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플로리다

last modified: 2015-04-02 05:06:32 Contributors

Contents

1. 미국
1.1. 개요
1.2. 자연지리
1.3. 경제
1.4. 스포츠
1.5. 정치
2. 대중 매체
2.1. 출신 인물
3. 아르헨티나

미국의 가수를 찾아 왔다면 Flo Rida를 참고.

1. 미국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State of Florida[1]

1.1. 개요

Florida Travel Video Guide

미국 남동부의 .미국의 거시기 축 처졌다 주의 대부분은 멕시코 대서양 사이에 놓인 플로리다 반도이다. 면적 170,451 km², 인구 15,982,378명(2000년) -> 19,057,542명(2010년, 4위). 모토는 In God We Trust. 별명은 The Sunshine State.

주도는 듣보잡 도시인 탤러해시. 주요 도시는 마이애미, 탬파, 잭슨빌(최대 도시), 올란도이다. 올랜도에는 씨월드, 니버셜 스튜디오등이 유명하며, 지도상으로 마이애미와 가까워 보이나, 플로리다 자체 크기가 한반도의 85%로써 비행기로 30분, 차로 4시간이다. 즉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 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케네디 우주 센터, 스페이스포트 플로리다, 즈니 랜드 리조트, 즈니월드, 유니버설 올란도 리조트, 시월드 오프 플로리다 등이 유명하다. 이 주에는 1565년에 만들어져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라는 타이틀을 차지한 인트어거스틴도 있다.

GTA : Vice City의 배경인 바이스 시티는 마이애미가 모델이다.

재미있는 게 한국이랑 닮은 점이 아주 많다. 반도라는 점, 면적이 비슷하다는 점. 한국과 GDP가 비슷하다는 점(7540억 불. 한국은 9000억~1조). 무엇보다 1935년부터 계획되어 1942년 승인되고 1964년부터 진행되었지만 1971년 중단된 운하가 있다.[2]

1.2. 자연지리

멕시코 만, 대서양, 플로리다 해협 사이의 큰 반도에 위치해 있고 미국 전체에서 남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적도에서 가까운 편이며, 해발고도도 낮다. 그래서 대부분의 지역이 온대기후라지만 온대기후 중에서도 매우 무덥고 습한 축이고, 남쪽 끝으로 내려가면 아예 열대기후이다.[3] 그래서인지 사탕수수바나나 등이 재배되고 있다. 또한 채소와 여러 과일을 생산하는 데, 겨울철에 더 추운 북부의 주들에서는 채소과일을 플로리다에 의지하고 있는 편이다. 이들의 생산으로 통조림주스의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플로리다 해협만 건너면 쿠바가 나오고, 아이티, 도미니카 공화국 등과도 가까운 편이다.[4] 지역적 특성상 쿠바인이나 도미니카 공화국 출신인 히스패닉도 적지 않으며, 지대가 많고, 그 유명한 플로리다 악어가 때론 인간 거주지에 출몰해서 사람이 끔살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도 악어가 이 지역을 대표하는 마스코트로 플로리다를 연고로 하는 University of Florida의 마스코트, 스포츠팀 이름 역시 게이터. 즉 플로리다 악어들.[5]

한편 회암으로 된 지반이 많아서 싱크홀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1.3. 경제

변방 지역치고 백인의 비중이 80%를 넘는 지역이며 미국에서도 개인당 소득이 높기로 손꼽힌다. 이 이유는 미국을 대표하는 열대 휴양지이자 관광지이며, 그리고 노령의 은퇴자들이 여생을 보내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는 세금제도가 뒷받침하는데, 미국 연방에서 주 소득세가 없는 7개주 중 하나이다. 이때문에 미 동부지역에서 돈 많이 벌어 성공한 사람들은 집주소를 플로리다에 두고 일은 뉴욕등지에서 한다. 그리고 은퇴자들 역시 플로리다에 집을 장만해 부동산 수익으로 은퇴생활을 즐기는 주이다. 뉴욕 양키스의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수천만달러 연봉을 받는 데릭 지터,알렉스 로드리게스등의 선수들이 뉴욕주의 세금을 피하기 위해 집주소는 플로리다에 두고 있다.[6]

거꾸로 이 때문에 2008년을 강타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때 이 동네 경기는 직격탄을 맞았다. 은퇴한 노년층의 재테크 수단인 부동산과 은행이 이 사태로 된서리를 맞는 바람에...

