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피트

last modified: 2019-08-19 10:33:54 Contributors

Contents

1. 길이 단위
2. 인명
2.1.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 (키드 이카루스) 시리즈의 주인공
2.2. 아이실드 21의 등장 고양이
2.3. 귀환병 이야기, 암흑 제국의 패리어드의 등장인물
2.4. 이미지 코믹스의 캐릭터
2.5. 기타 동명이인
3. 보드게임의 일종
4. PEET
5. 토탄
6. F1M 수상관측기의 연합국 코드명
7. Feat
7.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시스템
7.1.1. 피트 분류

1. 길이 단위

foot/feet. 야드파운드법을 쓰는 미국에서 주로 쓰이는 길이의 단위. 30.48cm로 한 와 0.5% 오차로 동일하기에 크게 구별하지 않는다. 1피트는 12인치.

영국에서 유래한 단위라 하여 한자로는 영척 (英尺)이라고 쓴다. 혹은 자 척 (尺)에 입 구 (口)변을 붙여서 (呎) 쓰기도 한다.

영국에서는 미터법 도입 후 미터와 호환성을 맞추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1피트를 30cm로 정해서 쓰기도 한다. 위키백과Metric foot 항목 참고.

공항 관제사는 피트를 사용하지만 중국의 경우는 예외. 중국은 관제사가 피트법이 아닌 미터법을 사용하므로 중국 공항으로 착륙시 피트를 미터로 바꾸어서 계산해야 한다.

2. 인명

남자 이름. 피터 (Peter)의 애칭.

2.1.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 (키드 이카루스) 시리즈의 주인공

ピット/Pit


"The fight is on!"

닌텐도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으로 발매된 게임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및 닌텐도 3DS로 발매된 후속작 「신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의 주인공. 이름은 큐피트에서 따왔다.

성우는 타카야마 미나미/래니 미넬라 (Lani Minella, 대난투 X), 안소니 델 리오 (Antony Del Rio, 신 광신화 파르테나의 거울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 얼티밋)

따뜻하고 이타주의적이며 영웅적인 성격. 주변 상황을 그리 신경 쓰지 않고 쾌활하고 낙천적이며 긍정적이다. 아군이건 적군이건 약간 귀찮게 하며 할 때는 한다. 풍자나 농담, 엉뚱하고 기발한 말장난을 자주 한다. 인간에게 매우 관심을 쏟고 있으며 인간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다 한다.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은 악마들에 의해 거울에 봉인된 여신 파르테나를 구하러 이카로스의 대미궁에 들어가 싸우는 어린 하급천사 피트의 모험을 담았다. 피트는 파르테나를 완벽히 믿고 따르며, 피트가 싸우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파르테나다. 파르테나는 피트에게 있어서 신념이자 정의이기 때문에 파르테나가 없으면 피트의 의욕이나 사기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걸리는 상태이상 저주 중에는 머리가 가지로 변하는 저주가 있다.

신 빛신화 파르테나의 거울에서도 주인공으로 등장. 부활한 명부군을 막기 위해 싸움에 나선다. 여기서 나온 설정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스스로 날 수 없으며 파르테나가 걸어주는 '비상의 기적'이 있어야 5분 동안 날 수 있다.

대난투 시리즈에서는 X부터 출연. 여기서 리파인된 미소년 이미지가 상당히 호응이 좋아 이후 여러 매체에서도 이 모습으로 고정되어 나온다. 스토리 모드인 아공의 사자 초반부에는 마리오커비의 배틀을 관전하다가 이변을 목도하면서 엄청난 위험을 감지하고, 파르테나의 명에 따라 장대한 싸움을 벌인다.

대난투 4에서는 중립 필살기인 파르테나의 화살은 날리는 속도가 조금 너프되었고, 옆 필살기는 호완 대시어퍼로 변경, 아래 필살기인 거울 방패는 위성 가디언즈로 변경되어 한방향만 커버하던 전작에 비해 양방향을 커버할 수 있고 방어할 수 있는 거리가 더 길어졌다. 활공은 사라졌지만 위 필살기인 복귀기가 비상의 기적으로 변경되어 복귀력도 크게 좋아지고, 사용하기도 편해졌다. 비장의 무기는 삼종신기. 무난한 성능으로 티어리스트 중상위~중위권 정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초보자들에게 자주 추천되는 캐릭터 중 하나이다.

