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하마돈

last modified: 2015-02-21 15:59:42 Contributors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상세
2. 포획
3. 성능
4. 기타

450 하마돈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히포포타스ヒポポタスHippopotas전국 : 449
신오 : 125
수컷 : 50%
암컷 : 50%
하마돈カバルドンHippowdon전국 : 450
신오 : 126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모래날림전투에 나가면 5턴간 날씨가 모래바람으로 바뀐다.
*모래의힘모래바람이 불 때 바위/땅/강철 타입의 위력이 오른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449 히포포타스하마 포켓몬0.8m 49.5kg육상
450 하마돈중량 포켓몬2.0m 300.0kg

진화
Spr_xy_449-f.gif
[GIF image (Unknown)]
레벨 34
Spr_xy_450-f.gif
[GIF image (Unknown)]
449 히포포타스450 하마돈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49 히포포타스687278384232330
450 하마돈108112118687247525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물 얼음 풀강철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땅 벌레 불꽃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독 바위전기

도감설명
449 히포포타스
다이아몬드건조한 땅에서 산다. 땀 대신 모래알을 몸에서 분비하는 포켓몬이다.
전신에 모래를 둘러서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물에 젖는 것을 싫어한다.
플라티나
5세대
콧구멍을 꽉 막고 모래 속을 마치 걷듯이 다닌다. 10마리 정도의 무리로 생활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모래로 몸을 덮어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킨다. 사막의 모래 안에서 이동한다.
450 하마돈
다이아몬드체내에 모아둔 모래를 몸의 구멍에서 뿜어올려 거대한 회오리를 만들어 공격한다.
직격 2m의 큰 입이다. 자동차를 납작하게 찌그러뜨려 버리는 파괴력이다.
플라티나
5세대
의외로 화를 잘 내는 포켓몬으로 입을 크게 벌리는 것으로 주변에 자신의 강함을 어필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크게 입을 벌려 자신의 강함을 어필한다. 대량의 모래를 일으켜 공격한다.

1. 상세

모티브는 그냥 짐작할 수 있듯이 하마. 하지만 물에 사는 것이 아닌 건조한 곳에 사는 하마.

진화 전인 히포포타스도 그렇지만 암수의 색이 다르다. 수컷은 노란색, 암컷은 검은색이다. 그러니 암컷을 보고 이로치가이 얻었다고 설레발 치지는 말 것.

2. 포획

첫 등장은 4세대 DP/PT. 214번 도로의 마니아동굴에 서식한다. 굳이 동굴에 들어가지 않고 유적 마니아가 있는 입구에서 돌아다녀도 히포포타스가 출현한다. 안농을 잡지 않아도 등장하기는 하나 안농콜렉션이 없는 상태에서의 히포포타스의 출현율은 5%, 동굴이 커질수록 히포포타스가 많이 나오며 동굴을 다 뚫었을 시에는 20%로 4배 증가한다. 입구에 구멍파기가 떨어져 있어 그걸 가르쳐서 스토리 용으로 쓰...면 좋겠는데 pt에서는 명색이 땅타입인 히포포타스가 구멍파기를 못 배운다. 경험치 테이블은 125만으로 한카리아스랑 동급. 자력기가 엉망이라 스토리로 쓰기에는 애매한 편.

3. 성능

마기라스와 더불어서 모래바람팟의 주요 요원. 마기라스보다 내구력도 높고 타입이 하나뿐이라 약점도 3개 뿐이라서 약점이 너무 많은 마기라스에 비하면 물리적 면에서 훨씬 안전하다.

능력치 분배가 제법 깔끔하게 된 편이다. 쓸일 없는 특공과 느린 스핏을 빼도 체력/방어가 100을 넘어 어지간한 비자속 2배는 거뜬하게 버틴다. 그 느린 스핏은 오히려 트릭룸에 활약하기 좋다.

또한 공격 역시 높기 때문에 자속 지진으로 어설픈 내구도를 가진 녀석이라면 쉽게 잡는 것이 가능. 약점인 얼음이나 풀은 불꽃엄니로, 물은 번개엄니로 약점인 풀,드래곤, 같은 땅 타입 등을 견제하는 얼음엄니까지 하트비늘로 배우기 할 수 있다. 땅가르기까지 자력으로 익히므로 발악용이나 부가무장으로 충분히 사용가능. 또 잠자기나 교배로 배우는 저주, 태만함을 이용해 내구성 중심으로 키워도 좋다. 단 하마돈이 방어에 비하면 특방이 낮으니 내구성 중심으로 사용할 경우 자체 특방을 보정하든가 특방이 높은 포켓몬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점은 보다시피 지나치게 느린 속도와 상대적으로 낮은 특방. 트릭룸을 배우지 못하고 타입이 순수 땅 타입이다보니 마기라스와 달리 자신은 모래바람 내에서 특방 50% 상승 효과를 받지 못한다는 것도 치명적이다.
때문에 약점이 많아도 특수쪽에선 안전한 마기라스와 달리 이 녀석은 상대가 특수형 어태커를 꺼내면 매우 고전한다.

5세대의 모래헤치기 몰드류와 활약이 가능하다. 신 특성의 경우, 이녀석이 모래바람 파티의 모래바람 시전자인데, 이녀석 특성을 바꾸면 모래바람 지속시키기가 좀……. 단 6세대부터 날씨특성이 죄다 5턴으로 너프를 먹었기에 어쩌면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

6세대에 이르러 싱글에서는 스락+하품 기점메이커로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하마돈-메가루카리오-망나뇽 파티가 대표적. 하마돈이 하품을 연타하다가 죽어내밀기로 메가루카리오가 나와서, 상대가 잠든 사이에 나쁜음모를 쌓아 무쌍을 노린다. 그외에도 5세대의 카바도류도 종종 보이고, 막이로 쓰이기도 한다.

4. 기타

어째 게임프릭이 내는 아프리카 동물 대다수가 땅 타입이다. 코끼리, 하마, 코뿔소, 악어, 등 겜프릭이 아프리카는 사막만 생각하는 거 아니냐는 소리도 나왔었다. 6세대에 나온 사자는 땅타입이 아니라 불꽃/노말이지만.
얼룩말도 전기인데 기린도 노말과 에스퍼고 렌트라도 사자인데 언급 안된 건 넘어가자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인공 한지우는 무려 49.5kg이나 되는 히포포타스를 머리에 올리고 다니면서 조금 무겁지만 괜찮아고 한다. 과연 초인이라 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