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하이킥 시리즈

last modified: 2017-06-22 22:04:08 Contributors

Contents

1. 개관
2. 특징
3. 시리즈 명칭
4. 개근요소


1. 개관

2006년부터 시작된 레전드급 시트콤 시리즈. 다만 시리즈간 등장인물이나 설정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고 (오덕 용어로 말하자면 세계관이 다르다) 대가족을 배경으로 한 김병욱 사단의 시트콤 시리즈라는 점이 연결고리.

2006년 11월 6일에 거침없이 하이킥이 방영되면서 시리즈가 시작되었고 이 작품이 히트를 치면서 후속작인 2009년 9월 7일부터 지붕 뚫고 하이킥이 방영되었다. 두 시트콤 모두 방영당시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시트콤으론 이례적으로 20% 중반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다만 지붕 뚫고 하이킥은 최종화 결말로 인해 몇몇 팬들에게 막장 드라마 비슷한 취급을 받았다.

2011년에 하이킥 시즌3 하이킥 짧은다리의 역습이 제작되었다. 총 120편 예정, 87억원에 계약되는 등 제작비가 엄청나게 드는 것으로 보이며 9월에 방영이 시작..했으나 예상과는 달리 시청률도 저조하고 반응도 썩 좋지만은 못한 편이다.

2013년에 하이킥 시즌4가 나온다는 소식이 전해졌었다. 다만 MBC가 아닌 tvN에서 방영 예정이고, tvN 측은 하이킥 새 시즌이 아니라 김병욱 감독의 새로운 시트콤이라고 부인했다. 결국 감자별 2013QR3라는 제목으로 9월부터 방영되었다.
시즌 3 예고에서 마지막 하이킥이라고 대놓고 표현했기에 감자별은 애초부터 시즌4가 될 수 없다.

외전격인 크크섬의 비밀도 있다. 김병욱 PD를 제외한 거침없이 하이킥 제작진의 작품으로, 이윤호(정일우)가 카메오로 등장하고 박해미의 오빠라는 설정의 등장인물 등 거침없이 하이킥과의 연결고리로 같은 세계관도 성립되었다. "무인도에서 살아남기"라는 기본 스토리라인에 "하이킥" 제작진 특유의 유머감각, 선경, 심형탁 등 배우들의 호연으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재미고 뭐고 다 말아먹은 전작 코끼리의 저조한 시청률의 영향인지 6 ~ 8%대의 시청률로 고전하다가 막을 내렸다. 시즌 2가 엎어짐에 따라서 마지막 회에 뿌려놓은 떡밥은 영영 풀 길이 없어졌다(...)

2. 특징

시리즈의 전통 아닌 전통이라면 무대가 되는 집 구조에 특이한 점이 하나씩 있다는 것. 1편은 집과 옥탑방을 잇는 소방서에서 쓰는 탈출용 봉이 등장하고, 2편에서는 2층 방은 개구멍 으로 기어들어가야 한다. 3편에서는 옆집 화장실(...)과 이어지는 땅굴이 등장한다. 각 특이요소에 대한 사연은 세부 항목 참조.

전형적인 대가족 시트콤이지만 시즌이 뒤로 갈수록 점점 황폐해져가는 가족의 모습,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의 비정함을 그리고 있다는 평도 있다. 시즌 1에서의 이순재 가족은 전형적인 화목한 대가족이지만 시즌 2에서의 이순재 가족은 딸 빵꾸똥꾸에게 무관심하고 외면하며 신세경을 식모로 부리기도 한다. 시즌 3에서의 안내상 가족은 아예 사업이 망한 콩가루 집안 컨셉.

4. 개근요소

  • 시리즈마다 자기 집이 아닌데도 살다시피 하는 놈들이 꼭 있다. 시리즈 순서대로 김범, 강세호[1], 강승윤. 아예 김범은 별명이 하숙범.
  • 같이 사는 사람들 중 반드시 직업이 선생님인 사람이 있다.
  • 위에 썼듯이 특이한 집의 구조도 개근요소.
  • 일부지만, 전 시리즈의 등장인물이 카메오로 나오는 일이 많다.
  • 노린 것인지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소위 3대 기획사에서 소속 아이돌이 적어도 한 명씩은 레귤러로 출연했다. JYP황찬성[2], SM크리스탈, YG강승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