2.2. 아이실드 21의 등장 고양이

코바야카와 세나가 키우는 삼색 고양이. 작중에서 등장하는 비중은 제로. '데빌 캣 고스트'를 써서 도망간다. 세나와 싸워서 이기고 간식을 뺏은 적이 있으며 이는 세나의 가장 감추고 싶은 비밀이라는 듯.

2.3. 귀환병 이야기, 암흑 제국의 패리어드의 등장인물

이안 스터커가 마물들한테 쓸려버린 마을에서 생존자를 찾을 때 발견하면서 등장한다.

어린 나이에 마물들에게 모든 가족을 잃었다. 부모가 자기를 구덩이에 숨겨서 생존했지만 오랫동안 구조받지 못해 같이 갇혔던 형제들은 다 죽었고 들개들의 습격까지 받아 정신이상이 생겨 야생동물처럼 되어버렸다. 덕분에 마물들에 대한 증오심이 엄청나며 동물같은 행동을 보인다.

귀환병들한테는 사랑을 받고 있고 양자가 되어 암흑 제국의 패리어드에서는 인성을 찾은 걸로 보여진다. 하지만 저런 행동의 원인은 죽음의 공포 속에서 분노의 정령한테 붙잡혀서 생긴 일이었다. 후에 이 정령이 원인이 되어 패리어드를 초주검을 만들어놓는데 패리어드의 소꿉친구이자 종자격으로 커서 그녀를 주군으로 모시며 성인이 된 패리어드와 함께 암흑제국으로 돌아간다. 좋다고 하는 여성도 있으니 잘 먹고 잘 살게 된 듯하다.

2.4. 이미지 코믹스의 캐릭터

Pitt

거대한 덩치의 파워 캐릭터. 헐크와 크로스오버된 적도 있는데 대등하게 싸웠다. 평행세계의 사악한 인빈시블에게 지구의 영웅들이 대항했을 때 그도 싸웠으며 이겼다.

2.5. 기타 동명이인

3. 보드게임의 일종

Pit
거래를 통해 한 종류의 곡물을 모두 모으는 게임이다.

4. PEET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 (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을 영칭 이니셜 PEET만 따서 부르는 말.

5. 토탄

Peat

지표면에서 캐는 석탄이라 하여 토탄으로 불린다. 식물이 퇴적되어 만들어지며 스코틀랜드에 풍부하다.

난방용으로 쓰이며 특히 위스키의 재료인 맥아를 훈연해 독특한 향취를 더하는 데도 쓰인다. 생김새와 캐는 방법은 링크 참조.

6. F1M 수상관측기의 연합국 코드명


7. Feat

위업, 재주 등을 의미하는 영어 명사이자 능숙한, 솜씨좋은 등을 의미하는 형용사.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를 시초로 일부 RPG 게임에서 레벨에 비례해 얻게되는 특수능력 시스템을 의미한다.

7.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시스템

생명체의 고유 능력이나 클래스 피쳐와는 별개로 HD에 비례해서 얻게되는 특수능력 시스템으로, 번역시에는 주로 재주, 특기로 번역된다.

D&D 3rd에서 처음 등장했으나, 사실 그 이전에도 유사 개념은 있었다. 대표적으로 클래식 시절과 AD&D에 있었던 웨폰 프로피시언시와 논웨폰 프로피시언시는 선택적으로 얻는 무기 숙련과 특수 기술 개념이었다.

룰상에는 매우 많은 피트가 존재하고, 특정한 기술(Skill) 판정값에 도합 +4 정도의 보너스를 주는 것과 원래대로라면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해주는 것, 기존에 있던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것, 거의 새로운 능력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효과를 주는 것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피트는 저마다 선결 조건(Prerequisites)이 붙어있다. 선결 조건은 보통 능력치나 주문 캐스터 레벨, 기술 랭크 등을 일정 정도 이상까지 올리는 것이며 특정 피트의 하위 피트는 상위 피트를 먼저 찍을 것을 요구한다. 선결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해당 피트를 얻을 수 있으며 캠페인 중간에 매직 아이템을 소실하거나 일시적인 네거티브 레벨이 붙는 등의 일이 발생해 이미 가지고 있던 피트의 선결 조건에서 떨어져나갈 경우, 이미 얻은 피트가 사라지진 않지만 다시 선결 조건을 충족시킬 때까지 사용불능이 된다.

