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표창원의 시사 돌직구

last modified: 2013-12-12 13:09:21 Contributors

pychngwnssdjg.jpg
[JPG image (Unknown)]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방영목록

1. 개요

종합편성채널 JTBC에서 2013년 2월 11일부터 4월 8일까지 방송된 시사교양 프로그램. 표창원 전(前) 경찰대학 교수가 진행을 맡고 후지타 사유리가 보조 MC로 출연했다.[1] 방송 시간은 매주 월요일 밤 9시 55분부터 1시간 동안이다. 기본적으로 녹화방송이나, 일부 회차는 생방송으로 진행되었다.

방송 내용은 표창원이 사회자를 맡으면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사람을 몇 명 불러놓고 토론을 한 뒤 결론을 제시하는 형식이다. JTBC에서는 '사회 이슈와 사건을 표창원 전 교수만의 시각으로 풀어나가는 시사토크쇼'를 표방하고 있다.

실제 방청객을 받고 있으며 여기에서 방청 신청이 가능하다. 당첨자에게는 제작진이 개별적으로 연락을 준다고 하며, 당첨자에 한하여 매주 수요일 오후에 진행되는 녹화 또는 월요일 생방송을 직접 방청할 수 있다.

2013년 4월 8일 8화를 마지막으로 종영하였다. MC 표창원이 201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 노원병 선거구에 출마한 진보정의당 김지선 후보를 공개 지지, 멘토단에 합류하면서 본 프로그램을 포함한 JTBC 내 출연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했기 때문. 본인의 블로그에 게재한 하차 표명 글

출연한 패널들 중에 리그베다 위키 작성금지 인물들이 유난히 많았다. (...)

2. 방영목록

  • 1회 (2013. 2. 11) : 표창원 전 교수의 MC 인사 청문회
    인사청문회 방식을 빌려와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로서의 자질을 검증하였다. 교수직 사퇴 이후 표창원의 일상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교통사고를 당하는 장면이 그대로 방송되기도 하였다. 영상클립 다행히 간단한 접촉사고로 큰 부상은 없었다.

  • 2회 (2013. 2. 18) : 방송 최초, 일베저장소의 실체를 파헤치다
    방송 최초로 일베저장소를 다루었다. 방송 전 취재를 위해 표창원 본인이 일베에 인증글을 올렸으며, 인터뷰를 위해 일베 운영자인 세부를 오프라인에서 추적하였으나 실체를 밝혀내는 데는 실패하였다. 패널로 프레스바이플 이계덕 기자, 문화평론가 이택광 교수, 일베 회원 이성영[2], 방송통신위원회 자문 변호사 박정근이 출연하였다. 일베측과 반(反)일베측 커뮤니티 모두 뜨거운 관심과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 3회 (2013. 2. 25) : 박근혜 정부의 범죄시계를 예측한다
    2013년 현재 16초마다 한 번씩 발생하는 범죄와 경제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박근혜 정부 집권 5년간의 범죄시계를 예측하고, 이를 늦출 수 있는 방안 수립을 촉구하였다. 패널로 경제학 박사 곽수종, 형사정책연구원 박사 박경래,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 이종인, 변호사 김익태, 그리고 샘 해밍턴이 출연하였다.

  • 4회 (2013. 3. 11) : 충격의 2013 WBC 1R 탈락, 아마추어 야구를 통해 한국 야구의 미래를 진단하다 (생방송)
    100억 날린 JTBC의 분노 WBC 중계 관계로 한 주 결방한 뒤 이어진 방송. 타이중 참사 이후 한국 야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비리로 얼룩진 아마추어 야구 및 학원 스포츠로서의 야구를 점검하였다. WBC 광탈 이후 소재 선정에서 방송까지 시간이 촉박하였는지 생방송으로 진행되었다.

  • 5회 (2013. 3. 18) : 연예인 지망생 100만 명 시대, 기획사의 잔혹행위를 고발한다
    범죄의 사각지대에 있는 연예인 지망생들을 조명하고 성상납, 금품 갈취, 자유 억압 등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기획사의 범죄를 폭로하였다. 후지타 사유리김부선이 출연하였는데, 그들이 성상납을 제안받았으나 거절했다는 발언을 하여 연예계의 성상납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도 했다. 기사1 기사2

  • 6회 (2013. 3. 25) : 안철수의 노원병 출마, 그가 표방하는 '새 정치'란 무엇인가
    2013년 2월 14일 대법원의 확정 판결로 노원병 지역구를 잃게 된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종편에 첫 출연, 안철수 후보의 노원병 출마에 관한 이면과 그가 말하는 새 정치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 7회 (2013. 4. 1) : 개정된 아청법, 과도한 규제인가, 효과적인 예방책인가? (생방송)
    개정 시행 후 약 1년이 된 아청법이 아동 성범죄를 막는 데 효과가 있는지, 아니면 과도한 규제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억울한 범죄자를 양산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아청법 개정 이후 단속으로 졸지에 성범죄자가 된 피해자들과 실제 어린 시절 성폭행을 당한 피해자 등을 인터뷰하였다. 연예인 패널로 낸시랭이 출연하였다. 재연영상에서 오레이모아라가키 아야세가 아동청소년이용음란물 소지죄의 예시로 나왔다(...)

  • 8회 (2013. 4. 8) : 불법 인터넷 도박의 실체와 근절 방안은 무엇인가
----