1.4. 스포츠

프로구단이 굉장히 많은 지역중 하나인데 MLB 구단인 탬파베이 레이스, 마이애미 말린스가 이 주를 연고로 하고 있다.

애리조나와 함께 메이저리그의 스프링캠프를 열어서 많은 관광수익을 거두고 있다. 메이저리그 30개 팀 중 15개 팀이 이 지역에 캠프를 차리고, 시즌 개막 전까지 훈련을 하고 연습경기를 가지며 순위를 가린다. 이를 자몽 리그(Grapefruit League; 그레이프프루트 리그)라고 한다.

그외에도 NBA마이애미 히트, 올랜도 매직, NHL탬파베이 라이트닝, 플로리다 팬서스, NFL마이애미 돌핀스, 탬파베이 버커니어스, 잭슨빌 재규어스가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대표적인 레이싱 경기인 나스카의 개막전이 데이토나 비치에서 열린다. 세가의 레이싱 게임 데이토나 USA의 그 데이토나가 맞다.

플로리다의 스포츠를 논하려면 미식축구를 빼놓을 수 없다. 일명 Football State Florida. 대학풋볼이 제일 인기 종목이고 제일 경쟁이 치열하다. 탤러하시에 캠퍼스가 있는 Florida State University(FSU 세미뇰즈)와 마이애미에 있는 University of Miami(마이애미 허리케인스)의 라이벌 구도와 함께, 게인스빌에 위치한 University of Florida 게이터스는 물론 올랜도의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나이트, 와 University of South Florida 까지 합쳐서 플로리다는 대학 풋볼 최대의 빅 마켓중 하나이다. 아니 풋볼만이 아니라 대학스포츠 전체의 최대 빅마켓중에 하나다.[7] 풋볼스테이트라는 명성에 걸맞게 NFL 역시 탬파베이 버커니어스마이애미 돌핀스,잭슨빌 재규어스라는 무려 3개의 팀이 속해있으나 세 팀 모두 2010년대의 현 상황은 안습....[8]

1.5. 정치

20세기 초만 해도 미국 남부에서도 가장 낙후되고 외진 곳이었지만[9] 20세기 중반부터 인구가 늘어 인구가 캘리포니아,텍사스,뉴욕에 이어서 미국내 4위이다. 이에 따라 하원의원과 대통령선거인단 배정 숫자도 4번째. 앞의 3개주가 민주당/공화당 지지성향이 거의 고정적인데 반해[10] 플로리다는 선거때마다 중도층이 주도하는 대표적인 스윙스테이트(Swing State)[11]라 선거때마다 양당간에 경쟁이 치열하다. 2000년 대선에선 플로리다주에서 재검표 끝에 재검표를 중단하면서 조지 워커 부시앨 고어를 잠정 수백표차로 이기며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었다. 이 과정을 그린게 HBO가 제작한 케빈 스페이시 주연의 영화 'Recount'. 거의 부정선거 확정... 그러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을 확정지은 2012년 대선에서는 오바마 대통령이 밋 롬니를 약 7만 4천여표[12]라는 근소한 차로 이긴 바 있다.

2. 대중 매체

TV 시리즈로는 마이애미의 두 형사, CSI : Miami가 유명하다. 영화로는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스카페이스(1983년)(마이애미), 셀레나 고메즈 주연의 스프링 브레이커스(세인트피터스버그), 마이클 만 감독의 마이애미 바이스 등이 이 주를 배경으로 했다.

