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하얀거짓말

last modified: 2015-07-03 17:55:27 Contributors

Contents

1. 악의 없이 하는 거짓말
2. MBC 아침 드라마
2.1. 등장인물

1. 악의 없이 하는 거짓말

예를 들어서 평범한 외모의 사람에게 "당신 참 예쁘시군요" 라고 하는 것 등이 있다. 단, 평균 이하의 외모를 가진 사람에게, 특히 자신이 평균 이하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런 말을 하면 그건 조롱이다. 하지 말자.[1]

불치병에 걸린 환자에게 하는 거짓말도 이에 해당되지만 이에 의한 소송문제도 자주 발생해 보통은 가족에게 먼저 말하고 판단은 가족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는 정말 찾기 힘들지만 뭐가 됐건 거짓말이기에 악의가 없다 해도 때에 따라선 상대방을 상처입히기도 한다. 그러니 생각을 깊이 해보길 권한다.

2. MBC 아침 드라마

MBC 아침드라마
흔들리지마 하얀거짓말 출수없어

MBC에서 2008년 12월 1일 부터 2009년 7월 10일까지 방영된 아침 드라마. 흔들리지마의 후속으로 방영을 시작했다.

워낙 욕하면서 보는 드라마의 본좌급이었던 흔들리지마의 포스가 강렬해서 과연 후속 드라마는 어떨까 했는데 흔들리지마 못지 않은 막장의 포스를 자랑한다. 아내의 유혹 종영 후 막장레벨 1위에 등극했다. 이후 밥줘 등장으로 그 자리는 내줬지만.

종합병원의 간호사 서은영이 대백화점 회장 신정옥의 정신지체 아들 강형우를 만나게 되고 신정옥은 아들이 좋아하는 여자를 결혼시키기 위해 심지어는 서은영의 아버지에게 의도적으로 사기꾼을 보내 쓰러지게 만들고 수술비가 없어 애타는 서은영을 돈으로 낚아 결혼시켰지만, 막상 아들이 아내를 더 좋아하자 질투로 며느리를 정신적으로 압박하는 막장행보를 보인다. 게다가 서은영의 전 애인인 강정우와 그 부인 홍나경, 서은영과 강정우 사이에서 태어난 비안이까지 얽히면서 여러 막장 상황들이 펼쳐졌던게 대체적 줄거리.

주인공 서은영보다는 주인공의 주변 중요인물들이 상당히 막장스럽다. 신정옥은 어쩌면 흔들리지마의 이수현을 능가할지도 모르는 막장 악녀고 또한 옛날 애인 강정우는 주인공을 서은영을 버리고 부자집 딸인 홍나경과 결혼했으면서도 서은영을 세컨드로 삼으려고까지 했었다. 게다가 후반부에 비안이를 둘러싸고 벌인 법정 다툼이나 홍나경과의 문제로 불거진 여러가지 일들은 신정옥 못지않게 막장스러웠다.

아침부터 이런 막장을 방송하느냐로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결국 아내의 유혹이 끝나자 막장을 갈구하는 대중들이 하얀거짓말로 몰려서 아침 드라마임에도 시청률 20%가 넘는 기염을 토했다.관련기사 전통의 강자 KBS 일일극(집으로 가는 길)이 망했다는건 넘어가자 결국 최고 시청률 30%를 넘기면서 역시 대중의 대세는 막장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7월 10일 종영. 이런 부류의 드라마들이 그렇듯이 결국 급 훈훈 결말로 갔다. 물론 급 훈훈해지기 위해 누군가는 희생해야 했지만. 어쨌든 상관없다(...).

이걸 쓰신 분이 2010년 5월 방영한 황금 물고기,2012년 방영한 신들의 만찬 까지 각본을 맡았다.

----
  • [1] 하지만 급 정색하고 자기는 진심이라는 둥의 말을 해서 상대방이 납득하면 순식간에 플래그가 성립하기도 한다. 물론 이 글을 보고 있는 위키니트들에게 이런 일이 생길 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