kct 미디어가 망하는 바람에 이 이야기는 결국 흐지부지.

어른의 사정에 의해 사라진 비운의 캐릭터이다.

3. 삼국시대 손호의 어머니 하희

소헌황후(昭獻皇后) 何姬[1]

삼국시대의 여인으로 손호의 어머니이자 손화의 첩이다.

단양군 부용출신이다. 아버지 하수는 원래 기병으로 손권이 여러 군영을 시찰하다가 하희를 바라보고 특이하게 생각하여 궁중으로 불러들여 손화에게 주었다. 이때 낳은 아이가 바로 손호.

252년 손량이 즉위하자 손준제갈각을 몰아내고 정권을 잡았는데 평소 손화의 어머니인 왕부인과 사이가 나쁘던 손노반이 불륜상대 손준에게 권하여 손화를 죽이도록 하니 253년 손화는 사약을 받아 사망하고 손화의 적비 장씨도 자결한다. 이때 하희는
만일 모두 따라 죽는다면, 누가 고아들을 기르겠습니까?
라며 손호와 그의 동생 3명을 길렀다.

264년 손호가 즉위하자 손호는 아버지 손화를 소헌황제로 추종하고 어머니 하희는 소헌황후가 되어 승평궁(升平宮)으로 일컬어졌으며 한 달 후에는 황태후로 올라갔다. 그리고 아우 하홍은 영평후로, 하장은 율양후로, 하식을 선성후로 봉했고 특히 하식의 관직은 대사도까지 이르렀다. 하씨들은 교만하고 참람되었고 자제들은 방자하였으므로, 백성들은 그것을 근심하여
손호가 죽은지 오래 되어 세운 것은 하씨의 자식들이구나.
라고 한탄하였다.

삼국전투기에선 손화가 카제하야 쇼타로 나오면서 쿠루미자와 우메로 나왔다
----
  • [1] 한자를 보면 알겠지만 이름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