2.1. 출신 인물

3.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외곽에 있는 해변도시이다. 여름휴양지로 각광을 받는 곳이다. 특이사항이라면 에르난 크레스포의 출생지라는 점.
----
  • [1] 힙합가수 플로 라이다와 스펠링은 똑같다. 단, 플로 라이다는 r도 대문자로 써서 Flo Rida로 쓰고 플로 라이다라고 읽는다.
  • [2] 가히 원조 이라고 봐도 되는 정도. 이게 한국에서 관심을 끌게 된건 한반도 대운하 때문이다. 비판하는 측에서는 평평하고 강이 많은 편인 플로리다에서도 실패한 이 원조 뉴딜을 '녹색 뉴딜'이라며 재현하려고 한다고 왕창 깠다. 까여도 싸지 # 위백의 플로리다 관통 운하 항목
  • [3] 주의 북부와 중부는 온대기후, 마이애미와 키웨스트를 비롯한 남부는 열대기후에 속한다. 이곳과 위도가 비슷한 곳이 중국 운남성(삼국지연의로 따지면 남만의 위치) 중부와 북부, 사천성 남부인데 운남성 중북부의 대부분은 해발고도가 높아서 열대기후가 아닌 온대기후에 속한다. 단, 운남성 남부는 해발고도가 그보다 낮아서 열대기후에 속한다. 그리고 주 전체적으로 타이완보다 북쪽에 위치해 있지만 위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고 북부는 온대, 남부는 열대라는 점에서 대만과 기후가 비슷하다.
  • [4] 쿠바, 아이티, 도미니카 공화국 등에서 이주한 사람들의 영향으로 스페인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 [5] 플로리다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개발한 게토레이도 여기서 이름을 따왔다. Gatorade.
  • [6] 이렇게 해도 세금이 줄긴 하겠지만 소득이 발생한 주에서 세금을 내게 된다. 메이저리거의 경우 매 경기 장소별로 세금을 계산하는 식. 또 연방 소득세는 항상 있으니...
  • [7] 그냥 NCAA Division 1 소속도 아니고 그중에서도 스포츠 명문대학이 5개나 있다. 그냥 NCAA Division 1 소속만 따질경우 대략 20개 가깝게 근접할정도로 스포츠가 강하다... 타주의 경우는 보통 Division 1 에 3~4개 정도 밖에 없다는걸 볼때 엄청나게 대단한거다...
  • [8] 마이애미는 댄 마리노 은퇴 이후 쿼터백자리 불안정에 2012시즌에는 원래 노리고 있던 헤드코치 짐 하버가 돌핀스를 거절하고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로 가버리자 헤드코치 없이 한 시즌을 보내는 등 팀이 안정되지 못한 상황이고 잭슨빌은 창단 초기 잘나갔으나 현재는 NFL 선수들이 오기 싫은 팀 2위에 선정되는 등 굴욕을 당했으며 벅스는 선수 면면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막상 시즌 들어가면 성적이 안나오고 구단주는 맨유에 신경쓰느라 관심도 없는 상황이다.
  • [9] 남부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곳이 웨스트버지니아인데, 1940년대까지만 해도 플로리다가 웨스트버지니아보다 인구가 적었다.
  • [10] 과반수를 차지하는 정당이 특정 지역의 선거인단을 싹쓸이하는 미국 대선 제도에선 각 주별 지지율이 중요하다. 캘리포니아/뉴욕-민주당, 텍사스-공화당은 거의 고정이라 그 다음인 플로리다가 중요해진다.
  • [11] 부동층이 많아서 선거때마다 좌우로 흔들리는swing 주state. 이중에서도 인구가 많은 플로리다/오하이오/펜실베니아 등에서 우세한 정당이 예외없이 선거에서 승리한다.
  • [12] 0.87% 격차이다
  • [13] 백스트리트 보이즈 자체는 올랜도에서 결성
  • [14] 프린세스 다이어리, 워크 투 리멤버, 라푼젤 등 출연
  • [15] 흑인 최초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자
  • [16] 닉 카터의 동생
  • [17]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앨리스 컬렌 역으로 출연
  • [18] 엔싱크 자체는 올랜도에서 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