선결 조건에서 떨어져나가도 피트가 사라지진 않지만, 레벨 하락으로 잃어버린 레벨이 피트를 얻은 레벨일 경우 그 레벨에 얻은 피트가 사라질 수는 있다. 또는 인간이 폴리모프로 타 종족으로 변하는 경우. 인간은 종족 보너스 재주를 1개 받는데, 타 종족으로 변하면 그 종족 보너스로 택한 재주와 관련 피트 트리가 작동 불능이 된다. (물론 아주 까다로운 DM이 아니면 이것까지 따지는 경우는 드물다.)

피트는 캐릭터의 성능에 대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동일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피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찍느냐에 따라 그 역할에 엄청난 차이가 난다. 가장 뚜렷한 예로 다른 화려한 능력이 전혀 없는 대신 보너스 피트를 극도로 많이 받는 3판 파이터같은 경우 피트를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풀BAB를 받는 전사다운 강력한 화력을 내는 근거리 딜러, 엄청난 사정거리로 적을 저격하는 원거리 딜러, 적진으로 파고들어 적들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탱커, 파티 마법사의 캐리어 등, 완전히 분위기가 달라진다. 때문에 근접 격수 캐릭터가 1레벨부터 보너스 피트를 받는 파이터 레벨을 2레벨 정도 찍어서 풀BAB와 보너스 피트를 얻어두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나머지 직업의 직업 능력도 피트를 먼저 작성한 후 그 피트를 보너스 피트를 받는 식으로 구현한 경우가 많다.

보통 피트는 반복해서 얻을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며, 반복해서 얻을 수 있더라도 다른 카테고리에 적용하거나(무기 중점화(Weapon Focus) 등) 극소수 예외 사항만 중첩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다.(강인함(Toughness) 등). 하지만 에픽 피트는 더이상 얻을 피트가 없을 정도의 극한의 레벨로 올라갔을 때를 대비해서 단순수치적 보너스를 주는 에픽 재주는 반복해서 찍을 수 있게 되어 있다.

피트와 스킬은 어떠한 방법을 생각해내고, 그 것을 몸에 익힘으로서 얻어지기에 생각하고 읽고 기억할 지능이 없는 생명체는 피트와 스킬을 익힐 수 없다.

네버윈터 나이츠2에서는 스피릿이터의 능력이나 에픽 주문과 같은 몇몇 특수 능력을 피트 형식으로 구현했다.

5판에서는 소수정예가 되었다. 피트와 능력치 증가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하기 때문에 피트 하나하나가 3판의 피트 트리 한개 정도의 고성능을 낸다. 5판의 디자인 방침에 따라 보너스를 준다기보단 룰을 비틀어 새로 적용하는 타입이 더 많다.

7.1.1. 피트 분류

  • 일반 피트(General Feat)
    따로 분류할 필요가 없는 평범한 피트. 파이터가 받는 보너스 피트가 비마법적인 전투와 관계되는 피트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될 정도로 매우 많기 때문에 그 보너스 피트들을 파이터 보너스 피트(Fighter Bonus Feat)로 따로 분류하기도한다. 패스파인더 RPG에선 파이터 보너스 피트에 해당하는 것들은 따로 "전투 피트(Combat Feat)"로 새로 구분했다.
  • 신성 피트(Divine Feat)
    턴/리뷰크 언데드 능력을 요구하는 피트.

  • 메타매직/메타사이오닉 피트(Metamagic/Meatapsionic Feat)
    항목 참조

  • 사이오닉 피트(Psionic Feat)
    파워 포인트를 소유하거나 아예 초능력자일 것을 요구하는 피트로, 캐릭터의 능력 자체를 강화하거나 공격시 특수한 기능을 불어넣어준다. 특수 공격은 파워 포인트를 가진 캐릭터가 DC 20의 집중 체크를 통해 얻는 집중력(Psionic Focus)을 소모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초반에는 모으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비실체 생명체를 더 안정적으로 때리거나 공격할 때 출혈을 일으켜 건강 피해를 가하거나 명중굴림접촉 공격으로 사용하는 등 보통 캐릭터는 마법이 있어야 가능할 일을 피트만으로 구현할 수 있게한다.
    원래 초능력 점수인 파워 포인트를 갖거나 원래부터 유사초능력을 가진 경우에만 취득할 수 있으나, 와일드 탤런트 또는 히든 탤런트 재주를 가지면 사이오닉 클래스가 아닌 캐릭터도 파워 포인트(그리고 히든 탤런트의 경우 파워도 하나)를 가질 수 있으므로 비-사이오닉 캐릭터도 취득 자체는 가능하다.
    • 널리 보는 지식(Expanded Knowledge): 자신이 시전할 수 있는 레벨보다 한단계 이상 낮은 초능력 중 하나를 추가로 배울 수 있게 해주는 피트. 직업 제한에 걸려 배울 수 없는 초능력까지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알고 있는 초능력의 개수가 극히 한정될 수 밖에 없는 초능력 시전자라면 한번씩은 꼭 찍어보게 되어있다.

  • 아이템 제작 피트(Item Creation Feat)
    매직 아이템이나 골렘을 비롯한 컨스트럭트 몬스터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피트.

  • 에픽 피트(Epic Feat)
    에픽 레벨에 도달하면 얻을 수 있게되는 피트. 다른 에픽 레벨 룰들과 마찬가지로 《에픽 레벨 핸드북 Epic Level Handbook》에서 첫등장했다. 에픽 레벨에 도달한 클래스는 스닉 어택 피해나 하루 사용가능 횟수같은 레벨에 따라 자동으로 성장하는 능력을 제외하면 어떤 능력도 추가적으로 받지못하게되기때문에,[1] 모든 능력을 에픽 피트에 의존해야한다. 사용자는 당연히 에픽급 존재이기때문에 선결 조건도 능력치가 무려 25를 넘겨야하거나 특정 클래스 레벨을 에픽 레벨까지 올려야하는 등 굉장히 까다롭다.
    에픽이 원래 그렇듯이 당연하게 밸런스도 엉망인 편이다. 어떤 것은 굉장히 '신화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예를 들어 에픽 주문을 사용하게 해주는 Epic Spellcasting 에픽 피트), 어떤 것은 에픽 재주로 고작 이딴걸? 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그저 저렙 재주의 고렙판일 뿐인 것도 있다(예를 들어 크리티컬 히트 피해에 +1d6 주는 Overwhelming Critical. 이건 크리티컬 히트시 즉사 공격을 가하게 해주는 Devastating Critical의 선결이라고는 해도...). 후기 서플리먼트에서는 논에픽에서 나온 것과 별 차이 없는 버전이 에픽 재주랍시고 올라가있는 경우도 있다(Two-weapon Rend, Dire Charge, Spellcasting Harrier).

  • 와일드 피트(Wild Feat)
    드루이드의 와일드 셰이프 능력을 요구하는 피트.

  • 전술 피트(Tactical Feat)
    컴플릿 워리어 Complete Warrior》에 처음 등장한 전투 도중 특정한 상황을 만족시켰을 때 특수 행동을 하게 해주는 피트. 보통 주제에 맞춰서 3가지 특수 동작을 하나의 피트로 묶어서 제공한다.

  • 고결 피트(Exalted Feat)/잔악 피트(Vile Feat)
    각각 순수하게 선한 캐릭터/악한 캐릭터만이 얻을 수 있는 피트 분류.

  • 스펠터치드 피트(SpellTouched Feat)
    Unearthed Arcana 서플리먼트에 등장하는 변칙 룰로, 특정한 주문에 한번 맞아볼 것을 선결 조건으로 요구하는 피트. 심지어는 내성굴림도 실패해야한다! 피트의 선결 조건 대비 성능도 굉장히 들쭉날쭉해서, 딱히 해가 없는 바크 스킨 주문을 받아본 후 영구적으로 내추럴 아머가 생기거나 좀 성가실 뿐인 디멘셔널 앵커에 걸려본 후 차원 추방에 영구적으로 면역이 되는 등 매우 좋은 것이 있는 반면 그토록 치명적인 밴시의 통곡이나 파워 워드를 맞아본 후 밴시의 통곡이나 파워 워드 시전자에게 도로 튕겨내게 해주는[2] 괴상한 케이스도 있다. 심지어는 즉사 주문을 한번 맞아볼 것을 선결 조건으로 하는, 즉 한번 죽었다가 부활해볼 것을 요구하는 데 피트 자체의 효과는 동료나 애써 비살상 제압한 적까지 피폭시키는 똥에 가까운 피트도 존재.
----
  • [1] 예외적으로 로그같은 경우 논에픽에서는 특수능력을 모두 얻을 수 없으므로 에픽 레벨에서도 논에픽에서 얻지못한 특수능력을 계속 얻을 수 있지만, 그것도 에픽 보너스 피트 한칸씩을 포기하는 대신 얻는거다.
  • [2] 그조차도 시전자에게 강제로 주문을 공유시킬 뿐 자기는 별개로 저항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